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2
제1장 서론=1,6,1
1. 참여정부 교육과정ㆍ교과서 정책의 기조=1,6,4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9,2
3. 연구 내용 및 방법=5,10,2
제2장 현행 교과서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7,12,1
1. 교과서 제도의 특징 구분=7,12,4
2. 교과서 제도의 변천=10,15,10
3. 현행 교과서 제도=19,24,18
4. 현행교과서 제도의 문제점=36,41,13
제3장 외국의 교과서 제도=49,54,1
1. 미국의 교과서제도=49,54,7
2. 영국의 교과서제도=55,60,4
3. 독일의 교과서제도=59,64,6
4. 프랑스의 교과서제도=64,69,8
5. 일본의 교과서제도=71,76,4
6. 외국 교과서 제도가 주는 시사점=74,79,10
제4장 교과서 제도의 개혁 방향=84,89,1
1. 교육의 비전과 지향하는 학교의 상=84,89,4
2.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87,92,11
3. 교과서 제도의 개편 방향=97,102,4
제5장 교과서 제도 개편을 위한 추진 과제=101,106,1
1. 국정도서의 검인정 체제 전환=101,106,5
2. 교과서 검정제도 개선=105,110,5
3. 교과서 공급과 채택 제도의 개선=109,114,3
4. 교과서 개발ㆍ공급 과정에 시민사회 참여 유도=111,116,3
제6장 결론 및 제언=114,119,1
1. 요약=114,119,2
2. 결론 및 제언=116,121,2
(참고문헌)=118,123,3
(국문초록)=121,1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