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제1장 서론=1,9,1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1,9,1
2. 과업의 범위 및 내용=1,9,2
제2장 개발지역 현황 및 관련계획 조사ㆍ분석=3,11,1
1, 해운ㆍ항만 환경변화 검토=3,11,1
2. 지역현황 분석=3,11,2
3.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4,12,7
제3장 항만배후단지 개발여건 전망=11,19,1
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의 장ㆍ단점 분석=11,19,3
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기본방향 설정=13,21,1
3. 항만배후단지 개발 방향 설정=14,22,3
제4장 해외 항만배후단지 개발ㆍ운영 사례 분석=17,25,1
1. 해외 항만배후단지 개발 현황 분석=17,25,10
2. 항만배후부지의 토지이용계획 사례 분석=27,35,2
제5장 북컨테이너 배후부지(56만평) 토지이용계획 수립=29,37,1
1. 북컨테이너 배후부지 개발방향 설정=29,37,1
2. 이용물동량 예측=29,37,6
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 산정=34,42,4
4. 북컨테이너 항만배후단지 개발(2만평) 현황 및 단계별 개발=38,46,2
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추가 수요=39,47,2
6. 세부토지이용계획 수립=40,48,5
제6장 단계별 개발계획=45,53,1
1. 단계별 개발계획=45,53,1
2. 단계별 토지이용계획=45,53,7
3. 기타 토지이용계획=51,59,2
4. 건설계획=52,60,10
5. 운영계획=62,70,3
제7장 경제성ㆍ재무성 분석=65,73,1
1. 기본전제=65,73,1
2. 비용의 산정=65,73,2
3. 경제적 타당성 분석=66,74,4
4. 재무적 타당성 분석=70,78,7
5.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의 파급효과=76,84,3
제8장 개발 및 재원조달방안=79,87,1
1. 개발 방안=79,87,2
2. 재원조달방안=80,88,3
제9장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및 관리운영방안=83,91,1
1. 국내ㆍ외 기업유치방안=83,91,3
2. 관리운영방안=86,94,3
제10장 결론 및 정책건의=89,97,1
1. 결론=89,97,2
2. 정책건의 및 정부지원사항=91,99,1
(표 2-1) 각 블록별 토지이용계획=5,13,1
(표 2-2) 북'컨'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5,13,1
(표 3-1) 부산신항 배후권역 산업단지=12,20,1
(표 3-2) 항만배후단지의 규모별 구분=15,23,1
(표 4-1) 요코하마항 화물센터 현황=18,26,1
(표 4-2) ATL시설 현황=19,27,1
(표 4-3) 싱가포르 물류센터 현황=20,28,1
(표 4-4) 주요 선진항만의 물류 및 항만배후단지관련 주요 정책현황=24,32,1
(표 4-5) 주요 항만과 항만배후단지 현황=25,33,1
(표 4-6) 주요 항만의 항만배후단지 혹은 물류센터 관련 인센티브 및 주요 환경=26,34,1
(표 4-7) PTP FZ시설 조성계획=27,35,1
(표 5-1) 시나리오별 항만배후단지 경유비율=33,41,1
(표 5-2) 시나리오별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철송장면적 9.67% 가산)=34,42,1
(표 5-3) 준설토 투기장 현황=35,43,1
(표 5-4)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의 수요면적=35,43,1
(표 5-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수요면적 배분(대안 1)=36,44,1
(표 5-6) 남'컨'배후단지 지연에 따른 수요면적 배분(대안 2)=36,44,1
(표 5-7) 2009년 이후 단계별 개발 현황=37,45,1
(표 5-8) 북'컨' 배후물류용지 연도별 개발 규모=38,46,1
(표 5-9) 1단계(2만평) 세부 토지이용 계획=39,47,1
(표 5-10) 부산신항 북측 항만배후단지 시설배치(안)=41,49,1
(표 5-11) 부산신항 북측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조성계획=42,50,1
(표 6-1)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 단계별 개발계획=45,53,1
(표 6-2)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 처리현황=50,58,1
(표 6-3) 상해항 주변 배후단지 개발 현황=50,58,1
(표 6-4) 낙동강하구역의 생태계 보전 및 보호구역=52,60,1
(표 6-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공사비(제1안)=53,61,1
(표 6-6)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단계별 공사비(제2안)=54,62,1
(표 6-7) 부산신항 서측(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2020년 이후)=54,62,1
(표 6-8)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예정공정표(제1안)=55,63,1
(표 6-9)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예정공정표(제2안)=57,65,1
(표 6-10)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연차별 공사비(제1안)=59,67,1
(표 6-1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연차별 공사비(제2안)=60,68,1
(표 7-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지역별 단계별 공사비(제1안)=65,73,1
(표 7-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지역별 단계별 공사비(제2안)=66,74,1
(표 7-3) 부산신항 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경제성 분석결과(제1안)=67,75,1
(표 7-4) 부산신항 웅동지구 항만배후탄지 개발의 경제성 분석결과(제2안)=68,76,1
(표 7-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민감도 분석결과(제2안)=69,77,1
(표 7-6) 부신신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및 분양수입=71,79,1
(표 7-7)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대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결과(제1안)=72,80,1
(표 7-8)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대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결과(제2안)=73,81,1
(표 7-9) 재정투입을 고려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제1안)=75,83,1
(표 7-10) 재정투입을 고려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결과(제2안)=73,81,1
(표 7-11) 부가가치 창출효과의 추정(2020년 기준)=77,85,1
(표 7-1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고용창출효과(누적효과)=77,85,1
(표 8-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주체별 역할=79,87,1
(표 9-1) 항만배후단지 입주요인=83,91,1
(표 9-2) 국내 항만배후단지의 경쟁우위 및 개선사항=84,92,1
(표 9-3) 해외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수준=84,92,1
(표 9-4) 항만자유무역지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85,93,1
(표 9-5) 유치가능 업종분석=85,93,1
(그림 1-1) 연구흐름도=2,10,1
(그림 3-1) 부산신항과 항만배후단지의 활성화 관계=13,21,1
(그림 3-2) 항만 물류기지의 공간구조=15,23,1
(그림 5-1) 항만경유 화물형태=30,38,1
(그림 5-2) 항만배후단지 경유 수출입화물의 유형=31,39,1
(그림 5-3) 항만배후단지 경유 환적화물의 유형=31,39,1
(그림 5-4) 항만배후단지 수요예측 흐름도=32,40,1
(그림 5-5) 남'컨'과 서'컨'의 배후단지 단게별 개발계획=37,45,1
(그림 5-6) 북'컨' 배후물류용지 단계별 부지조성계획=38,46,1
(그림 5-7) 북측 항만배후단지 토지이용계획(안)=42,50,1
(그림 5-8) 북측 항만배후단지 진ㆍ출입로 및 내부도로=43,51,1
(그림 6-1) 남측 항만배후단지 토지이용계획=46,54,1
(그림 6-2)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11넌)=47,55,1
(그림 6-3)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16년)=48,56,1
(그림 6-4)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 (2020년)=49,57,1
(그림 6-5)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대안 2)=62,70,1
(그림 6-6) 북'컨' 항만배후단지 운영계획(통합방안)=63,71,1
(그림 8-1) 배후단지별 주요 이해관계기관=80,88,1
(그림 9-1) 부산신항 자유무역지역 관리운영조직=87,95,1
[네덜란드 물류센터 현황]=22,30,1
(그림 5-5) 남'컨'과 서'컨'의 배후단지 단계별 개발계획=37,45,1
(그림 6-2)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47,55,1
(그림 6-3) 웅동지구 배후부지 토지이용계획=48,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