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2,1,1
머리말=3,2,2
목차=5,4,1
표목차=6,5,1
요약=7,6,18
제1장 서론=25,24,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25,24,3
제2절 연구내용=27,26,2
제3절 연구방법=28,27,2
제2장 가치관과 교육=30,29,1
제1절 인구교육의 정의=30,29,2
제2절 가치관의 특성과 발달=32,31,9
제3절 학교교육과 가치관=41,40,2
제3장 인구현상 변화 및 출산관련 가치관=43,42,1
제1절 저출산 원인과 파급효과=44,43,5
제2절 출산관련 가치관=48,47,16
제4장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틀=64,63,1
제1절 인구교육관련 분석 대상=64,63,9
제2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73,72,3
제3절 인구교육관련 분석방법=75,74,2
제5장 인구교육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77,76,1
제1절 초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77,76,9
제2절 중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85,84,17
제3절 고등학교 교과내용의 실태와 개선방향=101,100,14
제4절 교과내용 수정ㆍ보완의 기본방향=114,113,4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118,117,4
참고문헌=122,121,3
부록=125,124,2
[부록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127,126,8
[부록 2]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및 교과별 세부분석 결과=135,134,500
[부록 3]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 수정방향 예시=635,634,46
[판권지]=681,680,1
(표 2-1)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정의적 용어의 일반적 의미의 폭=37,36,1
(표 3-1) 합계출산율 및 출생아수 변동 추이(1960~2004)=44,43,1
(표 3-2) 미혼남녀(20~44세)의 결혼관, 2005=49,48,1
(표 3-3) 미혼남녀(20~44세) 본인의 결혼 희망여부, 2005=50,49,1
(표 3-4) 미혼남녀(20~44세)가 생각하는 결혼적령기, 2005=51,50,1
(표 3-5) 결혼희망 미혼남녀(20~44세)의 결혼계획연령, 2005=52,51,1
(표 3-6) 유배우부인의 자녀 필요성에 대한 태도 변화, 1997~2005=54,53,1
(표 3-7) 유배우부인(15~44세)의 연도별 이상자녀수 분포, 1971~2005=55,54,1
(표 3-8) 미혼남녀(20~44세)의 연령별 이상자녀수 및 기대자녀수, 2005=56,55,1
(표 3-9) 미혼남녀(20~44세) 및 유배우부인(20~44세)의 자녀 효용에 대한 가치관, 2005=57,56,1
(표 3-10) 자녀수별 부부간 가사분담 공평 정도(유배우부인 20~44세), 2005=59,58,1
(표 3-11) 자녀수별 부부간 자녀돌보기 분담정도(유배우부인 20~44세 기준), 2005=60,59,1
(표 3-12) 부부가 집안일과 자녀돌보기에 투입한 시간(평일 기준), 2005=61,60,1
(표 3-13) 맞벌이부부의 주당 근무시간별 평일 집안일과 자녀돌보기 시간, 2005=61,60,1
(표 3-14) 유배우부인(15~44세)의 아들 필요성에 대한 태도, 1991~2003=62,61,1
(표 4-1)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 제시 교과 및 학년=66,65,1
(표 4-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67,66,1
(표 4-3)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68,67,1
(표 4-4)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공통기본교육과정)=69,68,1
(표 4-5)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구관련 학습목표(선택중심교육과정)=70,69,3
(표 4-6) 인구교육관련 교과서 분석범위 및 분석내용=7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