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서언/안상형=i,3,2
목차=iii,5,2
표목차=v,7,1
그림목차=vi,8,1
I. 서론=1,9,6
II. 우리나라 금융ㆍ투자자교육 현황=7,15,2
1. 경제ㆍ금융ㆍ투자자교육의 상호관계=9,17,4
2. 금융교육의 현황=12,20,4
3. 투자자교육의 현황=15,23,4
III. 우리나라 금융ㆍ투자지식 현황=19,27,2
1. 연구방법과 표본=21,29,5
2. 금융지식 측정의 결과=25,33,7
3. 투자지식과 태도 측정의 결과=32,40,7
4. 금융지식과 투자지식 조사 결과 요약=38,46,3
IV. 해외 선진국의 교육 현황=41,49,2
1. 금융교육의 현황=43,51,3
2. 금융교육의 내용(Content)=46,54,14
3. 금융교육의 체계(Structure)=59,67,44
4. 금융교육의 실행(Action)=102,110,7
5. 해외 선진국의 금융교육 비교 요약=108,116,3
V. 금융능력 개발과 정부의 역할=111,119,2
1. 금융능력 개발=113,121,16
2. 금융능력 개발의 중요성=128,136,9
3. 금융능력 개발 조건과 정부의 역할=136,144,11
VI. 한국 투자자교육의 발전 전략=147,155,2
1.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149,157,2
2.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 발전계획=151,159,20
VII. 맺음말=171,179,6
참고문헌=177,185,10
부록=187,195,13
(표 III-1) 조사대상자의 분포=22,30,1
(표 III-2) 투자자별 투자현황, 노후대비, 고용현황=24,32,1
(표 III-3) 조사대상자의 금융지식 평균점수=26,34,1
(표 III-4) 소득의 이해 결과=27,35,2
(표 III-5) 저축과 투자의 이해 결과=29,37,1
(표 III-6) 지출과 부채에 관한 이해 결과=31,39,1
(표 III-7) 조사대상자의 투자지식 평균점수=32,40,1
(표 III-8) 증권투자자의 비율=34,42,1
(표 III-9) 증권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34,42,1
(표 III-10) 증권투자의 동기=35,43,1
(표 III-11) 선호하는 투자방법과 이유=35,43,1
(표 III-12) 투자자교육의 경험=36,44,1
(표 III-13) 투자자교육 경험과 투자지식 점수=37,45,1
(표 III-14) 투자자교육의 매체와 투자지식 점수=37,45,1
(표 III-15) 투자자교육에서 얻고 싶은 정보=38,46,1
(표 IV-1) 주요국 금융교육의 목적 비교=45,53,1
(표 IV-2) 주요국 교육내용의 비교 (펀드 관련)=54,62,1
(표 IV-3) 영미일의 금융교육 비교 요약=109,117,1
(표 V-1) 전통적 교육과 금융능력 개발의 비교=127,135,1
(그림 II-1) 경제ㆍ금융ㆍ투자자교육의 체계=9,17,1
(그림 II-2) 연령별 교육대상과 경제ㆍ금융ㆍ투자자교육=11,19,1
(그림 IV-1) 금융교육 시스템의 분석틀=44,52,1
(그림 V-1) 금융행위를 이끄는 요인들=117,125,1
(그림 V-2) 금융능력 개발의 3대 영역=119,127,1
(그림 V-3) 낮은 금융능력과 악순환=129,137,1
(그림 V-4) 금융능력 개발과 선순환=130,138,1
(그림 V-5) 금융능력 개발위원회=141,149,1
(그림 VI-1)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150,158,1
(그림 VI-2)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발전계획=151,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