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i,4,3
표차례=iv,7,1
그림차례=iv,7,1
제1장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4,11,3
3. 연구의 제한점=6,13,1
제2장 계층간 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 정책=7,14,1
1. 연구의 필요성=7,14,2
2. 문제의 진단=9,16,1
1) 시장주의 교육개혁과 사회 양극화=9,16,3
2) 교육비의 과도한 사부담 문제=12,19,3
3) 계층간 학업성취 격차=14,21,4
4) 학력별 임금격차=17,24,3
5) 계층간 교육격차와 사회양극화의 악순환=19,26,1
3. 정책 방안=20,27,1
1) 학교교육 단계의 사회통합 정책=20,27,5
2) 고등교육 단계의 사회통합 정책=24,31,5
제3장 지역간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 정책=29,36,1
1. 연구의 필요성=29,36,2
2. 문제의 진단=30,37,1
1)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입시학원 수준의 지역별 교육력 격차=30,37,7
2) 대학 교육력의 지역별 격차=36,43,3
3. 정책 방안=39,46,1
1) 초중고등학교의 지역별 교육력 격차 해소 방안=39,46,10
2) 대학의 지역별 격차 해소 방안=48,55,3
3) 지역별 사회경제적 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지속적 추진=50,57,2
4) 지역별 교육격차 및 사회양극화를 유발하는 정책들에 대한 사전 대응=51,58,1
제4장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 정책=52,59,1
1. 연구의 필요성=52,59,2
2. 문제의 진단=53,60,1
1) 저학력-저임금의 사회문화적 기제=53,60,4
2) 평생교육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정책상의 문제=56,63,7
3) 소외계층에 대한 기초통계자료의 부족=62,69,2
4) 평생교육의 내용과 방법=63,70,2
3. 정책방안=64,71,1
1)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을 위한 범정부적 추진체제 구축=64,71,5
2) 소외 계층의 직업능력개발체제 구축=68,75,2
3) 지자체와 교육의 연계=69,76,5
4) 소외탈출 고리로서의 정보역량 강화=73,80,3
5) 고등교육 기회 확장 및 대학교육 입학할당제 실시=75,82,3
6)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의 인식 전환 필요=77,84,2
제5장 통합적 문화정책의 유형 개발과 문화거버넌스 행정체계 구축=78,86,1
1. 연구의 필요성=79,86,2
2. 문제의 진단=80,87,1
1) 통합적 문화 개념과 문화의 사회적 관계=80,87,8
2) 효율적인 문화거버넌스 행정체계 구축 전략 개발=87,94,10
3. 정책 방안=96,103,1
1) 통합적 문화정책 : 문화적 관점에 따른 국가정책 수립 및 실행=96,103,4
2) 문화거버넌스 : 정책 결정 과정의 참여를 통한 균형 발전=99,106,4
제6장 지역간 사회 통합을 위한 문화 정책=103,110,1
1. 연구의 필요성=103,110,2
2. 문제의 진단=104,111,1
1) 문화정책 시각의 변화=104,111,6
2) 연구논문의 지역문화정책 제안=109,116,5
3) 전문가 인터뷰=113,120,3
3. 정책 방안=115,122,1
1) 농어촌 지역문화정책의 기본추진방향=115,122,5
2) 지역간 사회통합을 위한 구체적 농어촌 지역문화정책 방안=120,127,5
제7장 선진사회 건설을 위한 전통문화 정책=125,132,1
1. 필요성=125,132,5
2. 문제의 진단=129,136,1
1) 전통문화보존 관련 문제=129,136,11
2) 전통문화 활성화 관련 문제=139,146,6
3. 정책 방안=144,151,1
1) 전통문화보존 정책방안=144,151,3
2) 전통문화 활성화 정책방안=146,153,4
제8장 결론 및 제언=150,157,10
(참고문헌)=160,167,10
(국문초록)=170,177,6
(표 2-1) 미국과 영국의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9,16,1
(표 2-2) GDP 대비 교육재정 변화추이=11,18,1
(표 3-1) 일반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지역별 학업성취도(2001년)=31,38,1
(표 3-2) 지역별 학업 성취도 비교=31,38,1
(표 3-3) 군 소재 중학생의 진학예정 고교 소재 지역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32,39,1
(표 3-4) 지역별 초중고교생 1천 명당 입시ㆍ보충학원 수(2004년)=35,42,1
(표 3-5) 4년제 대학의 소재지별 교육 여건 차이 (2002년)=36,43,1
(표 3-6) 대학 소재지별 기부금, 발전기금 모금 실적=37,44,1
(표 3-7) 4년제 대학 졸업자의 100대 기업 취업 현황=37,44,1
(표 3-8) 대학 신입생 미충원률의 소재지별 비교=38,45,1
(표 4-1) 학력별 월평균 임금 수준 비교=54,61,1
(표 4-2) 학력에 따른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55,62,1
(표 4-3) 부처별 교육취약계층 지원 관련 법령 분류=57,64,1
(표 4-4) 평생교육 내용차원 정책 범주=59,66,1
(표 4-5) 평생교육 전담 지도기구 현황=60,67,1
(표 4-6) 농어촌 복지 등 실태조사 현황=61,68,1
(표 4-7) 우리나라 장애인 현황=63,70,1
(표 6-1) 2004 지역문화 활성화 대책=107,114,1
(표 7-1) 문화재 발굴허가 현황=130,137,1
(표 7-2) 사업별 구제발굴 현황=130,137,1
(표 7-3) 문화재 도난 및 도굴 연도별 건수=131,138,1
[그림 3-1] 지역별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차이와 지역별 교육력 차이간의 인과관계 구조=36,43,1
[그림 3-2] 지방대학 위기의 악순환 구조=38,45,1
[그림 5-1] 문화거버넌스 체계 구축의 원리=102,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