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iii,3,2
목차=v,5,3
표목차=viii,8,3
그림목차=xi,11,2
요약=xiii,13,30
I편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안=1,43,2
제1장 서론=3,45,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45,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4,46,3
제3절 연구의 쟁점사항=7,49,2
제2장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운영실태 먈 외국사례=9,51,1
제1절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일반현황=9,51,4
제2절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운영성과 및 문제점=13,55,6
제3절 외국의 유사제도=18,60,19
제3장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안=37,79,1
제1절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향=37,79,2
제2절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설문조사 분석결과=38,80,25
제3절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안=63,105,12
제4절 최근의 제도개선 논의사항 및 대응방안=75,117,3
제4장 교통영향평가센터(교통영향분석센터) 설립 릴운영방안=78,120,1
제1절 교통영향평가센터(교통영향분석센터) 설립의 개요=78,120,1
제2절 교통영향평가센터의 기능=79,121,1
제3절 교통영향평가센터의 운영방안=79,121,2
제5장 결론 및 건의=81,123,1
제1절 결론=81,123,1
제2절 정책건의=82,124,3
참고문헌 I=85,127,2
부록 I=87,129,28
II편 교통유발계수의 산정모형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115,157,2
제1장 서론=117,159,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7,159,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118,160,1
제2장 교통유발계수의 진단=119,161,1
제1절 교통유발부담금제도의 개요=119,161,3
제2절 교통유발계수의 현황=121,163,4
제3절 현행 유발 계수의 진단=124,166,4
제3장 시설물의 교통유발관련 기존연구 검토=128,170,1
제1절 교통영향평가제 시행방안에 관한 연구=128,170,1
제2절 경기도 통행유발원단위 산정방안=128,170,2
제3절 Trip Generation Handbook=130,172,1
제4절 대규모 개발지구 관련 교통계획 매뉴얼=131,173,3
제4장 계수산정을 위한 교통유발 특성분석=134,176,1
제1절 분석 자료의 개요=134,176,3
제2절 통행행태분석=136,178,6
제3절 용도별 통행유발특성 분석=142,184,5
제5장 교통유발계수 산정방안=147,189,1
제1절 기초자료의 구축 방안=147,189,3
제2절 유발계수 산정 방안 및 사례=150,192,4
제3절 교통유발계수 산정 사례=153,195,4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157,199,1
제1절 결론=157,199,2
제2절 정책건의=158,200,3
참고문헌 II=161,203,2
부록 II=163,205,8
Abstract=171,213,2
[저자약력]=173,215,1
[판권지]=173,215,1
(표 I-1-1) 설문조사 계획=6,48,1
(표 I-2-1) 교통영향평가제도의 도입 및 제도개선 경위=10,52,1
(표 I-2-2) 교통영향평가 단계별 절차=12,54,1
(표 I-2-3) 교통영향평가의 연도 실적(심의건수) 추이=14,56,1
(표 I-2-4) 교통영향평가 규모(평가대행 수주액수)=14,56,1
(표 I-2-5) 대상사업규모별 평가기준=23,65,1
(표 I-2-6) 계획의 시간적 범위=25,67,1
(표 I-2-7) 주변 교통시설개선기금 적용기준=28,70,1
(표 I-2-8) 특정가구 지정기준=30,72,1
(표 I-2-9) 교통평가 매뉴얼(TAM)의 내용=32,74,1
(표 I-2-10) 미국과 우리나라의 교통영향평가제도 비교=35,77,2
(표 I-3-1) 교통개선대책의 이행허용오차 범위에 대한 설문조사=48,90,3
(표 I-3-2) 업체당 교통영향평가 기초조사 응답건수=53,95,1
(표 I-3-3) 용도별 교통영향평가 건수=54,96,1
(표 I-3-4) 부지면적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건수=54,96,1
(표 I-3-5) 건축면면적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건수=55,97,1
(표 I-3-6) 재협의 여부 조사결과=55,97,1
(표 I-3-7) 전국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 조사결과=56,98,1
(표 I-3-8) 첨두1시간 동안의 발생교통량에 따른 심의건수=57,99,1
(표 I-3-9) 2001~2003년도 교통영향평가 중 재협의 대상 추이=58,100,1
(표 I-3-10) 교통영향룃가 중 재협의 사유=58,100,1
(표 I-3-11) 교통영향평가 중 재협의 대상의 용도별 사유분포=59,101,1
(표 I-3-12) 교통영향평가 중 재협의 대상의 개선대책 변경내역=60,102,1
(표 I-3-13) 교통영향평가 중 재협의 대상의 용도별 개선대책 변경내역=61,103,1
(표 I-3-14) 교통영향평가 중 재협의 대상의 용도별 발생교통량=62,104,1
(표 I-3-15) 교통영향평가제도의 공과와 개선방안=73,115,2
(표 I-4-1) 교통영향평가센터 조직(안)=80,122,1
(표 I-5-1) 교통영향평가제도의 개선방안=82,124,2
(표 II-2-1) 교통유발부담금제도의 법적 근거 및 법령의 세부내용=120,162,1
(표 II-2-2) 도시별 조례에 의한 적용 교통유발계수 현황=123,165,1
(표 II-2-3) 현행 교통유발계수=123,165,2
(표 II-2-4) 1990년과 2000년의 사회지표의 비교=126,168,1
(표 II-2-5) 첨두 1시간의 100pcu 유발 면적의 비교=127,169,1
(표 II-3-1) 일본 사무시설의 교통유발원단위의 평균값 및 표준편차=131,173,1
(표 II-3-2) 일본 상업시설의 교통유발원단위 평균값 및 표준편차=132,174,1
(표 II-3-3) 기존 관련 연구에서의 교통유발원단위=132,174,1
(표 II-3-4) 외국의 교통유발원단위 조사 현황 비교=133,175,1
(표 II-4-1) 대상도시의 일반개요=134,176,1
(표 II-4-2) 대상용도의 표본규모=135,177,1
(표 II-4-3) 조사의 개요=135,177,1
(표 II-4-4) 이용교통 수단 구성=136,178,1
(표 II-4-5) 사람유출입통행량의 시간대 분포=138,180,1
(표 II-4-6) 차량유출입통행량의 시간대 분포=139,181,1
(표 II-4-7) 유출입 차종구성비=141,183,1
(표 II-4-8) 교통유발원단위=142,184,1
(표 II-4-9) 시설규모별 교통유발원단위=144,186,1
(표 II-4-10) 도시규모에 따른 교통유발원단위=145,187,1
(표 II-5-1) 시설용도별 주정차 위치=151,193,1
(표 II-5-2) 시설용도별 교통유발원단위=151,193,1
(표 II-5-3) 차종에 따른 가중값=152,194,1
(표 II-5-4) 1주일 중 운용일수에 따른 가중값=152,194,1
(표 II-5-5) 1일 중 운용시간에 따른 가중값=152,194,1
(표 II-5-6) 이용수단에 따른 가중값=153,195,1
(표 II-5-7) 공익성의 정도에 따른 가중값=153,195,1
(표 II-5-8) 사무실에 대한 교통유발원단위 보정=154,196,1
(표 II-5-9) 종합병원에 대한 교통유발원단위 보정=155,197,1
(표 II-5-10) 백화점에 대한 교통유발원단위 보정=156,198,1
(그림 I-2-1) 교통영향펑가 절차=12,54,1
(그림 I-2-2) 교통영향평가 실적(심의건수) 추이=14,56,1
(그림 I-2-3) 미국의 교통영향평가 과정=26,68,1
(그림 I-2-4) 종합설계제도 행정절차도=30,72,1
(그림 II-1-1) 연구의 구성체계=118,160,1
(그림 II-2-1) 교통유발원단위와 연장면적과의 관계=125,167,1
(그림 II-2-2) 원단위와 연상면적과의 관계(예:백화점)=125,167,1
(그림 II-3-l) 교통유발원단위의 산정과정=129,171,1
(그림 II-4-1) 조사의 수행과정 및 방법=136,178,1
(그림 II-4-2) 이용교통수단 구성비율=137,179,1
(그림 II-4-3) 주ㆍ정차 장소 분포=137,179,1
(그림 II-4-4) 사람 유출입량의 시간대 분포=140,182,1
(그림 II-4-5) 차량 유출입량의 시간대 분포=140,182,1
(그림 II-4-6) 차종별 유출입 통행량 구성=141,183,1
(그림 II-4-7) 용도별 교통유발원단위=143,185,1
(그림 II-4-8) 시설규모별 교통유발원단위=144,186,1
(그림 II-4-9) 용도별 지역내ㆍ간의 분산구성비=145,187,1
(그림 II-4-10) 요일간 차량유발원단위 조사자료한계 및 사용상의 유의점=146,188,1
(그림 II-5-1) 사람유출입량에 대한 특이값 검출=148,190,1
(그림 II-5-2) 구축자료의 통계적 유의성 검토 방법=148,190,1
(그림 II-5-3) 유발계수 산정절차=150,192,1
(그림 II-6-1) 교통유발원단위의 적용 영역=160,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