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2
요약=vii,10,10
제1장 서론=1,20,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1,20,3
제2절 연구 내용 및 기대 효과=3,22,2
제3절 연구 방법=4,23,1
제2장 한국 대중문화 산업의 일본 진출 현황=5,24,1
제1절 일본 내 한류 역사=5,24,1
1. 여명기=5,24,2
2. 확산기=6,25,3
3. 한류 붐=8,27,22
제2절 한류의 파급 효과=29,48,1
1.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29,48,4
2. 한국어 붐 확산=32,51,5
3. 한국에 대한 이미지 제고=37,56,4
4. 한류의 반작용=40,59,3
제3장 한류 마니아의 소비행동 분석=43,62,1
제1절 조사 개요=43,62,1
1. 조사 목적=43,62,2
2. 조사 개요=44,63,2
3. 조사 내용=45,64,2
4. FGI 질문 항목=46,65,3
제2절 연구 결과=48,67,1
1. 한국 문화상품의 접촉 동기=49,68,3
2. 한류 상품 선호 동기=51,70,3
3. 한류 붐 이전 한국에 대한 관심=53,72,2
4. 한류 붐 이후 사회적 인식 변화=54,73,7
5. 한류 상품 소비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60,79,5
6.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평가=64,83,6
7. 정치와 대중문화 소비와의 관계=69,88,2
8. 한류의 향후 전망=70,89,3
제3절 소결론=73,92,4
제4장 일본인의 한류 의식 조사=77,96,1
제1절 조사 개요=77,96,1
1. 조사 목적=77,96,2
2. 조사 설계=78,97,1
제2절 연구 결과=78,97,1
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78,97,4
2. 대중문화 수용실태=81,100,6
3. 한국 대중문화 소비 경험=86,105,7
4. 국가 이미지=92,111,4
5. 한류 이후 한국에 대한 관심도=96,115,6
6. 한류 확산의 효과 분석=102,121,7
제5장 결론: 한류 가치평가와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109,128,1
제1절 한류 가치의 재평가=109,128,1
1. 일본 내 한류의 위치=109,128,2
2. 한류의 사회적 가치=110,129,2
제2절 정책적 제언=112,131,1
1. 한류 정책의 방향성 확립=112,131,2
2. 한일 민간 문화교류의 활성화=113,132,3
3.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강화 및 지원=115,134,2
제3절 산업적 제언=117,136,1
1. 비즈니스의 전략=117,136,2
2. 상품의 다양화=118,137,1
3,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펑가(장/단점) 반영=118,137,2
4. 공걱적인 마케팅 지양=119,138,2
참고문헌=121,140,2
Summary=123,142,4
부록 1. 일본어 원문=127,146,12
부록 2. 대중문화에 관한 설문조사 한글 해석본=139,158,12
저자약력=151,170,1
[판권지]=151,170,1
(표 2-1) 여명기 한국 대중가수의 일본 활동=5,24,1
(표 2-2) 확산기의 한국 대중문화 상품=6,25,2
(표 2-3) 2004년 한류 상품 매상 구성=9,28,1
(표 2-4) 일본에서의 '겨울연가' 방영 일지=10,29,1
(표 2-5) '겨울연가'의 NHK 지상파 시청률=11,30,1
(표 2-6) '아름다운 날들', '천국의 계단'의 일본 시청률=13,32,1
(표 2-7) 일본에서의 '대장금' 방영일지=14,33,1
(표 2-8) '대장금'의 NHK 지상파 시청률 (2005년 11월 9일 기준)=15,34,1
(표 2-9) 일본 전국 네트워크의 한국 드라마 편성 현황=16,35,1
(표 2-10) 일본영화 시장=17,36,1
(표 2-11) 2002년~2004년 일본 상영 영화 흥행수입 Best 10=18,37,2
(표 2-12) 한국영화의 대 일본 수출 실적=20,39,1
(표 2-13) 일본에서 흥행한 한국영화=21,40,1
(표 2-15) 2002년~2005년 오리콘 위클리 차트 싱글부문 한국인 가수(1위-50위)=23,42,1
(표 2-14) 일본 내 한류 관련 음악CD 및 영상DVD 시장=22,41,1
(표 2-15) 2002년~2005년 오리콘 위클리 차트 싱글 부문 한국인 가수(1위~50위)=23,42,3
(표 2-16) 2002년~2005년 오리콘 위클리 차트 앨범 부문 한국인 가수(1위~50위)=25,44,2
(표 2-17) 한국 관광 상품(일반 상품 vs. 한류 상품)=31,50,1
(표 2-18) 영어를 제외한 NHK TV 어학 텍스트 발행 부수=33,52,1
(표 2-19) 일본 대학 입시 센터시험 외국어 과목 수험생 수=35,54,1
(표 2-20) 일본 내 주요 한국어 교재의 오류 현황=35,54,1
(표 3-1)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에 따른 질문 목적 및 질문 내용=43,62,2
(표 3-2) 심층 면접자 개요=44,63,2
(표 3-3) 심층 면접자 집단별 특성=45,64,1
(표 4-1) 대중문화 경험도=82,101,1
(표 4-2) 성비에 따른 드라마 경험도의 차이=82,101,1
(표 4-3) 연령에 따른 영화 경험도의 차이=83,102,1
(표 4-4) 연령에 따른 음악 경험도의 차이=84,103,1
(표 4-5) 성비에 따른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 차이=88,107,1
(표 4-6) 대중문화 경험도와 한국 대중문촤 경험도의 상관관계=88,107,1
(표 4-7) 한국 대중문화의 접촉 경로=89,108,1
(표 4-8) 한국 대중문화의 호감 요인=90,109,1
(표 4-9) 성비에 따른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 수=91,110,1
(표 4-10) 한국어 학습 경험 및 학습 의도=100,119,1
(표 4-11)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에 따른 한국 및 한국 전자제품에 대한 호감도 차이=102,121,1
(표 4-12)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에 따른 한국 이미지 차이=103,122,1
(표 4-13)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에 따른 한국에 대한 관심 차이=105,124,1
(표 4-14) 한국 연예인 인지도에 따른 한국 및 한국 전자제품에 대한 호감도 차이=106,125,1
(표 4-15) 한국 연예인 인지도에 따른 한국 이미지 차이=107,126,1
(표 4-16) 한국 연예인 인지도에 따른 한국에 대한 관심 차이=108,127,1
(그림 2-1) 방송프로그램의 대 일 수출액: 2001년~2004년=8,27,1
(그림 2-2) '대장금'의 NHK BS2 시청률(1회~34회)=14,33,1
(그림 2-3) '대장금' 시청자 메일=15,34,1
(그림 2-4) 2002년~2004년 외래 방한객=30,49,1
(그림 2-5) 일본인 입국 추이=32,51,1
(그림 2-6) 한글능력검정시험 응시자 수=34,53,1
(그림 2-7) 일본 3대 여성주간지 기사 빈도: 2004년 5월~2005년 6월=39,58,1
(그림 2-8) 일본 3대 여성주간지 기사 량: 2004년 5월~2005년 6월=39,58,1
(그림 3-1)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43,62,1
(그림 4-1) 응답자의 성별 분포=79,98,1
(그림 4-2) 응답자의 연령 분포=79,98,1
(그림 4-3) 응답자의 결혼 비율=80,99,1
(그림 4-4) 응답자의 근로 분포=80,99,1
(그림 4-5) 응답자의 교육기간=81,100,1
(그림 4-6) 국가별 대중문화 호감도=85,104,1
(그림 4-7)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 국적=86,105,1
(그림 4-8)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 소비자 비율=87,106,1
(그림 4-9)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87,106,1
(그림 4-10) 알고 있는 한국 연예인 수=91,110,1
(그림 4-11) 가장 좋아하는 한국 연예인에 대한 평가=92,111,1
(그림 4-12) 국가에 대한 호감도=93,112,1
(그림 4-13) 국가에 대한 이미지=94,113,1
(그림 4-14) 국가에 대한 이미지 포지셔닝맵=94,113,1
(그림 4-15) 국가별 가전제품에 대한 이미지=95,114,1
(그림 4-16) 한류 이전 한국에 대한 관심도=96,115,1
(그림 4-17) 한류 이후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도=97,116,1
(그림 4-18) 한국 대중문화로 인한 한국이미지 개선효과=98,117,1
(그림 4-19) 한일간 정치적 관계와 한국 대중문화 소비=99,118,1
(그림 4-20) 한국방문 경험=100,119,1
(그림 4-21) 한국방문 목적=101,120,1
(그림 4-22) 향후 한국방문 계획=101,120,1
(그림 4-23)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에 따른 한국 이미지 차이=104,123,1
(그림 4-24) 한국 대중문화 경험도에 따른 한국에 대한 관심 차이=105,124,1
(그림 4-25) 한국 연예인 인지도에 따른 한국 이미지 차이=107,126,1
(그림 4-26) 한국 연예인 인지도에 따른 한국에 대한 관심 차이=108,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