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0,4,1
제1장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1,5,1
1.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1,5,4
2. 공무원대상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개발=4,8,3
제2장 갈등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7,11,1
1. 기존의 국내 고위공무원이나 여론 주도층에 대한 교육프로그램=7,11,2
2. 공무원 대상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현황=8,12,15
3. 공공기관의 분쟁조정 현황과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예=23,27,7
4. 해외 갈등관련 프로그램 및 연구 현황=30,34,22
제3장 갈등관련 연구 현황과 활성화 방안=52,56,1
1. 국내 갈등관련 연구 현황=52,56,52
2. 갈등관련 연구 활성화 방안=104,108,17
참고 문헌=121,125,5
국문초록=126,130,11
(Abstract)=137,141,8
(부록)=145,149,1
(부록 1) 갈등관련 교육방법론=146,150,1
목차=146,150,1
1) 갈등관련 교육의 주요특징=147,151,1
(1) 자기 주도적 참여 학습=147,151,2
(2) 경험학습=148,152,2
(3) 창의적 교육=149,153,2
2) 교육진행자(교수자, Facilitator)의 역할 및 방법=150,154,1
(1) 교육진행자의 역할=150,154,2
(2) 갈등해결 교육의 진행 방법=151,155,2
(3) 진행요령 30가지=152,156,4
3) 갈등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 디자인의 원칙과 방법=155,159,1
(1) 참가자의 요구와 필요를 찾아라=155,159,2
(2) 적용 가능한 기술과 방법의 훈련=156,160,1
(3) 강의와 참여, 실행과 평가의 적절한 시간 배분=156,160,2
(부록 2) 사회여론 주도층에 대한 교육프로그램=158,162,1
목차=158,162,1
1) 고위공무원을 포함하는 사회여론 주도층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특징=159,163,1
(1) 변화수용도 제고=159,163,1
(2) 단기프로그램을 통한 집중적 교육=159,163,2
(3) 수준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160,164,1
(4) 프로그램 운영 주체와 운영 방안 결정=160,164,1
(5) 강사풀의 구성과 운영=160,164,2
2)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161,165,1
3) 고위공무원 및 여론 주도층에 대한 갈등교육프로그램 예시=161,165,2
(1) 적용원칙=162,166,2
(2) 갈등교육 프로그램의 기본틀=163,167,2
(3) 갈등 포럼의 차수별 주제와 강의내용 및 강의방법 개요=164,168,1
(4) 차수별 포럼의 강의목표와 강의내용 개요=164,168,19
(부록 3) 공무원대상 갈등예방 및 해결 교육훈련프로그램=183,187,1
목차=183,187,1
1) 대상의 특성에 따른 공무원 갈등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분=184,188,1
(1) 전공무원대상 갈등해결 기초교육=184,188,6
(2) 정책결정자의 갈등예방과 리더십 훈련과정=190,194,4
(3) 갈등빈발부처 갈등예방을 위한 교육과정=194,198,3
(4) 지자체 등 대민사업 관련 갈등예방 및 해결 교육과정=196,200,3
(5) 갈등 조정을 위한 경찰관 갈등해결 교육과정=199,203,3
(6) 교육관련(초중등 교사) 공무원 갈등해결 교육과정=202,206,3
(7) 전문가과정=204,208,9
2)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의 응용=213,217,1
(부록 4)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강의용 표준매뉴얼=214,218,1
목차=214,218,1
1) 갈등의 개념=215,219,2
2) 갈등의 기능=217,221,1
3) 갈등의 진행(주기)=218,222,2
4) 갈등의 원인별 유형=220,224,6
5) 갈등해결의 수단=226,230,1
6) 평화적 갈등해결이란?=227,231,3
7) 평화적 갈등해결의 여러 방법=230,234,5
8) 갈등관리자의 역할과 합의안의 법적 구속력=235,239,1
9) 평화적 갈등해결의 일반적 과정=236,240,3
10) 갈등 분석=239,243,7
11) 갈등해결의 기본 기술=246,250,5
12) 갈등예방 프로세스=251,255,25
13) 협상(Negotiation)=276,280,7
14) 조정(Mediation)=283,287,9
15) 공공갈등 발생의 유형과 대응방향=292,296,6
16) 갈등예방 참고 자료/신문기사=298,302,11
(부록5) 갈등관련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표준매뉴얼=309,313,1
[목차 등]=309,313,4
1) 갈등 개념 이해, 갈등에 대한 인식 바꾸기=313,317,1
(1) 활동 1: 갈등 그림 그리기=313,317,1
(2) 활동 2: 갈등에 대한 느낌 모으기=313,317,2
2) 갈등의 주기=315,319,1
(1) 활동 3: 갈등주기 그리기=315,319,2
3) 갈등의 원인 이해=317,321,1
(1) 활동 4: 갈등은 왜 생기나=317,321,2
(2) 활동 5: 정체성과 갈등=318,322,3
4) 갈등 대응 유형=321,325,1
(1) 활동 6: 나는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나의 갈등대응유형1=321,325,9
(2) 활동 7: 나는 갈등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나의 갈등대응유형2=330,334,4
5) 평화적 갈등해결 이해=334,338,1
(1) 활동8: 갈등해결의 수단=334,338,3
(2) 활동9: 평화적 갈등해결이란=336,340,2
6)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법 교육에 쓰이는 역할극(Role Plays)의 실행과 평가 방법=338,342,1
(1) 목표설정=338,342,1
(2) 시나리오=338,342,2
(3) 준비=339,343,2
(4) 역할극 과정=340,344,1
(5) 평가=340,344,2
(표 2-10) 분쟁조정 관련 기구 및 법규 현황=24,28,1
[그림 부록-4-5] 갈등지도=244,248,1
[그림 부록-5-2] 갈등해결방법의 변화=335,3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