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역자소개=0,3,1
머리말=0,4,2
역자서문=0,6,2
차례=0,8,4
요약=1,12,8
서언=9,20,2
1. 도시지역의 도로교통안전 문제=11,22,1
1.1. 상해사고 분포=11,22,4
1.2. 도로교통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14,25,2
1.3. 광범위한 접근의 필요성=15,26,4
2. 도로교통안전관리의 개념=19,30,1
2.1. 도로교통안전관리의 범위=19,30,3
2.2. 바람직한 도로교통안전관리의 원칙=21,32,5
2.3. 모든 도로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도로 기능과 교통안전 목표의 정의=25,36,2
2.4. 전문가 집단과의 대화=26,37,3
2.5. 전략적 틀 내에서 교통안전 프로그램의 개발=28,39,2
2.6. 재원=29,40,3
3.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목표 개발=32,43,1
3.1. 구역 선정=32,43,2
3.2. 기존 도로의 위계구조 파악=34,45,4
3.3. 교통안전진단(Safety Appraisal)=38,49,2
3.4. 도로 위계구조하에서의 도로 성능 평가=39,50,5
3.5. 교통안전 목표=43,54,1
3.6. 교통안전 목표의 실행=44,55,1
4. 협의=45,56,1
4.1. 협의의 목적=45,56,1
4.2. 협의의 범위=45,56,4
4.3. 공공서비스 기관의 참여=48,59,1
4.4. 위원회의 참여=48,59,2
4.5. 협의의 시기=49,60,1
4.6. 법률적 검토=49,60,2
4.7. 도시교통안전사업을 통한 경험=50,61,2
4.8. 요약=51,62,1
5. 개선기법 및 계획의 선정=52,63,1
5.1.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설계=52,63,7
5.2. 개별 개선기법 및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효과=58,69,4
5.3. 주민들의 수용가능성=61,72,2
5.4. 계획의 평가=62,73,5
6. 계획의 시행=67,78,1
6.1. 실시 설계=67,78,1
6.2. 공식적 절차와 의사 결정=68,79,3
6.3. 사업시행의 시기=70,81,1
6.4. 주민 정보=70,81,2
6.5. 운영시 점검 사항=71,82,2
7.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73,84,1
7.1. 모니터링의 목적=74,85,1
7.2. 사고발생=74,85,6
7.3. 접근 및 통행거리의 증가=79,90,2
7.4. 주민들의 반응=80,91,2
7.5. 보다 큰 목표에 기여=81,92,1
8. 결어=82,93,1
9. 참고문헌=83,94,7
부록 1. 도시지역의 도로교통사고=90,101,1
1.1. 도시지역에서는 어느 정도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가?=90,101,1
1.2. 도시의 어떤 장소에서 사고가 발생하는가?=90,101,3
1.3. 도시지역에서 교통사고를 당하는 사람은 누구인가?=92,103,3
1.4. 토지이용과 도로배치(Layout)에 따른 영향=94,105,3
1.5. 교통량과 사고의 관계=96,107,1
1.6. 유형별 사고 분포=96,107,2
1.7. 미보고 사고=98,109,2
부록 2. 도시지역 전체에 대한 교통안전관리 전략 개발=100,111,1
2.1. 도로의 기능 및 교통안전목표 정의=101,112,4
2.2. 전문가 집단과의 대화=104,115,5
2.3. 도로교통안전 프로그램의 개발=108,119,4
부록 3.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목표 개발 사례=112,123,1
3.1. 기존의 도로 위계구조 확인=112,123,2
3.2. 안전성 진단=114,125,2
3.3. 도로 위계구조하에서의 도로성능 평가=115,126,2
3.4. 교통안전 목표=116,127,3
3.5. 목표의 이행=119,130,1
부록 4. 도시교통안전사업을 통한 경험=120,131,1
4.1. 도로 위계구조의 변경=120,131,1
4.2. 교통사고 정보의 이용=120,131,6
4.3. 교통안전목표의 종류=125,136,1
4.4. 개선의 범위=126,137,2
4.5. 도로 유형별 개선 형태=127,138,4
4.6. 개선기법의 선정=131,142,3
4.7. 주민의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133,144,1
4.8. 결과=133,144,2
4.9. 경제성 평가=134,145,2
부록 5. 개선기법의 종류와 사용=136,147,9
부록 6. 도로교통안전관리의 모니터링 기법=145,156,1
6.1. 어떤 종류의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가?=145,156,2
6.2. 구역 교통안전관리 전략 및 목표와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연계=146,157,2
6.3. 교통사고 건수의 변화=147,158,2
6.4. 교통사고자료 분석의 예=148,159,6
6.5. 사고의 심각도=154,165,2
6.6. 교차로에서의 통행=155,166,1
6.7. 금지 규정 준수=155,166,2
6.8. 속도 측정=156,167,2
부록 7.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평가 기법=158,169,1
7.1. 정보 제공 방법=158,169,2
7.2. 경제성 평가=159,170,4
[판권지 등]=163,174,2
[사고는 주도로의 일부 지점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함]=11,22,1
[주거지역 도로에서의 사고는 보다 산발적으로 분포함]=12,23,1
[대부분의 보행자 및 자전거 사고는 산발적으로 발생함]=12,23,1
[도로가 원래 설계된 기능대로 이용될 경우 사고는 줄어들 수 있음]=13,24,1
[자전거 및 보행자 사고는 보고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14,25,1
[학교 진입부에서의 안전성 문제는 주요 관심사항]=14,25,1
[단일지점 개선기법은 사고위험이 높은 지점의 사고를 줄일 수 있음]=16,27,1
[보행자 안전에 대해서는 보다 일반적인 개선방안이 요구됨=16,27,1
구역 집분산도로(Local Distributors)=36,47,1
접근도로(Access Roads)=36,47,1
신도시(New Towns)=37,48,1
3.4. 도로 위계구조하에서의 도로 성능 평가=40,51,1
4.2. 협의의 범위=47,58,1
5.1.2. 도로 공간 설계=54,65,2
5.1.3. 차량 속도에 대한 영향=56,67,2
5.2. 개별 개선기법 및 구역 교통안전계획의 효과=60,71,1
5.3. 주민들의 수용가능성=61,72,1
All Accidents=114,125,1
(그림 7) 우회전 관련 사고지점=122,133,1
(그림 8) 주ㆍ야간 동안에 주차된 차량과 충돌한 지점=122,133,1
(그림 9) 성인 보행자 사고 발생지점=123,134,1
(그림 10) 어린이 보행자 사고 발생지점=123,134,1
(그림 11) 교통사고 발생 현황(Bradford)=124,135,1
(그림 12) 교통사고 발행 현황(Sheffield)=124,135,1
4.5.1. 주도로 및 집분산도로=128,139,1
[Sheffield 지역의 집분산도로에서의 보호주차(좌) Reading 지역의 혼잡한 주도로(우)]=129,140,1
[Nelson시 Every Street에 설치된 Pinch Point]=130,141,1
[Sheffield 지역에 설치된 보행자 횡단보도]=130,141,1
[Nelson 지역에 설치된 보행자 횡단보도]=130,141,1
4.6. 개선기법의 선정=131,142,2
6.4.1. 누적그래프=149,1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