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목차》=i,3,4
《표목차》=v,7,3
《그림목차》=vii,10,3
I. 설문 조사=xi,13,1
1. 선사 및 운영사 애로사항 설문 조사지=1,14,14
2. 크루즈 터미널 관련 국제여객선사 이용 의사 설문 조사지=15,28,3
3. CVM 분석을 위한 설문 조사지=18,31,4
4. CVM 분석 자료=22,35,19
II. 해외출장 결과 보고서=40-1,54,1
1. 유럽지역=41,55,1
1) 프랑스 마르세유항=41,55,6
2) 영국 사우스햄턴항=47,61,11
3) 영국 런던 독크랜드=58,72,10
4) 유럽지역 항만구역 재개발 사업 특징=68,82,1
2. 호주 및 일본 지역=69,83,1
1) 시드니항=69,83,4
2) 오사카항=73,87,7
3) 고베항=80,94,7
4) 요코하마항=86,100,6
5) 동경항=92,106,8
III. 해외 재개발사업 관련 법규=100,114,1
1. 동경도임해지역개발규칙=101,115,14
2. 요코하마 국제항 건설사업 요코하마 포트 사이드지구 제이종 시가지 재개발사업 시행조례=115,129,5
3. 1984 다알링항만공단 법령 제103호=120,134,36
4. 1998 시드니항만연안공단법령 제170호=156,170,18
IV. 부산항 국제크루즈터미널 건립 타당성 및 기본설계 재검토 보고서=174,188,1
제1장 수요 예측=174-1,189,1
1. 기본설계 검토=175,190,1
1) 기본설계의 수요 예측 재검토=175,190,3
2. 부산항 크루즈 선박ㆍ여객 이용현황 조사ㆍ분석=177,192,1
1) 크루즈 선박 입항 추이 분석=177,192,2
2) 크루즈 이용 여객 추이 분석=178,193,2
3. 크루즈 여객 터미널 이용 수요 예측=179,194,1
1) 크루즈 여객 터미널 이용 선박 수요 예측=179,194,6
2) 크루즈 여객 터미널 이용 여객 수요 예측=184,199,3
제2장 필요기능 및 적정규모 재겸토=186-1,202,1
1. 필요기능 설정=187,203,1
1) 국제여객터미널 및 해외 크루즈 터미널 사례 조사=187,203,9
2) 필요 기능 설정=196,212,13
2. 적정규모 계획 수립=209,225,1
1) 크루즈 여행객에 대한 출입국 절차 특례 현황=209,225,1
2) 필요 기능 시설별 이용 수요 추정 및 적정 규모 산정=209,225,8
3) 위치별, 규모별 대안제시 및 대안별 장ㆍ단점 분석=217,233,4
4) 크루즈 터미널(건축물) 적정규모 계획 수립=221,237,1
5) 동삼동 크루즈터미널 기본계획=222,238,2
제3장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224,240,1
1. 대안별 비용 및 편익산정=225,241,1
1) 개요=225,241,1
2) 전제 조건=225,241,1
3) 경제적 타당성 평가기간=225,241,2
4) 사회적 할인율=226,242,1
5) 대안별 비용 및 편익 산정=226,242,1
2. 경제성 분석=227,243,1
1) 비용분석=227,243,2
2) 편익분석=229,245,2
3) 비용-편익 분석결과=230,246,3
4) 민감도분석=233,249,1
3. 재무성 분석=234,250,1
4. 파급효과 분석=234,250,1
1) 지역경제 활성화=234,250,1
2) 공간 구조의 개편 효과=234,250,2
3)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효과=235,251,1
5. 종합평가 및 건의=235,251,1
1) 종합평가=235,251,1
2) 건의=235,251,2
제4장 사업수행 및 관리ㆍ운영방안 검토=236-1,253,1
1. 관리운영방안제시=237,254,1
1) 관리운영방안의 목표와 내용=237,254,2
2) 터미널 운영계획의 수립=238,255,4
3) 승객편의시설(부대시설)의 외주 계획=241,258,3
4) 인원배치 계획=243,260,3
5) 유지보수계획=245,262,4
2. 향후 시설물 활용방안 제시=249,266,1
1) 개발목적과 방향=249,266,1
2) 접안시설로서의 활용=249,266,2
3) 해양관광 및 친수공간의 활용=250,267,10
제5장 재원조달방안=260,277,1
1. 여건분석=261,278,1
1) 민자유치의 개념과 정부정책=261,278,2
2) 법적근거와 민자유치 추진방식=262,279,3
2. 사례조사=264,281,1
1) 국내의 민자유치=264,281,2
2) 해외의 민자유치=265,282,3
3. 민자유치를 통한 재원조달 가능성 검토=268,285,1
1) 민자유치사업의 성패요인과 재원투자 가능성=268,285,3
2) 검토결과=271,288,2
제6장 기획수립=272-1,290,1
1. 기본방향=273,291,1
2. 기본계획수립=273,291,1
1) 세부추진절차 및 방안=273,291,5
2) 관련 법규 및 기준=277,295,3
3) 세부 시설계획=280,298,10
4) 사업비 추정 및 단계별 집행방안=289,307,4
5) 설계지침서=292,310,10
V. 부산항 재개발 기본계획 발주계획서=302,320,1
1. 기본계획 용역사업자 선정방식 검토=303,321,4
2. 공모방식별 사례 분석=307,325,4
3. Master Plan 특성을 고려한 공모방식 채택=311,329,1
4. 발주계획서=312,330,5
(표 I-1) CVM 조사 표본 성별 비율=23,36,1
(표 I-2) CVM 조사 표본 연령별 비율=23,36,1
(표 I-3) CVM 조사 표본 학력별 비율=24,37,1
(표 I-4) CVM 조사 표본 소득별 비율=25,38,1
(표 I-5) CVM 조사 표본 직업별 비율=26,39,1
(표 I-6) CVM 조사 표본 거주지별 비율=27,40,1
(표 I-7) 복합해양 신도심의 성별 이용정도=32,45,1
(표 I-8) 복합해양 신도심의 연령별 이용정도=33,46,1
(표 I-9) 연령별 반대이유 교차표=35,48,1
(표 I-10)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사용가치)=38,51,1
(표 I-11)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보존가치)=38,51,1
(표 I-12)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존재가치)=39,52,1
(표 I-13)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유산가치)=40,53,1
(표 II-1) 사우스햄턴항 재개발 계획=49,63,1
(표 II-2) 재개발 사업별 용도 및 기능=50,64,1
(표 II-3) 토지이용계획=56,70,1
(표 II-4) LDDC 지출 현황=61,75,1
(표 II-5) 고베항 토지이용현황=81,95,1
(표 II-6) 오상바시 국제여객선 터미널의 시설 개요=88,102,1
(표 II-7) 신야마시타 개발구역의 구분 및 면적=90,104,1
(표 II-8) 동경 임해부도심 주요공원 정비계획=98,112,1
(표 IV-1) 기본설계의 부산항 이용 크루즈 관광 수요 추정=175,190,1
(표 IV-2) 부산항 이용 3국 연계 크루즈 관광 수요 예측=176,191,1
(표 IV-3) 수요예측과 실제수요 비교=177,192,1
(표 IV-4) 크루즈선 및 부정기선 입항 추이=178,193,1
(표 IV-5) 크루즈 및 부정기 이용 여객수=179,194,1
(표 IV-6) 한국인이 승선하는 해외 Cruise=180,195,1
(표 IV-7) 크루즈 승객의 관광유형=180,195,1
(표 IV-8) 선박 규모별 입항 추이=182,197,1
(표 IV-9) 9년간 선박별 입항 추이 분석=183,198,1
(표 IV-10) 선박 수요 예측=184,199,1
(표 IV-11) 선박 규모별 평균 승객수=185,200,1
(표 IV-12) 선박 규모별 여객 수요 예측=186,201,1
(표 IV-13) 국제여객터미널 기능 시설=187,203,1
(표 IV-14) 정기여객선과 크루즈의 비교=197,213,1
(표 IV-15) 선박 규모별 승무원수 비중=198,214,1
(표 IV-16) 입출국 상황별 수속 절차=200,216,1
(표 IV-17) 부산항 국제 크루즈 터미널의 기능 설정=208,224,1
(표 IV-18) 승하선 규모별 시설개요=210,226,1
(표 IV-19) 규모 산정을 위한 기준=210,226,1
(표 IV-20) 첨두시간대 소요면적=211,227,1
(표 IV-21) 체크인 카운터 수요=211,227,1
(표 IV-22) 체크인 카운터 줄서기 길이=212,228,1
(표 IV-23) 출발홀(로비겸용) 소요 면적=212,228,1
(표 IV-24) 출발 보안 검색대 수요=213,229,1
(표 IV-25) 출발보안검색 줄서기 길이=213,229,1
(표 IV-26) 출발보안검색 소요면적=213,229,1
(표 IV-27) 출발 여권 심사 소요 면적=214,230,1
(표 IV-28) 출발 여권 심사 줄서기 길이=214,230,1
(표 IV-29) 승선대기실=215,231,1
(표 IV-30) 도착홀 면적=215,231,1
(표 IV-31) 수하물 수취대 면적=216,232,1
(표 IV-32) Cart Pool 면적=216,232,1
(표 IV-33) 세관심사대 수=216,232,1
(표 IV-34) 크루즈 터미널 규모 대안 (1안)=217,233,1
(표 IV-35) 크루즈 터미널 규모 대안 (2안)=218,234,1
(표 IV-36) 개략공사비 (1안)=219,235,1
(표 IV-37) 개략공사비 (2안)=219,235,1
(표 IV-38) 대안별 비교=220,236,1
(표 IV-39) 크루즈 터미널 적정규모 계획 수립=221,237,1
(표 IV-40) 크루즈 터미널 투자비=227,243,1
(표 IV-41) 경비 산정 기준=228,244,1
(표 IV-42) 업종별 매매 원가율=229,245,1
(표 IV-43) 이용 수요에 따른 연도별 편익 분석=230,246,1
(표 IV-44) 크루즈 전용부두 개발사업의 경제성 분석 결과=231,247,1
(표 IV-45) 크루즈 전용부두 개발사업의 재무성 분석 결과(대안 1안)=232,248,1
(표 IV-46) 크루즈 전용부두 개발사업의 재무성 분석 결과(대안 2안)=232,248,1
(표 IV-47) 크루즈 전용부두 개발사업의 민감도 분석=233,249,1
(표 IV-48) 관리운영의 내용=238,255,1
(표 IV-49) 터미널 소요시설=239,256,1
(표 IV-50) 크루즈 선내에 X-Ray 투시기 설치 여부에 따른 검사 절차=239,256,1
(표 IV-51) 크루즈 선내에 X-Ray 투시기 미설치 선박의 CIQ 보안검색=240,257,1
(표 IV-52) 외주가능성 구분=243,260,1
(표 IV-53) 인원배치 세부기준=244,261,1
(표 IV-54) 경비업무관련 인원투입계획=245,262,1
(표 IV-55) 유지보수계획 총괄표=247,264,1
(표 IV-56) 시설물 유지보수대책=248,265,1
(표 IV-57) 관광산업의 종류=251,268,1
(표 IV-58) 해양관련 관광사업의 등록기준=252,269,1
(표 IV-59) 국내관광객의 주요 방문지 비율=253,270,1
(표 IV-60) 해외 관광객의 주요 방문지 비율=254,271,1
(표 IV-61) 태종대 현황=254,271,1
(표 IV-62) 태종대 입장객수 추이=255,272,1
(표 IV-63) 동삼동 매립지 개발 현황=256,273,1
(표 IV-64) 동삼동 매립지 기본구상=256,273,1
(표 IV-65) 동삼동 매립지 기본계획=257,274,1
(표 IV-66) 동삼동 매립지와 연계한 개발 방안=258,275,1
(표 IV-67) 민자유치사업의 추진방식 및 내용=263,280,1
(표 IV-68) 일본의 민자유치 사례=267,284,1
(표 IV-69) 민자유치사업의 성패요인=268,285,1
(표 IV-70) 세부추진절차=273,291,1
(표 IV-71) 공모방식의 특성비교=275,293,1
(표 IV-72) 용도별 동선계획=283,301,1
(표 IV-73) 사업비 추정=290,308,1
(표 IV-74) 개략공사비 세부 내역=291,309,1
(표 IV-75) 전기ㆍ통신설비 개략공사비 공종별 분할=291,309,1
(표 IV-76) 단계별 집행방안=292,310,1
(표 V-1) 선정방식의 장단점=306,324,1
(표 V-2) 용역의 주요내용=313,331,1
(표 V-3) 주요항목별 제안서 평가기준=315,333,1
(표 V-4) 평가항목별 배점기준=316,334,1
(그림 I-1) CVM 조사 표본 성별 비율=23,36,1
(그림 I-2) CVM 조사 표본 연령별 비율=23,36,1
(그림 I-3) CVM 조사 표본 학력별 비율=24,37,1
(그림 I-4) CVM 조사 표본 소득별 비율=25,38,1
(그림 I-5) CVM 조사 표본 직업별 비율=26,39,1
(그림 I-6) CVM 조사 표본 거주지별 비율=27,40,1
(그림 I-7) 부산항 북항 일반부두의 개발여부=28,41,1
(그림 I-8) 성별ㆍ개발여부 교차표=28,41,1
(그림 I-9) 연령별ㆍ개별여부 교차표=29,42,1
(그림 I-10) 비용부담(전체)=29,42,1
(그림 I-11) 비용부담(성별)=30,43,1
(그림 I-12) 비용부담(연령별)=30,43,1
(그림 I-13) 이용정도(전체)=31,44,1
(그림 I-14) 이용정도(성별)=32,45,1
(그림 I-15) 이용정도(연령별)=33,46,1
(그림 I-16) 반대이유(전체)=34,47,1
(그림 I-17) 반대이유(성별)=35,48,1
(그림 I-18) 반대이유(연령별)=36,49,1
(그림 I-19) 가치의 중요도=37,50,1
(그림 I-20)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사용가치)=38,51,1
(그림 I-21)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보존가치)=39,52,1
(그림 I-21)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존재가치)=39,52,1
(그림 I-23) 응답범주를 5점 척도로 구조한 결과(유산가치)=40,53,1
(그림 II-1 ) Port Of Marseille Map=41,55,1
(그림 II-2) 마르세유 동항=43,57,1
(그림 II-3) 크루즈터미널 전경=43,57,1
(그림 II-4) Futur Terminal Passengers De La Major=44,58,1
(그림 II-5) Les Terrasses Du Port=44,58,1
(그림 II-6) 기존 창고 J4 Avant Destruction=46,60,1
(그림 II-7) Vue Aerienne Des Bassins De La Joliette=46,60,1
(그림 II-8) 사우스햄턴항 전경=47,61,1
(그림 II-9) 재개발 사업 후의 사우스햄턴항=52,66,1
(그림 II-10) Royal Pier 재개발 모델=57,71,1
(그림 II-11) Royal Pier 재개발 개념도=57,71,1
(그림 II-12) 런던 도크랜드 지역=58,72,1
(그림 II-13) 런던 도크랜드 주요 전경=67,81,1
(그림 II-14) 달링하버 전경=69,83,1
(그림 II-15) 시드니항 전경=69,83,1
(그림 II-16) 시드니 달링하버 워터프론트=72,86,1
(그림 II-17) MADO(Multimedia Advanced Development Organization)=74,88,1
(그림 II-18) Eco Port Osaka=75,89,1
(그림 II-19) 자갈과 모래 등 친환경적 방제시설=75,89,1
(그림 II-20) 오사카 테크노 포트 주요 전경=78,92,1
(그림 II-21) 사키시마지역의 개발 지역=78,92,1
(그림 II-22) 사키시마 코스모 스퀘어 지구의 개발용지=79,93,1
(그림 II-23) Osaka Kaiyukan Aquarium=79,93,1
(그림 II-24) 고베항 항만공간의 재구축 도안=82,96,1
(그림 II-25) 고베항 재개발 지역 주요 전경=85,99,1
(그림 II-26) 고베 메리켄 파크=85,99,1
(그림 II-27) 요코하마항의 친수공간 개발지역=86,100,1
(그림 II-28) 요코하마 항만 친수공간=87,101,1
(그림 II-29) 아카렌가 창고=87,101,1
(그림 II-30) 오상바시 재정비사업 구상도(좌) 및 실제 모습(우)=88,102,1
(그림 II-31) 야마시타구역의 재개발 구상(친수공간, 물류고간, 상업ㆍ업무공간으로 구분하여 개발)=89,103,1
(그림 II-32) 요코하마항 재개발 지구=89,103,1
(그림 II-33) 신야마시타 개발구역=90,104,1
(그림 II-34) 야마시타 지역의 개장초기의 목재보관용 부두 모습=91,105,1
(그림 II-35) 1차정비가 완료된 후의 신 야마시타 구역(적색선 안)=91,105,1
(그림 II-36) 동경 임해부도심의 토지이용계획=97,111,1
(그림 II-37) 동경항 주요공원 전경=99,113,1
(그림 II-38) Museum Of Maritime Science=99,113,1
(그림 IV-1) 로테르담 크루즈 터미널 내부 배치도=188,204,1
(그림 IV-2) 두바이 크루즈 터미널 기능 시설 전경=189,205,1
(그림 IV-3) LA 크루즈 터미널 기능시설 전경=190,206,1
(그림 IV-4) 암스테르담 크루즈 터미널 기능시설 배치도=191,207,1
(그림 IV-5) 베네치아 크루즈 터미널 시설 배치도=192,208,1
(그림 IV-6) 베네치아 크루즈 터미널 시설 배치도=193,209,1
(그림 IV-7) 베네치아 크루즈 터미널 시설 배치도=194,210,1
(그림 IV-8) 싱가폴 크루즈 센타 서비스 전경=195,211,1
(그림 IV-9) 입ㆍ출항시 해운대리점의 위탁업무 내용 및 절차=201,217,1
(그림 IV-10) 출입국 절차에 따른 기능도=208,224,1
(그림 IV-11) 기본설계의 배치계획 검토=222,238,1
(그림 IV-12) 배치계획 개선을 위한 제안=223,239,1
(그림 IV-13) 민간사업투자유치 애로 요인=272,289,1
(그림 IV-14) 시설의 상징=281,299,1
(그림 IV-15) 층별 구성 및 시설 배치 평면계획=281,299,1
(그림 IV-16) 입면계획 제안=282,300,1
(그림 IV-17) 단면계획 제안=282,300,1
(그림 IV-18) 스터디 모델=284,302,1
(그림 IV-19) Computer Graphic Modeling=284,302,1
(그림 IV-20) Computer Graphic Modeling 전체 조감도=285,303,1
(그림 IV-21) 증축계획 개념도=286,304,1
(그림 V-1) 용역업체 선정절차=315,3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