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연구진=0,3,1
목차=I,4,4
표목차=V,8,3
그림목차=VIII,11,1
보고서의 요약=1,12,14
Ⅰ. 문제의 제기=15,26,1
1.1. 연구의 목적=15,26,3
1.2. 연구의 방법=17,28,2
1.3. 연구의 범위=19,30,2
Ⅱ. 청년실업의 현황분석=21,32,1
2.1. 청년실업 문제의 특성=21,32,2
2.2. 청년실업 현황=22,33,9
2.3. 지방대학 학생들의 심각한 취업난=30,41,5
2.4. 다른 나라와의 비교=34,45,6
Ⅲ. 청년실업의 원인 분석=40,51,1
3.1. 청년실업의 원인분석 체계=40,51,3
3.2. 청년실업의 원인분석=42,53,1
1. 공급측면=42,53,5
2. 수요측면=47,58,8
3.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측면=54,65,3
Ⅳ. 청년실업에 대한 정부의 대책=57,68,1
4.1. 기본방향=57,68,1
4.2. 단기적 대책=58,69,1
1. 일자리 제공=58,69,3
2. 직업훈련=61,72,1
3. 취업알선=62,73,1
4.3. 중ㆍ장기 대책=62,73,1
1. 새로운 일자리 창출=62,73,5
2. 산학협력 강화=66,77,3
3. 청년취업 확충을 위한 노동시장 인프라 구축=69,80,2
4.4. 기대효과=70,81,1
1. 단기 대책의 효과=70,81,3
2. 중장기 대책의 효과=72,83,1
4.5. 추진중인 대책의 평가=72,83,5
Ⅴ. 외국에 있어서의 청년실업의 현황과 대책=77,88,1
5.1. 개요=77,88,3
5.2. 각국의 적극적인 노동시장정책=80,91,1
1. 영국=80,91,2
2. 독일과 스웨덴=82,93,2
3. 일본=83,94,8
5.3. 각국 노동시장정책에 대한 평가=91,102,1
1. 영국에 대한 평가=91,102,1
2. 독일과 스웨덴에 대한 평가=92,103,10
5.4. 선진국의 경험에서 배우는 청년실업 대책=102,113,1
1. 직업훈련 및 직장체험 프로그램을 강화=102,113,2
2. 청년층에 특화된 취업알선 프로그램을 제공=103,114,1
3. 청년 실업자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서비스를 제공=103,114,2
4.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청년층 창업을 장려=104,115,2
5. 취약 청년층 직업능력의 제고=105,116,1
6.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106,117,1
Ⅵ. 경험적 조사연구=107,118,1
6.1. FGI를 통한 조사=107,118,1
1. 집단면접 개요=107,118,1
2. FGI를 통해 논의된 내용=108,119,5
6.2. 심층면접을 통한 분석=112,123,1
1. 조사의 개요=112,123,1
2. 인터뷰한 내용=112,123,30
3. 심층면접의 결과 정리=141,152,5
6.3. 실태분석=146,157,1
1. 조사개요=146,157,1
2. 설문지의 작성=146,157,3
3. 응답자에 대한 분석=149,160,1
4. 설문지 각 문항에 대한 분석=150,161,21
5. 분류변수별 각 문항 분석=170,181,4
6. 실태분석을 통한 결론=174,185,8
Ⅶ. 청년일자리 창출대책과 재정지원방안=182,193,1
7.1. 인턴 프로그램=183,194,1
1. 도입 배경=183,194,2
2. 충남대학교의 백마 인턴쉽=184,195,4
3. 경북대학교의 샌드위치 교육과정=188,199,3
4. 전국경제인 연합회의 인턴쉽 방안=191,202,2
5. 성공적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192,203,5
7.2. 학교기업의 활성화=197,208,1
1. 사업의 개요=197,208,2
2. 학교기업의 운영=198,209,2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00,211,1
7.3. 지역별 직업능력개발센터(Regional Occupational Competencies Development Center:ROC)=201,212,1
1. 사업의 개요=201,212,1
2. 사업의 내용=201,212,1
3. 사업의 실행방식=201,212,2
4. 소요재원 규모 추산=202,213,2
7.4. 고용안정센터의 기능강화=203,214,1
1. 고용안정센터의 현황=203,214,1
2. 고용안정센터의 문제점=203,214,2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04,215,3
7.5. Young Work Net의 설립=206,217,1
1. 사업의 개요=206,217,3
2. 필요성=208,219,3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10,221,1
7.6. 지역청년 고용촉진장려금제도의 도입=210,221,1
1. 제도의 취지=211,222,1
2. 지원대상 및 절차=211,222,1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11,222,2
7.7. 직업교육프로그램 지원제도=212,223,1
1. 목적=212,223,1
2. 지원대상=212,223,2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13,224,1
7.8. 맞춤식 교육프로그램지원제도=213,224,1
1. 목적=213,224,2
2. 지원방법과 지원조건=214,225,1
3. 소요재원 규모 추산=214,225,1
Ⅷ. 맺음 말=215,226,1
8.1. 이론적 연구의 요약=215,226,3
8.2. 선진국 사례를 통해 본 결론=217,228,2
8.3. 심층면접의 결론=218,229,1
8.4. 설문지 조사의 결론=218,229,7
8.5. 정책적 대안의 제시=224,235,4
8.6. 연구의 한계=227,238,2
참고문헌=229,240,3
(설문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실태조사=232,243,7
(표2-1) 실업률 및 실업자의 연도별 추이=23,34,1
(표2-2) 청년실업의 학력별 구성=25,36,1
(표2-3) 청년층 경제활동현황=25,36,2
(표2-4) 전체 취업자에서 청년층 비중=26,37,1
(표2-5) 300인 이상 대기업에서 청년층 취업현황=28,39,1
(표2-6)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29,40,1
(표2-7) 소재지별 대학수준별 취업률=31,42,1
(표2-8) 4년제 대학 졸업자의 100대 기업 취업현황(2003년도)=31,42,1
(표2-9) 고등교육기관 재학생수 변화 추이(1970-2003)=32,43,1
(표2-10) 지역별 대학수능 시험 평균 백분위와 입학정원의 변화=33,44,1
(표2-11) 지역별 직종별 취업자 수와 비율(2002년도)=34,45,1
(표2-12) 선진 각국의 연도별 청년 실업률=36,47,1
(표2-13) 각국의 직장선택의 계기=38,49,1
(표3-1) 대학졸업자 현황=43,54,1
(표3-2) 고등교육기관 재학생수 변화 추이(1970-2003)=43,54,1
(표3-3) 교육정도별 취업자 추세=44,55,1
(표3-4) 학교를 마친 청년 취업애로층의 구성(2003)=44,55,1
(표3-5)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의 연도별 취업률=45,56,1
(표3-6) GDP 성장률 및 취업자 수 추이=47,58,1
(표3-7) 취업자 및 청년취업자의 추세=47,58,1
(표3-8) 기간별 평균 취업계수 및 고용탄성치 추이=48,59,1
(표3-9) 종사자별 현황=49,60,1
(표3-10) 종사자별 현황=49,60,1
(표3-11) 기업규모별 일자리 변화=50,61,1
(표3-12) 벤처기업의 고용인원 현황=50,61,1
(표3-13) 취업자별 증감 추세=51,62,1
(표3-14) 노동이동률 추이=52,63,1
(표3-15) 인력유연성에 대한 노사간 입장 차이=53,64,1
(표3-16) 300인 이상 대기업에서의 청년층 취업 현황=54,65,1
(표4-1) 청년실업대책 지원 총괄표=74,85,1
(표4-2) 청년실업 관련 재정지원 세부내역=75,86,2
(표5-1) 주요 선진국의 청년층 취업률 및 실업률(2003년)=77,88,1
(표5-2) 1990년 이후의 청년실업률의 추이표=79,90,1
(표5-3) 주요국에서의 최근의 청년실업자 수에 대한 추이=79,90,1
(표5-4) 영국의 뉴딜 프로그램=81,92,1
(표5-5) 일본의 기능검정제도와 영국의 전국직업자격(NVQ) 제도=89,100,1
(표5-6) JUMP 프로그램 종료 후의 상황 및 수료자에서 점하는 비율=92,103,1
(표5-7) 주요 선진국에서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94,105,8
(표6-1) 설문지의 구조와 내용=146,157,1
(표6-2) 응답자의 특성별 분포=149,160,1
(표6-3) 취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기=150,161,1
(표6-4)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을 원하는 분야=151,162,1
(표6-5) 회사에 취직을 한다고 할 때 가장 선호하는 직장=151,162,1
(표6-6)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152,163,1
(표6-7) 장장을 선택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이유=153,164,1
(표6-8)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외적인 이유=154,165,1
(표6-9) 수도권 학생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분야=155,166,1
(표6-10) 취업준비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156,167,1
(표6-11) 외국어 능력 배양을 위한 학교의 지원=157,168,1
(표6-12) 취업과 연계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157,168,1
(표6-13) 취업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58,169,1
(표6-14) 맞춤식 취업프로그램의 제공여부=158,169,1
(표6-15) 맞춤식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59,170,1
(표6-16) 취업정보시스템의 제공여부=159,170,2
(표6-17) 취업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160,171,1
(표6-18) 졸업 후 취업에 대한 자신감=161,172,1
(표6-19) 진로 및 취업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로=161,172,2
(표6-20) 진로 및 취업서비스를 받아본 경험=162,173,1
(표6-21)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162,173,2
(표6-22) 학교에서 진행하는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의 문제점=163,174,2
(표6-23)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취업특강의 문제점=164,175,1
(표6-24) 취업준비를 위해 대학에서 제고하여야 할 프로그램=165,176,1
(표6-25) 취업관련 교과목 설강에 대한 만족도=165,176,2
(표6-26) 외국어 교육에 대한 만족도=166,177,1
(표6-27) 해외어학연수에 대한 만족도=166,177,2
(표6-28) 공무원 시험대비 특강에 대한 만족도=167,178,1
(표6-29) 학원비 등에 대한 재정적 지원=167,178,2
(표6-30) 인턴 프로그램과 인턴 학점제의 필요성=168,179,1
(표6-31) 국내기업 대상 인턴과목 개설시 참여의사=169,180,1
(표6-32) 해외기업 대상 인턴과목 개설시 참여의사=169,180,1
(표6-33) 인턴 프로그램 운영시 참여 학년=169,180,1
(표6-34) 인턴 참여시 걱정되는 사항=170,181,1
(표6-35) 분류변수별 통계분석표=172,183,2
(표7-1) 청년일자리 창출에 관한 정책적 대안=182,193,1
(표7-2) 샌드위치 교육과정 실시상황=190,201,1
(표7-3) 선정된 학교 기업=199,210,1
(표7-4) 예상되는 추가비용=205,216,1
(표7-5) 추가되는 인건비 소요 산정=206,217,1
(표7-6) Work-Net 실적=209,220,1
(그림1-1) 연구의 구성체계=18,29,1
(그림2-1) 청년층 실업률 추이=24,35,1
(그림2-2) 청년층과 비청년층의 취업률 추이=27,38,1
(그림2-4) 300인 이상 대기업에서 청년층의 구성비율 추이=29,40,1
(그림2-5) 비정규직 근로자 비중의 추이=30,41,1
(그림2-6) 선진 각국의 연도별 청년 실업률=37,48,1
(그림2-7) 각국의 직장 선택의 계기 중 학교소개의 비중=38,49,1
(그림2-8) 각국의 직장 선택의 계기 중 동료ㆍ지인의 비중=39,50,1
(그림3-1) 청년실업의 원인 체계=42,53,1
(그림3-2) 교육정도별 취업자 추세=46,57,1
(그림3-3) 교육정도별 청년 실업률 추세 그래프=56,67,1
(그림5-1) 일본의 청년실업률의 추이=84,95,1
(그림5-2) 일본의 청년무직업자 증가의 추이=84,95,1
(그림5-3) 일본의 프리타 수의 추계=85,96,1
(그림7-1) 인턴 프로그램의 기대효과=184,195,1
(그림7-2) 운영절차도=187,198,1
(그림7-3) 샌드위치 교육과정의 운영절차=189,200,1
(그림7-4) 샌드위치 교육과정 참여 현황=190,201,1
(그림7-5) 인턴제 도입의 애로사항=193,204,1
(그림7-6) 산학관 인턴쉽 지원체제 구축=193,204,1
(그림7-7) Hello Work 개념도=207,2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