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i,3,1
요약=ii,4,2
목차=iv,6,3
표목차=vii,9,2
그림목차=ix,11,3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목적=1,14,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3,16,1
1. 연구의 범위=3,16,3
2. 연구의 방법=5,18,2
제2장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7,20,1
제1절 전문성의 개념=7,20,1
1. 일반적 개념=7,20,3
2. 지방공무원의 전문성=9,22,5
제2절 전문성의 구성요소=13,26,4
제3절 지방공무원 전문성 제고의 목적과 효과=17,30,1
1. 전문성 제고의 목적=17,30,6
2. 전문성 제고의 효과=22,35,7
제4절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구조=28,41,1
1. 전문성 측정의 독립변수=28,41,3
2. 전문성 측정의 종속변수=30,43,2
3. 전문성 관련 제도적 장치=31,44,3
4. 전문성 측정구조=33,46,2
제3장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에 대한 실태분석=35,48,1
제1절 현행의 전문성 수준 측정=35,48,1
1. 조사설계=35,48,5
2. 조사결과 분석=39,52,33
3. 조사결과의 종합=71,84,2
제2절 전문성 관련제도의 실태=73,86,1
1. 신규충원 실태=73,86,9
2. 보직관리 실태=81,94,6
3. 교육훈련 실태=86,99,7
4. 인사교류 실태=93,106,4
제3절 전문성 관련 문제점=96,109,1
1. 전문성관련 문제점의 구조=96,109,2
2. 문제점의 내용=97,110,6
제4장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방안=103,116,1
제1절 기본방향=103,116,2
제2절 지방공무원 전문성 제고의 필요성=104,117,3
제3절 신규충원제도의 개선=106,119,1
1. 개선방안의 구조=106,119,2
2. 개선방안=107,120,6
제4절 보직관리제도의 개선=112,125,1
1. 개선방안의 구조=112,125,2
2. 개선방안=113,126,5
제5절 교육훈련제도의 개선=118,131,1
1. 개선방안의 구조=118,131,1
2. 개선방안=119,132,5
제6절 인사교류제도의 개선=124,137,1
1. 개선방안의 구조=124,137,1
2. 개선방안=125,138,5
제5장 요약 및 정책건의=130,143,1
제1절 요약=130,143,3
제2절 정책건의=133,146,2
(참고문헌)=135,148,5
(Abstract)=140,153,2
부록 : 지방공무원 전문성 제고에 관한 설문서=142,155,4
[판권지]=146,159,1
표1-1. 연구의 범위=5,18,1
표1-2. 연구의 방법=6,19,1
표2-1. 전문성의 구성요소에 대한 학자들의 시각=15,28,1
표2-2. 공무원의 전문성에 대한 구성요소=16,29,1
표2-3. 마슬로의 욕구 5계층=19,32,1
표2-4. 전통적 인력자원관리와 새로운 인력자원관리의 개괄적 비교=21,34,1
표2-5. 지방공무원 전문성 제고의 목적=22,35,1
표2-6.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의 독립변수=30,43,1
표2-7.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의 종속변수=31,44,1
표2-8. 지방공무원의 전문성관련 제도적 장치=33,46,1
표3-1.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을 위한 설문내용=37,50,1
표3-2. 지방공무원 전문성 측정의 조사대상=38,51,1
표3-3. 지방공무원 전문성 측정의 방법=39,52,1
표3-4. 인구통계 현황=40,53,1
표3-5. 경상북도 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46,59,1
표3-6. 진해시 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48,61,1
표3-7. 경상북도와 진해시간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 비교=49,62,1
표3-8. 경상북도의 부서별 전문성 보유수준=51,64,1
표3-9. 경상북도의 부서별 전문지식 보유수준=52,65,1
표3-10. 경상북도의 부서별 경험축적 보유수준=53,66,1
표3-11. 경상북도의 부서별 조정능력 보유수준=54,67,1
표3-12. 경상북도의 부서별 가치체계 보유수준=55,68,1
표3-13. 경상북도의 부서별 윤리규범 보유수준=56,69,1
표3-14. 진해시의 부서별 전문성 보유수준=57,70,1
표3-15. 진해시의 부서별 전문지식 보유수준=58,71,1
표3-16. 진해시의 부서별 경험축적 보유수준=59,72,1
표3-17. 진해시의 부서별 조정능력 보유수준=60,73,1
표3-18. 진해시의 부서별 가치체계 보유수준=61,74,1
표3-19. 진해시의 부서별 윤리규범 보유수준=62,75,1
표3-20. 분석력과의 종합=72,85,1
표3-21. 공개경쟁임용시험의 제도적 현황=74,87,1
표3-22. 지방공무원의 신규채용제도=75,88,1
표3-23. 5급 이상 공개채용 시험과목(일반행정직렬)=77,90,1
표3-24. 7급 공개채용 시험과목(일반행정직렬)=78,91,1
표3-25. 9급 공개채용 시험과목(일반행정직렬)=78,91,1
표3-26. 신규충원 현황=79,92,1
표3-27. 지방공무원 충원방법별 학력현황(2003년 기준)=81,94,1
표3-28. 지방공무원의 현직급 평균 재직기간(2004년 기준)=83,96,1
표3-29. 지방공무원의 현직급 평균 전보회수(2003년 기준)=84,97,1
표3-30. 총 전보회수별 지방공무원 수(2003년 기준)=85,98,1
표3-31. 지방공무원 교육기관 실태=87,100,1
표3-32. 지방공무원 교육과정 운영체계=89,102,1
표3-33.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실적(2004년 기준)=92,105,1
표3-34. 인사교류의 제도적 절차=95,108,1
표3-35. 인사교류의 추진실적(2004년 기준)=96,109,1
표3-36.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보유수준의 문제점=99,112,1
표3-37. 지방자치단체의 개방형 직위의 지정 및 충원현황(2004년 기준)=100,113,1
표4-1. 전문보직경로제의 대안=114,127,1
그림2-1. 전문성의 개념도=9,22,1
그림2-2.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개념도=12,25,1
그림2-3. 지방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의 차이=13,26,1
그림2-4. 전문성 제고의 효과구조=23,36,1
그림2-5. 조직성과에 대한 인사관리의 영향경로=27,40,1
그림2-6. 전문성 측정의 독립변수 추출방법=29,42,1
그림2-7.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구조=33,46,1
그림3-1.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측정의 설문구조=36,49,1
그림3-2. 전문성에 대한 독립변수별 영향도=42,55,1
그림3-3. 전문성에 대한 기관별 독립변수의 영향도=43,56,1
그림3-4. 독립변수별 보유 수준=44,57,1
그림3-5. 기관별 독립변수 보유 수준=45,58,1
그림3-6. 경상북도 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47,60,1
그림3-7. 진해시 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48,61,1
그림3-8. 경상북도와 진해시간 직급별 전문성 보유수준 비교=49,62,1
그림3-9. 경상북도의 부서별 전문성 보유수준=51,64,1
그림3-10. 경상북도의 부서별 전문지식 보유수준=52,65,1
그림3-11. 경상북도의 부서별 경험축적 보유수준=53,66,1
그림3-12. 경상북도의 부서별 조정능력 보유수준=54,67,1
그림3-13. 경상북도의 부서별 가치체계 보유수준=55,68,1
그림3-14. 경상북도의 부서별 윤리규범 보유수준=56,69,1
그림3-15. 진해시의 부서별 전문성 보유수준=58,71,1
그림3-16. 진해시의 부서별 전문지식 보유수준=59,72,1
그림3-17. 진해시의 부서별 경험축적 보유수준=60,73,1
그림3-18. 진해시의 부서별 조정능력 보유수준=61,74,1
그림3-19. 진해시의 부서별 가치체계 보유수준=62,75,1
그림3-20. 진해시의 부서별 윤리규범 보유수준=63,76,1
그림3-21. 전문지식의 개선에 관한 의견=64,77,1
그림3-22. 전문지식의 개선에 관한 경상북도와 진해시 비교=64,77,1
그림3-23. 경험축적의 개선에 관한 의견=65,78,1
그림3-24. 경험축적의 개선에 관한 경상북도와 진해시 비교=66,79,1
그림3-25. 조정능력의 개선에 관한 의견=67,80,1
그림3-26. 조정능력의 개선에 관한 경상북도와 진해시 비교=67,80,1
그림3-27. 가치체계의 개선에 관한 의견=68,81,1
그림3-28. 가치체계의 개선에 관한 경상북도와 진해시 비교=69,82,1
그림3-29. 윤리규범의 개선에 관한 의견=70,83,1
그림3-30. 윤리규범의 개선에 관한 경상북도와 진해시 비교=70,83,1
그림3-31. 신규충원 방법별 비율=80,93,1
그림3-32. 지방공무원의 보직관리제도=82,95,1
그림3-33. 지방공무원의 현직급 평균 전보회수(2003년 기준)=84,97,1
그림3-34. 총 전보회수별 지방공무원 수(2003년 기준)=86,99,1
그림3-35.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체계=88,101,1
그림3-36. 지방공무원의 직급별 교육훈련 실시체계=90,103,1
그림3-37.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실적(2004년 기준)=92,105,1
그림3-38. 인사교류의 일반유형=94,107,1
그림3-39. 인사교류의 추진실적(2004년 기준)=96,109,1
그림3-40. 전문성관련 문제점 구조=97,110,1
그림4-1.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제고 필요성=106,119,1
그림4-2. 신규충원 개선방안의 구조=107,120,1
그림4-3. 보직관리 개선방안의 구조=113,126,1
그림4-4. 전문보직경로제의 운영방안=115,128,1
그림4-5. 교육훈련 개선방안의 구조=118,131,1
그림4-6.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평가 시스템=119,132,1
그림4-7. 공무원교육원의 운영방식 전환=121,134,1
그림4-8. 교육바우처제도 운영절차=123,136,1
그림4-9. 인사교류 개선방안의 구조=124,1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