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역자소개=0,3,1
역자서문=0,4,2
차례=0,6,5
제1장 편람 소개=1,11,4
1.1. 편람 이용 방법=4,14,2
1.2. RoSPA의 AIP 교육과정=5,15,2
1.3. 본 편람의 위상=6,16,2
1.4. 감사의 글=7,17,2
제2장 도로교통안전 문제 및 책임소재=9,19,3
2.1. 도로교통안전 문제=11,21,3
2.2. 도로교통사고 문제=13,23,2
2.2.1. 영국(Great Britain)=14,24,2
2.2.2. 유럽=15,25,1
2.3. 도로교통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15,25,2
2.3.1. DTLR의 역할=16,26,2
2.3.2. 사상자 수 감소목표=17,27,3
2.3.3. 2010년까지 사상자 수 감소 목표=19,29,1
2.3.4. 유럽연합(EU)의 목표=19,29,2
2.4. 도로교통안전에 대한 지방정부의 책임=20,30,2
2.5. 사고감소 및 예방=21,31,2
2.5.1. 사고감소를 위한 공학적 기법=22,32,1
2.5.2. 차량공학(Vehicle Engineering)=22,32,2
2.5.3. 도로이용자 행태 변화=23,33,1
2.5.4. 도로안전진단(Road Safety Audit)=24,34,1
2.5.5. 교육, 훈련 및 홍보(Education, Training And Publicity, ETP)=24,34,1
2.6. 도로교통안전에 관한 연구=24,34,2
2.7. 참고문헌=25,35,2
제3장 사고 발생경위 및 사고자료 기록=27,37,3
3.1. 도로교통사고의 정의=29,39,1
3.1.1. 희박한 사건(Rare Events)=30,40,1
3.1.2. 임의적 사건(Random Events)=30,40,3
3.2. 도로교통사고 요인=32,42,1
3.2.1. 다양한 요인에 의한 사건(Multifactor Events)=32,42,4
3.2.2. 사건발생 경위(Chain Of Events)=35,45,5
3.3. 사고자료=39,49,1
3.3.1. 사고자료의 수집=39,49,3
3.3.2. 사고자료의 저장=41,51,2
3.3.3. 사고자료의 이용=42,52,7
3.4. 참고문헌=48,58,1
부록 3. (STATS 19 Form)=49,59,6
제4장 사고조사 및 문제점 규명=55,65,3
4.1. 사고조사 장소선정 및 우선순위=57,67,2
4.1.1. 조사수준(Investigation Levels)=58,68,2
4.1.2. 단일지점(Single Sites)=59,69,6
4.1.3. 집단적 개선(Mass Action)=64,74,3
4.1.4. 도로축 차원(Route Action)=66,76,2
4.1.5. 지역적 차원(Area-Wide Action)=67,77,4
4.2. 교통사고자료의 통계적 분석=70,80,2
4.2.1. 평균값 및 표준편차=71,81,3
4.2.2. 포아송 검정=73,83,3
4.2.3. x²검정=75,85,3
4.2.4. 유의수준의 해석=77,87,2
4.3. 개별 장소에 대한 심층적 분석=78,88,1
4.3.1. 기초자료=78,88,2
4.3.2. 현장방문 조사=80,90,4
4.4. 도로교통사고 문제점 규명=84,94,1
4.5. 지점과 도로축의 차이점=84,94,1
4.6. 지역적 차원의 조사=84,94,2
4.7. 사례 연구=85,95,1
4.7.1. 단일지점 사례 - Bowshot Crossroads, Warwickshire=85,95,5
4.7.2. 도로축 차원의 사례 - A400 도로축=89,99,1
4.7.3. 지역적 차원의 사례 - Small Heath, Birmingham=89,99,6
4.8. 참고문헌=94,104,1
부록 4=95,105,8
제5장 개선기법의 평가방법=103,113,3
5.1. 개선기법 대안=105,115,1
5.1.1. 단일지점, 집단적 개선 및 도로축 개선기법 대안=106,116,1
5.1.2. 지역적 개선기법 대안=106,116,3
5.2. 사고감소 효과 추정 및 경제적 편익 산출=108,118,1
5.2.1. 사고감소 효과 추정=108,118,3
5.2.2. 사고비용 추정=110,120,2
5.2.3. 경제적 목표(Economic Objectives)=111,121,2
5.2.4. 경제성 평가(Economic Assessment)=112,122,3
5.2.5. 한 지점에서 개선기법 대안간의 비교=114,124,1
5.2.6. 사업 우선순위 결정=114,124,2
5.2.7. 보고서 작성=115,125,1
5.3. 개선기법 효과 모니터링=115,125,1
5.3.1. 모니터링의 이점=115,125,2
5.3.2. 사전-사후 사고조사=117,127,9
5.4. 사례연구 - Bowshot Crossroads 및 Small Heath=125,135,1
5.4.1. Bowshot Crossroads=126,136,2
5.4.2. Small Heath=127,137,3
5.5. 참고문헌=129,139,1
부록 5=130,140,3
제6장 사고예방=133,143,3
6.1. 도로안전진단(Road Safety Audit)=135,145,2
6.1.1. 목표(Aims) 및 목적(Objectives)=136,146,1
6.1.2. 도로안전진단의 시대적 변천=137,147,1
6.1.3. 도로안전진단 및 설계기준=138,148,1
6.1.4. 도로안전진단 절차=138,148,5
6.1.5. 도로안전진단 업무=142,152,3
6.1.6. 진단팀=144,154,1
6.1.7. 공통 문제점=144,154,2
6.2. 기타 사고예방 기법=145,155,1
6.2.1. 교육 및 훈련=145,155,2
6.2.2. 단속 및 장려=147,157,1
6.2.3. 홍보=147,157,2
6.2.4. 학교통학계획 및 안전한 통학로=148,158,2
6.3. 참고문헌=149,159,2
제7장 도로교통안전 계획 및 정책=151,161,3
7.1. 통합교통정책 속의 도로교통안전=153,163,1
7.1.1. 통행감소가 안전에 미치는 의미=153,163,1
7.1.2. 보행 및 자전거이용 전략=154,164,1
7.1.3. 속도관리=154,164,1
7.1.4. 지역교통계획 속의 도로교통안전=154,164,2
7.2. 도로교통안전 추진절차 관리=155,165,2
7.2.1. 지원 및 예산=156,166,1
7.3. 관련기관들과의 유대=156,166,2
7.3.1. 도로안전 공무원=157,167,1
7.3.2. 공학 인력=157,167,1
7.3.3. 기타 지방정부 공무원=157,167,1
7.3.4. 기타 기관=158,168,1
7.4. 도시교통안전관리=158,168,1
7.5. 지방부 교통안전관리=158,168,2
7.6. 협의 및 주민참여=159,169,2
7.7. 도로이용자 측면의 진단=160,170,2
7.7.1. 어린이 안전진단=161,171,1
7.8. 도로안전영향평가=161,171,2
7.9. 위험성 감소=162,172,2
7.10. 도로안전의 법률적 문제=163,173,3
7.11. 도로안전계획=165,175,3
7.12. 참고문헌=167,177,1
용어해설=168,178,5
[판권지 등]=173,183,2
제1장 편람 소개=4,14,1
1.3. 본 편람의 위상=6,16,1
2.2. 도로교통사고 문제=13,23,1
2.3.4. 유럽연합(EU)의 목표=19,29,1
2.5. 사고감소 및 예방=22,32,1
3.2.1.1. 도로 요인 - 도로설계=33,43,1
3.2.1.5. 도로이용자 요인=35,45,1
3.2.2. 사건발생 경위(Chain Of Events)=36,46,1
3.3.1. 사고자료의 수집=39,49,1
3.3.3. 사고자료의 이용=44,54,1
(그림 3.5) 지역적 도표 작업 예(출처- Sandwell MBC)=47,57,1
4.1.2. 단일지점(Single Sites)=59,69,1
빗길 미끄러짐=64,74,1
4.1.4. 도로축 차원(Route Action)=66,76,1
4.1.5. 지역적 차원(Area-Wide Action)=68,78,1
(그림 4.4) 어린이보행지 사고지점(출처-Sandwell MBC)=69,79,1
4.3.2.1. 현장 측정=81,91,1
(그림 4.11) 현장방문 조사-Bowshot Crossroads=88,98,1
(그림 4.12) 남서방향 접근부의 교차로 좌측 전경=88,98,1
5.1.2. 지역적 개선기법 대안=108,118,1
(그림 5.4) Bowshot Crossroasds에 시행된 개선조치=127,137,1
(그림 5.5) Bowshot Crossroasds에 설치된 원형교차로=127,137,1
(그림 5.8) Small Heath 지역에 시행된 개선기법=139,139,1
(그림 6.1) 등하교길의 어린이 보행자=148,158,1
(그림 6.2) 등하교길의 어린이 차량 승차자=148,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