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i,3,12
제목차례=xiii,15,3
표차례=xvi,18,3
그림차례=xix,21,3
제1장 서론=1,24,8
제2장 국내외 설빙피해 및 대책=9,32,2
제1절 국내 고속철도 설빙피해=11,34,1
1.1. 고속철도 통과 지역의 강적설 현황=11,34,6
1.2. 기존선 피해 현황=17,40,2
1.3. 고속선 피해 현황=19,42,3
1.4. 고속선 설빙피해 원인 추정=21,44,3
1.5. 고속선 낙석피해=24,47,1
제2절 일본 신칸센의 설빙 대책=25,48,1
2.1. 개요=25,48,3
2.2. 도카이도 신칸센=27,50,8
2.3. 도호쿠 신칸센(도쿄-하치노헤)=35,58,11
2.4. 죠에츠 신칸센(다카자키-니가타 구간)=46,69,10
2.5. 호쿠리쿠 신칸센(다카자키-나가노 구간)=55,78,3
2.6. 호쿠리쿠 신칸센(나가노-도야마 구간, 이쓰루기-가나자와 구간)=57,80,3
제3절 프랑스 고속선의 설빙 대책=60,83,1
3.1. 개요=60,83,1
3.2. 적설 및 운전규제 현황=60,83,1
3.3. 제설장비 현황=61,84,2
3.4. 동계기간 작업절차 및 업무규정=63,86,2
제3장 설빙피해방지를 위한 대책 조사=65,88,2
제1절 피해방지 대책 동향=67,90,1
1.1. 개요=67,90,2
1.2. 운전 규제=69,92,3
1.3. 제설 대책=72,95,4
1.4. 차량 대책=76,99,3
1.5. 시설 대책=79,102,7
제2절 시설분야 주요 피해방지대책 조사=86,109,1
2.1. 자갈네트=86,109,7
2.2. 자갈스크린=93,116,6
2.3. 합성수지 살포=99,122,9
제3절 시설분야 주요 피해방지대책 적용성 검토=108,131,1
3.1. 자갈네트=108,131,1
3.2. 자갈스크린=108,131,3
3.3. 합성수지제=110,133,4
3.4. 각 공법별 검토 결과=113,136,4
제4장 설빙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117,140,2
제1절 개요=119,142,1
1.1. 필요성=119,142,1
1.2. 현황=119,142,2
1.3.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121,144,1
제2절 운전규제=122,145,1
2.1. 필요성=122,145,1
2.2. 고속선 강ㆍ적설 시 운전규제(안)=122,145,7
제3절 제설 대책=129,152,1
3.1. 필요성=129,152,2
3.2. 제설열차 운영방안=130,153,2
3.3. 제설기구 준비방안=131,154,3
제4절 차량 대책=134,157,1
4.1. 필요성=134,157,3
4.2. 차체하부 설빙제거 방안=136,159,7
4.3. 차량 착설방지 설계대책=143,166,4
제4절 시설 대책=147,170,1
4.1. 통과역사 대책=147,170,7
4.2. 도로횡단 교차개소 대책=154,177,5
제5장 결론=159,182,5
참고문헌=164,187,1
부록=165,188,2
부록 1. 년도별 최심 적설 (0.1cm) 최고=167,190,1
부록 2. 년도별 최심 신적설 (0.1cm) 최고=168,191,1
부록 3. 2001년 일일 신적설 현황(cm)=169,192,6
부록 4. 1988년 일일 신적설 현황(cm)=175,198,6
부록 5. 기존선 철도의 빙설피해 현황(2000~2004)=181,204,2
부록 6. 기존선 전철화 구간의 전차선 장애 현황(2004.3.5.)=183,206,1
부록 7. 프랑스 철도의 강설 시 열차속도 제한 규정=184,207,3
부록 8. 합성수지제의 종류와 특징=187,210,11
부록 9. 기상설비(METEO) 설치장소 및 시스템 구축 현황=198,221,2
부록 10. 경부고속선 분기기 감시용 카메라 설치위치=200,223,1
부록 11. 고속철도 운행지연에 따른 운임수입 손실 규모 시산=201,224,1
부록 12. 대차융설설비 주요사양=202,225,7
부록 13. 경부고속선 도로교차개소 현황=209,232,7
부록 14. JR 호카이도 자갈펜스 설치현황=216,239,2
부록 15. 자갈비산방지 시설대책 주요사양=218,241,3
부록 16. 전문가 자문의견=221,244,6
표 1-1. 철도 빙설(永雪)피해의 유형=4,27,1
표 2-1. 연도별 적설량 최심값 및 최심값 평균값(1971~2004)=12,35,1
표 2-2. 최심 신적설 20cm이상 발생 빈도(1971~2004)=12,35,1
표 2-3. 연간 강설일수(1991년, 1988년)=15,38,1
표 2-4. 경부고속선과 신칸센 주변 지역의 연평균 강ㆍ적설량=16,39,1
표 2-5. 연도별 기존선 빙설피해 발생 건수=17,40,1
표 2-6. 유형별 기존선 빙설피해 발생 건수=18,41,1
표 2-7. 2003년 12월 7~10일 간 기상 조건=22,45,1
표 2-8. 영업중인 각 신칸센의(신간선의) 기본적인 설빙 대책=27,50,1
표 2-9. 도카이도 산칸센의 빙설피해 대책 현황=29,52,2
표 2-10. 도호쿠 신칸센의 빙설피해 대책 현황=37,60,2
표 2-11. 조에츠 신칸센의 빙설피해 대책 현황=47,70,3
표 2-12. 프랑스 TGV 남동선의 제설기구 사용 및 운전규제 현황=60,83,1
표 3-1. 선로상 적설상황에 따른 운전규제(도카이도 신칸센)=70,93,1
표 3-2. 차량 착설에 따른 운전규제(도카이도 신칸센)=70,93,1
표 3-3. 적설량에 따른 운전규제(도호쿠 신칸센, 조에츠 신칸센)=70,93,1
표 3-4. JR 호카이도의 제설장비 보유 현황=74,97,1
표 3-5. 신칸센의 차량 눈제거 대책 현황=76,99,1
표 3-6. 도상자갈 네트의 기초 물성=89,112,1
표 3-7. 자갈스크린의 품질=96,119,1
표 3-8. 에폭시 수지계와 습기경화형 우레탄수지계의 비산방지제 비교=102,125,1
표 3-9. 고속철도 합성수지제 살포 현황=104,127,1
표 3-10. 서울지하철공사 합성수지제 살포 현황=104,127,1
표 3-11. 합성수지제의 일반적 시공 순서=106,129,2
표 3-12. 비산방지를 위한 합성수지제의 살포 기준=111,134,1
표 3-13. 각 공법별 장단점=114,137,1
표 3-14. 유지보수측면에서의 방지공법의 비교=114,137,1
표 3-15. 타당성 비교 검토표=115,138,1
표 3-16. 구간별 공법의 적용성 분석=115,138,1
표 4-1. 강ㆍ적설 시 열차운행 속도제한(안)=123,146,1
표 4-2. 적설량에 따른 속도제한 비교=124,147,1
표 4-3. 적설계 표지에 따른 궤간 내 적설량과 제한속도=126,149,1
표 4-4. 궤간 내 적설량 측정을 위한 적설계 설치위치=127,150,1
표 4-5. 운전규제에 따른 영업손실 추산(고속선 전 구간 감속 가정)=130,153,1
표 4-6. 제설기구 준비 및 운용조건=133,156,1
표 4-7. 차체하부 설빙제거 대책방안=136,159,1
표 4-8. 기지 및 반복역 별 차체하부 눈제거 방안=137,160,1
표 4-9. 대차융설설비 사양 검토=138,161,1
표 4-10. 고양차량기지 대차융설설비 설치방안=142,165,1
표 4-11. 차체하부 주요 착설부위의 유동구조와 특성=145,168,1
표 4-12. 차체하부 설빙부착방지를 위한 대책=146,169,1
표 4-13. 경부고속선 통과역 현황=147,170,1
표 4-14. 천안아산역 통과선 자갈비산 대책=152,175,1
표 4-15. 경부고속선 도로교차개소 대책=157,180,1
표 5-1. 고속선 설빙피해 방지대책(안)=162,185,1
표 5-2. 추정 소요예산=163,186,1
표 부-1. 국내 합성수지제 생산사별 제품내역=187,210,1
표 부-2. 우레탄 수지 기본물성=188,211,1
표 부-3. 아렌록 R2의 물성값=189,212,1
표 부-4. 아렌록 R5 (저취형)의 물성=191,214,1
표 부-5. 비산방지제(飛散防止劑) (분기기) 아렌록 R8의 물성=192,215,1
표 부-6. 비산방지제(飛散防止劑) (분기기) 아렌록 R8의 성상=193,216,1
표 부-7. 도상안정제 폴리몰탈 U-103KN의 종류=194,217,1
표 부-8. 도상안정제 폴리몰탈 U-103KN의 제원=195,218,1
표 부-9. 도상안정제 폴리몰탈 U-I04K의 제원=196,219,1
표 부-10. 재료두께, 휨응력 압축강도=197,220,1
표 부-11. 경부고속선 도로교차개소 현황=209,232,1
표 부-12. 경부고속선의 고속도로 교차개소=209,232,1
표 부-13. 경부고속선의 국도ㆍ지방도 및 기타도로 통과개소=210,233,2
표 부-14. 경부고속선의 철도 및 전철 통과개소=211,234,1
표 부-15. 경부고속선의 마을진입로ㆍ농로 및 기타 통과개소=212,235,1
그림 1-1. 고속선 자갈비산의 원인과 피해=5,28,1
그림 2-1. 연도별 최심 신적설(O.1cm)=13,36,1
그림 2-2. 연도별 최심 적설(O.1cm)=13,36,1
그림 2-3. 한국의 평균 초설일 및 평균 종설일=14,37,1
그림 2-4. 판토그래프 눈 제거작업=18,41,1
그림 2-5. 피해구간 선로상에서 발견된 설빙 및 얼음조각=19,42,1
그림 2-6. KTX 차량 피해 현황=20,43,1
그림 2-7. 설빙피해 구간의 시설 피해 현황=21,44,1
그림 2-8. 운전저해사고의 자연 재해별 발생 비율(1989년부터 1998년까지, JR 7개사 합계)=25,48,1
그림 2-9. 신칸센 노선도=26,49,1
그림 2-10. 마이비라 부근의 살수 시스템=32,55,1
그림 2-11. 브러시식 제설 기계=34,57,1
그림 2-12. 도호쿠ㆍ죠에츠 신칸센 차량의 설해 대책=35,58,1
그림 2-13. 전기 온풍식(포인트부)=42,65,1
그림 2-14. 전기온풍식(크로싱부)=42,65,1
그림 2-15. 급속 제설 장치(온수제트식)=43,66,1
그림 2-16. 직접 가열식 전기 융설 장치(하치노헤 보수 기지)=45,68,1
그림 2-17. 융설 장치 (하치노헤 전류기지)=45,68,1
그럼 2-18. 죠에츠 신칸센의 살수 소설 설비=50,73,1
그림 2-19. 스프링클러=51,74,1
그림 2-20. 저설형 고가교=58,81,1
그림 2-21. 반설 덮개형 고가교=58,81,1
그림 2-22. 측방 개상형 고가교=58,81,1
그림 2-23. 온수 패널 융설 방식(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의 예)=59,82,1
그림 3-1. 설빙피해의 사건수형도(Event Tree)와 단계별 대책=67,90,1
그림 3-2. 신칸센의 강설 시 운전규제 전달경로(도카이도 신간선)=69,92,1
그림 3-3. JR에서 운용중인 로타리제설차=73,96,1
그림 3-4. JR에서 운용중인 러셀제설차=73,96,1
그림 3-5. 도카이도 신간선의 설빙 대책 설비 설치 상황=75,98,1
그림 3-6. 고압온수를 이용한 대차융설설비(도호쿠 신칸센)=77,100,1
그림 3-7. 스팀을 이용한 차체하부 눈 제거=78,101,1
그림 3-8. 바닥 기기 커버가 적용된 차량=78,101,1
그림 3-9. 자갈네트 설치=80,103,1
그림 3-10. JR 호카이도(北海道)에 설치된 자갈스크린=81,104,1
그림 3-11. 합성수지가 살포된 구간=82,105,1
그림 3-12. 침목 하이터가 적용된 구간=83,106,1
그림 3-13. 높은 침목의 적용=84,107,1
그림 3-14. 도상 자갈의 여분 긁어내기=85,108,1
그림 3-15. 자갈 비산방지용 펜스 설치 사례=85,108,1
그림 3-16. 자갈 네트 설치 운영 사례(JR 호카이도)=87,110,1
그림 3-17. 자갈네트의 형상 및 고정방법=87,110,1
그림 3-18. 체결용 스프링의 체결 방법=90,113,1
그림 3-19. 열차 진입 방향의 도상자갈 네트 단부 처리=91,114,1
그림 3-20. 자갈스크린 시범 설치 운영 사례(JR 호카이도)=93,116,1
그림 3-21. 스테인레스 벨트와 단부에 설치된 앵커(JR 호카이도)=94,117,1
그림 3-22. T형 자갈스크린=95,118,1
그림 3-23. T형 자갈스크린 부설예=95,118,1
그림 3-24. 자갈스크린의 형상 및 크기=97,120,1
그림 3-25. 표면자갈 제거=98,121,1
그림 3-26. 레일 하면에 자갈스크린 삽입=98,121,1
그림 3-27. 스테인레스 벨트로 자갈스크린 연결=98,121,1
그림 3-28. 일정 간격으로 앵커 설치=98,121,1
그림 3-29. 앵커 형상 및 앵커와 자갈스크린 연결=98,121,1
그림 3-30. 도상입자간의 합성수지제 접착기능=99,122,1
그림 3-31. 합성수지제의 살포 시 상태=103,126,1
그림 3-32. 합성수지 살포 시 살포 범위=111,134,1
그림 4-1. 설빙피해의 사건수형도(Event Tree)와 단계별 개선 방안 도출=121,144,1
그림 4-2. 선로 상 적설 패턴=123,146,1
그림 4-3. 적설량에 따른 속도제한 비교=125,148,1
그림 4-4. 적설계와 CCTV를 이용한 궤간 내 적설량 측정 방안=126,149,1
그림 4-5. 제설기구(Snow Plough) 부착 사진=132,155,1
그림 4-6. 제설기구 준비장소와 이상 폭설 발생 시 제설경로=133,156,1
그림 4-7. KTX차량 대차부위에 착설된 눈(2004.1)=135,158,1
그림 4-8. 대차융설설비의 작동원리=139,162,1
그림 4-9. 대차융설설비 개략 작업도면=139,162,1
그림 4-10. 고양차량기지 대차융설설비 설치 검토=140,163,1
그림 4-11. KTX 차량 차체하부의 착설=144,167,1
그림 4-12. KTX 차량 대차 측면의 착설=144,167,1
그림 4-13. 주요 유통구조별 착설형태=145,168,1
그림 4-14. 천안아산역 역사 전경=148,171,1
그림 4-15. 광명역 역사 전경=148,171,1
그림 4-16. 천안아산역 배선도=149,172,1
그림 4-18. 통과열차 설빙낙하 시 자갈비산 거리(승강장 전방 200m 설빙낙하)=150,173,1
그림 4-19. 역 구내 및 진입부 피복ㆍ고착 구간=151,174,1
그림 4-20. 피복ㆍ고착 구간 단면도=151,174,1
그림 4-21. 광명역 방호벽 단면도=153,176,1
그림 4-22. 광명역 방호벽의 틈새=153,176,1
그림 4-23. 경부고속선 도로횡단 교차개소 현황=154,177,1
그림 4-24. JR 호카이도의 건널목 자갈비산대책(치오세선 동7선로 건널목, 2004년 1월 7일)=155,178,1
그림 부-1. 비산방지제를 사용하여 시공한 분기기=193,216,1
그림 부-2. 경화진행도(23°C)=196,219,1
그림 부-3. 고속선 적설량 검지장치=199,222,1
제설기구 준비장소와 이상 폭설 발생 시 제설경로=ix,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