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i,4,2
Summary=iii,6,2
Contents=v,8,3
목차=viii,11,3
그림목차=xi,14,2
표목차=xiii,16,1
제1장 서론=1,17,1
제1절 연구의 필요성=1,17,1
제2절 연구의 개요=1,17,4
제2장 시스템 설계=5,21,1
제1절 기계동 전기 및 열부하 분석=5,21,4
제2절 엔진발전기 세트=8,24,1
1. 열병합발전시스템용 원동기 선정=8,24,2
2.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의 개요=9,25,4
3. 열병합발전시스템용 가스엔진=12,28,2
가. 혼소형 가스 엔진=13,29,1
나. 전소형 가스엔진=13,29,5
4. 가스엔진 주요 전장 계통=18,34,1
가. 혼합기계통=19,35,1
나. 연료가스계통=19,35,1
다. 시동계통=19,35,2
라. 배기가스계통=20,36,1
마. 자켓 냉각수계통=20,36,1
바. 보기 냉각수계통=20,36,1
사. 윤활유계통=20,36,2
5. 가스엔진 출력 및 연료=21,37,1
가. 가스엔진 출력=21,37,1
나. 연료=21,37,2
6. 가스엔진의 선정=22,38,8
제3절 애프터 버너=29,45,3
제4절 배열회수 보일러=31,47,2
제5절 이코노마이져와 엔진 냉각수 열교환기=32,48,3
제6절 흡수식 냉동기=34,50,3
제7절 탈질 촉매 반응기=37,53,2
1. 상용 촉매의 설계인자 분석, 제조방법 파악=39,55,3
2. NH₃ SCR 반응 Mechanism 정리=42,58,4
3. 반응 특성 실험 장치 제작=45,61,3
4. 상용 촉매 대체 활성성분 선정(Au Catalyst) 및 제조법 확정=47,63,2
제8절 탈 CO 반응기=49,65,1
1. 촉매연소 기술=49,65,2
2. 연소촉매 설계[원문불량;p.51]=50,66,2
제9절 제어[원문불량;p.52~53]=52,68,2
제10절 HLN 시스템[원문불량;p.54]=53,69,2
제3장 시스템 평가기술 정립=55,71,1
제1절 시험의 종류 및 항목=56,72,1
1. 시험의 종류=56,72,1
2. 시험의 항목=56,72,1
3. 시험=57,73,2
가. 성적서의 기재 사항=58,74,1
나. 시험의 목적 및 결과의 개요=58,74,1
다. 보고서의 기재사항=58,74,2
4. 시험 요령=60,76,1
가. 시동시험=60,76,1
나. 보호장치의 작동 시험=60,76,2
다. 조속성능 및 전압변동특성 시험=61,77,3
라. 부하운전 시험=64,80,2
마. 연속 시험=65,81,1
바. 열출력 시험=65,81,2
사. 배기가스 배출 특성=66,82,2
아. 소음 측정 시험=67,83,1
자. 진동측정시험=68,84,1
차. 병렬운전시험=68,84,1
카. 상용전력계통 연계시험=68,84,3
제2절 성능 환산=70,86,1
1. 표준대기조건=70,86,1
2. 전기출력=70,86,1
3. 측정항목 및 기록=70,86,2
4. 연료소비량 및 연료소비율=71,87,1
5. 효율=71,87,2
6. 출력 및 연료소비율의 환산=72,88,2
7. 연료설정을 조정하여 출력 및 연료소비율을 환산하는 경우=73,89,4
8. 연료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출력을 환산하는 방법=76,92,1
제4장 결론=77,93,3
참고문헌=80,96,1
서지정보양식=81,97,2
[그림 1-1] Schematic Diagram Of Hybrid Low NOx Cogeneration System=2,18,1
[그림 2-1] HLN 예상 배치도=5,21,1
[그림 2-2] 설치 부지 전경=6,22,1
[그림 2-3] KIER 월별 전기 사용량=7,23,1
[그림 2-4] KIER 월별 냉난방 부하=8,24,1
[그림 2-5]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의 개념도=11,27,1
[그림 2-6] 열병합발전시스템의 원동기별 CO₂ 및 열효율=12,28,1
[그림 2-7] 전소형 가스엔진의 공기과잉율에 따른 열효율 및 배출가스 특성=14,30,1
[그림 2-8] 삼원촉매의 배출가스 저감 원리=15,31,1
[그림 2-9] 삼원촉매의 배출가스 정화특성=15,31,1
[그림 2-10] 부실식 스파크점화 가스엔진=17,33,1
[그림 2-11] 부실식 파일럿인젝션 가스엔진=17,33,1
[그림 2-12] SCR 촉매에 의한 NOx 후처리기술=18,34,1
[그림 2-13] 선정된 가스엔진의 전경(TCG2015V6, DEUTZAG CO.,)=23,39,1
[그림 2-14] 가스엔진 정면도=26,42,1
[그림 2-151 가스엔진 평면도=27,43,1
[그림 2-16] 가스엔진 정면도=28,44,1
[그림 2-17] 애프터 버너 어셈블리=30,46,1
[그림 2-18] 빠이롯트 버너 어셈블리=30,46,1
[그림 2-19] 애프터 버너 P&ID=31,47,1
[그림 2-20] 배열회수 보일러와 탈질 촉매 베드=32,48,1
[그림 2-21] 이코노마이져 어셈블리=33,49,1
[그림 2-22] 중온수 흡수식 냉동기 전경=35,51,1
[그림 2-23] Schematics Of Hybrid Low NOx Cogeneration System=38,54,1
[그림 2-24] 상용 탈질촉매의 제조 공정=41,57,1
[그림 2-25] Schematic Diagram Of Experimental Apparatus=46,62,1
[그림 2-26] DeCO Reactor In Hybrid Low NOx Cogeneration System=49,65,1
[그림 2-27] 탈CO 촉매 하우징[원문불량;p.51]=51,67,1
[그림 2-28] CHP Plant Start-Up Sequence[원문불량;p.51]=52,68,1
[그림 2-29] Shut-Down Sequence[원문불량;p.52]=53,69,1
[그림 2-30] HLN CGS의 Lay Out[원문불량;p.54]=54,70,1
[그림 2-31] HLN 시스템의 기계동 배관 연결도=54,70,1
[표 1-1] 2 Catalyst Bed 시스템 Mass And Heat Balance=4,20,1
[표 2-1] 기계동 열 및 전기 설비=6,22,2
[표 2-2] 열병합발전시스템용 원동기의 비교=10,26,1
[표 2-3] 독일의 2001년도 원동기별 열병합발전시스템 설치 현황=11,27,1
[표 2-4] 대표적인 가스연료의 조성=22,38,1
[표 2-5] 선정된 가스엔진의 제원(TCG2015V6, DEUTZAG CO.,)=24,40,2
[표 2-6] 엔진 배가스 조성=29,45,1
[표 2-7] 배열회수 보일러 설계 인자=31,47,1
[표 2-8] 이코노마이져 설계변수=33,49,1
[표 2-9] 엔진 냉각수 열교환기 설계 변수=34,50,1
[표 2-10] 냉동기 사양=34,50,1
[표 2-11] 172㎾ 가스연소 열병합 발전의 에너지 및 물질 수지(단일층 촉매)=39,55,1
[표 2-12] NOx 저감 촉매 제조에 사용되는 담체의 규격=40,56,1
[표 2-13] 연소촉매 설계 인자=50,66,1
[표 3-1] CGS 시험항목=56,72,1
[표 3-2] 형식시험에 있어서 계측기의 정밀도=57,73,1
[표 3-3] 측정항목 및 측정위치=59,75,1
[표 3-4] 부하투입율=62,78,1
[표 3-5] 전력부하 및 시험시간=64,80,1
[표 3-6] 표준산소농도=66,82,1
[표 3-7] 엔진 테스트시스템의 주요제원=67,83,1
[표 3-8] 출력조정의 경우의 계산식의 지수=75,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