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7
1. 연구배경 7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8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8
1. 연구범위 8
2. 연구방법 10
제2장 설문조사 결과분석 11
제1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11
1. 일본문화 접촉 비율 11
2. 일본 대중문화 상품의 접촉 경로 13
3. 흥미 있는 일본 대중문화 14
4.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느낌과 평가 16
5. 일본 대중문화 개방 방식 및 개방 시기 18
6. 개방의 영향 22
7. 개방정책에 대한 찬성/반대 이유 및 긍정적/부정적 측면 24
제3장 설문지 분석 27
제1절 조사 설계 분석 27
1. 조사의 연속성 27
2. 조사 목적 28
제2절 문항 분석 31
1. 애매모호한 용어를 사용한 경우 31
2. 응답자가 알지 못하는 것을 질문하는 경우 36
3. 한 문항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 46
4. 응답내용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 49
5.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52
6. 가치중립성을 상실한 경우 54
7. 설문지 구성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56
8. 확실하지 않은 '만약'을 가정하는 경우 60
9. 개인 신상 자료를 과다하게 요구하는 경우 61
10. 적절하지 않은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 62
제4장 결론 및 제언 63
제1절 설문조사의 문제점 63
제2절 제언 65
1. 사전조사 강화 65
2. 표준화된 조사지 제작 66
3. 장기적인 시계열 조사 필요 66
4. 조사 전문가 담당 67
참고문헌 68
부록 69
부록Ⅰ. 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응 방안 연구를 위한 국민의식 설문조사 (1994) 69
부록Ⅱ. 일본 대중문화 개방 공개토론회를 위한 주부대상 설문조사 (1994) 80
부록Ⅲ. 일본 대중문화 유입실태 및 소비자 수요 예측 조사 (1998) 87
부록Ⅳ. 일본 대중문화 즉시개방의 파급효과 및 추가개방 대책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1999) 96
부록Ⅴ. 일본 대중문화 개방정책의 심사분석을 위한 국민의식 설문조사 (2000) 98
[표 1-1] 일본 대중문화 관련 연구과제 및 조사 방법 9
[표 1-2] 일본 대중문화 관련 설문조사 개요 10
[표 2-1] 일본 문화 접촉 여부 12
[표 2-2] 일본 문화 접촉 빈도 12
[표 2-3] 일본 음반 구입 경로 13
[표 2-4] 일본 대중문화 상품 구입 경로 13
[표 2-5] 일본 대중문화 중 흥미 있는 분야 15
[표 2-6] 희망하는 일본 대중문화 이용 분야 : 일반 세대 15
[표 2-7] 희망하는 일본 대중문화 이용 분야 : 학생 16
[표 2-8] 일본 가요, 영화/비디오를 접한 후 느낌 16
[표 2-9] 일본 대중문화의 느낌 17
[표 2-10] 일본 대중문화를 접한 후 느낌 17
[표 2-11] 일본 영화/비디오를 접한 후 기대와의 차이 17
[표 2-12]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의견 I 19
[표 2-13] 일본 대중문화 개방 우선순위 19
[표 2-14]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기 19
[표 2-15]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의견 II 20
[표 2-16] 일본 대중문화 개방 순위 20
[표 2-17] 일본 대중문화 개방 방식 21
[표 2-18] 3차 개방에 포함되어야 하는 분야 21
[표 2-19] 전면 개방의 시기 22
[표 2-20]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영향 23
[표 2-21]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우리 대중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23
[표 2-22]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우리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23
[표 2-23]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찬성하는 이유 24
[표 2-24]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긍정적 측면 25
[표 2-25]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반대하는 이유 I 25
[표 2-26]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반대하는 이유 II 26
[표 2-27]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부정적 측면 26
[표 2-28] 설문 조사의 목적과 내용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