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요약
목 차
제1장 서 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14
제3절 연구방법 15
제2장 지방자치단체 업무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이론적 논의 17
제1절 업무프로세스 개선의 의의 17
제2절 업무프로세스 개선의 방법 19
1. 전면적ㆍ혁신적 방법 : BPR 19
가. BPR의 개념 19
나. BPR의 특성 21
다. BPR의 구성요소 23
라. BPR의 적용사례 24
2. 부분적ㆍ점진적 방법 : TQM 36
가. TQM의 개념 36
나. TQM의 특성 37
다. TQM의 구성체계 40
라. TQM의 적용사례 40
제3절 전면적ㆍ혁신적 방법과 부분적ㆍ점진적 방법의 비교 41
제3장 지방자치단체 업무프로세스 분석 45
제1절 조사설계 45
1. 조사방법 45
2. 조사대상 46
3. 조사기간 52
제2절 분석결과 : 사례분석 53
1. 대상유형사무(Ⅰ) : 사회복지관련 지원수당(장애인수당) 처리업무 53
가. 업무개요 53
나. 업무프로세스분석 56
2. 대상유형사무(Ⅱ) : 복합민원처리업무 61
가. 업무개요 61
나. 업무프로세스분석 64
제4장 벤치마킹: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업무프로세스 74
제1절 벤치마킹 대상의 선정 74
제2절 사례연구 75
1. 사회복지지원업무(장애아동부양수당지급업무) 75
가. 업무의 개요 76
나. 업무처리과정의 분석 77
다. 시사점 80
2. 복합민원처리업무(건축인허가업무) 82
가. 업무의 개요 82
나. 업무처리과정의 분석 87
다. 시사점 92
제5장 지방자치단체 업무프로세스 개선방안 95
제1절 기본방향 95
제2절 프로세스 개선방안 96
1. 복지지원수당(장애수당) 프로세스개선(안) 96
2. 복합민원(건축허가) 프로세스개선(안) 100
제3절 프로세스개선 지원방안 103
1. 내부지원방안 103
가. 조직구조적 지원방안 103
나. 조직문화적 지원방안 108
2. 외부지원방안 112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한계 125
1. 기대효과 125
2. 한계 및 향후보완과제 126
제6장 요약 및 정책건의 128
[참고문헌] 133
[Abstract] 138
판권기 142
[표 2-1] BPR의 구성체계논의 23
[표 2-2] 지방자치단체 BPR 추진사례 25
[표 2-3] BPR과 TQM의 차이점 43
[표 3-1] BPR 대상업무 선정기준의 일반적 기준(예시) 47
[표 3-2] 지방자치단체 집행적 업무의 유형 48
[표 3-3] 복합민원 유형 49
[표 3-4] 지방자치단체 업무프로세스중 BPR 대상(예시) 51
[표 3-5] 안산시 장애인관련업무 현황 및 조직 55
[표 3-6] 옥천군 장애인관련업무 현황 및 조직 55
[표 3-7] 서초구 장애인관련업무 현황 및 조직 55
[표 3-8] 안산시 건축허가조직 및 허가건수 63
[표 3-9] 옥천군 건축허가조직 및 허가건수 63
[표 3-10] 서초구 건축허가조직 및 허가건수 63
[표 3-11] 민원처리기준상 건축허가 처리기한 64
[표 4-1] 장애아동부양수당 지급금액 77
[표 5-1]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 및 기본방향 96
[표 5-2] 장애인수당지원 프로세스 개선방안 99
[표 5-3] 건축허가 프로세스 개선방안 102
[표 5-4] SAMIE모델의 단계별 주요활동과 추진도구 107
[표 5-5] 전통적 관리자와 RCL의 차이점 110
[표 5-6] 내부지원방안 종합 112
[표 5-7] 건축허가 자동동의제 도입(관련법령개정) 121
[표 5-8] 건축허가 사정승인제도 관련 개정(안) 122
[표 5-9] (가칭)능률진단과의 구성 및 주요기능 124
[표 5-10] 외부지원방안 종합 124
[표 6-1]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 및 기본방향 129
[표 6-2] 장애인수당지원 프로세스 개선방안 130
[표 6-3] 건축허가 프로세스 개선방안 131
[표 6-4] 지원방안 및 관련조치 종합 132
[그림 1-1] 전체연구추진체계 16
[그림 2-1] 정보기술 도입의 영향 21
[그림 2-2] BPR의 구성요소 및 절차 24
[그림 2-3] TQM의 발달단계 및 특성 38
[그림 3-1] 복합민원의 유형 (예: 과천시 건축민원) 50
[그림 3-2] 사회복지수당지급의 일반적 처리절차 53
[그림 3-3] 사회복지수당(장애인수당) 업무프로세스 57
[그림 3-4] 복합민원의 일반적 처리절차 62
[그림 3-5] 건축허가 프로세스(허가과형태 운영시) 66
[그림 3-6] 건축허가 프로세스(허가과형태 운영하지 않는 경우) 67
[그림 4-1] 장애아동부양수당 청구절차 78
[그림 4-2] 장애아동부양수당 지급업무의 행정기관내 처리프로세스 80
[그림 4-3] 건축관련 민원처리절차 88
[그림 4-4] 金澤市 건축인허가 프로세스 91
[그림 5-1] 사회복지수당(장애인수당) 업무프로세스 98
[그림 5-2] 지방자치단체 BPR 전담기구 설치(안) 105
[그림 5-3] SAMIE모델의 구성요소 및 단계 106
[그림 5-4] 건축행정시스템 유관부서협의처리프로그램 활용방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