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i,3,4
목차=v,7,3
표ㆍ그림 목차=viii,10,3
제1장 서론=1,13,1
제1절 연구의 목적=1,13,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2,14,2
제2장 인사감사의 개념정립 및 구성요소=4,16,1
제1절 인사감사의 의의=4,16,1
1. 지체된 영역으로서의 인사감사=4,16,3
2. 인사감사의 개념과 유용성=6,18,3
3. 인사감사의 필요성과 목적=8,20,2
4. 인사감사의 원칙=9,21,2
5. 인사감사의 기준=10,22,2
6. 인사감사의 절차=11,23,1
제2절 인사감사의 구성요소=11,23,1
1. 인사감사의 대상과 범위=11,23,2
2. 인사감사의 원칙과 기준=12,24,2
3. 인사감사의 기법=13,25,1
4. 인사감사결과의 활용=13,25,2
제3장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15,27,1
제1절 인사감사 추진체계=15,27,1
1. 인사감사의 근거=15,27,1
2. 인사감사의 목적과 유형=15,27,2
3. 인사감사 조직과 추진체계=16,28,2
4. 인사감사시 주요 점검 사항=17,29,2
5. 인사감사 결과의 처분기준=18,30,2
제2절 인사감사의 현황과 특성=20,32,1
1. 인사감사 지적내용=20,32,2
2. 현행 인사감사의 특성=21,33,2
제3절 설문조사결과 분석=22,34,2
1. 기관의 인력관리 실태=23,35,10
2. 인사감사의 운영실태=33,45,3
3. 합리적인 인사관리=35,47,4
4. 중앙인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39,51,2
제4장 민간기업의 인사감사제도와 기법의 분석=41,53,1
제1절 민간기업의 인사감사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41,53,1
1. 인사감사의 과학적 접근방법=41,53,1
2. 인사감사의 절차=42,54,3
3. 인사감사의 종류=44,56,7
제2절 민간기업의 인사감사기법=50,62,1
1. 인사감사의 사전적 기법=50,62,7
2. 인사감사의 본격적 기법=56,68,9
제3절 종합적 논의=64,76,1
1. 인사감사의 문제점=64,76,2
2. 인사감사의 개선방안에의 시사점=65,77,2
제5장 선진국에서의 인사감사 제도와 기법의 분석=67,79,1
제1절 미국의 인사감사 제도와 기법=67,79,1
1. MSPB(Merit System Protection Board)의 인사감사 운영 현황=67,79,9
2. 특별검사관실(U.S Office Of Special Counsel:OSC)의 인사감사 운영 현황=75,87,8
3. 인사관리처(Office Of Personnel Management)=82,94,6
4. 시사점 논의=88,100,1
제2절 캐나다의 인사감사 제도와 기법=89,101,1
1. 캐나다의 인사감사 관련 기구=89,101,8
2. 캐나다의 인사감사=96,108,6
제3절 기타 국가의 인사감사 제도=101,113,1
1. 오스트레일리아 인사감사=101,113,7
2. 일본의 인사감사=107,119,2
제6장 합리적인 인사감사제도의 설계와 운영=109,121,1
제1절 인사감사 기능의 재정립과 제도화의 논리=109,121,1
1. 중앙인사위원회의 자체평가와 개선방안=109,121,2
2. 인사감사의 바람직한 방향=110,122,2
제2절 인사감사 기능수행을 위한 조직 설계=112,124,1
1. 인사감사과의 신설:단기적 방안=112,124,2
2. 인사감사과의 수행 기능=113,125,1
3. 「실적제 보호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중ㆍ장기적 방안=113,125,2
제3절 합리적인 인사감사기법의 개발과 활용=115,127,1
1. 체크 리스트(Check-List)기법=115,127,3
2. 인력관리 위험성 테스트(Personnel Management Risk Test)=117,129,3
3. 표본 감사 혹은 발췌감사(Test Audit)=119,131,2
4. 대사기법(Contrast Technique)=121,133,2
5. CSA(Control Self-Assessment) 감사기법=122,134,4
6.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감사=125,137,3
7. 인사감사 기법의 종합과 활용=127,139,1
제4절 합리적인 인사감사 운영을 위한 조건과 전략=128,140,1
1. 인사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128,140,1
2. 인사감사 개념의 재정립=128,140,2
3. 종합적인 인적자원관리계획의 수립=129,141,1
4. 실적제 기반의 구축=129,141,2
5. 인적자원관리체계의 재정립=130,142,1
6. 각 기관의 인력관리 계획의 자율적 수립과 운영=130,142,1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131,143,1
제1절 결론=131,143,3
제2절 정책건의=133,145,3
참고문헌=135,147,5
부록 1. 인사감사 절차=140,152,2
부록 2. U.S.Merit Systems Protection Board - Judge's(Judges') Handbook=142,154,67
(표 1) 감사결과의 내용=20,32,1
(표 2) 감사결과에 대한 처분사항=21,33,1
(표 3) 공직 경력=22,34,1
(표 4) 응답자의 직급=23,35,1
(표 5) 응답자의 연령=23,35,1
(표 6) 인사부서 근무경험=23,35,1
(표 7) 충분한 인력관리의 전문성 확보=23,35,1
(표 8) 계획적인 인력관리의 실시=24,36,1
(표 9) 계획적 인력관리 대한 연령대별 인식=24,36,1
(표 10) 적절한 인사관리=25,37,1
(표 11) 부적절한 인사에 대한 효율적 통제장치 보유=25,37,1
(표 12) 통계장치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연령대별 인식=25,37,1
(표 13) 만족스러운 인사관리=26,38,1
(표 14) 만족스러운 인사관리에 대한 직급별 인식=26,38,1
(표 15) 만족스러운 인사관리에 대한 연령대별 인식=27,39,1
(표 16) 자체 인사관리규정의 준수=27,39,1
(표 17) 인사관리 부서 근무에 대한 희망=27,39,1
(표 18) 효율적 직무수행을 위한 충분한 교육 이수=28,40,1
(표 19) 인사운영과정과 결과의 투명한 공개=28,40,1
(표 20) 공직경력별 인사운영과정과 결과의 투명한 공개정도=29,41,1
(표 21) 인사제도 개혁(목표관리제, 개방형임용제)의 지지=29,41,1
(표 22) 직급별 인사제도개혁에 대한 지지=29,41,1
(표 23) 인사제도개혁을 위한 정책의 적극적 개발ㆍ추진=30,42,1
(표 24) 부적절한 인사관리로 인한 사기저하에 대한 인식도=30,42,1
(표 25) 근무성적평정 등 인사평정의 공정성=31,43,1
(표 26) 일관된 승진기준 사용=31,43,1
(표 27) 부족한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필수적인 교육훈련 이수=32,44,1
(표 28) 공정인사 저해 요인=32,44,1
(표 29) 직급별 공정인사 저해요인=32,44,1
(표 30)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제도에 대한 충분한 인지=33,45,1
(표 31)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의 전문성=33,45,1
(표 32) 기관의 인력관리 체계화에 대한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의 기여도=34,46,1
(표 33) 인사관리의 불공정성에 대한 내부 견제장치의 효율성=34,46,1
(표 34)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 결과의 충분한 공개 여부=34,46,1
(표 35) 중앙인사위원회 인사감사 결과에 대한 기관의 적극적 수용=35,47,1
(표 36) 인사담당 부서와의 인사 상담 경험(지난 3년간)=35,47,1
(표 37) 인력관리 계획의 체계적 수립=36,48,1
(표 38) 인사관리에 있어서 실적제 원칙의 준수=36,48,1
(표 39) 기관 인사관리의 공정성=36,48,1
(표 40) 부적절한 인사관리의 발생=37,49,1
(표 41) 공정인사를 위한 자체 인사부서의 기능강화 필요성=37,49,1
(표 42) 실적보다 경력을 우선시하는 인사의 중요성=38,50,1
(표 43) 실적제 정착을 위한 인사정책의 추진 여부=38,50,1
(표 44) 인력관리의 공정성ㆍ합리성 증대를 위한 중앙인사위 조직ㆍ인력 확대=38,50,1
(표 45) 적발기능에서 예방ㆍ지도기능으로의 인사감사 기능전환=39,51,1
(표 46) 인사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ㆍ인력 확대=39,51,1
(표 47) 중점 인사감사의 필요성=40,52,1
(표 48) 인사감사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조사기능 강화=40,52,1
(표 49) 위법성 감사에서 성과감사로의 인사감사 전환=40,52,1
(표 50) A감사의 평정항목=47,59,1
(표 51) B감사의 평정항목=48,60,1
(표 52) C감사의 평정항목=49,61,1
(표 53) 근로자의 태도조사=51,63,1
(표 54) 면접의 형태=52,64,1
(표 55) 설문조사서(1)=53,65,2
(표 56) 설문조사서(2)=54,66,3
(표 57) 인사예산감사척도의 구성=59,71,1
(표 58) 인사 효과감사 척도의 구성=60,72,1
(표 59) MSPB의 담당 임무=69,81,1
(표 60) MSPB의 소관 업무=69,81,1
(표 61) 미국 공무원제도의 실적주의 원칙=70,82,1
(표 62) 미국 공무원제도의 금지된 인사관행=71,83,1
(표 63) MSPB의 관할 밖의 업무들=72,84,1
(표 64) MSPB의 본래 업무=72,84,1
(표 65) MSPB의 청구인 적격=73,85,1
(표 66) MSPB의 고객 서비스 표준=74,86,1
(표 67) 체크-리스트(예시)=116,128,1
(표 68) 인사감사기법=127,139,1
(그림 1) 인사감사를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41,53,1
(그림 2) 미국 인사행정 체제=68,80,1
(그림 3) HRM Accountability System=86,98,1
(그림 4) Merit System Principles Framework=87,99,1
(그림 5) 캐나다 감사원의 조직구조=95,107,1
(그림 6)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변화의 방향=110,122,1
(그림 7) 인사감사과의 조직도=113,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