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3
I. 문제제기=1,7,5
II. 노사관계와 거버넌스=6,12,1
1. 거버넌스와 노사관계의 개념적 이해=6,12,4
2. 글로벌시대 사회적 타협의 현 주소=10,16,1
(1) 주요 행위자들의 조건과 전략=10,16,10
(2) 사회적 타협의 현 주소와 전망=19,25,2
3. 사회적 타협의 제도적 틀로서의 노사정위원회=21,27,1
(1) 노사정위원회의 현황=21,27,6
(2) 노사정위원회의 한계와 문제점=27,33,6
4. 지역노사정협의회 : 로컬거버넌스와 노사정민 협의체계=33,39,1
(1) 지역경제발전과 노사정협의의 중요성=33,39,4
(2) 해외의 지역노사정 협의 현황=37,43,12
5. 노동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과제=48,54,3
III. 시민단체와 거버넌스=51,57,1
1. 시민사회와 시민단체=51,57,1
(1) 시민사회론과 시민단체의 성장=51,57,3
(2) 시민단체의 유형과 특성=54,60,2
(3) 시민단체의 목표, 주체, 행동양식=55,61,4
2.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을 중심으로 본 정부-시민단체 관계=58,64,1
(1) 시민단체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58,64,8
(2)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66,72,4
3.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본 정부-시민단체 관계=70,76,1
(1)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사례=71,77,7
(2) 사회갈등과 거버넌스: 천성산 사례와 사패산 사례=77,83,10
4. 바람직한 정부-시민단체 관계를 위한 시민참여 거버넌스의 구축=86,92,1
(1) 제도적 혁신=86,92,4
(2) 문화적 혁신=89,95,3
IV. 지방자치와 거버넌스=92,98,1
1. 지방자치와 지역거버넌스의 필요성=92,98,2
2. 지역거버넌스의 중심으로서의 지역혁신협의회=93,99,1
(1) 지역혁신협의회의 현황=93,99,8
(2) 지역혁신협의회의 문제점 및 한계=100,106,6
3. 지방의제21과 추진기구=105,111,1
(1) 지방의제21의 추진 현황=105,111,8
(2) 지방의제21의 문제점 및 한계=112,118,5
4. 새로운 지역발전 기구로서의 지방자치단체출연연구원=117,123,1
(1) 지방자치단체출연연구원의 현황=117,123,5
(2) 지방자치단체출연연구원의 문제점 및 한계=121,127,3
5. 지역거버넌스의 구축 방안=123,129,3
V. 환경갈등과 거버넌스=126,132,1
1. 환경 거버넌스의 의미와 현황=126,132,1
(1) 환경거버넌스 구축 배경과 의의=126,132,4
(2) 참여정부와 환경거버넌스=129,135,7
2. 참여정부의 환경거버넌스 평가=136,142,1
(1) 환경거버넌스에 관한 관심 부족=136,142,6
(2) 환경관리주의적 정책 기조=141,147,5
(3) 신자유주의적 개발정책과 환경규제 완화=145,151,7
3. 환경갈등에 관한 사례 분석=152,158,1
(1) 대형 국토개발 사업=152,158,4
(2) 신성장주의=155,161,5
(3) 신개발주의=159,165,7
(4) 신관리주의=165,171,7
4. 환경갈등 해소를 위한 대안적 거버넌스 구축=172,178,1
(1) 대안적 환경거버넌스를 위한 전제조건=172,178,6
(2) 대안적 개발정책과 환경거버넌스의 구축=177,183,10
VI. 요약 및 결론=187,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