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요약문
SUMMARY(영문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42
제2절 연구의 목적 44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5
1. 서울시내 청소년의 분노 자살생각 실태 조사 및 분노-자살생각 예측 모형 검정 단계 46
2. SAMP 개발 단계 46
3. SAMP 실험 적용 단계:SAMP의 학교 교육 현장 적용 및 효과 검증 47
제2장 국내 외 연구현황 49
제1절 청소년 자살 실태 49
제2절 청소년의 자살생각 관련 제요인:분노와 그 결과 52
1. 정신생리 모델에서의 분노 결과: 54
2. 심리사회적 취약성모델과 상호관계에서의 분노와 그 결과 64
제3절 청소년의 자살생각 관련 제요인 65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72
제1절 연구방법 72
1. 서울시내 청소년의 분노 자살생각 실태조사 및 분노-자살생각 예측 모형 검정단계 72
2. SAMP 개발 단계 79
3. SAMP 실험 적용 단계:SAMP의 학교 교육 현장 적용 및 효과 검증단계 81
제2절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분노ㆍ자살생각 실태조사 91
1. 조사대상 학생의 일반적 특성 91
2.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분노, 분노표현 분석 95
3.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자살생각 분석 108
4. 제 연구변수(사회적지지, 우울, 속박, 유연성, 정신신체증상)의 분석 결과 128
5. 분노, 분노표현과 자살생각 및 제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44
6. 기질분노 수준 및 분노표현 유형에 따른 자살생각 및 제 연구변수의 차이검정 결과 146
7. 추가분석 : 조사대상 중ㆍ고등학생의 현재문제와 자살생각 기여도 분석 151
제3절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의 분노-자살생각 예측모형 157
1. 기질분노, 분노조절-자살생각 예측모형(가설적 모형 1)의 검정 157
제4절 학교기반 분노관리프로그램(SAMP)의 개발 176
1. SAMP의 구성 176
2. 회기별 SAMP의 구성 및 내용 178
제5절 SAMP의 적응 및 효과 검증 181
1. SAMP 참여 학생의 일반적 특성 181
2.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185
3. 가설검정 191
제6절 결과 요약 및 제언 220
1. 결과 요약 220
2. 제언 231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232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234
참고문헌 235
부록 248
부록 1. SAMP 각 회기별 구성내용 250
부록 2. SAMP 각 회기별 강의이용자료 283
부록 3. 지시적 상상요법의 전개과정 296
부록 4. SAMP 교육용 소책자 297
부록 5.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308
부록 6. 실태조사 설문도구 309
부록 7. SAMP 적용 및 효과 검증을 위한 설문도구 322
〈표 1〉서울시 구별 조사 대상 학교 및 조사 대상자수 현황 73
〈표 2〉연구대상 중ㆍ고등학생의 인구학적 특성 92
〈표 3〉조사대상 중ㆍ고등학생의 신체적 발달 특성 95
〈표 4〉조사대상 중ㆍ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실태 95
〈표 5〉중ㆍ고등학쟁의 분노, 분노표현 실태 96
〈표 6〉성별에 따른 중ㆍ고등학생의 분노, 분노표현 차이검정결과 98
〈표 7〉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의 분노, 분노표현 차이검정결과 99
〈표 8〉종교 유무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 차이검정결과 100
〈표 9〉가정 경제수준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의 차이검정결과 101
〈표 10〉부모의 동거형태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의 차이검정결과 103
〈표 11〉아버지의 직업유형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의 차이검정결과 105
〈표 12〉어머니의 직업유형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의 차이검정결과 105
〈표 13〉BMI 따른 차이검정결과 106
〈표 14〉분노표현 유형별 분노표현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108
〈표 15〉중ㆍ고등학생의 자살생각 실태(문항별 평균점수) 109
〈표 16〉성별에 따른 자살생각의 차이검정결과 122
〈표 17〉중학생/고등학생 간의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3
〈표 18〉종교유무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3
〈표 19〉가정경제수준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4
〈표 20〉부모의 동거형태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4
〈표 21〉아버지의 직업형태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5
〈표 22〉어머니의 직업형태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5
〈표 23〉BMI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검정결과 125
〈표 24〉자살생각 수준에 따른 분노, 분노표현의 차이분석결과 126
〈표 25〉자살생각 수준에 따른 제 연구변수의 차이분석 결과 127
〈표 26〉기타 제 연구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129
〈표 27〉성별에 따른 제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30
〈표 28〉중학생/고등학생 간의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32
〈표 29〉종교 유무에 따른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34
〈표 30〉가정의 경제수준에 따른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36
〈표 31〉부모의 동거형태에 따른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38
〈표 32〉아버지 직업유형에 따른 차이점정결과 140
〈표 33〉어머니 직업유무에 따른 차이검정결과 142
〈표 34〉BMI에 따른 제 연구변수의 차이검정결과 143
〈표 35〉기질분노, 상태분노 및 분노표현과 제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145
〈표 36〉기질분노 수준에 따른 상태분노, 분노표현 차이분석 결과 146
〈표 37〉기질분노 수준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분석 결과 147
〈표 38〉기질분노수준에 따른 제 연구변수의 차이분석결과 148
〈표 39〉분노표현 유형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분석 결과 149
〈표 40〉분노표현 유형에 따른 제 연구변수의 차이 분석 151
〈표 41〉조사대상 중ㆍ고등학생이 경험하는 현재문제 153
〈표 42〉중ㆍ고등학생 현재문제 경험 여부에 따른 자살생각 차이분석 155
〈표 43〉가설적 모형1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61
〈표 44〉수정모형 1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63
〈표 45〉가설적 모형 2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67
〈표 46〉수정모형 2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69
〈표 47〉가설적 모형3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73
〈표 48〉수정모형 3의 각 예측변수의 효과계수 및 다중상관계수 175
〈표 49〉SAMP의 구성 177
〈표 50〉회기별 SAMP 목표, 활동내용, 과제 및 준비물 179
〈표 51〉SAMP 참여 학생의 일반적 특성 182
〈표 52〉SAMP 참여 학생의 신체적 발달 특성 184
〈표 53〉SAMP 참여 학생의 흡연 음주실태 185
〈표 54〉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정 186
〈표 55〉대상자의 신체적 발달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정 188
〈표 56〉대상자의 음주 및 흡연 실태에 따른 동질성 검정 188
〈표 57〉SAMP 적용 전 분노, 분노표현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189
〈표 58〉SAMP 적용 전 정신신체반응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190
〈표 59〉SAMP 적용 전 심리사회적 반응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190
〈표 60〉SAMP 적용 전 면역학적 반응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191
〈표 61〉실험군과 대조군 간 분노, 분노표현의 평균 차이 검정 192
〈표 62〉실험군과 대조군 간 정신신체반응의 평균 차이 검정 196
〈표 63〉실험군과 대조군 간 심리사회적 반응의 평균 차이검정 198
〈표 64〉실험군과 대조군 간 면역학적 반응의 평균 차이 검정 201
〈표 65〉실험군의 분노, 분노표현 변화분석 206
〈표 66〉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의 분노, 분노표현 변화분석 207
〈표 67〉실험군의 정신신체반응의 변화분석 211
〈표 68〉기질분노 25점 이상인 실험군의 정신신체반응의 변화분석 212
〈표 69〉실험군의 심리사회적 반응 변화 분석 213
〈표 70〉기질분노 25점 이상인 실험군의 심리사회적 반응의 변화분석 215
〈표 71〉실험군의 면역학적 반응의 변화분석 218
〈표 72〉기질분노 25점 이상인 실험군의 면역학적 반응의 변화분석 219
〈그림 1〉본 연구의 단계별 연구내용 요약 48
〈그림 2〉Theoretical Framework for the Quasiexperimental Design 83
〈그림 3〉본 유사실험 연구의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89
〈그림 4〉성별에 따른 분노표현 양상 98
〈그림 5〉문항 1. 나는 이 세상에서 사는 것이 즐겁고 보람되게 느껴진다. 110
〈그림 6〉문항 2. 나는 사는 것이 지겹고 정말 죽어버리고 싶다. 110
〈그림 7〉문항 3. 당신은 "삶"과 "죽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11
〈그림 8〉문항 4. 당신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려는 욕구가 있습니까? 112
〈그림 9〉문항 5. 당신은 어떠한 태도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112
〈그림 10〉문항 6. 당신에게 일단 자살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면 그 생각이 어느 정도 지속됩니까? 113
〈그림 11〉문항 7. 당신은 자살에 대한 생각을 얼마나 자주 합니까? 114
〈그림 12〉문항 8. 자살에 대한 생각이 떠오를 때 당신은 어떻게 합니까? 114
〈그림 13〉문항 9. 당신은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스스로 억제/통제 할 수 있습니까? 115
〈그림 14〉문항 10. 당신이 실제 자살을 시도하려고 할 때 당신주변의 환경이 어떤 영향을 줄 것 같습니까? 116
〈그림 15〉문항 11. '당신이 자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이유는 무엇입니까? 116
〈그림 16〉문항 12. '자살시도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자살 시도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계획해 보았습니까? 117
〈그림 17〉문항 13. 당신은 "정말로 내가 자살을 시도했으면" 하고 생각합니까? 118
〈그림 18〉문항 14. 당신은 자살시도에 대한 생각을 실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행동을 한 적이 있습니까? 118
〈그림 19〉문항 15. 당신은 생각만이 아니라 실제로 자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119
〈그림 20〉문항 16. 자살시도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면 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며, 또 사용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120
〈그림 21〉문항 17. 당신은 "왜 자살을 하려고 하는지를 주변사람에게 알리는 글" 이나 이와 비슷한 글을 써 본적이 있습니까? 120
〈그림 22〉문항 18. 당신은 죽음에 대한 준비로 어떤 행동을 한 적이 있습니까? 121
〈그림 23〉문항 19. 당신은 "당신이 자살에 대해 생각해 봤다" 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합니까? 122
〈그림 24〉기질분노 수준에 따른 자살생각 정도 147
〈그림 25〉분노표현 유형에 따른 자살생각 정도 149
〈그림 26〉분노, 분노조절-자살생각 예측모형(가설적 모형1) 160
〈그림 27〉분노, 분노조절-자살생각 예측모형 (수정모형1) 162
〈그림 28〉기질분노, 분노억제-자살생각 예측모형 (가설적 모형2) 166
〈그림 29〉기질분노, 분노억제-자살생각 예측모형(수정모형2) 168
〈그림 30〉기질분노, 분노표출-자살생각 예측모형 (가설적 모형3) 172
〈그림 31〉기질분노, 분노표출-자살생각 예측모형(수정모형3) 174
〈그림 32〉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기질분노의 차이 193
〈그림 33〉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상태분노의 차이 193
〈그림 34〉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분노표현의 차이 194
〈그림 35〉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분노조절의 차이 194
〈그림 36〉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분노억제의 차이 195
〈그림 37〉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분노표출의 차이 195
〈그림 38〉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정신신체증상의 차이 196
〈그림 39〉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통증민감성의 차이 197
〈그림 40〉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우울의 차이 199
〈그림 41〉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사회적지지의 차이 199
〈그림 42〉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속박의 차이 200
〈그림 43〉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유연성의 차이 200
〈그림 44〉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WBC의 차이 202
〈그림 45〉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Lymphocyte의 차이 202
〈그림 46〉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B cell의 차이 203
〈그림 47〉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T cell의 차이 203
〈그림 48〉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Th cell의 차이 204
〈그림 49〉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Ts cell의 차이 204
〈그림 50〉조사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간 NK cell의 차이 205
〈그림 51〉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기질분노의 차이 208
〈그림 52〉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상태분노의 차이 208
〈그림 53〉기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분노표현의 차이 209
〈그림 54〉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분노조절의 차이 209
〈그림 55〉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분노억제의 차이 210
〈그림 56〉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분노표출의 차이 210
〈그림 57〉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정신신체증상의 차이 212
〈그림 58〉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사회적지지의 차이 216
〈그림 59〉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유연성의 차이 216
〈그림 60〉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우울의 차이 217
〈그림 61〉기질분노 25이상인 실험군과 대조군의 조사시점별 속박의 차이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