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서문=iii,4,2
목차=v,6,2
표목차=vii,8,2
그림목차=ix,10,2
요약=xi,12,11
제1장 연구 개요=1,23,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1,23,2
제2절 연구 범위=2,24,3
제2장 교통혼잡비용의 구성 요소와 산출 방법=5,27,1
제1절 교통혼잡비용의 구성 요소=5,27,11
제2절 교통혼잡비용의 정립=15,37,8
제3장 2003년 교통혼잡비용 산출 및 추이 분석=23,45,1
제1절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및 추이=23,45,7
제2절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및 추이 분석=29,51,8
제3절 2003년 전국 교통혼잡비용의 종합 결과=37,59,3
제4장 기존 혼잡비용 산출방식의 문제점=40,62,1
제1절 국내외 연구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40,62,7
제2절 본 연구의 기존 산출방식 문제점=46,68,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48,70,3
참고문헌=51,73,2
Abstract=53,75,2
[저자약력]=55,77,1
[판권지 등]=55,77,2
(표 2-1) 차종별 운전사의 시간당 인건비=7,29,1
(표 2-2) 차종별 시간당 감가상각비=8,30,1
(표 2-3) 차종별 시간당 보험료=9,31,1
(표 2-4) 차종별 시간당 제세공과금=10,32,1
(표 2-5) 연도별 고정비의 원단위 값 종합비교표=11,33,1
(표 2-6) 차종별 속도-연료소비모형=13,35,1
(표 2-7) 통행목적별, 차종별 시간가치비용=15,37,1
(표 3-1)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산출 결과=24,46,1
(표 3-2) 2003년 지역간 도로 교통혼잡비용의 지역별 비교=25,47,1
(표 3-3) 2002년, 2003년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산출 결과 비교=26,48,1
(표 3-4) 지역간 도로의 도로연장 증가 추이=26,48,1
(표 3-5) 2002년, 2003년 지역간 도로의 조사교통량 변화=26,48,1
(표 3-6) 2002년, 2003년 지역간 도로의 교통량 증가 추이=27,49,1
(표 3-7) 전국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추이=28,50,1
(표 3-8) 지난 10년간의 도로연장 및 차량등록대수 추이=29,51,1
(표 3-9) 2003년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산출 결과=30,52,1
(표 3-10) 2002년, 2003년 도시별 사회지표와 교통혼잡비용 비교=32,54,1
(표 3-11) 2002년, 2003년 7대 도시의 차량등록대수 추이=33,55,1
(표 3-12) 2002년, 2003년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비교=34,56,1
(표 3-13)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추이=35,57,1
(표 3-14) 2002년, 2003년 7대 도시의 1일 평균 차량운행거리 비교=36,58,1
(표 3-15) GDP 대비 전국 교통혼잡비용과 추이=37,59,1
(표 3-16) 수도권 및 지역별 교통혼잡비용 산출 결과=38,60,1
(표 3-17) 구성 요소별 혼잡비용 산출 결과=39,61,1
(표 4-1) 본원과 경기개발연구원의 연구 결과 비교(1999년 수도권 교통혼잡비용)=42,64,1
(표 4-2) 혼잡비용 산출에 관한 기관별 연구 내용 비교=44,66,1
(그림 1-1) 연구의 진행 방법=4,26,1
(그림 2-1) 교통혼잡비용의 구성 요소=6,28,1
(그림 2-2) 차종ㆍ속도별 연료소모량 변화=12,34,1
(그림 2-3) 경제학적 의미의 교통혼잡비용=16,38,1
(그림 3-1) 지역간 도로의 도로등급별 교통혼잡비용 추이=28,50,1
(그림 3-2) 도시별 교통혼잡비용=30,52,1
(그림 3-3)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추이=35,57,1
(그림 3-4) 총 교통혼잡비용의 추이=37,59,1
(그림 4-1) 경제학적 의미의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44,66,1
(그림 2) 총 교통혼잡비용의 추이=xix,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