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목차)=(1),3,2
(표목차)=(3),5,2
(그림목차)=(5),7,1
제1장 서론=1,8,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8,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9,1
1.2.1. 연구의 범위=2,9,1
1.2.2. 연구의 내용=2,9,1
1.3. 연구의 수행절차=3,10,1
제2장 국내 고속열차 기술개발 현황=4,11,1
2.1. 기술개발 개요=4,11,1
2.1.1. G7고속전철개발사업=4,11,4
2.1.2.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8,15,5
2.2. 기술개발 수준=13,20,1
2.2.1. 고속철도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분야=13,20,2
2.2.2. 차량 시스템 및 부품 분야=14,21,5
제3장 실용화 대상의 특징 및 차별성=19,26,1
3.1. 실용화 대상 및 타 산업과의 관계=19,26,1
3.1.1. 실용화 대상=19,26,3
3.1.2. 실용화 대상과 타 산업과의 관계=22,29,2
3.2. 실용화 대상의 특징=23,30,2
3.2.1.속도=24,31,2
3.2.2. 열차의 편성=25,32,3
3.2.3. 주요 장치별 열차 특성=28,35,20
3.3. 실용화 대상의 차별성=48,55,1
3.3.1. 해외 고속열차의 발전추세=48,55,6
3.3.2. 해외 고속열차와 비교=53,60,4
3.3.3. 한국형 고속열차의 차별성=57,64,2
제4장 실용화 방법 및 성공가능성=59,66,1
4.1. 실용화 방법=59,66,1
4.2. 실용화 시기=59,66,1
4.3. 실용화 성공가능성=60,67,1
4.3.1. 운영적합성 측면=60,67,4
4.3.2. 기술완성도 측면=63,70,11
제5장 실용화의 경제적 효과분석=74,81,1
5.1. 경제적 효과 분석=74,81,1
5.1.1. 분석내용=74,81,1
5.1.2. 산업연관분석=74,81,5
5.2. 한국형 고속열차의 국내외 시장규모 전망=78,85,1
5.2.1. 국내시장 규모=78,85,5
5.2.2. 해외시장 규모=83,90,5
5.3. 한국형 고속열차 실용화의 경제적 효과=87,94,1
5.3.1. 분석 전제=87,94,3
5.3.2. 분석결과=89,96,3
5.4. 한국형 고속열차 실용화의 경제적 타당성=91,98,1
5.4.1. 분석 전제=91,98,3
5.4.2. 분석 결과=93,100,1
제6장 실용화 애로사항 및 해결방안=94,101,1
6.1. 기술적 검증=94,101,1
6.2. 기술사용권=95,102,2
6.3. 사업추진 주체 및 소요재원 조달=96,103,1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97,104,3
(표2.1-1) 차세대 한국형 고속전철 특징비교=7,14,1
(표2.1-2)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사업추진절차=12,19,1
(표2.2-1) 국내 고속철도 차량 시스템 분야의 기술자립 부품 및 시스템=15,22,1
(표3.1-1) 철도시장의 분류=20,27,1
(표3.1-2) G7 차량의 해외부품 조달 현황=21,28,1
(표3.2-1) 한국형 고속열차와 경부고속전철(KTX) 비교=24,31,1
(표3.2-2) 세계철도의 속도향상 기록=25,32,1
(표3.2-3) 한국형 고속열차 주요 사양=27,34,1
(표3.2-4) 한국형 고속열차의 주요장치별 열차특성=28,35,1
(표3.2-5) 견인전동기 사양비교=29,36,1
(표3.2-6) 한국형 고속열차의 주전력 변환장치=30,37,1
(표3.2-7) 유도전동기와 동기전동기 특성 비교=32,39,1
(표3.2-8) 주요 전력소자의 특성 비교=33,40,1
(표3.2-9) 한국형 고속열차와 KTX의 열차 진단 및 제어 시스템 비교=35,42,1
(표3.2-10) 전두부 충격흡수장치 주요 제원=42,49,1
(표3.2-11) 공기조화장치(HVAC) 주요 사양=45,52,1
(표3.2-12) 여압장치 주요 사양=45,52,1
(표3.2-13) 각 국 고속열차의 여압시스템=46,53,1
(표3.3-1) 세계의 고속철도 차량 현황(Vmax>220㎞/h)=50,57,2
(표3.3-2) 세계의 고속 틸팅열차 현황(Vmax>220㎞/h)=52,59,1
(표3.3-3) 한국형 고속열차와 세계 유사 차량 특성 비교표=54,61,3
(표3.3-4) 한국형 고속열차의 상대적인 장ㆍ단점 비교=57,64,2
(표4.2-1/5.2-1) 한국형 고속열차의 실용화의 개략적인 추진일정=59,66,1
(표4.3-1) 전압형과 전류형 인버터 특징 비교=66,73,1
(표4.3-2) 각 국 고속열차의 제동시스템 비교=68,75,1
(표4.3-3) TCN, TGV의 TORNAD 프로토콜 스택 비교=71,78,1
(표5.1-1)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75,82,1
(표5.1-2) 산업분류내용=77,84,1
(표5.2-1) 장래 고속철도 1일 이용수요 추정결과(2004~2024)=80,87,1
(표5.2-2) 신규 도입 고속열차 소요편성 수 추정(2007~2024)=82,89,1
(표5.2-3) 연도별 고속열차 소요편성 수 추정=82,89,1
(표5.2-4) 세계 철도차량 시장규모(2001/2002년 매출액 기준)=83,90,1
(표5.2-5) 중국 고속철도 건설계획=85,92,1
(표5.2-6) 플로리다 고속철도 건설계획 개요=86,93,1
(표5.2-7) 해외 고속열차 시장규모 추정=87,94,1
(표5.3-1) 한국형 고속열차의 예상 매출규모(2007~2024)=90,97,1
(표5.3-2) 한국형 고속열차의 실용화의 경제적 파급효과(2007~2024)=90,97,1
(표5.3-3) 한국형 고속열차 실용화의 수입대체효과=91,98,1
(표5.4-1) 철도차량산업의 부가가치 구조(2000년)=92,99,1
(표5.4-2) 한국형 고속열차 실용화의 투자비용과 부가가치 발생액=93,100,1
(표5.4-3) 한국형 고속열차 실용화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93,100,1
(표6.2-1) 기술사용권 분쟁 가능성 검토=95,102,1
(그림1.3-1) 연구수행 흐름도=3,10,1
(그림2.1-1) G7 고속전철 기술개발 추진계획=5,12,1
(그림2.1-2) G7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 추진체계=6,13,1
(그림2.1-3)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추진체계=11,18,1
(그림3.1-1) 철도시스템의 주요 분야=19,26,1
(그림3.2-1) 한국형 고속열차 시제열차 편성도=26,33,1
(그림3.2-2) 한국형 고속열차 견인전동기=31,38,1
(그림3.2-3) 동력차 차량진단처리 및 열차제어시스템의 구성(SCU)=34,41,1
(그림3.2-4) 동력객차 차량진단처리 및 열차제어시스템의 구성(VCU)=35,42,1
(그림3.2-5) 객차 대차에 부착된 와전류제동장치=37,44,1
(그림3.2-6) 한국형 고속열차 객차 알루미늄 구체=38,45,1
(그림3.2-7) 한국형 고속열차 객차 측면 프레임=38,45,1
(그림3.2-8) 한국형 고속열차 모형의 풍동시험(전두부)=39,46,1
(그림3.2-9) 한국형 고속열차의 차량연결기(좌) 와 디젤동차와 연결중인 모습=41,48,1
(그림3.2-10) 한국형 고속열차의 전두부 충격흡수장치=41,48,1
(그림3.2-11) 전두부의 충격흡수장치(좌) 유압식 완충기(우)=41,48,1
(그림3.2-12) 한국형 고속열차 차간 연결기=42,49,1
(그림3.2-13) 한국형 고속열차의 냉난방장치. 운전실용(좌) 객실용(우)=43,50,1
(그림3.2-14) 한국형 고속열차의 여압장치 객차용=44,51,1
(그림3.2-15) 한국형 고속열차의 여압장치 운전실용=44,51,1
(그림3.2-16) 한국형 고속열차의 객실 문(상)과 문의 발판(좌), 상부(우)=47,54,1
(그림4.3-1) 한국형 고속열차 추진시스템=65,72,1
(그림4.3-2) 한국형 고속열차 보조전원시스템 배치도=69,76,1
(그림4.3-3) 진단처리 및 열차제어시스템의 구성도=70,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