목차
[표제지]=0,1,2
머리말/어동재=0,3,2
연구요약=i,5,5
차례=vi,10,2
표차례=viii,12,1
그림차례=viii,12,1
I. 서론=1,13,2
1. 연구의 목적=3,15,2
2. 연구 내용 및 범위=4,16,3
3. 연구 방법=7,19,4
II. OECD 교육장관회의 의의와 연혁=11,23,2
1. OECD 교육장관회의 의의=13,25,9
2. OECD 교육장관회의 연혁 및 특징=22,34,13
III.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배경 및 의제=35,47,2
1. 대주제 채택 배경=37,49,3
2. 하위 주제의 배경 및 내용=40,52,23
3. 논의 경과=62,74,16
4. 회의에 대한 평가 및 결과 파급=78,90,3
IV. 한국의 주요 이슈 및 과제 분석=81,93,2
1. 모든 학생의 성취도 향상=83,95,14
2. 교사 공급 및 효과성 증대=96,108,11
3. 교육과 사회 통합=107,119,7
4. 민주 시민 교육=113,125,4
V. 결론 및 제언=117,129,4
1. OECD 교육장관회의 참석의 성과=120,132,2
2. 향후 과제=122,134,3
참고문헌=125,137,6
부록=131,143,2
부록 1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토의 주제문=133,145,23
부록 2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일정=156,168,3
부록 3 :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논의 결과 요약=159,171,16
(표 II-1) 최근 OECD 교육장관회의 연혁=22,34,1
(표 III-1)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한국 대표단의 명단=63,75,1
(표 III-2)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회원국 수석대표 명단=63,75,4
(표 III-3) 제 6차 OECD 교육장관회의 참관국 수석대표 명단=66,78,1
[그림 I-1] 연구의 분석 모형=6,18,1
[그림 II-1] OECD 교육정책 연구 추진 조직 체계=16,28,1
[그림 II-2] OECD 교육국의 주요 업무=19,31,1
[그림 III-1] 고등학교의 과목별 교사 부족 현황: OECD 평균(2001)=49,61,1
[그림 III-2] OECD 국가의 50세 이상 교사 비율(중학교, 1992~2000)=5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