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EXECUTIVE SUMMARY=i,2,5
목차=vi,7,2
표 목차=viii,9,1
그림 목차=ix,10,1
1. 서론=1,11,3
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4,14,1
1) 새로운 마케팅 방법론의 등장=4,14,3
2) 마케팅 환경의 변화=6,16,3
3. DBM 관련산업 현황=8,18,2
1) DBM 관련업체의 분류=9,19,5
2) DBM 관련산업의 시장 현황과 전망=13,23,3
(1) 미국 DBM 관련산업 시장규모=15,25,2
(2) 다이렉트 마케팅 시장규모=16,26,3
(3) 우리나라 DBM 관련산업의 시장규모=18,28,2
3) 고객정보서비스 산업=19,29,2
(1) 고객정보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20,30,4
(2) 해외 고객정보서비스업체=23,33,4
(3) 우리나라 고객정보서비스 산업의 잠재시장 규모=27,37,1
4) 우리나라 DBM 관련산업의 문제점=27,37,2
(1) 기업의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이를 제한하는 법=28,38,2
(2) 막대한 정보획득 비용=29,39,2
(3) DBM 방법론에 대한 오해=30,40,2
(4) 일천한 DBM 역사=32,42,1
4. DBM 관련산업 활성화에 따른 경제적 이익=32,42,2
1) 소비자 개인 차원의 혜택=33,43,1
(1) 맞춤정보의 획득=34,44,3
(2) 무분별한 전화, 메일 등의 감소=36,46,1
(3) 주소변경으로 인한 불편 및 불이익의 감소=37,47,2
(4) 불법적인 개인정보의 사용 방지=38,48,5
2) 기업 차원의 혜택=42,52,1
(1) 정확한 고객정보를 통한 올바른 마케팅 의사결정=42,52,2
(2) 효율적 마케팅을 통한 수익성 향상=44,54,7
(3) 추가 고객정보 획득 및 갱신비용의 절감=50,60,4
3) 사회 전체 차원의 혜택=54,64,1
(1) 우편물 반송 및 오배송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절감=54,64,2
(2) 불법 개인정보 유통의 감소=55,65,3
(3) 신규 고용 창출=57,67,1
4) 요약=58,68,2
5. DBM 관련산업 활성화와 소비자 프라이버시의 보호=59,69,2
1) 기업의 고객정보 활용에 대한 부정적 시각=60,70,4
2) 과다한 접촉 증가=63,73,3
3) 고객정보의 보안=66,76,3
6.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제언=68,78,3
1) 개인정보 보호의 범위와 사전동의(Opt-In)=70,80,3
2) 제3자 지정=72,82,3
3)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를 줄이는 방법=74,84,7
7. 결론=80,90,3
참고문헌=83,93,3
[표 1] DBM 관련산업의 분류=10,20,1
[표 2] 미국 DBM 관련산업의 시장규모=14,24,2
[표 3] 유럽 주요국가 다이렉트 마케팅 시장규모=18,28,1
[표 4] GDP 대비 DBM 관련산업의 잠재시장 규모=19,29,1
[표 5] 컨소데이터의 제공 서비스=26,36,1
[표 6] 우리나라 고객정보서비스 산업의 잠재 시장규모=27,37,1
[표 7] 유형별 개인정보 피해 구제신청 현황=39,49,1
[표 8] 개인정보 보호 수준에 따른 경제적 가치=40,50,1
[표 9]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고객의 현재가치=48,58,1
[표 10] 세분집단 별 응답률과 이익=49,59,1
[표 11] 우리나라 우편물 발송건수와 발송비용=55,65,1
[표 12] 우리나라 국민의 연간 이사 건수=55,65,1
[표 13] 미국 다이렉트 마케팅 산업규모와 노동자 수=57,67,1
[표 14] 정보통신서비스업자 고지, 명시해야 할 사항=73,83,1
[표 15] 법적 규제와 자율규제 비교=77,87,1
[표 16] 국가별 개인정보 규제 정도=78,88,1
[그림 1] 마케팅 방법론의 변화=4,14,1
[그림 2] DBM 진행과정 및 관련 산업=9,19,1
[그림 3] DBM 관련산업 각 영역을 대표하는 서비스=12,22,1
[그림 4] 접촉채널 별 DBM 관련산업 분류=13,23,1
[그림 5] 세계 다이렉트 마케팅 시장규모=16,26,1
[그림 6] 주요 국가의 2002년 다이렉트 마케팅 시장규모=17,27,1
[그림 7] 액시엄(Acxiom)의 연간 매출액 추이=24,34,1
[그림 8] 컨소데이터의 연도별 매출액 추이=25,35,1
[그림 9] 한국과 미국의 CRM 관련 투자액 비교=31,41,1
[그림 10] 고객정보갱신 및 추가정보 획득이 필요한 사례=52,62,1
[그림 11] DBM 관련산업 활성화의 혜택=58,68,1
[그럼 12] 개인정보 항목별 제공 기피도=61,71,1
[그림 13]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67,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