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제4절 연구의 방법 15
제5절 연구의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16
제2장 의과대학 평가인증의 개념과 유형 17
제1절 평가인증의 개념 17
제2절 의과대학의 인정평가제의 필요성 23
제3절 의과대학 인정평가의 영역 31
제4절 의과대학 인정평가 제도에 있어서의 논의점 37
제3장 외국 의과대학의 인정평가 사례 분석 43
제1절 미국 44
제2절 영국 49
제3절 호주 55
제4절 시사점:각 사례의 장점과 단점, 전체 특징 59
제4장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증 현황 분석과 문제점 논의 63
제1절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정 현황 63
제2절 문제점 논의 70
제5장 결론-의과대학 평가인정 제도화 방안 73
제1절 평가인정의 주체 73
제2절 평가인정의 절차 76
제3절 평가인정의 기준 78
제4절 평가인정 결과의 활용, 법적 정비 및 정책 제안 81
제6장 요약 및 제언 84
제1절 요약 84
제2절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표 2-1〉 개념정의 19
〈표 2-2〉 프로페셔널리즘 교육을 위한 틀 27
〈표 2-3〉 기업체 훈련에서의 CIPP 평가 영역과 항목 33
〈표 2-4〉 Manning & Kassbaum의 결과중심적 평가지표 36
〈표 2-5〉 교육의 질에 대한 관심주체별 관심 영역 37
〈표 3-1〉 고등교육질관리기구의 대학평가 기준 54
〈표 3-2〉 의과대학 평가인정 절차 57
〈표 3-3〉 호주 의과대학 평가인정 기준 58
〈표 4-1〉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의과대학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 차이 65
〈표 4-2〉 대학교육협의회의 의학과 평가인정 절차 66
〈표 4-3〉 한국의과대학평가인정위원회의 2001년 평가 일정 66
〈표 4-4〉 1996년 대학교육협의회 의학과평가인정기준, 항목수, 가중치 68
〈표 4-5〉 한국의과대학인정평가위원회 평가인정 기준(2002년) 69
[그림 2-1] 기준개발 및 감독체제에 따른 평가인정체제 유형분류 41
[그림 2-2]기준의 표준화 정도와 감독체제의 표준화에 따른 평가인정 체제 유형 분류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