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진=0,4,1
[요약문]=i,5,6
[Abstract]=vii,11,3
[차례]=x,14,3
[표 차례]=xiii,17,6
[그림 차례]=xix,23,2
제1장 서론=0,25,2
1.1. 연구배경 및 목적=1,26,2
1.2. 연구내용 및 범위=2,27,2
1.3. 연구방법=3,28,2
1.4. 기존 관련연구=5,30,6
제2장 국민임대주택 적용현황 및 수요특성=11,36,3
2.1. 국민임대주택의 개요 및 적용현황=13,38,1
2.1.1. 국민임대주택의 개요=13,38,4
2.1.2. 국민임대주택의 적용현황=17,42,4
2.2. 국민임대주택의 거주자 특성=20,45,1
2.2.1.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및 지원규모=20,45,3
2.2.2. 국민임대주택의 수요특성=22,47,2
2.3.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의 필요성=23,48,2
제3장 국내외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 및 적용현황=25,50,3
3.1. 국내 부대복리시설의 설치기준 및 적용현황=27,52,1
3.1.1. 부대복리시설의 정의 및 연구범위=27,52,5
3.1.2.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의 변천과정 및 개선방안 검토=32,57,25
3.1.3. 부대복리시설 유지관리 관련기준 및 적용현황=57,82,7
3.1.4. 최근 부대복리시설의 설계경향 및 적용현황=63,88,10
3.1.5. 소결=73,98,1
3.2. 국외 복리시설 관련제도 및 적용현황=74,99,1
3.2.1. 일본=74,99,6
3.2.2. 홍콩=80,105,5
3.2.3. 소결=84,109,2
3.3. 국내외 관련기준 및 현황분석을 통한 개선방향=86,111,1
3.3.1. 현행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의 개선방향=86,111,2
3.3.2. 국민임대주택 특성을 고려한 설치기준의 방향설정=88,113,3
제4장 부대복리시설의 거주자 이용실태조사=91,116,3
4.1. 조사개요 및 대상단지의 일반특성=93,118,1
4.1.1. 조사개요=93,118,3
4.1.2. 대상단지의 일반특성=95,120,6
4.2. 공급방식별 부대복리시설 이용실태 현황 및 비교분석=100,125,1
4.2.1. 공급방식별 부대복리시설 이용실태 현황=100,125,16
4.2.2. 주민공용시설의 이용실태 및 용도변경 현황=115,140,10
4.3. 거주자 이용실태조사 결과=124,149,5
제5장 부대복리시설 이용에 대한 거주자 의식조사=129,154,3
5.1. 조사개요=131,156,2
5.2. 거주자 설문조사 결과=132,157,1
5.2.1. 조사대상 연령 및 가구특성=132,157,3
5.2.2. 현 거주상태 관련사항=135,160,3
5.2.3. 현 주택에 대한 주거만족도 및 선택이유=138,163,2
5.2.4. 주민자치활동 활성화에 대한 주민의식=140,165,3
5.2.5. 단지내 복리시설 만족도 및 개선희망사항=142,167,7
5.2.6. 단지내 복리시설 운영관련 개선사항=148,173,5
5.2.7. 주차현황 및 기타 시설설치에 대한 의견=153,178,6
5.2.8. 가족생활특성 및 5일 근무제 관련 사항=159,184,4
5.3. 조사결과 종합=163,188,4
제6장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 및 모델제시=167,192,3
6.1.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169,194,1
6.1.1.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 설정의 기본전제=169,194,1
6.1.2. 부대복리시설 계획의 기본개념=169,194,4
6.1.3.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의 개요=173,198,9
6.1.4. 부대복리시설별 설치기준=182,207,13
6.1.5.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 종합 및 적용성 검토=194,219,5
6.2.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모델 및 적용(안) 제시=199,224,1
6.2.1. 부대복리시설 모델 제시=199,224,2
6.2.2. 부대복리시설의 모델 적용(안) 제시=201,226,12
6.3.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의 제도 개선방향=213,238,4
제7장 결론=217,242,3
7.1. 물리적 설치기준 개선방향=219,244,4
7.2. 정책 제도적 지원방안=222,247,3
참고문헌, 부록=225,250,2
[참고문헌]=227,252,3
[부록] 단지내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 개선을 위한 거주자 의식조사=230,255,23
[판권지]=253,278,1
[표 1.1] 부대복리시설 배치특성에 관한 선행연구=6,31,1
[표 1.2] 부대복리시설 수요특성에 관한 선행연구=7,32,1
[표 1.3] 부대복리시설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8,33,1
[표 2.1] 임대주택 관련 주요 제도 및 정책대안의 변천과정=15,40,1
[표 2.2] 주거점유 형태별 거주 가구수('00년 기준)=17,42,1
[표 2.3] 임대주택 재고현황=17,42,1
[표 2.4] 임대주택 건설실적=18,43,1
[표 2.5] 국민임대주택 건설계획=19,44,1
[표 2.6] 2005년 지역별 임대주택건설계획=19,44,1
[표 2.7] 2005년 사업주체별 주택건설계획(단위: 천호)=20,45,1
[표 2.8] 국민임대주택 유형별 지원자격=21,46,1
[표 2.9] 국민임대주택 유형별 재정지원 및 입주자 부담비율=22,47,1
[표 2.10] 국민임대주택 거주자 신체장애 여부=22,47,1
[표 2.11] 국민임대주택 노약자 가구수=23,48,1
[표 2.12]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의 개선방향=24,49,1
[표 3.1] 부대복리시설 용어정의 변천과정=28,53,1
[표 3.2] 현행 부대복리시설의 정의 및 종류=29,54,1
[표 3.3] 연구범위 및 관련법규=30,55,1
[표 3.4] 현행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의 부대복리시설 설치기준=30,55,2
[표 3.5] 어린이놀이터 설치기준 변화=32,57,2
[표 3.6] 어린이놀이터 설치기준의 주요변화 내용=34,59,1
[표 3.7] 어린이놀이터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연구의 개선(안)=35,60,1
[표 3.8] 주민운동시설 설치기준 변화=37,62,2
[표 3.9] 주민운동시설 설치기준의 주요변화 내용=39,64,1
[표 3.10] 주민운동시설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 연구의 개선(안)=40,65,1
[표 3.11] 경로당 설치기준 변화=41,66,1
[표 3.12] 경로당 설치기준의 주요변화 내용=42,67,1
[표 3.13] 경로당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연구의 개선(안)=43,68,1
[표 3.14] 주민공동시설 설치기준 변화=44,69,1
[표 3.15] 주민공동시설 설치기준의 주요 변화 내용=45,70,1
[표 3.16] 주민공동시설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연구의 개선(안)=46,71,1
[표 3.17] 보육시설 설치기준 변화=47,72,1
[표 3.18] 2005년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의 주요내용=48,73,1
[표 3.19] 보육시설 설치기준의 주요변화 내용=48,73,1
[표 3.20] 보육시설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 연구의 개선(안)=49,74,1
[표 3.21] 문고 설치기준 변화 및 현행 설치기준=50,75,1
[표 3.22] 문고 관련 최근연구의 개선(안)=51,76,1
[표 3.23] 관리사무소 설치기준 변화 및 현행기준=51,76,1
[표 3.24] 관리사무소 현행 설치기준 및 최근연구의 개선(안)=52,77,1
[표 3.25] 주차장 설치기준 변화=53,78,2
[표 3.26] 주차장 설치기준의 주요변화 내용=55,80,1
[표 3.27] 현행 주차장 설치기준 및 최근 연구의 개선(안)=56,81,1
[표 3.28] 공동주택 관리지원조례 제정 현황=58,83,1
[표 3.29] 공동주택 관리지원조례의 적용범위 및 특징=59,84,1
[표 3.30] 공동주택 관리지원조례의 지원대상=59,84,1
[표 3.31] 공동주택 관리지원조례의 보조금의 지원기준=60,85,1
[표 3.32] 단지내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의 주요내용=62,87,1
[표 3.33] 단지내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사례=62,87,1
[표 3.34] 복리시설 디자인가이드라인의 공동체시설 설치기준=64,89,1
[표 3.35] 복리시설 디자인가이드라인의 국민임대주택 주민공동시설 개선내용=65,90,1
[표 3.36] 복리시설 현상설계 당선작의 특징=67,92,1
[표 3.37] 제주시 노형지구의 공동체시설 계획개념=68,93,1
[표 3.38] 용인시 신갈 새천년단지의 공동체시설 적용사례=69,94,1
[표 3.39] 성남시 판교지구의 공동체시설 관련지침=70,95,1
[표 3.40] 성남시 판교지구 당선작의 공동체시설 계획개념=71,96,1
[표 3.41] 일본 공영주택 정비기준의 공동체시설 종류=74,99,1
[표 3.42] 주택도시정비공단의 생활시설의 종류 및 설계지침=75,100,1
[표 3.43] E-lounge 관련지침=76,101,1
[표 3.44] 독립형 공동체시설의 적용사례=77,102,1
[표 3.45] 주거동 일체형 공동체시설 사례=78,103,1
[표 3.46] 고베시(神戶市) 개발기준 중 집회소 설치기준(1995. 4. 1 기준)=78,103,1
[표 3.47] 오사카 공영주택 정비기준의 집회소 설치기준=79,104,1
[표 3.48] 주택금융공고의 건설비지원기준=79,104,1
[표 3.49] 교육시설=81,106,1
[표 3.50] 공동체홀 및 사회복지시설=81,106,1
[표 3.51] 외부공간의 분류=82,107,1
[표 3.52] 주민운동시설=83,108,1
[표 3.53] 홍콩의 무장애 디자인 매뉴얼의 주요내용=84,109,1
[표 3.54] 공동체시설 관련기준=85,110,1
[표 3.55] 국외의 노인복지시설 관련기준 비교=85,110,1
[표 3.56] 현행 부대복리시설 각 시설별 개선방향=87,112,1
[표 4.1] 거주자 이용실태조사 단지개요=94,119,1
[표 4.2] 거주자 이용실태 조사항목=95,120,1
[표 4.3] 부대복리시설 이용실태조사 대상단지 일반현황=96,121,1
[표 4.4] 단지별 주택규모별 세대수=97,122,1
[표 4.5] 조사대상단지의 공급방식별 세대수별 개발규모 평균값=98,123,1
[표 4.6] 조사대상단지 공급방식별 평균주택규모=99,124,1
[표 4.7] 공급방식별 평균주택규모 분포=99,124,1
[표 4.8] 공급방식별 세대수 분포=100,125,1
[표 4.9] 수서 1단지 사회복지관의 시설 및 면적 변경=102,127,1
[표 4.10] 수서1단지 사회복지관의 운영프로그램=102,127,1
[표 4.11] 일산문촌9단지 사회복지관의 시설 및 면적 변경=103,128,1
[표 4.12] 일산문촌9단지 사회복지관의 운영프로그램=104,129,1
[표 4.13] 거여3단지의 부대복리시설의 시설 및 변경=105,130,1
[표 4.14] 거여3단지의 운영프로그램=106,131,1
[표 4.15] 의정부 송산3단지의 부대복리시설 시설내용 및 면적 변경=107,132,1
[표 4.16] 서울 도봉주공 부대복리시설의 시설 및 면적 변경=109,134,1
[표 4.17] 의정부 금오9단지 부대복리시설의 시설 및 면적 변경=110,135,1
[표 4.18] 방배동 현대홈타운2차 부대복리시설의 시설 및 면적 변경=112,137,1
[표 4.19] 방배동 현대홈타운 2차의 주민공동시설 운영프로그램=113,138,1
[표 4.20] 휘경1단지 부대복리시설의 시설 및 면적 변경=114,139,1
[표 4.21] 휘경1단지 주민공동시설의 운영프로그램=115,140,1
[표 4.22] 사례대상단지의 주민공용시설 설치 개수 현황=116,141,1
[표 4.23] 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의 주민공용시설 설치 개수 현황비교=117,142,1
[표 4.24] 공급유형별 주민공용시설 설치 및 사용실태=118,143,1
[표 4.25] 영구임대주택 사회복지관내 프로그램실 운영현황=119,144,1
[표 4.26] 공급방식별 주민공용시설 변경현황 및 운영프로그램수(평균값 비교)=120,145,1
[표 4.27] 공급방식별 주민공용시설 면적 현황(평균값 비교)=121,146,1
[표 4.28] 단지규모별 주민공용시설별 면적비교(분양/국민임대/공공임대)=122,147,1
[표 4.29] 단지규모별 주민공용시설별 면적비교(영구임대주택)=123,148,1
[표 4.30] 시설별 면적확보 현황 비교(현행기준/실태자료-영구임대주택 제외)=123,148,1
[표 4.31] 복리시설의 세대수별 법적 설치기준=124,149,1
[표 5.1] 조사대상단지 개요 및 단지별 설문배포 현황=132,157,1
[표 5.2] 공급방식별 성인남성/성인여성 평균연령=133,158,1
[표 5.3] 공급방식별 가족수 분포=133,158,1
[표 5.4] 공급방식별 1인 가구 연령분포(성인남자)=134,159,1
[표 5.5] 공급방식별 1인 가구 연령분포(성인여자)=134,159,1
[표 5.6] 공급방식별 평균주택규모=135,160,1
[표 5.7] 가족수별 주택평균규모=135,160,1
[표 5.8] 공급방식별 현 거주기간=136,161,1
[표 5.9] 공급방식별 향후 거주 예정기간=137,162,1
[표 5.10] 공급방식별 전체 주거만족도=138,163,1
[표 5.11] 세대수별 전체 만족도=139,164,1
[표 5.12] 공급방식별 현 주택선택이유=139,164,1
[표 5.13] 공급방식별 주민활동활성화 필요성=140,165,1
[표 5.14] 공급방식별 주민자치활동에 대한 인식=140,165,1
[표 5.15] 공급방식별 이웃교류 및 주민자치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141,166,1
[표 5.16] 공급방식별 필요 개선사항 및 지원내용=142,167,1
[표 5.17] 사회복지관 이용시 불편한 점(영구임대)=143,168,1
[표 5.18] 단지내 복리시설 만족도=143,168,1
[표 5.19] 공급방식별 복리시설 만족도=143,168,1
[표 5.20] 공급방식별 복리시설 만족도(계속)=144,169,1
[표 5.21] 공급방식별 단지내부 보육시설 이용여부=144,169,1
[표 5.22] 공급방식별 외부 보육시설 이용 이유=145,170,1
[표 5.23] 공급방식별 희망 실내운동시설=145,170,1
[표 5.24] 공급방식별 희망 실외운동시설=145,170,1
[표 5.25] 공급방식별 주민공동시설 선호도=147,172,1
[표 5.26] 공급방식별 주민공동시설 선호도(계속)=147,172,1
[표 5.27] 공급방식별 주민복지향상 기여도에 대한 인식=148,173,1
[표 5.28] 세대수별 주민복지향상 기여=149,174,1
[표 5.29] 공급방식별 복리시설 사용료 부과에 대한 의견=149,174,1
[표 5.30] 공급방식별 단지내 복리시설 이용대상 제한에 대한 의견=150,175,1
[표 5.31] 세대수별 복리시설 사용자 제한에 대한 의견=150,175,1
[표 5.32] 임대아파트 사회복지관 설치에 대한 의견=150,175,1
[표 5.33] 단지내 사회복지관 이용 프로그램=151,176,1
[표 5.34] 공급방식별 단지내 여가활동 지원시설 설치시 이용의사=151,176,1
[표 5.35] 세대수별 단지내 여가활동 지원시설 설치시 이용의사=152,177,1
[표 5.36] 공급방식별 지역문화센타 설치에 대한 의견=152,177,1
[표 5.37] 공급방식별 세대별 보유차량수=153,178,1
[표 5.38] 공급방식별 보유차량유형=154,179,1
[표 5.39] 지하주차공간 사용시 불편사항(다중응답결과)=155,180,1
[표 5.40] 지하공간 활용방안에 대한 의견=156,181,1
[표 5.41] 노인정 텃밭 설치에 대한 의견=157,182,1
[표 5.42] 휴게용 의자 위치=157,182,1
[표 5.43] 자전거 보관소 설치에 대한 의견=158,183,1
[표 5.44] 쓰레기 분리 수거대 설치위치=158,183,1
[표 5.45] 공급방식별 단지내 남편 체류시간=159,184,1
[표 5.46] 공급방식별 단지내 부인 체류시간=159,184,1
[표 5.47] 공급방식별 자녀1의 단지내 체류시간=160,185,1
[표 5.48] 공급방식별 자녀2의 단지내 체류시간=160,185,1
[표 5.49] 공급방식별 옥외활동유형=161,186,1
[표 5.50] 5일제 시행 관련사항=161,186,1
[표 5.51] 5일제 근무시행 이후 주말 단지체류시간 증가여부=162,187,1
[표 5.52] 5일제 근무제 시행 이후 단지내 부대복리시설 이용행태 변화여부=162,187,1
[표 6.1] 부대복리시설 계획목표의 세부 지향점=172,197,1
[표 6.2] 설치기준의 용어변경 및 개선사항=175,200,1
[표 6.3] 단지규모별 시설 설치기준안(현행)=176,201,1
[표 6.4] 단지규모별 시설 설치기준(개선안)=176,201,1
[표 6.5] 공동체시설의 배치 유형=178,203,1
[표 6.6] 주민문화복지시설 설계 및 배치기준(신설)=182,207,1
[표 6.7] 관리사무소 기준 개선안(현행 제28조 개선)=183,208,1
[표 6.8] 노인복지시설 기준 개선안(현행 제55조 개선)=184,209,1
[표 6.9] 주민공동시설 기준 개선안(현행 제55조 개선)=185,210,1
[표 6.10] 정보문화실 설치기준 예=186,211,1
[표 6.11] 보육시설 기준 개선안(현행 제55조 개선)=187,212,1
[표 6.12] 실외운동시설 기준 개선안(현행 제53조 개선)=189,214,1
[표 6.13] 실내운동시설 기준 (신설)=190,215,1
[표 6.14] 어린이놀이터 기준 개선안 (현행 제46조 개선)=191,216,1
[표 6.15] 공동체광장 기준 (신설)=192,217,1
[표 6.16] 주차장 기준 개선안 (현행 제27조 개선)=193,218,1
[표 6.17] 자전거 보관소 기준 (신설)=193,218,1
[표 6.18] 무장애 설계기준=194,219,1
[표 6.19] 공동체시설 설치기준 종합=194,219,3
[표 6.20] 부대시설 설치기준 및 무장애설계기준 종합=197,222,1
[표 6.21] 현행기준 및 개선안의 최소기준 면적 비교=197,222,1
[표 6.21] 천안백석3단지 기존안 배치도 및 문제점=201,226,1
[표 6.22] 천안백석3단지 개선안 배치도 및 개선점=203,228,1
[표 6.23] 천안백석3단지 개선안의 면적증가=206,231,1
[표 6.24] 천안백석3단지 개선안의 공사비 증가=206,231,1
[표 6.25] 울산명촌단지 기존안 배치도 및 문제점=207,232,1
[표 6.26] 울산명촌단지 개선안 배치도 및 개선점=209,234,1
[표 6.27] 울산명촌단지 개선안의 면적증가=212,237,1
[표 6.28] 울산명촌단지 개선안의 공사비 증가=212,237,1
[그림 1.1] 연구흐름도=4,29,1
[그림 2.1] 시대별 공공임대주택의 변천=16,41,1
[그림 3.1] 주택건설기준 관련법규 변천과정(제정년도 기준)=27,52,1
[그림 3.2]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 내 정비를 마친 도로모습=61,86,1
[그림 3.3] 광명하안 13단지 공동체 활성화 사례=63,88,1
[그림 3.4] 복리시설 현상설계의 계획개념(가아건축)=66,91,1
[그림 3.5] 최근 단지내 부대복리시설의 적용사례=72,97,1
[그림 3.6] 노인관련 커뮤니티시설 사례(일본 나카마치다이 단지)=76,101,1
[그림 4.1] 공급방식별 세대수별 용적율 변화=99,124,1
[그림 4.2] 공급방식별 평균주택규모 분포=100,125,1
[그림 4.3] 수서1단지의 부대복리시설=101,126,1
[그림 4.4] 일산문촌9단지 사회복지관의 이용실태=104,129,1
[그림 4.5] 거여3단지의 부대복리시설=106,131,1
[그림 4.6] 의정부 송산 3단지의 부대복리시설=108,133,1
[그림 4.7] 서울 도봉주공의 부대복리시설=109,134,1
[그림 4.8] 의정부 금오9단지 부대복리시설의 변경사례=111,136,1
[그림 4.9] 의정부 금오9단지의 부대복리시설=111,136,1
[그림 4.10] 방배 현대홈타운 2차의 부대복리시설=113,138,1
[그림 4.11] 휘경1단지의 부대복리시설=115,140,1
[그림 4.12] 사례대상단지의 주민공용시설 설치 개수 현황=117,142,1
[그림 4.13] 세대수별 주민공용시설 면적 분포=122,147,1
[그림 4.14] 평균주택규모별 주민공용시설 면적=122,147,1
[그림 4.15] 소규모 단지의 부대복리시설의 부족 사례=125,150,1
[그림 4.16] 획일적인 부대복리시설 사례=126,151,1
[그림 4.17] 노약자를 고려한 시설기준 미흡 사례=127,152,1
[그림 4.18] 사회복지관 프로그램=127,152,1
[그림 5.1] 공급방식별 평균주택규모=135,160,1
[그림 5.2] 가족수별 평균주택규모=135,160,1
[그림 5.3] 공급방식별 향후 거주 예정기간=137,162,1
[그림 5.4] 공급방식별 전체 주거만족도=138,163,1
[그림 5.5] 공급방식별 희망 실내운동시설=146,171,1
[그림 5.6] 공급방식별 희망 실외운동시설=146,171,1
[그림 5.7] 공급방식별 주민공동시설 선호도=148,173,1
[그림 5.8] 공급방식별 세대별 보유차량수 현황=154,179,1
[그림 5.9] 공급방식별 보유차량 유형=154,179,1
[그림 6.1] 국민임대주택 부대복리시설 계획의 기본개념=170,195,1
[그림 6.2] 활동지원성의 사례=170,195,1
[그림 6.3] 지속성의 사례=171,196,1
[그림 6.4] 장소성의 사례=171,196,1
[그림 6.5] 시설간 연계성 및 장소성 확보=172,197,1
[그림 6.6] 개선된 공동체시설의 용어정의=173,198,1
[그림 6.7] 공동체시설 각 시설간의 관계=177,202,1
[그림 6.8] 주민문화복지 프로그램=179,204,1
[그림 6.9] 단지내광장 및 운동공간=180,205,1
[그림 6.10] 주민자치 공간 및 단지내 산책로=181,206,1
[그림 6.11] 관리사무소 공간 구성도=183,208,1
[그림 6.12] 노인복지시설 공간 구성도=184,209,1
[그림 6.13] 노인복지시설의 공간 활용=185,210,1
[그림 6.14] 주민공동시설 공간 구성도=186,211,1
[그림 6.15] 주민공동시설의 공간 활용=187,212,1
[그림 6.16] 주민공동시설 공간 구성도=188,213,1
[그림 6.17] 주민공동시설의 공간 활용=188,213,1
[그림 6.18] 실외운동시설의 공간 활용=189,214,1
[그림 6.19] 실내운동시설의 공간 활용=190,215,1
[그림 6.20] 외부공간과 연계된 어린이놀이터=192,217,1
[그림 6.21] 공동체광장의 이미지=192,217,1
[그림 6.22] 주차장 및 자전거보관소의 이미지=193,218,1
[그림 6.23] 독립형 주민문화복지시설 공간구성도=199,224,1
[그림 6.24] 주동일체형 주거문화복지시설 공간구성도=200,225,1
[그림 6.25] 천안백석3단지 기존안 복리시설 공간구성도=202,227,1
[그림 6.26] 천안백석3단지 개선안 복리시설 공간구성도=204,229,1
[그림 6.27] 천안백석3단지 개선안 이미지=205,230,1
[그림 6.28] 울산명촌단지 기존안 복리시설 공간구성도=208,233,1
[그림 6.29] 울산명촌단지 개선안 복리시설 공간구성도=210,235,1
[그림 6.30] 울산명촌단지 개선안 이미지=211,236,1
[그림 7.1] 개선된 공동체시설의 용어정의=219,244,1
가. 수서 1단지=101,126,1
가. 서울 도봉 주공=108,133,1
나. 의정부 금오 9단지=109,134,1
가. 방배동 현대 홈타운 2차=112,137,1
나. 휘경1단지=114,1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