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5
《표목차》=vi,9,9
《그림목차》=xv,18,4
I. 연구용역의 목적 및 필요성=xix,22,1
제1절 연구의 배경=1,23,2
제2절 연구의 목적=3,25,1
제3절 주요 연구내용=4,26,1
II. 부산항 및 일반부두의 여건변화 검토=4-1,27,1
제1절 해운ㆍ항만 환경변화=5,28,1
1.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5,28,10
2. 항만 및 터미널간 경쟁 심화=15,38,6
3. 주요항만의 개발 및 정비 동향=21,44,10
제2절 부산항의 시설 및 장비현황=31,54,1
1. 부산항의 부두시설 및 하역장비 현황=31,54,7
2. 시설의 적정성 분석=38,61,4
제3절 부산항의 물동량 추이 및 전망=42,65,1
1. 부산항 물동량 재검토=42,65,4
2. 부산항 하역 능력=46,69,6
3. 향후 개발계획 및 물동량 전망=52,75,6
제4절 부산항 부두별 이용선사 현황=58,81,1
1. 북항 일단부두 운영 특성=58,81,2
2. 컨테이너화물 대상 기항선사 특성=60,83,6
제5절 부산항 개발 및 재정비 관련계획 검토=66,89,1
1. 제4차 국토종합계획=66,89,3
2. 부산광역시 도시기본계획=69,92,3
3. 부산신항 개발계획 검토=71,94,2
4. 부산항 개발계획 및 재정비 관련계획 검토=73,96,12
III. 부산항 화물유통경로 분석 및 처리능력 검토=84-1,108,1
제1절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처리 특성=85,109,1
1. 부두별 컨테이너화물 유통경로 분석=85,109,4
2. ODCY 경유 및 처리 실적 분석=89,113,2
3. 컨테이너부두별 셔틀 물동량 규모=91,115,1
제2절 부산항 일반부두의 화물유통 특성=92,116,1
1. 일반부두 화물 처리실적=92,116,4
2. 재개발 대상부두의 일반화물 처리 특성=96,120,9
3. 일반화물의 기종점(O/D)=105,129,10
제3절 부산항 화물별 처리능력 검토=115,139,1
1. 화물처리 능력 대안=115,139,2
2. 대안별 처리능력 분석=116,140,1
3. 외국사례 분석=117,141,1
4. 터미널 및 부두 운영사의 의견 청취=118,142,1
IV. 해외 항만 재정비 사례 조사=118-1,143,1
제1절 유럽지역=119,144,1
1. 프랑스 마르세이유항=119,144,6
2. 영국 사우스햄턴항=125,150,8
3. 런던 독크랜드=132,157,10
제2절 호주지역=142,167,1
1. 시드니 Darling Harbour 재개발=142,167,5
제3절 일본지역=147,172,1
1. 오사카항=147,172,2
2. 고베항=149,174,5
3. 요코하마항=154,179,6
4. 동경항=160,185,5
제4절 항만구역 재개발 사업 특징=165,190,2
V. 부산항 및 일반부두 재정비 관련 애로요인 분석=166-1,192,1
제1절 제도적 측면에서의 애로요인=167,193,1
1. 도시 계획상의 문제=167,193,8
2. ODCY 설명기간 문제=175,201,4
3. TOC 업체 계약 문제=179,205,4
4. 피더부두 대체시설 확보 관련 문제=183,209,2
제2절 경제적 측면에서의 애로요인=185,211,1
1. 일단부두 기능 축소(폐쇄)로 인한 손실 분석=185,211,4
2. 환적화물 유치에 미칠 악영향 분석=189,215,4
3. 일반부두 기능 재배치를 위한 신항만의 역할=192,218,6
제3절 지역적 측면에서의 애로요인=198,224,1
1. 항만 근로자 문제 및 대책=198,224,16
2. 감천항, 다대포항 및 용호만 개발 관련 문제=214,240,3
VI. 부산항 일반부두 재정비 방향 설정=216-1,243,1
제1절 부산항 일반부두 재정비 기본방향=217,244,1
1. 재개발 배경 및 특성=217,244,3
2. 일반부두 재정비 기본 방향 설정=220,247,5
제2절 항만 운영 정상화 측면에서의 재정비 방향=225,252,1
1. 재개발 규모 및 시기 검토=225,252,8
2. 일반부두에서 처리하는 컨테이너화물 처리 방향=233,260,5
3. 일반 잡화 및 철재화물 처리 방향=238,265,4
4. 대체 부두 확도 방안=242,269,5
제3절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의 재개발 방안=247,274,1
1. 부가가치 창출 기능=247,274,1
2. 유사사례 분석=248,275,8
3. 북항 일반부두 토지이용계획 구상=256,283,6
제4절 여객 및 해양레저 수요 증대를 고려한 재정비 방향=262,289,1
1. 국제여객터미널 시설정비 방안=262,289,21
2. 크루즈 등 해상관광시설 및 운영 방안=283,310,8
3. 해양관광레저 창출 방안=290,317,10
4. 역세권 개발 등과 연계 검토=299,326,4
5. 봉래동 등 북항 입항지역 재정비 방안=303,330,2
제5절 부산북항과 신항만의 동등한 경쟁력 확보 방안=305,332,1
1. SWOT 분석=305,332,1
2. 북항 개선 방안=306,333,11
3. 북항 및 신항 경쟁력 분석=317,344,2
VII. 개발방식 및 재원조달 방안 검토=318-1,346,1
제1절 개발방식에 대한 개론적 고찰=319,347,1
1. 개발방법=319,347,2
2. 관리 및 운영방식=320,348,3
제2절 국내ㆍ외 사례 검토=323,351,1
1. 국내 사례=323,351,4
2. 해외 주요 재개발 사업 검토=326,354,3
제3절 재개발 관련 법령 검토=329,357,1
1. 국내 관련 법규 비교검토=329,357,3
2. 외국 재개발 관련 법령 검토=332,360,4
제4절 북항 최적 재개발방식=336,364,1
1. 개발방향=336,364,4
2. 법령 제정 방안=339,367,2
제5절 재원조달 방안=341,369,1
1. 사회간접자본 재원 조달방법에 대한 개론적 고찰=341,369,2
2. 외국의 사례=343,371,2
3. 북항 재개발 재원조달 방안=344,372,7
제6절 경제성 분석=351,379,1
1. 각 대안별 사업비=351,379,6
2. 사업성 분석=357,385,2
VIII. 부산항 재정비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358-1,387,1
제1절 국내 수출입 물류비 측면에 미치는 효과=359,388,1
1. 북항 재정비 시나리오=359,388,2
2. 관련 주체별 물류비 측면의 파급효과 분석=361,390,7
3. 재정비에 따른 긍정적인 파급 효과 분석=368,397,1
제2절 지역주민에게 미치는 효과=369,398,1
1. 이론적, 정성적 효과 분석=369,398,5
2. 북항 재개발 대안별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374,403,18
3.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북항재개발 지역 가치추정=392,421,18
IX. 결론 및 정책 건의=410,439,1
제1절 연구의 한계=411,440,1
제2절 주요 연구 결과의 요약=412,441,1
1. 신항만 개장 후 ODCY 활용 방안=412,441,1
2. TOC 업체 계약 문제=412,441,1
3. 피더부두 대체시설 확보 관련 문제=413,442,1
4. 부산신항 및 북항 기능 정립=413,442,1
5. 항만 근로자 문제 및 대책=413,442,2
6. 2007년경부터 일반부두 시설 능력 여유 발생=414,443,1
7. 단기적으로 일반부두의 대체부두 확보 가능=414,443,1
8. 북항 일반부두 토지이용계획 Concept은 해양신도심 개발=415,444,1
9. 자체 재원 조달이 가능한 토지이용계획 수립=415,444,2
10. 종합개발계획 수립 및 단계별 재개발 추진=416,445,1
11. 국제여객터미널은 첨단 복합시설로 건축=416,445,2
12. 크루즈터미널은 운영 특성상 탄력적인 대응이 필요=417,446,2
13. 해양관광레저 창출 가능=418,447,1
14. 역세권 개발 등과 연계 검토 필요=418,447,1
15. 도시계획시설 확충 필요=418,447,2
16. 신항과 동등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북항 개선 필요=419,448,2
17. 재개발 관련 법적 근거 확보 필요=420,449,1
18. 관련 주체별 역할 분담 필요=420,449,2
19. 다양한 재원조달 방안 모색=421,450,1
20. 재정비에 따른 사업성 분석=421,450,1
21. 재정비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421,450,2
제3절 정책 건의=423,452,1
1. 영도 봉래동, 남항동 등 입항지역 정비 방안 수립=423,452,1
2. 8부두 군부대 시설 이전 검토=423,452,2
3. 북항대교 - 광안대교 구간 배후수송도로 개선=425,454,1
4. 항만 재개발 특별법 제정=426,455,1
5. 항만 재개발기본계획 수립 및 관련 계획 수정=426,455,1
(표 I-1) 세부 과업 분야별 목표=3,25,1
(표 II-1) 주요 컨테이너선사의 선대크기(2005년)=5,28,1
(표 II-2) 컨테이너선의 세대별 분류=6,29,1
(표 II-3) 포스트 파나막스급 이상 대표적 선형 및 제원=7,30,1
(표 II-4) 컨테이너선의 규모별 적재중량=7,30,1
(표 II-5) 8,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 발주현황=8,31,1
(표 II-6)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대한 전망=9,32,1
(표 II-7) 세계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부두 수심현황 및 계획=11,34,1
(표 II-8) 컨테이너 크레인의 제원=12,35,1
(표 II-9) 6,000TEU급 이상 선박의 On-Deck 적재 열수=12,35,1
(표 II-10) 2003년 발주 중인 안벽크레인 현황=13,36,1
(표 II-11) 향후 선박대형화로 인한 서비스 변화전망=15,38,1
(표 II-12) 세계 주요선사의 전용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16,39,1
(표 II-13) 글로벌서비스체제 참여선사 및 그룹 현황=17,40,1
(표 II-14) 세계 주요 선사별 선대보유 현황=18,41,1
(표 II-15) 글로벌제휴그룹 및 선사별 기간항로서비스 항차수 현황=18,41,1
(표 II-16) 주요 글로벌제휴그룹 및 선사의 기타 전략적 제휴의 현황=19,42,1
(표 II-17) 홍콩항 개발계획=21,44,1
(표 II-18) 싱가폴항 개발계획=22,45,1
(표 II-19) 카오슝항 개발계획=23,46,1
(표 II-20) 두바이항 개발계획=23,46,1
(표 II-21) 탄중펠레파스항 개발계획=24,47,1
(표 II-22) 상해항 개발계획=25,48,1
(표 II-23) 심천항 개발계획=26,49,1
(표 II-24) 청도항 개발계획=27,50,1
(표 II-25) 닝보항 개발계획=27,50,1
(표 II-26) 천진항 개발계획=28,51,1
(표 II-27) 로테르담항 개발계획=29,52,1
(표 II-28) 앤트워프 항만 개발계획=29,52,1
(표 II-29)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현황=31,54,1
(표 II-30) 부산항 ODCY 실적 현황=32,55,1
(표 II-31) 부산항 ODCY 현황=33,56,1
(표 II-32) 부산항 ODCY 하역장비 현황=34,57,1
(표 II-33) 일반부두 기항선사 이용 ODCY=34,57,1
(표 II-34) 부산항 일반부두 현황=35,58,1
(표 II-35) 부산 북항 일반부두의 운영현황 및 컨테이너 처리기능=36,59,1
(표 II-36) 감천항 및 다대포항 시설 현황=37,60,1
(표 II-37) 감천항 하역장비 현황=37,60,1
(표 II-38) 부산항 입항 선박의 체선 현황=38,61,1
(표 II-39) 부산항 입항 선박의 체선 현황 - 계속=39,62,1
(표 II-40)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총 접안선박 수=39,62,1
(표 II-41)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총 접안시간=40,63,1
(표 II-42)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선석당 평균 접안시간=40,63,1
(표 II-43) 부산항 On-Dock 처리실적=41,64,1
(표 II-44) 부산항 부두별 컨테이너화물 연도별 처리실적=43,66,1
(표 II-45) 부산항 예측 물동량=44,67,1
(표 II-46) 부산 북항 부두별 연도별 물동량 전망치(본선하역능력 기준)=44,67,1
(표 II-47) 항만별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45,68,1
(표 II-48)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45,68,1
(표 II-49) 부산 북항 하역능력=46,69,1
(표 II-50) 부산 북항 하역능력 - 계속=47,70,1
(표 II-51) 부산 감천항 하역능력=48,71,1
(표 II-52) 부산 북항 품목별 하역 능력=49,72,1
(표 II-53) 부산 북항 품목별 하역능력(계속)=50,73,1
(표 II-54) 부산 감천항 품목별 하역능력=51,74,1
(표 II-55) 물동량 전망=52,75,1
(표 II-56) 품목별 개발소요 산정=53,76,1
(표 II-57) 품목별 개발소요 산정(계속)=54,77,1
(표 II-58) 부산 북항 시설수급 전망=55,78,1
(표 II-59) 부산 감천항 시설수급 전망=55,78,1
(표 II-60) 부산 다대포항 시설수급 전망=56,79,1
(표 II-61) 부산 신항 시설수급 전망=56,79,1
(표 II-62) 부산항 품목별 시설수급 전망=56,79,1
(표 II-63) 부산항 시설 확보율 전망=57,80,1
(표 II-64) 일반부두 운영사 현황=59,82,1
(표 II-65) 부산항 기항선사별 투입 선박수=60,83,1
(표 II-66) 부산항 기항선사별 컨테이네터미널 화물처리량=61,84,1
(표 II-67) 컨테이너선 부산항 입항주기=62,85,1
(표 II-68) 주요선사의 부두이용 특성=63,86,1
(표 II-69) 주요선사의 부산항이용 특성(2000년 기준)=63,86,1
(표 II-70) 주요표본(8사)의 컨테이너 선대구성=64,87,1
(표 II-71) 표본선사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의 추이=64,87,1
(표 II-72) 주요 항로의 구성=64,87,1
(표 II-73) 주요 기항지 및 물량의 비중=65,88,1
(표 II-74) 일반부두물량의 주요 기종점 비율=65,88,1
(표 II-75) 부산신항만 단계별 사업계획=72,95,1
(표 II-76) 부산신항만 연차별 선석 및 하역능력 확보 계획=72,95,1
(표 II-77) 부산 북항 부두별 기능재배치 계획=74,97,1
(표 II-78) 부산 감천항 부두별 기능재배치 계획=75,98,1
(표 II-79) 부산 다대포항 부두별 기능재배치 계획=76,99,1
(표 II-80) 물동량 전망 비교=78,101,1
(표 II-81) 다대포항 기능재배치 총괄=79,102,1
(표 II-82) 주요기능설정=80,103,1
(표 II-83) 개략 사업비=80,103,1
(표 II-84) 도입 기능 설정=82,105,1
(표 III-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85,109,1
(표 III-2) 부산항 환적화물 연도별 처리실적=86,110,1
(표 III-3) 부산항 일반부두 부두별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실적(2004년)=87,111,1
(표 III-4) 부산항 수출입 컨테이너의 권역별 기종점(2001)=88,112,1
(표 III-5) 부산항 수출입 적 컨테이너의 권역별 기종점(2001)=88,112,1
(표 III-6) ODCY별 화물처리 실적(2003)=89,113,1
(표 III-7) 부두 및 ODCY 유출입 차량의 주요 이용도로=90,114,1
(표 III-8) 항만관련 간선도로 및 항만배후도로의 평균 주행속도=90,114,1
(표 III-9)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연도별 타부두 환적화물 및 비중=91,115,1
(표 III-10) 부산항 일반부두 전체화물 처리실적(2004년)=92,116,1
(표 III-11) 부산항 일반부두 일반화물 처리실적(2004년)=93,117,1
(표 III-12) 부산항 일반부두 일반화물 증가품목(2001~2004년)=94,118,1
(표 III-13) 부산항 일반부두 일반화물 감소품목(2001~2004년)=95,119,1
(표 III-14) 부산항 제1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96,120,1
(표 III-15) 부산항 제2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97,121,1
(표 III-16) 부산항 중앙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98,122,1
(표 III-17) 부산항 제3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99,123,1
(표 III-18) 부산항 제4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100,124,1
(표 III-19) 부산항 제7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101,125,1
(표 III-20) 부산항 제8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102,126,1
(표 III-21) 부산항 감천항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103,127,1
(표 III-22) 부산항 다대포항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2001~2004년)=104,128,1
(표 III-23) 부산항 수입 일반화물의 전국 종점 비율(2001)=105,129,1
(표 III-24) 부산항 수입 일반화물의 부산 경남지역 종점 비율(2001)=106,130,1
(표 III-25) 부산항 수출 일반화물의 전국 기점 비율(2001)=107,131,1
(표 III-26) 부산항 수출 일반화물의 부산 경남지역 기점 비율(2001)=108,132,1
(표 III-27) 부산항 이용 일반화물 기종점 - 전국(2001)=109,133,1
(표 III-28) 부산항 이용 일반화물 기종점 - 전국(표 계속)(2001)=110,134,1
(표 III-29) 부산항 이용 일반화물 기종점 - 부산ㆍ경남권(2001)=112,136,1
(표 III-30) 부산항 이용 일반화물 기종점 - 부산ㆍ경남권(표 계속)(2001)=113,137,1
(표 III-31) 북항 '컨' 전용부두 최대 처리능력 추계=115,139,1
(표 III-32) 부산항 '컨' 전용부두 선석 운영현황(2002년)=115,139,1
(표 III-33) 부산항의 대안별 컨테이너물동량 수급판단에 대한 기본전제=116,140,1
(표 III-34) 부산신항 수정계획의 연차별 선석확보에 따른 대안별 표준하역능력=116,140,1
(표 III-35) 2004년 주요 항만 안벽길이당 생산성=117,141,1
(표 IV-1) 사우스햄턴 재개발 종합계획=127,152,1
(표 IV-2) 재개발 사업지별 용도 및 기능=127,152,1
(표 IV-3) 토지이용계획=131,156,1
(표 IV-4) LDDC 사업별 지출 내용=135,160,1
(표 IV-5) 오삼바시 국제여객선 터미널의 시설 개요=156,181,1
(표 IV-6) 개발구역의 구분 및 면적=158,183,1
(표 IV-7) 주요 공원 정비계획=164,189,1
(표 V-1) 계획지구=167,193,1
(표 V-2) 여건별 분석 및 계획요소=169,195,1
(표 V-3) 부산북항 터미널별 TGS 수와 장치장 능력=175,201,1
(표 V-4) 터미널별 과부족 면적=176,202,1
(표 V-5) 터미널 인접 ODCY 확보 가능 면적=177,203,1
(표 V-6) 2006년 이후 우선 존치 가능한 임항지역 ODCY=177,203,1
(표 V-7) CY 특성별 활용 방안=178,204,1
(표 V-8) 일반부두 운영사 현황=179,205,1
(표 V-9) 일반부두 폐쇄시 보유장비 처리에 대한 의견=180,206,1
(표 V-10) 일반부두 폐쇄 시 운영인력 처리에 대한 의향=181,207,1
(표 V-11) 손실책임 대한 답변=182,208,1
(표 V-12) 부산항 일반부두의 기능재배치 수정=183,209,1
(표 V-13) 다대포항 개발계획=184,210,1
(표 V-14) 부산 신항 피더부두 개발계획=184,210,1
(표 V-15) 전용터미널 이용시 문제점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의 의향=186,212,1
(표 V-16) 전용터미널 희망 요율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의 의견=186,212,1
(표 V-17) 주체별 손실 가능성=187,213,1
(표 V-18) 일반부두의 전용부두 대비 하역요금 수준=188,214,1
(표 V-19) 환적화물 처리 형태별 비용항목=188,214,1
(표 V-20) 선사에 대한 시설 및 제도 개선=188,214,1
(표 V-21) 일반부두 폐쇄시 기항패턴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의 의향=190,216,1
(표 V-22) 부산북항과 부산신항만에 동시 기항 가능 의향=190,216,1
(표 V-23) 신항 및 북항 동시기항 여부에 대한 선사 의향=191,217,1
(표 V-24) 항만비용 1회 징수 시 북항 및 신항 동시 기항 조건=191,217,1
(표 V-25) 북항과 신항의 경쟁력 여건 종합=192,218,1
(표 V-26) 기간 항로 운항 선사의 피더 운항방식 현황=193,219,1
(표 V-27) 피더운항 방식 및 부두 선호도=194,220,1
(표 V-28) 신항 개장 영향에 관한 조사 결과=195,221,1
(표 V-29) 북항 부두와 신항 부두간의 관계=195,221,1
(표 V-30) 북항 및 신항 단계별 운영 전망=196,222,1
(표 V-31) 신항 이전 조건=197,223,1
(표 V-32) 1, 2부두 항운노조원 현황=198,224,1
(표 V-33) 중앙, 3, 4, 7부두 항운노조원 현황=198,224,1
(표 V-34) 부산신항만(주) 현장직 인력 투입계획=200,226,1
(표 V-35) 컨테이너터미널 근로자 보상현황=201,227,1
(표 V-36) 컨테이너터미널 근로자 해결 방안=202,228,1
(표 V-37) 타 산업분야 구조조정 사례=203,229,1
(표 V-38) 석탄산업 퇴직 근로자 보상현황=204,230,1
(표 V-39) 한국항만연수원 교육과정=205,231,1
(표 V-40) PNC 위탁교육 계획=206,232,1
(표 V-41) 신항만 소요 인력 산정=207,233,1
(표 V-42) 일반부두 인력구조=207,233,1
(표 V-43) 전용부두 인력구조=208,234,1
(표 V-44) 항운노조원 활동현황=208,234,1
(표 V-45)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급여 현황=209,235,1
(표 V-46) 단기 신항 개장에 따른 항운노조원 전환 가능성=210,236,1
(표 V-47) 전용터미널 항운노조원 비율 적용 재배치 계획=212,238,1
(표 V-48) 전원 재배치 계획=213,239,1
(표 V-49) 용호부두 시설현황=215,241,1
(표 V-50) 부두별 계획=216,242,1
(표 VI-1) 재개발 대상 부두 여건=219,246,1
(표 VI-2) 재개발 접근 방향=221,248,1
(표 VI-3) 북항물량 처리능력 전망 종합=227,254,1
(표 VI-4) 부산항 물동량의 북항 및 신항 분포 전망=227,254,1
(표 VI-5) 부산 신항-북항 물동량 배정 시나리오=228,255,1
(표 VI-6) 신항 피더 처리 대안별 물동량 배정=229,256,1
(표 VI-7) 일반부두 단계별 폐쇄에 따른 물동량 배정=230,257,1
(표 VI-8) 부산항 시설 여유 능력 분석 결과=231,258,1
(표 VI-9) 일반부두 단계별 폐쇄 조건=232,259,1
(표 VI-10)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연도별 타부두 환적화물 및 비중=233,260,1
(표 VI-11) 북항 기항 선사들의 대체항 의향=235,262,1
(표 VI-12) 일반부두 이용의 주요 요인분석=236,263,1
(표 VI-13) 부산항 전용부두와 일반부두의 요율비교=236,263,1
(표 VI-14) 부산항 수입, 수출 일반화물의 전국 기종점=238,265,1
(표 VI-15) 부산항 수입 일반화물의 부산 경남지역 종점=238,265,1
(표 VI-16) 부산항 수출 일반화물의 부산 경남지역 종점=239,266,1
(표 VI-17) 부산 북항 일반부두별 일반화물 비율(2002)=239,266,1
(표 VI-18) 부산 북항 일반부두별 일반화물 비율(2004)=239,266,1
(표 VI-19) 재개발 대상지 잡화 및 철재 하역능력=240,267,1
(표 VI-20) 피더부두 후보지에 대한 선사 선호도=241,268,1
(표 VI-21) 7부두 시설현황=243,270,1
(표 VI-22) 7부두 접안능력=243,270,1
(표 VI-23) 부산항 제8부두 시설현황=244,271,1
(표 VI-24) 8부두 부지 사용 현황=244,271,1
(표 VI-25) 항만 재개발지 부가가치 창출 기능 및 효과=247,274,1
(표 VI-26) 주요기능설정=248,275,1
(표 VI-27) 고베 포트아일랜드 4개 지구별 개발내용=251,278,1
(표 VI-28) 고베 포트아일랜드 도입기능=251,278,1
(표 VI-29) 고베 포트아일랜드 토지이용계획=251,278,1
(표 VI-30) 오사카 테크노포트 도입기능=252,279,1
(표 VI-31) 오사카 테크노포트 토지이용계획=253,280,1
(표 VI-32) 요코하마 MM21 토지이용계획=254,281,1
(표 VI-33) 일본지역 재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254,281,1
(표 VI-34) 유럽지역 재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255,282,1
(표 VI-35) 단계별 재개발 방안=260,287,1
(표 VI-36) 국외 해운ㆍ항만지원시설의 현황=263,290,1
(표 VI-37) 부산 Port Plaza의 입주 가능 기업=264,291,1
(표 VI-38) 부산 Port Plaza 건립에 따른 추진주체 및 역할=265,292,1
(표 VI-39) 오삼바시 국제여객선 터미널의 시설 개요=266,293,1
(표 VI-40)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선석별 현황=267,294,1
(표 VI-41)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기항 선박 현황=269,296,1
(표 VI-42) 국제여객 수송능력=271,298,1
(표 VI-43) 전국 국제여객 수송수요예측=271,298,1
(표 VI-44) 주요 항만의 국제여객 수송실적(1998~2004)=272,299,1
(표 VI-45) 부산항 여객수요 예측=272,299,1
(표 VI-46) 부두소요 산정=273,300,1
(표 VI-47) 대상선박=273,300,1
(표 VI-48) 국제여객터미널 규모산정 전제조건=274,301,1
(표 VI-49) 첨두여객 산정=275,302,1
(표 VI-50) 국제여객터미널 소요면적=275,302,1
(표 VI-51) 주차장 소요면적=276,303,1
(표 VI-52) 국제여객터미널 부지면적=276,303,1
(표 VI-53) 국제여객터미널 컨테이너화물 처리량=276,303,1
(표 VI-54) 장치기간 및 장치단수=277,304,1
(표 VI-55) 터미널내 C.Y규모(소요 TGS) 산정(목표년도 : 2030년)=277,304,1
(표 VI-56) CY 소요면적 산정=277,304,1
(표 VI-57) CFS 취급 화물량=277,304,1
(표 VI-58) CFS 건물 소요면적 산정식=278,305,1
(표 VI-59) CFS 건물 소요면적 산정=279,306,1
(표 VI-60) CFS용 CY규모 산정=279,306,1
(표 VI-61) 입지 대안 여건=281,308,1
(표 VI-62) 크루즈선박과 정기여객선의 차이=283,310,1
(표 VI-63) 입출국 상황별 수속절차=284,311,1
(표 VI-64) 국제 크루즈터미널의 기능 설정=287,314,1
(표 VI-65) 동삼동 크루즈터미널 계획 규모=288,315,1
(표 VI-66) 크루즈터미널 시설 소요 산정 기준=289,316,1
(표 VI-67) 하우스텐보스 시설개요=296,323,1
(표 VI-68) 해양관광 레저 도입 기능=299,326,1
(표 VI-69) 영도구 9대 핵심개발 과제 중 북항 지역 주요 개발계획=303,330,1
(표 VI-70) 부산항 SWOT 분석=305,332,1
(표 VI-71)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하역장비 수준=307,334,1
(표 VI-72) 항만별 컨테이너 크레인 당 평균 생산성=308,335,1
(표 VI-73) 부산항 자유무역지역(구 관세자유지역) 및 동 예정지역 활용 방안=309,336,1
(표 VI-74) 부산항 자유무역지역(구 관세자유지역) 배후부지 여건=309,336,1
(표 VI-75) 부산진역 CY 단지별 면적 및 운영 현황=312,339,1
(표 VI-76)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철송시설 현황=312,339,1
(표 VI-77) 부산항 철송장치장 시설 현황=313,340,1
(표 VI-78) 부산진역 철송장 시설현황=313,340,1
(표 VI-79) 항만배후도로 및 화물차량 통행 현황=314,341,1
(표 VI-80) 배후도로 연계체계=315,342,1
(표 VI-81)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317,344,1
(표 VI-82) 북항 및 신항 경쟁력 분석=318,345,1
(표 VII-1) 개발 방법별 장ㆍ단점 비교=320,348,1
(표 VII-2) 여객 터미널 및 업무시설의 운영방식별 장ㆍ단점=322,350,1
(표 VII-3) 재개발사업의 시설별 관리방안=322,350,1
(표 VII-4) 국내 물류시설 유형별 개발 및 운영사례=323,351,1
(표 VII-5) 광양항 배후부지의 최적운영방안=324,352,1
(표 VII-6) 부산신항 배후부지의 조성 및 투자주체=325,353,1
(표 VII-7) 부산신항 배후부지 관리대상 시설물과 관리주체=326,354,1
(표 VII-8) 해외 주요 재개발 사업 추진 방법=327,355,1
(표 VII-9) 요코하마 항만 사업추진 주체별 역할분담=327,355,1
(표 VII-10) 해외 재개발 사업 특성=328,356,1
(표 VII-11) 재개발 관련 주요 법령=329,357,1
(표 VII-12) 법령별 도입 가능 시설=330,358,1
(표 VII-13) 북항 재개발사업 관련 법규 한계=331,359,1
(표 VII-14) 달링항만공단 법령 제103호 내용=332,360,1
(표 VII-15) 시드니항만연안공단법령 170호 내용=333,361,1
(표 VII-16) 기존법령에 의거 항만 재개발사업 추진시 문제점=336,364,1
(표 VII-17) 재개발 관련 법령별 장ㆍ단점=337,365,1
(표 VII-18) 개발 참여 주체들 사이의 역할 분담=338,366,1
(표 VII-19) 시설 유형별 개발 및 운영방식=339,367,1
(표 VII-20) 특별법 주요 내용=340,368,1
(표 VII-21) 재원조달 방안 및 유형별 장ㆍ단점=341,369,1
(표 VII-22) 민자유치의 유형과 민관의 역할 분담=342,370,1
(표 VII-23) 민간자본 투자기법(BOT와 BOT방식의 변형)=342,370,1
(표 VII-24) 외국의 재원 조달 사례=343,371,1
(표 VII-25) 런던 독크랜드 재원 지출 현황=344,372,1
(표 VII-26) 재원 및 시설별 재원 조달 방법=349,377,1
(표 VII-27) 북항 재개발 사업의 개발방식 및 재원조달 방안=350,378,1
(표 VII-28) 제1안 신규조성 사업비=352,380,1
(표 VII-29) 제1안 사업비=352,380,1
(표 VII-30) 제2안 신규조성 사업비=353,381,1
(표 VII-31) 제2안 사업비=353,381,1
(표 VII-32) 제3안 신규조성 사업비=354,382,1
(표 VII-33) 제3안 사업비=355,383,1
(표 VII-34) 제4안 신규조성 사업비=356,384,1
(표 VII-35) 제4안 사업비=356,384,1
(표 VII-36) 유사지역 분양가 사례=357,385,1
(표 VII-37) 각 대안별 분양수익=357,385,1
(표 VII-38) 각 대안별 사업성 분석=358,386,1
(표 VIII-1) 일반부두 폐쇄 단계=359,388,1
(표 VIII-2) 통행량 분석=360,389,1
(표 VIII-3) 단계별 연간 셔틀 감소거리 분석=360,389,1
(표 VIII-4) 기존 부두 및 신항 예상 하역비=361,390,1
(표 VIII-5) 전용부두 100% 이전시 부두별 하역비 증감 분석=362,391,1
(표 VIII-6) 신항 이전물동량 전망=362,391,1
(표 VIII-7) 신항 이전시 부두별 하역비 증감 분석=363,392,1
(표 VIII-8) 신항 이전시 운임 증감 분석=364,393,1
(표 VIII-9) 하역비 및 운임증가액=364,393,1
(표 VIII-10) 운송비용 및 ODCY 보관비용=365,394,1
(표 VIII-11) 일반부두와 ODCY간 컨테이너 화물 운송량=365,394,1
(표 VIII-12) 통행량 분석=365,394,1
(표 VIII-13) 일반부두-ODCY간 통행량에 따른 총 셔틀비용 감소액 분석=366,395,1
(표 VIII-14) 각 부두별 컨테이너 유형별 화물량=366,395,1
(표 VIII-15) 각 단계별 ODCY 보관비용=367,396,1
(표 VIII-16) ODCY 셔틀료 및 장치료 감소 분석=367,396,1
(표 VIII-17) 화물차량의 시간가치 분석=368,397,1
(표 VIII-18) 시간가치 비용 분석=368,397,1
(표 VIII-19) 단계별 셔틀 통행량 감소 분석=369,398,1
(표 VIII-20) 1일 사회비용 감소 효과=372,401,1
(표 VIII-21) 년간 사회비용 감소 효과=373,402,1
(표 VIII-22) 단일지역모형의 기법간 비교=377,406,1
(표 VIII-23) 대안별 사업비=382,411,1
(표 VIII-24) 제1안의 전체 파급효과=383,412,1
(표 VIII-25) 제1안의 경제적 파급효과=384,413,1
(표 VIII-26) 제2안의 전체 파급효과=385,414,1
(표 VIII-27) 제2안의 경제적 파급효과=386,415,1
(표 VIII-28) 제3안의 전체 파급효과=387,416,1
(표 VIII-29) 제3안의 경제적 파급효과=388,417,1
(표 VIII-30) 제4안의 전체 파급효과=389,418,1
(표 VIII-31) 제4안의 경제적 파급효과=390,419,1
(표 VIII-32) 각 대안별 전체효과=391,420,1
(표 VIII-33) CVM을 이용한 선행연구 검토=394,423,1
(표 VIII-34) 설명변수의 용약 및 정의=400,429,1
(표 VIII-35) WTP방정식의 추정 결과=407,436,1
(표 VIII-36) 지불의사액의 추정치=408,437,1
(표 IX-1) 부산항 시설 여유 능력 분석 결과=414,443,1
(표 IX-2) 8부두 부지 현황=424,453,1
(그림 II-1) 부산 북항지역 ODCY 현황=33,56,1
(그림 II-2) 부산항 년도별 컨테이너 화물 추이=42,65,1
(그림 II-3) 기능재배치 이후 북항 계획평면도=74,97,1
(그림 II-4) 기능재배치 이후 감천항 계획평면도=75,98,1
(그림 II-5) 대안1 기본 구상도=83,106,1
(그림 II-6) 대안2 기본 구상도=84,107,1
(그림 III-1) 부산항 일반부두 일반화물 증가품목(2001-2004년)=94,118,1
(그림 III-2) 부산항 일반부두 일반화물 감소품목(2001-2004년)=95,119,1
(그림 III-3) 제1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96,120,1
(그림 III-4) 제2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97,121,1
(그림 III-5) 중앙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98,122,1
(그림 III-6) 제3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99,123,1
(그림 III-7) 제4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100,124,1
(그림 III-8) 제7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101,125,1
(그림 III-9) 제8부두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102,126,1
(그림 III-10) 감천항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103,127,1
(그림 III-11) 다대포항 일반화물 증가 및 감소 품목=104,128,1
(그림 III-12) 부산항 수ㆍ출입 일반화물 주요 기종점 현황 (단위 R/T)=111,135,1
(그림 III-13) 부산ㆍ경남권역 일반화물 주요 기종점 현황 (단위 : R/T)=114,138,1
(그림 IV-1) Port Of Marseille Map=119,144,1
(그림 IV-2) 마르세이유 동항=121,146,1
(그림 IV-3) 크루즈터미널 전경=121,146,1
(그림 IV-4) Les Terrasses Du Port=122,147,1
(그림 IV-5) 기존 창고 J4 Avant Destruction=124,149,1
(그림 IV-6) 사우스햄턴항 전경=125,150,1
(그림 IV-7) 사우스햄턴 친수공간 개발 개념도=128,153,1
(그림 IV-8) Royal Pier 재개발 모델=131,156,1
(그림 IV-9) Royal Pier 재개발 개념도=132,157,1
(그림 IV-10) 런던 도크랜드 사업지=132,157,1
(그림 IV-11) Shadwell Basin의 변화모습=139,164,1
(그림 IV-12) Western Dock 변화모습=139,164,1
(그림 IV-13) Sully Quays Shopping Centre 변화모습(1980s~1996)=140,165,1
(그림 IV-14) Acorn Walk, Surry Docks 변화모습=140,165,1
(그림 IV-15) West India Docks, 1982=140,165,1
(그림 IV-16) Canary Wharf And The Isle Of Dogs, 1997=140,165,1
(그림 IV-17) Limehouse Basin 변화모습(1983~1998)=140,165,1
(그림 IV-18) Royal Albert Way=141,166,1
(그림 IV-19) Social Housing At Winsor Park=141,166,1
(그림 IV-20) Albion Channel=141,166,1
(그림 IV-21) The Centre Piece=141,166,1
(그림 IV-22) Glengall Bridge=141,166,1
(그림 IV-23) 달링 하버 전경=143,168,1
(그림 IV-24) 달링하버 전경=144,169,1
(그림 IV-25) 시드니항 전경=144,169,1
(그림 IV-26) 돈바이비치 (Bondi Beach)=145,170,1
(그림 IV-27) Harbour Bridge=146,171,1
(그림 IV-28) 피어몽트 다리(Pyrmont Bridge)=146,171,1
(그림 IV-29) Circular Quay=146,171,1
(그림 IV-30) Opera House=146,171,1
(그림 IV-31) 발전소박물관(Power House Museum)=146,171,1
(그림 IV-32) 아이맥스 영화관 (IMAX Theatre)=146,171,1
(그림 IV-33) 오사카 월드 트레이드 센터 (WTC)=148,173,1
(그림 IV-34) 아시아 태평양 트레이드 센터=148,173,1
(그림 IV-35) 오사카 국제여객 터미널=148,173,1
(그림 IV-36) 시공간(해양박물관)과 유메시마=148,173,1
(그림 IV-37) 시공간(해양박물관) 전경=148,173,1
(그림 IV-38) USJ전경=148,173,1
(그림 IV-39) 고베항 항만공간의 재구축 도안=150,175,1
(그림 IV-40) 컨테이너 선석 재개발 지역=152,177,1
(그림 IV-41) 포트 아일랜드 재개발지역=152,177,1
(그림 IV-42) 재개발지의 배후 도심기능=152,177,1
(그림 IV-43) 재개발지역(가로 1500m 세로 367m)=152,177,1
(그림 IV-44) 재개발지의 반대편 해안에 위치한 하버랜드=152,177,1
(그림 IV-45) 재개발지의 반대편 해안에 위치한 하버랜드의 야경=153,178,1
(그림 IV-46) 요코하마항의 친수공간 개발지역=154,179,1
(그림 IV-47) 요코하마시 항만국 주도로 항만공간을 친수공간으로 개발=155,180,1
(그림 IV-48) 아카렌가 창고=155,180,1
(그림 IV-49) 사업전 구상도=156,181,1
(그림 IV-50) 실제의 모습=156,181,1
(그림 IV-51) 야마시타구역의 재개발 구상=157,182,1
(그림 IV-52) 요코하마항 재개발 지구=157,182,1
(그림 IV-53) 신야마시타 지구 재개발 지역=158,183,1
(그림 IV-54) 야마시타 지역의 개장초기의 목재보관용 부두 모습=159,184,1
(그림 IV-55) 1차정비가 완료된 후의 신 야마시타 구역(적색안)=159,184,1
(그림 IV-56) 임해부도심의 토지이용계획=162,187,1
(그림 IV-57) 죠난지마 해변공원=164,189,1
(그림 IV-58) 타케시바 부두공원=164,189,1
(그림 IV-59) 와카지마 해변공원의 낚시시설=164,189,1
(그림 IV-60) 오오이부두 중앙해변 공원=164,189,1
(그림 V-1) 부산역 역세권 개발 위치도=168,194,1
(그림 V-2) 공간구조분석도=169,195,1
(그림 V-3) 기존도심권 정비구상=171,197,1
(그림 V-4) 역세권 개발 목표 및 전략=171,197,1
(그림 V-5) 토지이용계획(안)=173,199,1
(그림 V-6) 부산항 터미널별 필요면적=176,202,1
(그림 V-7) 우암로 주변 ODCY=178,204,1
(그림 V-8) 일반부두 폐쇄시 보유장비 처리에 대한 의견=180,206,1
(그림 V-9) 일반부두 폐쇄 시 운영인력 처리에 대한 의향=181,207,1
(그림 V-10) 손실책임 대한 답변=181,207,1
(그림 V-11) 일반부두 폐쇄시 발생될 애로사항=185,211,1
(그림 V-12) 전용터미널 이용시 문제점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 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의 의향=186,212,1
(그림 V-13) 전용터미널 희망 요율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 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의 의견=186,212,1
(그림 V-14) 부산북항과 부산신항에 동시 기항시 발생하는 문제점=189,215,1
(그림 V-15) 일반부두 폐쇄시 부산북항과 부산신항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 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의 의향=190,216,1
(그림 V-16) 북항 및 신항 동시 기항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 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의 의향=190,216,1
(그림 V-17) 신항 및 북항 동시기항 조건에 대한 부산항 이용선사 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의 답변=191,217,1
(그림 V-18) 일반부두 재개발에 따른 현장인력 재교육 방안 도출=205,231,1
(그림 V-19) 1, 2부두 항운노조원 재배치 방안=211,237,1
(그림 VI-1) 북항 일반부두 재개발 배경=217,244,1
(그림 VI-2) 부산시 구별 인구 추이(1994~2003)=218,245,1
(그림 VI-3) 북항 재개발 대상지 여건=219,246,1
(그림 VI-4) 물동량 도출 방법=226,253,1
(그림 VI-5) 일반부두 단계별 폐쇄 기준=226,253,1
(그림 VI-6) 부산항 이용선사들의 대체부두 선호도(전체(좌) 및 일반부두 이용선사(우))=241,268,1
(그림 VI-7) 일반화물 대체부두 확보방안=245,272,1
(그림 VI-8) 컨테이너화물 대체부두 확보방안=246,273,1
(그림 VI-9) 부산 북항 및 신항 대체부두 후보지=246,273,1
(그림 VI-10) (주)삼성물산 재개발 개념도=249,276,1
(그림 VI-11) 부산역 역세권개발 기본계획(안)=250,277,1
(그림 VI-12) 재개발 Concept=256,283,1
(그림 VI-13) 토지이용체계 구상=258,285,1
(그림 VI-14) 토지이용체계 구상 방향=259,286,1
(그림 VI-15) 토지이용 구상 전략=260,287,1
(그림 VI-16) 단계별 재개발 방안=261,288,1
(그림 VI-17) 싱가포르의 Port Plaza(PSA 본부 건물)=264,291,1
(그림 VI-18) Les Terrasses Du Port=266,293,1
(그림 VI-19) 사업전 구상도=267,294,1
(그림 VI-20) 실제의 모습=267,294,1
(그림 VI-21 )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현황=268,295,1
(그림 VI-22)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전경=268,295,1
(그림 VI-23) 부산항 이용 국제여객선 항로=269,296,1
(그림 VI-24) 부산항 이용 국제여객 수요 특성=270,297,1
(그림 VI-25) Slip 폭 검토=274,301,1
(그림 VI-26) 국제여객터미널 관련 환경=280,307,1
(그림 VI-27) 입지 선정 기준=280,307,1
(그림 VI-28) 입지 대안 평가=282,309,1
(그림 VI-29) 입ㆍ출항시 해운대리점의 위탁업무 내용 및 절차=284,311,1
(그림 VI-30) 동삼동 크루즈터미널 평면 배치 개념도=289,316,1
(그림 VI-31) 국제적 해양 관문으로서의 부산항=293,320,1
(그림 VI-32) 런던 도크랜드 주변 전경=294,321,1
(그림 VI-33) 런던 도크랜드=295,322,1
(그림 VI-34) 하우스텐보스 전경=296,323,1
(그림 VI-35) 미나토미라이21 전경=297,324,1
(그림 VI-36) 센토사의 안내지도=298,325,1
(그림 VI-37) 교통처리계획(안)=301,328,1
(그림 VI-38) 시드니 달링하버 모노레일=302,329,1
(그림 VI-39) 북항 ODCY 자유무역지역 확대방안=310,337,1
(그림 VI-40) 부두순환도로 2공구 종점부 개설 방안=316,343,1
(그림 VII-1) 제1안 개념도=351,379,1
(그림 VII-2) 제2안 개념도=353,381,1
(그림 VII-3) 제3안 개념도=354,382,1
(그림 VII-4) 제4안 개념도=355,383,1
(그링 VIII-1) 부산항 북항 일반부두의 개발여부=402,431,1
(그림 VIII-2) 비용부담(전체)=403,432,1
(그림 VIII-3) 이용정도(전체)=404,433,1
(그림 VIII-4) 반대이유(전체)=405,434,1
(그림 VIII-5) 가치의 중요도=406,435,1
(그림 IX-1) 토지이용체계 구상=415,444,1
(그림 IX-2) 입지 대안 평가=417,446,1
(그림 IX-3) 북항대교-광안대교 구간 배후도로 정비 방안=425,4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