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시민헌장
춘천시민의 노래
시정방침
2006 시정운영방향
춘천시의 상징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I. 연혁 33
1. 연혁개설 35
2. 연혁요약 37
II. 토지 및 기후 39
1. 위치 41
2. 지세 41
3. 행정구역 42
4. 토지 지목별현황 43
5. 일기일수 51
6. 기상개황 52
7. 강수량 54
III. 인구 55
1. 인구추이 57
2. 읍면동별 세대 및 인구 59
3. 통리별 세대 및 인구 61
4. 연령별(5세 계급) 및 성별인구 83
5. 혼인상태별 인구(15세이상 인구) 85
6. 교육정도별 인구(6세이상 인구) 87
7. 주택점유형태별 가구(일반가구) 91
8. 사용방수별 가구(일반가구) 91
9. 인구동태 92
10. 인구이동 93
11. 시군구간 인구이동 94
12. 주민등록 전입지별 인구이동(타시도→춘천) 95
13. 주민등록 전출지별 인구이동(춘천→타시도) 96
14. 주요국적별 외국인 등록현황 97
IV. 사업체 101
1. 산업대분류별 사업체총괄 103
2. 종사자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05
3. 산업별, 읍면동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07
V. 농림수산업 111
1. 농가 및 농가인구 113
2. 경지면적 114
3. 경지규모별 농가 114
4. 농업진흥지역 지정 115
5. 한국농촌공사 116
6. 식량작물 생산량(정곡) 117
6-1. 식량작물 생산량(미곡) 118
6-2. 식량작물 생산량(맥류) 118
6-3. 식량작물 생산량(잡곡) 119
6-4. 식량작물 생산량(두류) 120
6-5. 식량작물 생산량(서류) 121
7. 채소류 생산량 122
8. 특용작물 생산량 125
9. 과실류 생산량 126
10. 추곡 수매실적(정곡) 127
11. 정부관리양곡 보관창고 128
12. 농업협동조합 129
13. 농업용 기구 및 기계보유 130
14. 비료공급 131
15. 가축사육가구 및 마리 132
16. 가축전염병발생 133
17. 가축전염병 예방주사 실적 134
18. 수의사분포 134
19. 도축검사 135
20. 축산물 위생관계업소 136
21. 소유별 임야면적 138
22. 임상별 산림면적 138
23. 임상별 임목축적 139
24. 임산물 생산량 139
25. 사방사업 140
26. 조림 141
27. 산림피해 142
28. 어가 및 어가인구 143
29. 어선보유 144
30. 어업권 145
31. 수산물 계통판매고 146
32. 수산업협동조합 147
33. 친환경농산물 인증현황 147
VI. 광업ㆍ제조업 149
1. 광업 및 제조업 151
2. 중분류별 광업 및 제조업 154
3. 제조업 중분류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56
4. 광종별광구수 158
5. 광산물생산 159
6. 산업및농공단지 160
7. 민수용탄수급 161
8. 연탄생산 163
9. 석유류소비량 164
10. 에너지 관리대상자 현황 165
VII. 전기ㆍ가스ㆍ수도 167
1. 발전현황 169
2. 용도별 전력사용량 170
3. 제조업 중분류별 전력사용량 172
4. 가스 공급량 175
5. 상수도 176
6. 상수도관 177
7. 급수 사용량 178
8. 급수사용료 부과 179
9. 하수도 인구 및 보급률 180
10. 하수 사용료 부과 181
11. 하수관거 182
VIII. 유통ㆍ금융ㆍ보험 및 기타 서비스 183
1. 유통업체 현황 185
2. 금융기관 188
3. 금융기관 예금, 대출 및 어음 189
4. 새마을금고 191
5. 소비자물가지수 192
6. 농수산물 도매시장 유통량 199
7. 수출입통관실적 200
7-1. 농림수산물 수출입실적 200
7-2. 수출실적 201
8. 상공회의소 현황 202
IX. 주택 및 건설 203
1. 주택의 종류 205
2. 건축연도별 주택 206
3. 연건평별 주택 207
4. 건축허가(구조별) 208
4-1. 건축허가(용도별) 212
5. 아파트 건립 213
6. 토지거래현황 214
7. 용도지역 216
8. 용도지구 218
9. 공원 219
10. 하천 220
11. 하천부지 점용 220
12. 댐현황 221
13. 도로 222
14. 도로시설물 223
15. 교량 224
16. 건설장비 226
X. 교통ㆍ관광 및 정보통신 227
1. 자동차 등록 229
2. 영업용자동차 업종별 수송 231
3. 주차장 232
4. 철도수송 233
5. 관광사업체등록 234
6. 주요(유료)관광지 방문객수 235
7. 관광지 지정 236
8. 우편시설 236
9. 우편물 취급 237
10. 우편요금 수입 238
11. 전화시설 및 가입자수 239
12. 행정전산장비보유 240
XI. 보건 및 사회보장 241
1. 의료기관 243
2. 의료기관종사 의료인력 244
3. 보건소 인력 245
4.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인력 246
5. 부정의료업자 단속실적(의료인 등) 247
6. 의약품등 제조업소 및 판매업소 249
7. 식품위생관계업소 250
8. 공중위생관계업소 252
9. 예방접종 253
10. 법정전염병 발생 및 사망 254
11. 한센병 보건소 등록 255
12. 결핵환자 보건소 등록 256
13. 보건소 구강보건 사업실적 257
14. 모자보건 사업실적 257
15. 건강보험 적용인구 258
16. 건강보험급여 259
17. 건강보험대상자 진료실적 259
18. 국민연금 가입자 260
19. 국민연금 급여 지급현황 261
20. 국가보훈대상자 262
21. 국가보훈대상자 취업 263
22. 국가보훈대상자ㆍ자녀 취학 264
23. 사회복지시설 265
24. 노인 여가 복지시설 266
25. 노인주거ㆍ의료복지시설 267
26. 재가노인복지시설 269
27.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70
28. 여성복지시설 271
29. 여성폭력상담 272
30. 소년ㆍ소녀 가정현황 273
31. 아동복지시설 274
32. 장애인복지시설 275
33. 장애인등록현황 276
34. 부랑인시설 277
35. 저소득 모ㆍ부자가정 278
36. 묘지 및 납골시설 279
37. 헌혈사업실적 280
38. 방문간호사업실적 282
39. 보육시설 283
40. 노동조합 284
XII. 환경 285
1.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287
2. 환경오염배출시설 단속 및 행정조치 289
3. 대기오염 290
4. 쓰레기 수거 291
5. 생활폐기물 매립지 293
6. 하수 및 분뇨발생량 및 처리현황 294
7. 하수종말처리장(하수) 296
7-1. 하수종말처리장(마을) 297
8. 수질오염 299
XIII. 교육 및 문화 307
1. 학교 총 개황 309
2. 유치원 311
3. 초등학교 315
4. 중학교 319
5. 일반계 고등학교 321
6. 실업계 고등학교 323
7. 전문대학 325
8. 교육대학 326
9. 대학(교) 327
10. 대학원 331
11. 기타학교 333
12. 적령아동 취학 334
13. 사설학원 335
14. 공공도서관 336
15. 박물관 337
16. 문화재 338
17. 예술단 339
18. 문화공간 340
19. 체육시설 341
20. 청소년수련시설 342
21. 언론매체 343
22. 출판, 인쇄 및 기록매체업 현황 344
XIV. 재정 345
1. 국세징수 347
2. 지방세부담 348
3. 지방세 징수 349
4. 예산결산 총괄 353
5. 일반회계 세입예산 개요 354
6. 일반회계 세입결산 355
6-1. 일반회계 세입결산(과목별) 356
7. 일반회계 세출예산 개요 357
8. 일반회계 세출결산 358
8-1. 일반회계 세출결산(과목별) 359
9. 특별회계 예산결산 360
10.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결산 361
11. 교육비 특별회계 세출결산 361
12. 공유재산 362
XV. 공공행정 및 사법 363
1. 공무원 총괄(정원) 365
1-1. 본청 공무원 366
1-2. 의회 공무원 368
1-3. 직속기관공무원 368
1-4. 사업소공무원 369
1-5. 읍ㆍ면ㆍ동 공무원 370
2. 소방공무원(정원) 371
3. 퇴직 사유별 공무원 372
4. 공무원 훈련자 373
5. 관내 관공서 및 주요기관 377
6. 민원서류처리 379
7. 여권발급 380
8. 범죄발생 및 검거 381
9. 연령별 피의자 382
10. 학력별 피의자 383
11. 소년범죄 384
12. 외국인범죄 385
13. 화재발생 386
14. 원인별 화재발생 388
15. 장소별 화재발생 389
16. 산불발생 현황 390
17. 소방장비 391
18. 119 구급활동 실적 393
19. 119 구조활동 실적 394
20. 재난사고 발생 및 피해현황 395
21. 풍수해발생 396
22. 소방대상물 현황 397
23. 위험물 제조소 설치현황 398
24. 교통사고발생(자동차) 399
25. 자동차단속 및 처리 400
26. 운전면허소지자 402
27. 운전면허 시험 실시 403
XVI. 지방의회 405
1. 의원현황 407
2. 의회공무원 407
3. 회기 및 의안처리 408
4. 월별 의사일정 409
XVII. 도통계 411
1. 인구추이(Population trend) 413
2. 시ㆍ군별 세대 및 인구(주민등록)(Households and population by si and gun(resident registration)) 414
3. 경제활동인구총괄(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416
4. 산업별취업자(Employed persons by industry) 418
5. 직업별취업자(Employed persons by occupation) 420
6. 행정구역(Area and number of administrative units) 422
7. 도내 총생산 및 지출 총괄(Summary of 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and expenditure) 424
XVIII. 전국통계 425
1. 전국행정구역총괄(Summary of administrative units) 427
2. 인구추이(Population trend) 429
3. 연령(5세계급)별 인구(Population by 5-year age group) 431
4. 주요경제지표(Major economic indicators) 433
5. 경제활동인구(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441
6. 산업별취업자(Employed persons by industry) 445
7. 직업별취업자(Employed persons by occupation(by 2000 classification)) 447
8. 지역별 산업생산ㆍ출하ㆍ재고지수(Industrial production, shipment and inventory by province) 449
9. 전도시 도시근로자가구의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Monthly income and expenditure per household for salary and wage earners' households in all cities) 451
10. 전도시 전가구의 가구당 월평균 가계지출(Monthly expenditure per all household for all households in all cities) 463
11. 생산자 물가지수(Producer price indexes) 471
12. 전도시 소비자 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es all cities) 485
13. 통합재정수지(Consolidated central government statistics) 491
14. 국내 총생산에 대한 지출(Expenditure on gross domestic product) 495
15.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 및 국민총소득(Gross domestic product by kind of economic acitivity and gross national income) 497
16. 지역내 총생산(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499
17. 수출입총괄(Summary of exports and imports) 501
18. 주요국별 수출(Exports by major country(destination)) 503
19. 주요국별 수입(Imports by major country(orgin)) 509
20. 자동차등록(Number of registered motor vehicles) 517
21. 육상이동통신 현황(Land mobile telecommunications services) 519
XIX. 부록 521
1. 역대시장 명단 523
2. 역대 부시장 명단 528
3. 역대 국회의원 명단 530
4. 제7대 시의원 명단 532
5. 행정기구 연혁 533
6. 문화예술 행사 565
7. 문화재 현황 566
[판권지] 597
1. 시민의 생활 11
2. 토지 12
3. 기후 13
4. 인구 14
5. 재정 15
6. 사업체 현황 16
7. 교육 17
8. 보건의료 18
9. 주택ㆍ건축 19
10. 상수도 20
11. 자동차등록 21
12. 전력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