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9
가. 문헌 고찰 9
나. 설문 및 면담조사 9
다. 관련 분야 전문가 협의회 10
라. 해외 현지통신원 활용 10
3. 연구 내용 11
Ⅱ.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현황 및 실태 분석 13
1. 우리나라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현황 및 실태 13
가. 실업자재취직훈련 기관 14
나. 실업자재취직훈련 프로그램 현황 17
2. 외국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현황 및 실태 21
가. 일본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21
1) 실업자직업훈련 기관 22
2)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24
나. 영국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현황 29
1) 실업자직업훈련 기관 31
2)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34
다. 프랑스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현황 38
1) 실업자직업훈련 기관 39
2)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44
라. 독일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현황 48
1) 실업자직업훈련 기관 48
2)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50
마. 미국의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 54
1) 실업자직업훈련 기관 55
2) 실업자직업훈련 프로그램 57
3. 국가별 비교 및 시사점 63
Ⅲ. 실업자재취직훈련 사전평가심의 방안 69
1. 사전평가심의 방안 개발 절차 69
2. 실업자재취직훈련 적합성 판단 기준 개발 70
가. 훈련직종 적합성 검토 기준 개발 70
1) 절차 70
2) 실업자 재취직 훈련직종 적합성 조사 76
나. 13개 훈련직종에 대한 적합성 판단 80
3. 실업자재취직훈련과정의 적절성 평가 방안 85
가. 훈련과정 적절성 평가 절차 85
1) 운영 절차 85
2) 조직 86
3) 평가심의위원회의 역할 및 구성 88
나. 사례조사 88
Ⅳ. 요약 및 제언 99
1. 요약 99
2. 제언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2
[부록 1] 실업자재취직훈련과정 中 적합성검토 대상 선정을 위한 조사 124
[부록 2] 검토의뢰 내용 126
[부록 3] 실업자재취직 훈련 직종 적합성 조사 설문지 129
[부록 4] 검토의뢰된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미국의 사례 138
[표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12
[표 Ⅱ-1] 실업자재취직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동향 14
[표 Ⅱ-2] 지역별 실업자재취직 교육훈련기관 현황 15
[표 Ⅱ-3] 지역별 실업자재취직 교육훈련 과정수 15
[표 Ⅱ-4] 훈련직종(대분류)별 훈련생 현황 19
[표 Ⅱ-5] 훈련직종별 과정수 20
[표 Ⅱ-6] 비용지급대상 직업훈련 23
[표 Ⅱ-7] 노동대신 지정 교육훈련강좌 25
[표 Ⅱ-8] 향후 고용창출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26
[표 Ⅱ-9] 실업자의 다양한 수당 분류의 한 예 39
[표 Ⅱ-10] 독일의 사회사업 및 보육관련 훈련과정 51
[표 Ⅱ-12] 훈련유형에 따른 훈련기관 및 프로그램 58
[표 Ⅱ-13]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대한 행정단계별 역할과 책임 59
[표 Ⅱ-14] 선택된 프로그램의 훈련과정 운영 특성 62
[표 Ⅱ-15] 외국의 실업자직업훈련프로그램 비교 67
[표 Ⅲ-1] 1차 실업자재취직 훈련직종 적합성 기준 71
[표 Ⅲ-2] 초기 실업자직업훈련직종 적합성 기준에 대한 성분행렬 75
[표 Ⅲ-3] 기준에 대한 중요도 평균 77
[표 Ⅲ-4] 유클리드 거리에 의한 상이성 행렬(distance matrix) 78
[표 Ⅲ-5] 가중치 계산식에 의한 기준값의 분포 79
[표 Ⅲ-6] 13개 훈련직종에 대한 적합성 점수 81
[표 Ⅲ-7] 가중치 부여 후 13개 훈련직종의 적합성 점수 82
[표 Ⅲ-8] 각 기준별 가중치 부여 점수 83
[표 Ⅲ-9] 검토 의뢰된 훈련과정 운영 내용 89
[표 Ⅲ-10] 기본 기준 및 관련 규정 92
[표 Ⅲ-11] 훈련내용 평가심의 의견 종합표 98
[표 Ⅳ-1] 훈련직종 적합성 평정표 101
[표 Ⅳ-2] 훈련과정 평가심의 결과작성표 102
[그림 Ⅰ-1] 해외통신원 정보조사 절차 11
[그림 Ⅱ-1] 기관유형별 훈련 비율 16
[그림 Ⅱ-2] 훈련직종별 분포 비율 17
[그림 Ⅱ-3] 독일의 건축분야 직업훈련 수준별 내용 53
[그림 Ⅲ-1] 실업자훈련 프로그램 평가심의 기준개발 절차 70
[그림 Ⅲ-2] 기준에 대한 중요도 평균 경향 77
[그림 Ⅲ-3] 훈련직종 평가를 위한 가중치 부여후의 점수 경향 83
[그림 Ⅲ-4] 훈련과정 적절성 평가심의 절차 87
[표 1] 손톱관리사 과정의 이론 및 실기교육 프로그램 140
[표 2] 카지노딜러 양성학교의 훈련프로그램 142
[표 3] 바텐더 양성학교의 훈련프로그램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