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5
제1절 연구의 배경 5
제2절 연구의 목적 6
제2장 한류란 무엇인가 7
제1절 한류의 개념 7
1. 한류의 정의 7
2. 한류 개념 확대 7
3. 한류 개념의 불확실성 8
제2절 한류 영향과 범위 9
1. 지역적 확대 9
2. 계층의 확대 11
3. 영역의 다양화 11
제3절 한류를 둘러 싼 담론 14
1. 민족주의적 관점 14
2. 신자유주의적 관점 15
3. 문화교류적 관점 16
4. 비판적 상업주의 관점 16
제3장 한류의 현황 18
제1절 국가별 진출 현황 18
1. 일본 18
2. 중국 32
3. 대만 39
4. 기타 국가 44
제2절 국내 한류 활용 및 문제점 47
1. 국내에서의 한류 활용방안 47
2. 한류 붐 대처의 문제점 50
제4장 한류 연구 분석 55
제1절 한류의 경제효과 분석 55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의 경제적 효과분석 55
현대경제연구원의 경제적 효과분석 56
일본 제일생명경제연구소의 경제적 효과분석 57
산업경제연구원(IPS)의 경제적 효과분석 58
제2절 한류 소비자 및 한류 브랜드 연구 분석 60
Vitamin Biz의 한류 소비자 연구 : 한류 실태 파악을 통한 활성화 방안연구-소비자 조사를 중심으로 60
한국 관광공사의 일본 관광소비자 마케팅 조사 63
성균관대학교 문화콘텐츠미디어연구소의 한류브랜드 자산 측정 연구 6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중국 내 한류 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 파악 및 향후 접근전략-북경 현지 FGI를 통한 소비자 특성파악을 중심으로' 66
제5장 한류 연구의 방향성 68
제1절 한류 연구의 문제점 68
통합적 연구 시스템 미비 68
효율적인 연구 결과의 활용 체계 부재 69
제2절 한류 연구의 방향성 70
1. 경제적 효과 분석 70
2. 사회적 효과 분석 72
3. 한류 소비자 연구 73
4. 한류 담론 및 역사ㆍ현황에 관한 연구 74
5. 한류 수출 전략 연구 75
6. 한류 활용 방안 연구 77
7. 한류 정책 시스템 연구 78
참고 문헌 80
[표 1] 일본 내 한류 관련 음악 CD 및 영상 DVD 시장 21
[표 2] 2004년 한류 소프트 매상 구성 21
[표 3] 2004년 일본에서 히트한 한류 작품(음악 CD 싱글) 21
[표 4] 2004년 일본에서 히트한 한류 작품(음악 CD 앨범) 22
[표 5] 한국 영화의 대 일본 주요 수출 실적 24
[표 6] 대만의 분기별 수입드라마 방송시간 41
[표 7] 대만 내 한국 드라마 발전과정 42
[표 8] 각국 한류 현황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