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인사말
목차
I.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실 및 위치 7
1. 우리나라 대학의 세계 경쟁력 7
2. 대학 경쟁력 저하로 인한 해외 유학생 급증 8
3. 기업이 평가하는 우리나라 대학교육 9
II. 대학강의 실태 및 문제점 11
1. 콩나물 강의실 11
2. 수동적, 주입식 수업방식 12
3. 획일화된 평가방식 15
4. 교원 현황 17
III. 대학재정과 교육여건 20
1. 대학재정 현황 20
2. 교육여건 21
IV. 외국 대학들의 강의 실태 비교 25
1.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대(미국) 25
2. 리드대(미국) 26
3. IT대(스웨덴) 28
4. 워릭대(영국) 29
5. 싱가포르 국립대(싱가포르) 31
6. 빌켄트대(터키) 32
7. 탈뷔르흐대(네델란드) 33
V. 결론 35
1. 대학재정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35
2. 개혁에 대한 대학의 자구적 노력 필요 37
[뒷표지] 39
〈표 1〉 영국 더 타임스 선정 '세계 200개 대학' 7
〈표 2〉 연도별 해외 유학 경비 규모 분석표(2001년부터 2004년까지) 8
〈표 3〉 대학교육이 기업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 9
〈표 4〉 대학 교과과정이 기업의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바뀌고 있다 10
〈표 5〉 교육단계별, 기관유형별 학급당 학생수(2004) 11
〈표 6〉 서울 10개 4년제 대학 강좌당 학생수(2006년도 1학기 기준) 12
〈표 7〉 서울 10개 4년제 대학별 수업방식 분석표(2006년도 1학기 기준) 13
〈표 8〉 대학 교육이 이론에서 벗어나 사례와 실습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 14
〈표 9〉 교수들은 새로운 이론 학습 및 교수방법 개선 등에 적극적이다 14
〈표 10〉 서울 10개 4년제 대학별 평가방식 분석표(2006년도 1학기 기준) 16
〈표 11〉 교육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수(2004) 17
〈표 12〉 4년제 대학 교원 확보율 17
〈표 13〉 4년제 대학 교원 1인당 학생수 18
〈표 14〉 외국 대학 교원 1인당 학생수(비전임교원 제외) 19
〈표 15〉 최근 5년간 소비자 물가지수 대비 등록금 인상율(전년대비) 20
〈표 16〉 누적 적립금 총액 상위 5개대학의 예산대비 등록금 비중 21
〈표 17〉 사립대학 교육연건과 이월적립금 및 자산변동 현황 23
〈표 18〉 서울 주요대학 1997년 대비 2004년 교육여건 현황 23
〈그림 1〉 2004년도 서울시내 19개 사립대 수입·지출 분포 22
〈그림 2〉 스웨덴 IT대학교의 입지 조건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