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동북아 한인공동체와 삶" 간행에 앞서...
목차
기조발표:동북아지역 재외한인의 현황과 과제/이만열 6
목차 6
1. 세계에 흩어진 재외한인 8
2. 동북아지역 재외한인 사회의 성립과 현황 11
3. 동북아지역 재외한인의 과제 26
제1주제:중국 한인 시문학의 역사적 전개 - '일제하 만주유이민'에서 '중국 조선족'으로 -/윤영천 32
목차 32
1. 머리말 34
2. 중국문학사와 조선족문학의 시대구분 38
3. 만주유이민과 조선족 시문학의 형성 46
4. 조선족 당대시문학의 궤적 58
1) 토지개혁과 '제3차 국내혁명전쟁' 58
2) 연변조선족자치주 성립과 농민합작사운동 66
3) 항미원조전쟁과 반우파투쟁 76
4) 문화대혁명과 개혁개방 90
5. 맺음말을 대신하여 96
제2주제:러시아 한인의 이주와 재이주에 관련된 제문제 - 러시아 원동시기를 중심으로 -/반병률 102
목차 102
I. 머리말 104
II. 제정러시아 시기 106
1. 최초의 한인이주-1863년 106
2. 경오도강(庚午渡江)-1869~1870년의 대이주 108
3. 러시아식 모범마을 블라고슬로베노예 마을(사만리) 이주-1871년 112
4. 나선동(羅鮮洞) 한인들의 강제철거-1884년 114
5. 권업회(勸業會) 주도의 라블류(Lavliu) 농업단지 조성과 이주계획-1913년 116
III. 소비에트 시기 119
1. 5개년 한인이주계획(1928~1933) 119
2. 1937년 강제이주 122
IV. 한인이주ㆍ재이주문제와 한인사회 126
1. 러시아당국의 한인인식 126
2. 한인이주와 재이주의 유형 130
3. 한인이주와 재이주의 성격 131
V. 맺음말 134
제3주제:일본속의 한국인, 그들의 민족교육수호를 향한 움직임/최영호 136
목차 136
I. 머리말 138
II. 해방직후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수호를 향한 움직임 141
1. 조련의 민족교육 주도와 정치적 억압 141
2. 한신(판신) 지역 민족교육 투쟁 147
3. 한신 교육투쟁에 대한 일본사회의 지원 153
III. 오늘날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수호를 향한 움직임 157
1. 재일동포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민단계 학교의 대응 157
2. 총련계 민족학교의 위기 160
3. 에다가와(지천) 조선학교 법정투쟁의 전개 163
4. 에다가와 조선학교 지원운동을 둘러싼 한일시민연대 166
IV. 맺음말 171
종합토론/이영호 외저 176
찾아보기 222
판권지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