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i,1,1
요약=ii,2,3
목차=v,5,1
1. 서론=1,6,1
2. 학제개혁의 의미=2,7,3
3. 학제개혁의 필요성=5,10,1
가. 새로운 수요의 등장과 교육영역의 확장=5,10,8
나. 학생들의 지적, 신체적 발달=12,17,2
다. 고등교육 보편화의 실상=13,18,7
라. 상급학교 진학에 실종된 교육=20,25,5
마. 삶의 능력과 따로 노는 교육=24,29,6
바. 교원에 대한 새로운 요구=29,34,3
4. 학제 개혁 논의의 변천과정=32,37,3
5. 주요국의 학제개혁=35,40,1
가. 미국의 학제개혁=35,40,2
나. 영국의 학제개혁=36,41,2
다. 프랑스의 학제개혁=37,42,3
라. 독일의 학제개혁=39,44,2
마. 일본의 학제개혁=40,45,2
바. 주요국의 학제개편 동향=41,46,2
6. 학제개혁의 기본방향=43,48,1
가. 세계화와 한국 교육 현실에 근거한 개혁=43,48,2
나. 사회적 합의에 의한 구체적인 교육목표의 확립=44,49,2
다. 교육단계간 독립성과 연계성 동시추구=45,50,2
라. 학교제도 지원체제의 정비=46,51,2
마. 장기적인 학제개혁의 추진체계 확보=47,52,1
7. 결론=48,53,2
참고문헌=50,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