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요약문=0,4,3
차례=i,7,2
표목차=iii,9,4
그림 목차=vi,12,1
I. 서론=1,13,1
1. 연구 목적=1,13,5
2. 연구 방법=5,17,2
II. 안성지역의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 설정을 위한 환경 분석=7,19,1
1. 안성의 개괄적 이해=7,19,4
2. 문화예술ㆍ교육 자원의 유형=10,22,10
3. 평생교육시설 및 학습공동체의 운영 및 학습프로그램=20,32,7
4. 문화예술공간 및 창작스튜디오에서의 활동 및 학습프로그램=27,39,8
III. 안성지역의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수요 분석=35,47,1
1. 학교에서의 특기적성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욕구조사=35,47,9
2. 문화ㆍ예술인들의 현황과 창작활동=44,56,35
3.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 설정을 위한 과제 개발=79,91,14
IV. 안성지역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 개발의 기본방향과 설정=93,105,1
1.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 개발의 기본 방향=93,105,2
2.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구성요소=94,106,2
3.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설정=95,107,71
4.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단계적 실천 방안 -「문화예술ㆍ교육협동조합」을 통하여=166,178,2
V. 안성지역 청소년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운영방안:문화예술ㆍ교육협동조합=168,180,2
1. 대안적 생활문화운동으로서의 협동조합운동의 의의=169,181,3
2. 문화예술ㆍ교육협동조합의 설립취지=171,183,2
3. 문화예술ㆍ교육협동조합의 운영계획=172,184,18
VI. 결론=190,202,2
참고문헌=192,204,1
부록=193,205,4
설문 1. "안성지역의 문화예술ㆍ교육기반시설 및 운영현황(개인)"=197,209,14
설문 2. 학교에서의 특기적성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욕구조사=211,223,5
[판권지]=216,228,1
(표 I-1) 문화예술ㆍ교육벨트 운영을 위한 주요 구성요소=3,15,1
(표 II-1) 안성시내 인접 문화예술ㆍ교육기반=14,26,2
(표 II-2) 문화재 현황=16,28,4
(표 II-3) 안성시의 학교 현황=20,32,1
(표 II-4) 안성시의 대학 현황=21,33,1
(표 II-5) 사회교육기관 현황=21,33,1
(표 II-6) 시관/시설물=22,34,1
(표 II-7) 안성시민자치대학 프로그램=23,35,1
(표 II-8) 안성시립도서관의 시설 규모=24,36,1
(표 II-9) 안성시렵도서관의 층별 현황=24,36,1
(표 II-10) 안성시 지역별 예술인 분포=27,39,1
(표 II-11) 활동분야별 예술인 수=27,39,1
(표 II-12) 안성맞춤워크숍 주간 일정=30,42,1
(표 II-13) 2004 여름 바우덕이 캠프=31,43,1
(표 II-14) 2004 소나무 S 갤러리 프로그램=32,44,1
(표 III-1-1) 특기적성 및 방과 후 교육의 여부=36,48,1
(표 III-1-2) 학습자의 선호도=36,48,1
(표 III-1-3) 강사의 분류=37,49,1
(표 III-1-4) 학습비=37,49,2
(표 III-1-5) 프로그램의 횟수(한 주간)=38,50,1
(표 III-1-6)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기획 시 우선순위=39,51,2
(표 III-1-7)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실시 횟수(주당)=40,52,1
(표 III-1-8) 기관과의 연계시도=40,52,1
(표 III-1-9) 프로그램의 연계 사례=41,53,1
(표 III-1-10) 타 기관과 연계하지 못한 이유=41,53,1
(표 III-1-11) 프로그램 정보제공 필요 여부=42,54,2
(표 III-1-12) 정보 활용 여부=42,54,1
(표 III-2-1) 총 응답 인윈=45,57,1
(표 III-2-2) 응답자의 성별구분=46,58,1
(표 III-2-3) 응답자의 장르별 구분=46,58,1
(표 III-2-4) 응답자의 연령구분=47,59,1
(표 III-2-5) 응답자의 거주, 작업실 소재지=48,60,1
(표 III-2-6) 응답자의 활동기간=48,60,1
(표 III-2-7) 응답자의 안성거주기간=49,61,1
(표 III-2-8) 창작활동의 여부=50,62,1
(표 III-2-9) 창작활동 외에 다른 일을 하고 있는지 여부=50,62,1
(표 III-2-10) 창작활동 이외의 일을 하는 이유=51,63,1
(표 III-2-11) 창작활동에서 느끼는 문제=51,63,1
(표 III-2-12) 독립된 창작공간의 보유 여부=52,64,1
(표 III-2-13) 독립된 행사공간의 보유 여부=53,65,1
(표 III-2-14) 안성시를 작업장으로 선택한 이유=53,65,1
(표 III-2-15) 문화정체성과 자부심 형성에 대한 문화예술인의 기여정도=54,66,1
(표 III-2-16) 문화예술인들의 안성지역문화행사의 참여 정도=55,67,1
(표 III-2-17) 타 지역의 단체나 기관의 참여 여부=55,67,1
(표 III-2-18) 타 지역의 단체나 기관에 참여하는 이유=56,68,1
(표 III-2-19) 안성의 활동여건에 대한 만족도=56,68,1
(표 III-2-20) 창작예술인으로서 느끼는 안성시의 만족도=57,69,1
(표 III-2-21) 창작예술인으로서 안성의 불만족 원인=58,70,1
(표 III-2-22) 청소년의 문화예술 환경에 대한 평가=59,71,1
(표 III-2-23) 안성시 문화예술정책에 대한 인지도=60,72,1
(표 III-2-24) 지역문화예술정책 수립의 참여 여부=60,72,1
(표 III-2-25) 자치행정기관의 문화예술관련 프로그램의 만족도=61,73,1
(표 III-2-26)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의 지원 여부=61,73,1
(표 III-2-27) 지역의 문화예술정책과의 충돌 여부=62,74,1
(표 III-2-28) 공공서비스 확대를 위한 방안=62,74,1
(표 III-2-29) 소년 문화예술 환경 향상을 위한 과제=63,75,1
(표 III-2-30) 안성의 문화예술 환경 혹은 정책의 만족도=64,76,1
(표 III-2-31) 문화예술 환경 및 정책의 개선과제=65,77,1
(표 III-2-32) 문화예술인들의 대중화 노력 여부=66,78,1
(표 III-2-33) 대중화를 위한 노력의 형태=67,79,1
(표 III-2-34) 대중화를 위한 노력의 만족도=67,79,2
(표 III-2-35) 대중화를 위한 시도 여부=68,80,1
(표 III-2-36) 대중화 과정에서의 어려움=69,81,1
(표 III-2-37) 문화예술인들 간의 새로운 교류형태의 필요여부=70,82,1
(표 III-2-38) 문화예술인간의 교류형태 참가희망 분야=70,82,1
(표 III-2-39) 문화예술ㆍ교육예술 프로그램의 기획 여부=71,83,1
(표 III-2-40) 문화예술ㆍ교육예술 프로그램의 기획 내용=71,83,2
(표 III-2-41) 문화예술ㆍ교육네트워크의 필요성 여부=72,84,1
(표 III-2-42) 네트워크를 통한 벨트 프로그램 운영시 유의사항=73,85,1
(표 III-2-43) 청소년과 주민들을 위한 교류 및 프로그램 참여 여부=74,86,1
(표 III-2-44) 프로그램 운영시 활동가능한 시간대=74,86,1
(표 III-2-45) 프로그램 참여시 유ㆍ무료 여부=75,87,1
(표 III-2-46) 참가희망 분야=75,87,2
(표 III-2-47) 대여나 교환사용이 가능한 시설 및 기자재=76,88,1
(표 III-2-48) 프로그램에 대한 희망 기여분야=77,89,1
(표 III-2-49)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 혹은 작가=78,90,1
(표 III-3-1) 특기적성(방과 후)교육 선호도=80,92,1
(표 III-3-2) 문화예술ㆍ교육시설과 연계 여부=81,93,1
(표 III-3-3) 문화예술ㆍ교육시설과 연계하지 않은 이유=81,93,1
(표 III-3-4) 특기적성교육을 새롭게 기획할 때의 우선순위=82,94,1
(표 III-3-5) 맞춤형 특기적성교육 정보제공 희망 여부=82,94,1
(표 III-3-6) 공공서비스 확대를 위한 방안=85,97,1
(표 III-3-7) 대중화를 위한 시도 여부=85,97,1
(표 III-3-8) 대중화를 위한 노력의 만족도=86,98,1
(표 III-3-9) 대중화를 위한 노력의 형태=86,98,1
(표 III-3-10) 대중화 과정에서의 어려움=88,100,1
(표 IV-1) 문화예술ㆍ교육벨트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구성요소=95,107,1
(표 IV-2) 자연생태지도 제쟉활동 구성내용=116,128,2
(표 IV-3) 동아방송대학의 동아리=128,140,4
(표 IV-4) 장인정신 체험활동의 구성=149,161,2
(그림 II-1) 안성시 지도=8,20,1
(그림 II-2) 안성지역 무형문화재=13,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