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5
표목차=VI,9,6
그림목차=XII,15,3
제1장 서론=1,18,1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1,18,1
1) 과업의 배경=1,18,2
2) 과업의 목적=2,19,1
2. 과업의 범위 및 내용=3,20,1
1) 과업의 범위=3,20,1
2) 과업의 내용=3,20,1
3. 과업수행 및 추진방향=4,21,3
제2장 개발지역 현황 및 관런계획 조사ㆍ분석=7,24,1
1. 해운ㆍ항만 환경변화 검토=7,24,1
1) 해운ㆍ항만부분의 동향=7,24,6
2) 동북아 국제운송망 현황=12,29,2
2. 지역현황 분석=14,31,1
1) 자연환경 분석=14,31,5
2) 경제적 지표분석=18,35,5
3) 교통관련 현황분석=22,39,4
3.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26,43,1
1) 상위계획=26,43,7
2) 항만배후단지개발 관련계획=33,50,10
3) 웅동지구 관련계획=43,60,12
4) 기타관련계획=55,72,7
5)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61,78,5
6) 항만배후단지개발 관련법규=65,82,4
제3장 항만배후단지 개발여건 전망=69,86,1
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의 장단점 분석=70,87,1
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의 장점=70,87,5
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제약조건=74,91,6
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별 특성 분석=80,97,1
1) 개발현황=80,97,3
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입지 특성분석=83,100,1
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기본방향 설정=84,101,1
1) 국토 및 항만계획과의 연계성 확보=84,101,1
2) 종합물류기지로 성장 견인=84,101,1
3) 관련산업 입지의 최적공간화=84,101,2
4) 전시ㆍ교류의 중심공간 구축=85,102,1
5) 시민친수공간의 조성=85,102,1
6)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기본방향=86,103,1
4. 항만배후단지 개발 방향 설정=86,103,1
1) 항만배후단지 개발 목표=86,103,3
2) 항만배후단지 개발 방향=88,105,1
3) 항만배후단지 유형 설정=89,106,3
4) 물류기지의 역할 수행=91,108,2
제4장 해외 항만배후단지 개발ㆍ운영 사례 분석=93,110,1
1. 해외 항만배후단지 개발 현황 분석=93,110,1
1) 중국 상해항=93,110,3
2) 일본 요코하마항=96,113,4
3) 홍콩항=99,116,5
4) 싱가포르항=104,121,6
5) 말레이시아 탄중펠레파스항=109,126,4
6) 네덜란드 로테르담항=112,129,4
7) 태국 램차방항=115,132,4
8)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항=119,136,6
9) 종합비교=124,141,5
2. 항만배후부지의 토지이용계획 사례 분석=129,146,1
1) 일본 고베항 포트아일랜드=129,146,2
2) 말레이시아 탄중팔레파스항 자유무역지역=131,148,3
3)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마스블락테 물류센터=134,151,3
제5장 북컨테이너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수립=137,154,1
1. 북컨테이너 배후부지 개발방향 설정=137,154,1
2. 이용물동량 예측=138,155,1
1) 기준 항만물동량=138,155,1
2) 항만배후단지 수요예측 방법=138,155,4
3) 항만배후단지 경유비율 산정=142,159,8
4) 부산신항 화물 경유비율에 따른 항만배후단지 수요예측=150,167,2
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 산정=152,169,1
1) 부산항 연도별 개발계획(2005)=152,169,1
2) 부산항 부두별 하역능력=152,169,1
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 배분=153,170,6
4. 북컨테이너 항만배후단지 개발(2만평) 현황 및 단계별 개발=159,176,1
1) 개발개요 및 단계별 계획=159,176,1
2) 1단계(2만평) 토지이용계획=160,177,2
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추가 수요=162,179,1
1) 개요=162,179,2
2) 유류부지=163,180,3
3) 수리조선단지=166,183,3
4) 항만배후단지 추가확보계획 수립=168,185,2
6. 세부토지이용계획 수립=169,186,1
1) 개요=169,186,3
2) 토지이용계획=172,189,3
3) 교통동선계획=175,192,1
4) 입주업체 유치=176,193,3
제6장 단계별 개발계획 및 건설계획=179,196,1
1. 단계별 개발계획=179,196,1
1) 기본전제=179,196,1
2) 단계별 개발계획=179,196,2
2. 단계별 토지이용계획=180,197,1
1)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180,197,3
2)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182,199,7
3. 기타 토지이용계획=189,206,1
1) 눌차만 공유수면개발계획 수립=189,206,2
2) 부산북항 항만배후단지 추가 지정=191,208,6
4. 건설계획=197,214,1
1) 공사개요=197,214,1
2) 건설사업비 및 예정공정=197,214,7
3) 안별 연차별 투자비=204,221,3
5. 운영계획=207,224,1
1) 개요=207,224,1
2) 대안별 운영계획=207,224,3
3) 운영계획 대안추천=209,226,2
제7장 경제성ㆍ재무성 분석=211,228,1
1. 기본전제=211,228,1
1) 기준년도 및 내용연수=211,228,1
2) 사회적 할인율=211,228,2
3) 분석방법=212,229,3
4) 민감도 분석=214,231,2
2. 비용의 산정=215,232,1
1)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의 건설비=215,232,5
2) 운영유지비=219,236,1
3. 경제적 타당성 분석=220,237,1
1) 편익의 산정=220,237,7
2)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226,243,3
3) 민감도 분석의 결과=229,246,2
4. 재무적 타당성 분석=231,248,1
1) 비용의 산정=231,248,1
2) 편익의 산정=231,248,2
3)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233,250,4
4) 재정투입을 고려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237,254,3
5) 지역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240,257,7
5.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의 파급효과=247,264,1
1) 부가가치 창출효과=247,264,3
2) 고용창출 효과=249,266,2
3) 부산신항 진흥 및 지역산업 발전효과=251,268,2
제8장 개발 및 재원조달방안=253,270,1
1. 개발 방안=253,270,1
1) 개발방식 검토=253,270,3
2) 투자주체별장단점 분석=255,272,1
3) 항만배후단지 개발주체별 역할=256,273,1
2. 재원조달방안=257,274,1
1) 기본전제=257,274,3
2) 주요 사업계획 및 자금수지 분석=259,276,6
3) 재원조달방안=265,282,6
제9장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및 관리운영방안=271,288,1
1. 국내ㆍ외 기업유치방안=271,288,1
1) 항만배후단지 입주요인 관련 선행연구=271,288,4
2) 국내 항만배후단지의 경쟁우위 및 개선사항=274,291,2
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물류기업 유치전략=275,292,10
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유치업종 분석=284,301,14
2. 관리운영방안=298,315,1
1) 관리ㆍ운영방식의 검토=298,315,2
2) 관리운영 사례 검토=299,316,5
3) 관리ㆍ운영주체의 설정=304,321,5
제10장 결론 및 정책건의=309,326,1
1. 결론=309,326,4
2. 정책건의 및 정부지원사항=312,329,2
(표 2-1) 동북아 국가의 컨테이너물동량 및 점유율, 연평균증가율 추이=8,25,1
(표 2-2) 세계 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8,25,1
(표 2-3) 정기선사 Alliance 현황 및 보유 선복량 현황=10,27,1
(표 2-4) 기상개요=14,31,1
(표 2-5) 월별풍속=15,32,1
(표 2-6) 월별 강수량=16,33,1
(표 2-7) 월별기온=17,34,1
(표 2-8) 안개=17,34,1
(표 2-9) 부산시의 주요 경제지표 추이=19,36,1
(표 2-10) 산업구조별 사업체 수(2003)=20,37,1
(표 2-11) 산업구조별 종사자수(2003)=20,37,1
(표 2-12) 산업 및 농공단지 현황=21,38,1
(표 2-13) 부산시 업종별 사업체, 종사자, 매출액 분포현황(1999)=21,38,1
(표 2-14) 배후교통시설 현황=23,40,1
(표 2-15) 연계도로 및 철도현황=24,41,1
(표 2-16) 도시철도 시설 현황=25,42,1
(표 2-17) 김해국제공항 현황=25,42,1
(표 2-18)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28,45,1
(표 2-19) 웅동단지(준설토투기장) 토지이용계획=29,46,1
(표 2-20) 북'컨'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31,48,1
(표 2-21) 항만관련용지 소요규모 추정결과=32,49,1
(표 2-22) 남'컨'배후부지 준설토 투기장 토지이용계획표=33,50,1
(표 2-23) 각 블록별 토지이용계획=35,52,1
(표 2-24) 재무적 타당성 분석결과=38,55,1
(표 2-25) 북컨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39,56,1
(표 2-26) 전체 토지이용계획=40,57,1
(표 2-27) 기능별 수요분석 종합=42,59,1
(표 2-28) 웅동지역 토지이용계획표=46,63,1
(표 2-29) 토지이용계획안=48,65,1
(표 2-30) 토지이용계획=52,69,1
(표 2-31) 토지이용계획=54,71,1
(표 2-32) 무역항의 항만구역 및 임항구역 (항만법 제2조제4호ㆍ제5호)=61,78,1
(표 3-1) 부산-중국(일본) 컨테이너항로 현황=71,88,1
(표 3-2) 부산(김해국제공항)-중국(일본) 항공로 현황=72,89,1
(표 3-3) 부산신항 배후권역 인구추이=73,90,1
(표 3-4) 부산신항 배후권역 인구밀도(2003)=73,90,1
(표 3-5) 부산신항 배후권역 산업단지=74,91,1
(표 3-6) 세계 주요 항만의 배후단지 현황=75,92,1
(표 3-7) 북컨물류단지(37만평) 시설규모 검토=78,95,1
(표 3-8) 부산신항 배후부지 개발현황=80,97,1
(표 3-9) 부산신항 지역별 배후부지 개발계획=81,98,1
(표 3-10) 항만배후단지의 규모별 구분=90,107,1
(표 4-1) 상해 외고교 물류지역 현황=95,112,1
(표 4-2) 요코하마항 화물센터 현황=98,115,1
(표 4-3) 홍콩항 콰이충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100,117,1
(표 4-4) 홍콩항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101,118,1
(표 4-5) ATL시설 현황=103,120,1
(표 4-6) 싱가포르 PSA관할 항만현황=104,121,1
(표 4-7) 싱가포르 물류센터 현황=106,123,1
(표 4-8) 케펠 물류센터 시설현황=108,125,1
(표 4-9) 말레이시아 FZ시설 현황=110,127,1
(표 4-10) 탄중펠레파스항의 컨테이너부두 시설 현황=111,128,1
(표 4-11) 램차방항 2단계 개발계획=118,135,1
(표 4-12) 두바이 컨테이너 처리실적(제벨알리 및 라시드항 포함)=120,137,1
(표 4-13) 두바이항 선박입출항 실적(제벨알리 및 라시드항 포함)=121,138,1
(표 4-14) 주요 선진항만의 물류 및 항만배후단지관련 주요 정책현황=125,142,1
(표 4-15) 주요 항만과 항만배후단지 현황=125,142,1
(표 4-16) 주요 항만의 항만배후단지 및 물류센터 현황비교=127,144,1
(표 4-17) PTP FZ내 입주기업=131,148,1
(표 4-18) PTP FZ시설 조성계획=132,149,1
(표 5-1) 부산항 '컨'화물 물동량 전망치=138,155,1
(표 5-2) 각 항만의 환적화물 경유비율(2004년 기준)=147,164,1
(표 5-3) 환적중심항 물류센터&FTZ의 화물비중 및 주요 지원서비스=147,164,1
(표 5-4) 수출입중심항의 '컨'화물량 및 배후단지 경유비율=148,165,1
(표 5-5) 시나리오별 항만배후단지 경유비율=149,166,1
(표 5-6) 시나리오별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철송장면적 9.67% 가산)=151,168,1
(표 5-7) 부산항 연도별 개발계획(2005)=152,169,1
(표 5-8) 부산항 연도별 개발계획(2005)의 하역능력(5만톤급 40만TEU, 2만톤급 17만TEU)=152,169,1
(표 5-9) 준설토 투기장 현황=153,170,1
(표 5-10)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의 수요면적=154,171,1
(표 5-11) 부산신항 연도별 개발계획(2005)의 하역능력에 의한 수요면적 배분=154,171,1
(표 5-12) 부산신항 연도별 항만배후단지 공급면적=155,172,1
(표 5-13) 부산신항 연도별 항만배후단지 면적 수급판단(공급면적-수요면적)=155,172,1
(표 5-1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 배분(대안 1)=156,173,1
(표 5-15) 남'컨'배후단지 지연에 따른 수요면적 배분(대안 2)=157,174,1
(표 5-16) 2009년 이후 단계별 개발 내용=157,174,1
(표 5-17) 2009년 이후 단계별 개발 현황=158,175,1
(표 5-18) 북'컨' 배후물류용지 연도별 개발 규모=159,176,1
(표 5-19) 1단계 2만평 세부 토지이용 계획=160,177,1
(표 5-20) 일본의 부산신항 배후단지 수요(2007년 기준)=162,179,1
(표 5-21) 유류부지 소요면적 산정=165,182,1
(표 5-22) 항만배후단지 내 유치단지 및 세부업종=171,188,1
(표 5-23) 부산신항 북측 항만배후단지 시설배치(안)=173,190,1
(표 5-24) 부산신항 북측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조성계획=173,190,1
(표 6-1)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 단계별 개발계획=180,197,1
(표 6-2)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단지 1단계(2011년) 토지이용계획=182,199,1
(표 6-3)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단지 2단계(2016년) 토지이용계획=182,199,1
(표 6-4)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 처리현황=187,204,1
(표 6-5) 상해항 주변 배후단지 개발 현황=188,205,1
(표 6-6) 낙동강하구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190,207,1
(표 6-7) 부산항 선용품공급업체수 증가 추이=192,209,1
(표 6-8) 부산항 선용품공급업체 매출 실적=192,209,1
(표 6-9) 복합물류센터 입지분석(북항지역)=195,212,1
(표 6-10)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공사비(제1안)=198,215,1
(표 6-1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공사비(제2안)=199,216,1
(표 6-12) 부산신항 서측(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2020년 이후)=199,216,1
(표 6-1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예정공정표(제1안)=200,217,2
(표 6-1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예정공정표(제2안)=202,219,2
(표 6-1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연차별 공사비(제1안)=204,221,1
(표 6-16)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연차별 공사비(제2안)=205,222,2
(표 6-17) 북'컨'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통합방안)=210,227,1
(표 7-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214,231,1
(표 7-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지역별 단계별 공사비(제1안)=216,233,1
(표 7-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지역별 단계별 공사비(제2안)=216,233,1
(표 7-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연도별 공사비(제1안)=217,234,1
(표 7-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연도별 공사비(제2안)=218,235,1
(표 7-6) 부산신항 북컨테이너부두 배후부지(37만평) 매입계획=219,236,1
(표 7-7)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경제적 편익의 유형=220,237,1
(표 7-8) 내륙권역에 대한 영업용 화물차량의 종류별 현황(2004.10)=221,238,1
(표 7-9) 부산항과 각 대권역 중심지와의 평균거리=222,239,1
(표 7-10) 내륙권역별 컨테이너물동량 기종점(O/D)=223,240,1
(표 7-11)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224,241,1
(표 7-12) 사업시행 전 차종별 차량대수=224,241,1
(표 7-13) 사업시행 후 차종별 차량대수=225,242,1
(표 7-14) 수송비 절감효과의 추정=225,242,1
(표 7-15) 차종별(톤급별) 인력하역 및 기계하역의 비용=226,243,1
(표 7-16) 하역비 절감효과의 추정=226,243,1
(표 7-17) 부산신항 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경제성 분석 결과(제1안)=227,244,1
(표 7-18) 부산신항 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경제성 분석 결과(제2안)=228,245,1
(표 7-19)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민감도 분석 결과(제1안)=229,246,1
(표 7-20)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민감도 분석 결과(제2안)=230,247,1
(표 7-21) 부신신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및 분양수입=232,249,1
(표 7-2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대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1안)=234,251,1
(표 7-2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대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2안)=236,253,1
(표 7-24) 재정투입을 고려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제1안)=238,255,1
(표 7-25) 재정투입을 고려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제2안)=239,256,1
(표 7-26) 재정투입을 고려한 북측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1, 2안 동일)=241,258,1
(표 7-27) 재정투입을 고려한 남측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1안)=242,259,1
(표 7-28) 재정투입을 고려한 남측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2안)=243,260,1
(표 7-29) 재정투입을 고려한 서측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1안)=245,262,1
(표 7-30) 재정투입을 고려한 서측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제2안)=246,263,1
(표 7-31) 마산자유무역지역의 연도별 외화가득 현황=247,264,1
(표 7-32) 마산 및 익산자유무역지역의 부가가치 생산액=248,265,1
(표 7-33) 국가산업단지의 연도별 조성 및 분양 현황=248,265,1
(표 7-34) 국가산업단지의 연도별 입주 및 고용현황=249,266,1
(표 7-35) 부가가치 창출효과의 추정(2020년 기준)=249,266,1
(표 7-36) 유사지역 비교표=250,267,1
(표 7-37)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고용창출효과(누적효과)=250,267,1
(표 8-1) 개발주체별 특성=253,270,1
(표 8-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주체별 역할=255,272,1
(표 8-3) 연도별 주요 사업계획 총괄=260,277,2
(표 8-4) 부산항만공사의 투자계획=262,279,1
(표 8-5) 부산항만공사의 예상수입 현황=263,280,1
(표 8-6) 자금수지 분석결과=264,281,1
(표 9-1)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274,291,1
(표 9-2) 국내 항만배후단지의 경쟁우위 및 개선사항=275,292,1
(표 9-3) 해외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수준=276,293,1
(표 9-4) 항만자유무역지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277,294,1
(표 9-5) 항만자유무역지역 건물(복합물류창고) 임대료=278,295,1
(표 9-6) 마케팅 수행방법=284,301,1
(표 9-7) 물류관련 업종 분류=285,302,1
(표 9-8) 통계청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제조업종=285,302,1
(표 9-9) 물류관련업종의 부가가치 창출=286,303,1
(표 9-10) 물류관련업종의 부가가치 창출 효과(2004년)=287,304,1
(표 9-11) 제조업종의 부가가치 창출 효과(2003년)=288,305,1
(표 9-12) 제조업 유치가능성 평가=289,306,1
(표 9-13) PTP FZ내 입주기업=290,307,1
(표 9-14) 로테르담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291,308,1
(표 9-15) 제벨알리항 자유무역지대 Grand Brand 현황=293,310,1
(표 9-16) 마산자유무역지역 입주업체 현황=294,311,1
(표 9-17) 익산자유무역지역 입주업체 현황=294,311,1
(표 9-18)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입주업체 현황=295,312,1
(표 9-19) 유치가능 업종분석=297,314,1
(표 9-20) 자유무역지역관리원 담당업무=300,317,1
(표 9-21) 인천공항공사 자유무역지역 개발관련부서 및 업무=302,319,1
(표 9-22) 해외 주요항만 관리운영 및 재원조달=303,320,1
(표 9-23) 항만배후단지 및 자유무역지역 관련기관별 업무분장=305,322,1
(표 9-24) BPA 운영주체별 장단점 비교=306,323,1
(그림 1-1) 연구흐름도=5,22,1
(그림 2-1) 동북아 국제운송망 구도=13,30,1
(그림 2-2) 월별 강수량 분포도=16,33,1
(그림 2-3) 월별 기온 분포도=17,34,1
(그림 2-4) 월별 안개 분포도=18,35,1
(그림 2-5)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29,46,1
(그림 2-6) 웅동단지(준설토투기장) 토지이용계획=30,47,1
(그림 2-7) 북'컨'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도=31,48,1
(그림 2-8) 부산신항 남'컨'부두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34,51,1
(그림 2-9) 토지이용계획도=35,52,1
(그림 2-10) 북'컨'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도=41,58,1
(그림 2-11) 토지이용구상=42,59,1
(그림 2-12) 웅동지구 토지이용계획도=47,64,1
(그림 2-13) 토지이용계획도=53,70,1
(그림 2-14) 업종배치계획도=53,70,1
(그림 2-15) 항만배후단지 배치개념도=63,80,1
(그림 2-16) 부산항 지정가능지역 위치도=65,82,1
(그림 3-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여건 전망 분석 과정=69,86,1
(그림 3-2) 동북아 컨테이너 항로=70,87,1
(그림 3-3) 동북아 항공로=72,89,1
(그림 3-4) 부산신항과 항만배후단지의 활성화 관계=77,94,1
(그림 3-5) 항만배후단지의 역할과 화물의 흐름=79,96,1
(그림 3-6) 부산신항 개발계획 및 눌차만 지역=82,99,1
(그림 3-7) 항만배후단지의 규모별, 기능별 구분=91,108,1
(그림 3-8) 항만 물류기지의 공간구조=92,109,1
(그림 4-1) 상하이 항만배후단지 규모 및 위치도=94,111,1
(그림 4-2) 요코하마항 화물센터 전경=98,115,1
(그림 4-3) 홍콩항 콰이충 컨테이너 터미널=100,117,1
(그림 4-4) 콰이충 터미널 평면도=101,118,1
(그림 4-5) 케펠 배치모형=108,125,1
(그림 4-6) 물류센터 내부=109,126,1
(그림 4-7) PTP위치도 및 개발계획=112,129,1
(그림 4-8) 로테르담 물류기지 위치도=114,131,1
(그림 4-9) 램차방항 1단계 개발현황(A1-B5) 및 2단계계획(C1-D3)=117,134,1
(그림 4-10) 제벨알리 터미널 현황=120,137,1
(그림 4-11) 제벨알리 프리존(Free Zone)=122,139,1
(그림 4-12) 두바이항의 프리존(Free Zone)=123,140,1
(그림 4-13) 포트아일랜드(1기, 2기) 전경=129,146,1
(그림 4-14) 포트아일랜드 토지이용=130,147,1
(그림 4-15) PTP 배후물류단지 개발계획도=132,149,1
(그림 4-16) PTP 및 1단계 물류단지 상세개발 계획도=133,150,1
(그림 4-17) 배후물류단지(FCZ) 조감도=133,150,1
(그림 4-18) 마스블라테 배후단지 평면배치도=135,152,1
(그림 5-1) 항만경유 화물형태=139,156,1
(그림 5-2) 항만배후단지 경유 수출입화물의 유형=140,157,1
(그림 5-3) 항만배후단지 경유 환적화물의 유형=140,157,1
(그림 5-4) 항만배후단지 수요예측 흐름도=141,158,1
(그림 5-5) 화물반입-반출시 항만배후단지 시기별 이용형태=143,160,1
(그림 5-6) 화물반입-반출시 항만배후단지 이용형태 유형화=144,161,1
(그림 5-7) 각 시나리오별 수요면적=150,167,1
(그림 5-8) 부산신항 배후부지 평면도=153,170,1
(그림 5-9) 북'컨' 배후단지 단계별 개발계획=158,175,1
(그림 5-10) 북'컨' 배후물류용지 단계별 부지조성계획=159,176,1
(그림 5-11) 1단계(2만평) 사업계획=160,177,1
(그림 5-12) 부산신항 1단계 배후부지 도로계획=161,178,1
(그림 5-13) 부산신항 수리조선단지 및 유류공급부지 위치도(안)=168,185,1
(그림 5-14) 북측 항만배후단지 토지이용계획(안)=174,191,1
(그림 5-15) 북측 항만배후단지 진출입로 및 내부도로=175,192,1
(그림 6-1) 남측 항만배후단지 토지이용계획=181,198,1
(그림 6-2)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11년)=183,200,1
(그림 6-3)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16년)=184,201,1
(그림 6-4)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20년)=185,202,1
(그림 6-5)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20년 이후)=186,203,1
(그림 6-6)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대안 1)=207,224,1
(그림 6-7)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대안 2)=208,225,1
(그림 6-8)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대안 3)=209,226,1
(그림 6-9)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통합방안)=210,227,1
(그림 8-1) 배후단지별 주요 이해관계기관=256,273,1
(그림 9-1) 부산신항 자유무역지역 관리운영조직=307,324,1
낙동강하구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190,2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