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1부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7
I. 서론 18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0
2. 연구내용 및 방법 21
II. 외국과 국내의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 현황 24
1. 외국사례 26
2. 국내의 주요 성 인지 통계관련 교육 및 세미나 실시 현황 48
III.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54
1. 주요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및 교육방법별 시간배분 현황 56
2.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영역 및 내용 62
IV.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 실시 및 평가 66
1.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의 실시 68
2.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의 효과와 평가 75
V. 결론 : 요약 및 제언 84
1. 연구결과 요약 86
2.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제안 88
참고문헌 94
제2부 성 인지 통계교육 과정별 강의안 98
1.1. SEX/GENDER, 성차별, 성별 격차의 이해 100
1.2. 양성평등정책의 이해 116
2.1. 양성평등정책과 성 인지 통계의 이해 140
2.2. 통계생산과정과 성 인지적 생산방안 찾기 160
3.1. 통계표에 대한 성 분석과 대안 찾기 182
3.2. 조사표에 대한 성 분석과 대안 찾기 202
4.1. 양성평등정책 과정과 성 인지 통계 활용 216
4.2. 성 인지 통계를 활용한 정책제안서 만들기 236
5.1. 양성평등정책과 성 인지 통계 경험 공유 256
5.2. 담당업무에서 성 인지 통계 활용 계획하기 268
참고문헌 273
부록 274
부록 1. 단위과정별 강의안 집필자 명단 276
부록 2.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 참가자 명단 276
부록 3. 조별 실습 결과물 277
3. 정책 제언 289
부록 4.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을 위한 점검표 및 평가 조사표 298
ABSTRACT 304
판권기 307
〈표 II-1〉 성 인지 통계 워크숍의 교육내용 28
〈표 II-2〉 통합적 접근법 워크숍의 교육내용 30
〈표 II-3〉 캄보디아 워크숍의 교육내용 32
〈표 II-4〉 TOT 워크숍의 교육내용 34
〈표 II-5〉 GSP 1차 지역 워크숍의 교육내용 37
〈표 II-6〉 GSP 2차 지역 워크숍의 교육내용 40
〈표 II-7〉 GSP 3차 지역 워크숍의 교육내용 41
〈표 II-8〉 GSP 4차 지역 워크숍의 교육내용 43
〈표 II-9〉 FAO 워크숍의 교육내용 45
〈표 II-10〉 FAO의 정책 의사 결정자를 위한 성별 분리 자료 워크숍... 47
〈표 II-11〉 '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03년 성 인지 통계 교육 과정의 교육 내용 51
〈표 III-1〉 주요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및 교육방법별 시간배분 현황 61
〈표 III-2〉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구성 63
〈표 IV-1〉 주요 회의 내용 요약 69
〈표 IV-2〉 실습조별 특성 73
〈표 IV-3〉 성 인지 통계시범교육의 세부일정 74
〈표 IV-4〉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표 IV-5〉 성별 시범교육의 효과 76
〈표 IV-6〉 연령별 시범교육의 효과 77
〈표 IV-7〉 학력별 시범교육의 효과 77
〈표 IV-8〉 직업별 시범교육의 효과 78
〈표 IV-9〉 성 인지 통계교육 수요 81
〈표 V-1〉 통계 생산자 대상의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예) 88
〈표 V-2〉 통계 사용자 대상의 성 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예) 89
〈표 V-3〉 8시간 과정의 성 인지 통계 교육 프로그램(예) 90
〈표 1.1-1〉 국가별 남녀평등 지수(Gender Development Index) : 2003년 111
〈표 1.1-2〉 국가별 여성권한 척도(Gender Empowerment Measure) : 2003년 112
〈표 2.1-1〉 여성통계와 성 인지 통계의 비교 147
〈표 3.1-1〉 통계의 활용정도에 따른 분류 187
〈표 3.1-2〉 성 인지 통계 생산 과정 189
〈표 3.1-3〉 경제활동인구(2003) 191
〈표 3.1-4〉 여성의 경제활동인구(2003) 192
〈표 3.1-5〉 성별 경제활동인구(2003) 192
〈표 3.1-6〉 성별 경제활동인구(2003) 193
〈표 3.1-7〉 성별 경제활동인구(2003) 193
〈표 3.1-8〉 교육정도별 경제활동참가율(2003) 194
〈표 3.1-9〉 가구종류별 경제활동참가율(2003) 194
〈표 3.2-1〉 기관별 승인통계 작성 현황(2004. 10. 1. 현재) 208
〈표 3.2-2〉 정부 부처별 정기보고 현황(2003. 7. 14. 현재) 209
〈표 3.2-3〉 「공무원통계(1998)」 수록 통계표의 성별 분리 현황 211
〈표 4.2-1〉 성별 가구주 수 및 비율 241
〈표 4.2-2〉 성별 가구주의 시도별 분포 242
〈표 4.2-3〉 가구주 성 및 세대구성별 가구분포 244
〈표 4.2-4〉 가구크기 245
〈표 4.2-5〉 가구주의 성 및 혼인상태별 가구분포 246
〈표 4.2-6〉 가구주의 성 및 교육정도별 가구분포 : 2000 247
〈표 4.2-7〉 가구주 성, 연령별 빈곤가구 비율 : 2000 247
〈표 4.2-8〉 성별 정규 및 비정규 종사 비율: 2002 248
〈표 4.2-9〉 60세 이상 인구의 공적연금 수급현황(2001. 12월 기준) 249
〈표 4.2-10〉 국민연금 급여유형별 성별 수급자 현황(2003. 7월 기준) 250
〈표 4.2-11〉 국민연금 급여액 성별 수급자 현황(2003. 7월 기준) 251
〈표 4.2-12〉 성별 공적연금 가입현황(2002.12월 기준) 251
〈표 4.2-13〉 성별 국민연금 가입종별 평균 표준소득월액(2001년) 252
〈표 4.2-14〉 고용형태별 국민연금 적용비율: 2002 252
〈그림 IV-1〉 한국여성개발원 홈페이지의 시범교육 참가자 모집 광고 71
〈그림 IV-2〉 시범교육 운영에 대한 평가 79
〈그림 IV-3〉 교육 기간 및 시간배분에 대한 평가 80
〈그림 IV-4〉 단위과정별 교육 내용 및 사례 평가 81
〈그림 1.1-1〉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평균 가사노동시간 107
〈그림 1.1-2〉 고등교육기관 재학생 비율 107
〈그림 1.1-3〉 중앙부처 5급 이상 관리자 비율 108
〈그림 1.1-4〉 연금수급률 109
〈그림 1.1-5〉 소득분배 비율 109
〈그림 1.1-6〉 남녀임금비(2000년) 110
〈그림 1.1-7〉 성별 분석의 구성요소 113
〈그림 2.1-1〉 여성과 남성의 노동시간 비교 157
〈그림 3.1-1〉 경제활동참가율(A) 197
〈그림 3.1-2〉 경제활동참가율(B) 197
〈그림 3.1-3〉 실업률(A) 197
〈그림 3.1-4〉 실업률(B) 197
〈그림 3.1-5〉 실업률(A) 198
〈그림 3.1-6〉 실업률(B) 198
〈그림 3.1-7〉 실업률(C) 198
〈그림 3.1-8〉 실업률(D) 198
〈그림 3.1-9〉 월평균임금(A) 199
〈그림 3.1-10〉 월평균임금(B) 199
〈그림 3.1-11〉 월평균임금(A) 200
〈그림 3.1-12〉 월평균임금(B) 200
〈그림 3.2-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통계정보의 '월별 사망사고' 212
〈그림 5.1-1〉 대학의 여성인적자원 비율 변화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