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요약문=0,4,3
차례=i,7,3
표목차=iv,10,1
그림 목차=v,11,1
I. 서론=1,1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2,3
2. 연구의 기대효과=3,14,2
3, 연구의 범위=4,15,2
4. 연구의 일정=6,17,1
II. 경기도지역 공공기관의 미술품 구입 실태 및 현황=7,18,1
1. 실태조사의 목적과 방법=7,18,1
1) 실태조사의 목적=7,18,1
2) 표본조사기관의 범위=7,18,2
3) 표본조사 방법=8,19,2
4) 설문조사항목=9,20,2
2. 표본조사 대상기관의 수=10,21,3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13,24,1
1) 미술품구입과 관련한 예산편성 여부=13,24,2
2) 미술품 구입 예산비용=15,26,2
3) 미술품구입 사례=17,28,2
4) 정기적인 미술품 구입 여부=19,30,2
5) 담당부서 및 담당자 유무=21,32,2
6) 미술품의 구입경로=23,34,3
7) 소장품 보유 수량=26,37,2
8) 미술품 소장 장소=28,39,2
9) 소장품의 활용도=30,41,2
10) 구입미술품의 유형=32,43,2
11) 지역작가 작품 구입 여부=34,45,2
4. 쟁점 및 전망=36,47,3
III. 새 예술정책의 미술은행(Art Bank)제도 및 사례연구=39,50,1
1. 새 예술정책의 미술은행(Art Bank) 제도=39,50,1
1) 미술은행(Art Bank)제도의 도입 배경=39,50,3
2) 미술은행(Art Bank)제도 세부 시행 방안=42,53,3
3) 공공기관 대민서비스 공간 개선 시범사업 실시=44,55,2
4) 2005년 사업을 위한 시행방안=46,57,1
5) 문제점=46,57,4
2. 국내사례=50,61,2
1) 하나은행=51,62,2
2) KAIST=52,63,4
3) 외교통상부=55,66,4
3. 해외사례=59,70,1
1) 영국=60,71,5
2) 프랑스=64,75,12
3) 캐나다 - Canada Council Of Art Bank=75,86,7
4) 미국=82,93,1
5) 호주=82,93,2
4. 시사점=84,95,1
IV. 경기도 내 공공기관의 미술품 구입 정책수립을 위한 제도적 방안=85,96,1
1. 단기적 전망에 따른 방안=85,96,1
1) 사업의 성격과 목적=85,96,2
2) 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 개발 및 구성=87,98,2
3) 단계별 목표사업=88,99,2
4) 조직 및 운영방안(안)=89,100,4
5) 구입 및 활용을 위한 운영(안)=92,103,5
2. 장기적 전망에 따른 방안:(가칭) 경기도지역 현대미술 진흥기금=96,107,1
1) 사업의 성격과 목적=96,107,2
2) 조직 및 운영방안(안)=97,108,10
V. 정책적 함의 및 전망=107,118,1
1. 경기도 내 미술시장의 활성화=107,118,1
2. 작가 지원을 통한 창작 의지 고취=108,119,1
3. 미술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문화 환경 조성=108,119,2
참고문헌=110,121,4
부록=114,125,1
부록 1. 외교통상부 미술품 관리규정=115,126,6
부록 2. 외교통상부 미술자문위원회 설치운영규정=121,132,3
부록 3. 정부미술품 보관관리규정 개정=124,135,6
부록 4. 정부미술품 관리자문위원회 운영규정=130,141,3
부록 5. 2004 경기도 내 공공기관 미술품구입 현황 및 실태조사=133,144,5
[판권지]=138,149,1
(표 1) 연구의 일정=6,17,1
(표 2) 설문조사항목=9,20,1
(표 3) 지역별 공공기관 및 표본의 수=12,23,1
(표 4) 미술품 예산편성 여부=13,24,1
(표 5) 미술품 구입에 사용되는 예산비율=15,26,1
(표 6) 미술품 구입사례=17,28,1
(표 7) 정기적인 미술품 구입여부=19,30,1
(표 8) 담당부서 및 담당자 유무=21,32,1
(표 9) 미술품 구입 경로=23,34,1
(표 10) 소장품 보유 수량=26,37,1
(표 11) 미술품 소장 장소=28,39,1
(표 12) 소장품의 활용도=30,41,1
(표 13) 구입 미술품의 유형=32,43,1
(표 14) 지역작가 작품구입 여부=34,45,1
(표 15) 새 예술정책 미술은행 운영 방안=41,52,1
(표 16) 미술은행제도 연도별 소요예산=44,55,1
(표 17) 공공기관 대민서비스 공간개선 시범사업 연도별 예신=45,56,1
(표 18) KAIST 전시내용=53,64,1
(표 19) KAIST 공연내용=54,65,1
(표 20) KAIST 2004년 소요 예산=55,66,1
(표 21) 2003 제외공간 문화전시장화 사업추진 현황=57,68,1
(표 22) 2004 제외공간 문화전시장화 사업추진 현황=58,69,1
(표 23) 미술은행(Art Bank) 해외 사례=59,70,1
(표 24) FNAC의 예산과 작품구입 상황=66,77,1
(표 25) FNAC의 분야별 심사위원 인원=67,78,1
(표 26) 단기사업의 단계별 목표 사업=89,100,1
(그림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4,1
(그림 2) 연구의 기대효과=4,15,1
(그림 3) 경기 전도=11,22,1
(그림 4) 미술품 예산편성 여부 응답비율=14,25,1
(그림 5) 미술품 구입예산 비율의 응답비율=16,27,1
(그림 6) 미술품 구입사례에 대한 응답비율=18,29,1
(그림 7) 정기적인 미술품 구입여부에 대한 응답비율=20,31,1
(그림 8) 담당부서 및 담당자 유무에 따른 응답비율=22,33,1
(그림 9) 미술품구입 경로에 대한 응답비율=25,36,1
(그림 10) 소장품 보유수량에 대한 응답비율=27,38,1
(그림 11) 미술품 소장 장소에 대한 응답비율=29,40,1
(그림 12) 소장품 활용에 대한 응답비율=31,42,1
(그림 13) 구입미술품 유형에 대한 응답비율=33,44,1
(그림 14) 지역작가 작품구입 여부에 대한 응답비율=35,46,1
(그림 15) 백남준, 하나로봇, 330 x 310 x 90cm, 2001, 하나은행본사=52,63,1
(그림 16) 백남준, Economic Super Highway, 370 x 200, 2001, 하나은행본사=52,63,1
(그림 17) FNAC 수장고 내부=73,84,1
(그림 18) 공공기관의 미술품 구입 사업의 성격과 목적=86,97,1
(그림 19) 협조체계 개발 및 구성의 틀=88,99,1
(그림 20) 구입운영의 기본틀=93,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