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시험 잘 보는 아이의 부모는 공부 매니저가 되어야
제1장 둔재의 방법으로는 영재가 될 수 없다
1 영재를 바보로 만드는 둔재의 방법
1> 영재는 머리를 쓰고, 둔재는 몸을 쓴다
2> 이해가 안 되면 무조건 외운다?
3> 하기 싫어도 시키는 대로 공부한다?
2 똑똑한 아이도 둔재로 만드는 부모의 무리수
1> 영재의 자발성을 ‘부모의 노력’만으로 따라잡을 수 없다
2> 둔재를 만드는 부모의 욕심, 영재를 만드는 부모의 긍정
3> ‘학원의 단순 반복’은 결국 단순한 둔재를 만들 뿐이다
제2장 너무 평범해서 쉽지 않은 영재의 길
1 머리로 하는 공부, 마음으로 심는 공부 열정
1> 머리로 하는 공부, 머리를 움직이는 마음
2> 머리를 움직이는 4가지 공부 마음
2 ‘자기 공부’하는 영재, 따라가며 도와주는 영재 부모
1> ‘믿음으로 지켜보며 키우는 아이’가 공부에 강하다
2> ‘자기 공부’하는 영재, 따라가며 도와주는 영재 부모
제3장 공부에 집중하는 아이가 시험에 강하다
1 노는 본능에 충실한 아이가 시험에강하다
1> ‘공부하기 위해’ 놀자
2> ‘놀기 위해’ 공부하자
2 공부에 집중하는 아이가 시험에 강하다
1> ‘노는 아이’도 ‘시험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특급 과외 비법
2> ‘노는 아이’도 ‘시험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공부 매니지먼트
제4장 시험의 왕도, 질문과 대화
1 모르는 것은 물어보고, 아는 것은 말해 봐라
1> 공부의 왕도, 질문과 대화
2> 모르는 것은 물어봐라 그러면 시험이 보인다
3> 아는 것을 말해 봐라 그러면 고득점이 보인다
2 편하게 물어보고 쉽게 대답하라
1> 편하게 물어보면 아이가 시험에 강하게 되고 자기 미래를 열어간다
2> 아이의 사소한 질문이 바로 학교 성적의 열쇠
제5장 삶으로 풀어 본 교과서, 머리에 새겨진 산지식
1 삶으로 풀어 본 교과서, 머리에 새겨진 산지식
1> 다양한 삶의 경험, 초등학교 교과서
2> 삶으로 풀어 본 교과서, 머리에 새겨진 산지식
3> 아이의 삶과 교과서가 만나면
4> 단순히 경험하는 것만으로는 2% 부족하다
2 노는 공부로 아이의 공부 저력을 키워라
1> 노는 공부의 은밀한 매력
2> 노는 공부로 아이의 공부 저력을 키워라
제6장 지금 멀리 보고 기본을 잡아야 나중에 높게 날 수 있다
1 초등학교 때 잡아야 될 기본
1> 지적으로 오만하고 열정으로 가득하게
2> 부모의 기쁨, 공부도 잘 하는 아이
2 나중에 높게 날기 위한 준비
1> 영어는 인생의 전략 과목이다
2> ‘초등학교 때 키운 수학적 사고’가 명문대 입학의 든든한 디딤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