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목차=i,3,2
제1장 서론=1,5,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5,4
2. 연구내용=4,8,1
3. 연구방법=5,9,2
제2장 자격제도 운영현황=7,11,1
1. 자격의 개념과 기능=7,11,3
2. 자격제도의 유형과 운영현황=9,13,12
제3장 학력주의 해소 및 평생학습사회 구현과 자격과의 관계=21,25,1
1. 학력주의 해소 및 평생학습사회 구현의 의미=21,25,5
2. 학력주의 해소 및 평생학습사회 구현과 자격과의 관계=25,29,6
3. 자격제도 관리ㆍ운영을 통한 학력주의 해소와 평생학습사회 구현=30,34,8
4. 자격제도 혁신 전략 도출=37,41,6
제4장 외국의 자격제도 현황과 시사점=43,47,2
1. 영국=44,48,13
2. 독일=57,61,10
3. 호주=67,71,10
4. 시사점=76,80,5
제5장 SWOT분석을 통한 자격제도 문제점 분석과 혁신전략 수립=81,85,1
1. SWOT 분석 방법의 개요=81,85,4
2. SWOT분석을 통한 자격제도 발전전략 수립=85,89,24
제6장 자격제도 혁신 비전과 개선 전략=109,113,1
1. 자격제도 혁신 비전=109,113,3
2. 자격제도 혁신 과제=111,115,70
(국문초록)=181,185,8
(Abstract)=189,193,10
(참고문헌)=199,2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