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i,3,6
제목차례=vii,9,2
표차례=ix,11,1
그림차례=x,12,2
부록차례=xii,14,1
I. 서론=1,15,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1,15,3
2. 연구 배경 및 연구 범위=4,18,1
2.1. 연구 배경=4,18,2
2.2. 연구범위=6,20,2
3. 연구내용 및 방법=7,21,1
3.1. 연구내용=7,21,8
3.2. 연구 방법=14,28,4
II. 연구 개발 결과=18,32,1
1. PSM/SMS 제도의 운영 현황=18,32,1
1.1. PSM/SMS 제도의 개요=18,32,6
1.2. PSM/SMS 제도의 적용실태=24,38,3
1.3. PSM/SMS 제도의 시행 효과(총괄적)=26,40,3
2. PSM/SMS 제도에 대한 국내 적용실태조사=29,43,1
2.1. PSM/SMS 제도 적용 문제점과 개선방안=29,43,10
2.2. 공동적용 사업장에 대한 설문조사=39,53,17
2.3. PSM/SMS 제도 합리화방안에 대한 기타 의견 조사=56,70,2
3. 국내외 PSM/SMS 관련제도 및 문헌 조사, 분석=58,72,2
3.1. 안전에 대한 국내외 동향 및 흐름=59,73,6
3.2. 미국의 공정안전관리 제도=64,78,24
3.3. EU의 Directive II=87,101,17
3.4. 영국의 COMAH 관련제도=104,118,3
3.5. 유럽연합의 안전기술개발 동향=106,120,7
3.6. 일본의 공정안전관리 제도=112,126,6
3.7. 대만의 PSM 제도=118,132,4
3.8. 해외 PSM/SMS 관련제도 비교 결과=121,135,3
3.9. 국내 유사제도=124,138,10
4. 국내 안전관리기관의 역할=134,148,1
4.1. 국내 안전관리기관 현황=134,148,5
4.2. 국내 안전관리기관의 발전방안=139,153,1
III. 결론=140,154,1
1. PSM/SMS 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140,154,1
1.1. 설문 조사결과 도출된 개선안=140,154,14
1.2. 기간별 운영방안 제시=153,167,1
1.3. PSM/SMS 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154,168,3
2.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 선진화방안=157,171,4
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161,175,1
3.1. 기여도=161,175,1
3.2. 기대효과=161,175,2
3.3. 활용방안=162,176,1
참고문헌=163,177,2
부록1. 규제개혁 법령 개정안=165,179,6
부록2. 산업체 의견조사 설문지=171,185,18
부록3. 산업체 방문조사 설문결과=189,203,29
부록4. 석안회 공청회용 질문지=218,232,10
부록5. 자문위원 의견서=228,242,30
국문 초록 : PSM/SMS 제도의 합리적 개선방안 연구=258,272,2
Abstract=260,274,2
[판권지]=262,276,1
(표1-1) PSM/SMS 제도의 총괄적 비교(초기)=12,26,1
(표1-2) 연구진행경과=17,31,1
(표2-1) PSM/SMS 시행시기=22,36,1
(표2-2) PSM/SMS 제도의 총괄적 비교(현재)=23,37,1
(표2-3) PSM/SMS 주요 중복 적용 사업장(61개 업체)=25,39,1
(표2-4) 제도 개선 주요 건의(협의회 및 산업자원부)=30,44,1
(표2-5) 노동부와 산업자원부의 의견비교(1)=36,50,1
(표2-6) 노동부와 산업자원부의 의견비교(2)=37,51,1
(표2-7) 주요 제도 개선 추진현황=38,52,1
(표2-8) 설문대상 사업장 현황=40,54,1
(표2-9) RMP 프로그램 단계 비교=71,85,1
(표2-10) 각국의 공정안전관리제도 비교=122,136,1
(표2-11) 각국의 고압가스 안전관리제도 비교=123,137,1
(표2-12) 각 부처 소관의 유해ㆍ위험물질 관련 법령=124,138,1
(표2-13) 벤젠 관련 국내 적용 법령=125,139,1
(표2-14) 압력용기 검사적용 범위 및 검사대상=128,142,1
(표2-15) 검사기관들의 검사기준 규정의 예=129,143,1
(표2-16) 압력용기 검사관련 적용기준 및 절차 비교=129,143,1
(표2-17) 검사내용별 검사주기=130,144,1
(표2-18) 압력용기 검사원의 자격요건=130,144,1
(표2-19) 외국의 압력용기 검사기관 운영체제=132,146,1
(표2-20) 선진외국의 압력용기기준 표준화 사례=133,147,1
(표2-21) PSM제도 심사기관 인력현황(2005년 9월 현재, 단위:명)=136,150,1
(표2-22) SMS제도 심사기관 인력현황(2005년 9월 현재, 단위:명)=137,151,1
(표3-1) 현행 이행수준 평가기준=148,162,1
[그림1-1] PSM/SMS 제도의 설립 배경=3,17,1
[그림1-2] 2004년 여수산업단지 안전관리 문화실태 비교=9,23,1
[그림1-3] 안전관련 기관의 협조체계=10,24,1
[그림1-4] 정유, 석유 화학공장의 선진화 방안 예시=14,28,1
[그림1-5] 참여 연구 구성원=15,29,1
[그림1-6] 연구 진행 절차=16,30,1
[그림1-7] 연구 진행계획=16,30,1
[그림2-1] PSM/SMS 적용 사업장 수(2005년 6월 현재)=24,38,1
[그림2-2] 최초 심사방법 : 공동심사=26,40,1
[그림2-3] 현재 심사방법 : 복합심사=26,40,1
[그림2-4] PSM 사업장의 중대산업사고 발생현황=27,41,1
[그림2-5] 고압가스, LPG, 도시가스의 SMS 제도 시행에 따른 사고 감소=28,42,1
[그림2-6] 설문응답 현황=40,54,1
[그림2-7] 종업원 수에 따른 응답성향=40,54,1
[그림2-8] KGS 등급에 따른 응답성향=41,55,1
[그림2-9] PSM 등급에 따른 응답성향=41,55,1
[그림2-10] PSM/SMS 관리업무 담당부서=42,56,1
[그림2-11] 응답자의 경험분야=42,56,1
[그림2-12] 보고서 작성 시 애로사항=43,57,1
[그림2-13] 보고서의 작성부서=43,57,1
[그림2-14] 보고서 작성에 참여하는 부서 숫자=43,57,1
[그림2-15] 보고서 작성 시 관여도=44,58,1
[그림2-16] 보고서 작성 주체=44,58,1
[그림2-17] 위험성평가 수행 시 관여도=45,59,1
[그림2-18] 위험성평가 수행의 주체=45,59,1
[그림2-19] 공동심사에 대한 사업장 찬성비율=46,60,1
[그림2-20] 사업장 이미지 활용도=47,61,1
[그림2-21] 홍보활용방법=47,61,1
[그림2-22] PSM/SMS 수행효과=48,62,1
[그림2-23] 재보험가입금액 대비 보험료 비율의 변동 추이=50,64,1
[그림2-24] A사의 재보험 변동 추이=51,65,1
[그림2-25] B사의 재보험 변동 추이=51,65,1
[그림2-26] C사의 재보험 변동 추이=51,65,1
[그림2-27] 미국의 주요사고예방정책=66,80,1
[그림2-28] OEM 조직도=80,94,1
[그림2-29] CSB Homepage(http://www.csb.gov)=85,99,1
[그림2-30] 대만의 PSM 제도=121,135,1
[그림2-31] 국내 유해물질 관리현황=126,140,1
[그림2-32] 국내 압력용기 검사현황=131,145,1
[그림2-33] 석유화학회사 관련 법규=134,148,1
[그림2-34] PSM제도 심사기관 조직도=135,149,1
[그림2-35] SMS 제도 심사기관 조직도=136,150,1
[그림2-36] PSM/SMS 제도 심사인력 분포 현황=138,152,1
[그림3-1] 과거 공동심사제도=142,156,1
[그림3-2] 현행 복합심사제도=143,157,1
[그림3-3] 변경 (1) : 복합단일심사제도=144,158,1
[그림3-4] 변경 (2) : 복합공동심사제도=146,160,1
[그림3-5] 변경 (3) : 통합심사제도=147,161,1
[그림3-6] 통합코드의 운용=152,166,1
[그림3-7] 기간별 운용방안=153,167,1
[그림3-8] 종합적인 안전문화 점검=158,172,1
[그림3-9] 사회문화적 안전관리 문화 정립=159,173,1
[그림3-10] 기간별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 선진화 방안=160,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