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인사말 / 최재성
목차
I. e-러닝 세계화 왜 필요한가? 8
1. 추진 배경 및 목적 8
2. 교육정보화 연혁 9
3. 해외 역벤치마킹 현황 11
II. e-러닝 세계화 무엇을 하고 있는가? 13
1. 국내 부처별 추진 상황 분석 13
가. 정보통신부 13
나. 산업자원부 13
다. 외교통상부 14
라. 문화관광부 14
2. 해외 관련 사업 분석 15
가. 국제기구 중심 추진 사업 15
나. 주요 국가별 추진 사업 18
3. 시사점 22
III. e-러닝 세계화 가능한가? 25
1. 국내 e-러닝 경쟁력 분석 25
가. 인프라 측면 25
나. 응용기술 측면 26
다. 콘텐츠 측면 27
라. 솔루션 측면(LMS/LCMS 등) 29
2. e-러닝 산업계 경쟁력 분석 31
3. 국내 현장의 e-러닝 활용 실태 분석 33
가. 초·중등 교육 33
나. 고등 교육 34
다. 직업·능력교육 37
4. 시사점 39
IV. e-러닝 세계화 어떻게 하고 있나? 43
1. e-러닝 세계화 사업 추진 모델 분석 43
2. e-러닝 세계화 사업 추진 과제 분석 43
3. 시사점 및 향후 발전 방안 제안 45
V. e-러닝 세계화 이렇게 해보자 47
1. 추진방향 및 전략 47
2. e-러닝의 잠재성 및 향후 비전 50
VI. 마무리 글 53
[뒷표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