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제Ⅰ장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29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1
1) 연구의 목적 31
2) 연구내용 32
3. 연구의 방법 33
1) 문헌 및 관련 자료 수집ㆍ분석 33
2) 실태조사 34
3) 단위 학교(급)운영실태 자체 보고서 37
4) 특수교육기관 운영 만족도 조사 39
5) 협력연구위원 협의회 개최 42
6) 전문가 자문 및 검토 4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3
제Ⅱ장 연구배경 46
1. 특수교육기관 운영 관련 법률 46
1) 특수교육 관련 법률 규정 46
2) 특수교육진흥법의 주요 규정 48
2. 특수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및 교육 만족도 분석 모형 60
1) 분석방향 61
2) 분석모형 63
3) 분석요인 67
제Ⅲ장 특수교육기관 관련 일반 현황 72
1. 특수교육 투입 현황 72
1) 특수교육기관 규모 현황 72
2) 특수교육기관 인적 구성 현황 74
3) 특수교육 지원(기관, 인적)규모 78
4) 특수교육재정 규모 78
5) 특수교육시설 현황(장애인 편의시설을 중심으로) 84
2. 특수교육 과정 현황(과정별 만족도 중심으로) 87
1) 특수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교육 목표 및 계획 수립' 영역 87
2) 특수교육기관 운영의 교육 활동 88
3) 특수교육기관 운영의 교육지원 활동 영역 90
3. 특수교육 산출 현황 91
1) 특수교육 졸업생의 진학률 92
2) 특수교육 졸업생의 취업률 95
제Ⅳ장 특수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 100
1. 특수학급 운영 실태 100
1) 특수학습 운영 및 계획 100
2) 교육활동 105
3) 교육지원 활동 165
2. 특수학교 운영 실태 194
1) 학교 교육목표 및 계획 194
2) 교육활동 198
3) 교육지원 활동 263
제Ⅴ장 특수교육기관 운영 만족도 분석 294
1. 단위 학교(급)교육목표 및 계획 294
1) 특수학교(급)교육목표 설정 295
2) 특수학교(급)교육계획 설정 298
2. 교육활동 300
1) 진단ㆍ평가 301
2) 개별화교육 306
3) 단위학교(급)의 수업 321
4) 교수-학습자료 328
5) 생활지도 333
6)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338
7) 통합교육 342
8) 직업교육 358
9) 치료교육 367
10) 학생평가 377
3. 교육지원활동 383
1)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383
2) 교원연수 388
3) 장학지원 395
4) 학교장의 지도성 401
5) 특수교육보조원 405
제Ⅵ장 요약 및 제언 417
1. 요약 417
1) 특수학급 417
2) 특수학교 425
2. 제언 434
참고문헌 438
Abstract 439
[부록] 특수교육기관 운영 관련 조사 설문지 443
판권기 485
표 Ⅰ-1. 조사대상 특수교육기관 35
표 Ⅰ-2. 특수학교 운영실태 조사영역, 내용 및 문항 수 35
표 Ⅰ-3. 특수학급 운영실태 조사영역, 내용 및 문항 수 36
표 Ⅰ-4. 단위 특수학교(급)운영 실태 자체 보고서 작성 현황 38
표 Ⅰ-5. 특수교육기관 운영 만족도 조사대상자 규모 40
표 Ⅰ-6. 「특수교육 지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영역, 내용, 문항 수 41
표 Ⅱ-1. 특수교육 관련법률의 주요 규정 47
표 Ⅲ-1. 특수교육기관 규모 72
표 Ⅲ-2. 특수학교 기관 규모 73
표 Ⅲ-3. 특수학급 기관 규모 73
표 Ⅲ-4. 특수교육 대상학생 배치 일반학급 기관 규모 74
표 Ⅲ-5. 특수교육 인적 규모 75
표 Ⅲ-6. 특수학교 학생 수 75
표 Ⅲ-7. 특수학급 학생 수 76
표 Ⅲ-8.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 대상학생 수 76
표 Ⅲ-9. 특수학교 교사 수 77
표 Ⅲ-10. 특수학급 교사 수 77
표 Ⅲ-11. 특수교육 지원 규모 78
표 Ⅲ-12. 특수교육 재정 확보 현황 (연도별 특수교육 예산) 79
표 Ⅲ-13.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비 80
표 Ⅲ-14. 2006년 시도별 특수교육 예산 현황 81
표 Ⅲ-15. 2006년 시도별 특수교육 예산 중 특수학교 지원 예산 현황 82
표 Ⅲ-16. 시ㆍ도별 특수학급 학급당 운영비 지원액 83
표 Ⅲ-17. 시ㆍ도별 특수학교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84
표 Ⅲ-18. 시ㆍ도별 특수학급 설치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85
표 Ⅲ-19/18. 시ㆍ도별 특수학급 설치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 86
표 Ⅲ-20. 단위학교(급) '교육목표 및 계획 수립' 영역 만족도 87
표 Ⅲ-21. 단위학교(급) '교육목표 및 계획 수립' 영역 만족도 89
표 Ⅲ-22. 특수학교(급) '교육활동' 영역 만족도 90
표 Ⅲ-23. 2000-2005년간 특수학교(급)졸업자 진학률 분포 92
표 Ⅲ-24. 졸업한 학교 유형별 대학진학 형태 93
표 Ⅲ-25. 2006년 특수학교(급)졸업자 진학률 분포 93
표 Ⅲ-26.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 대학 입학생 수 94
표 Ⅲ-27. 2000-2005년간 특수학교(급)졸업자 취업률 분포 95
표 Ⅲ-28. 졸업한 학교 유형별 직장 업종 96
표 Ⅲ-29. 2006년 특수학교(급)졸업자 취업률 분포 97
표 Ⅲ-30. 2006년 특수학교(급)졸업자 취업 직종 분포 97
표 Ⅳ-1. 특수학급 편성형태 100
표 Ⅳ-2. 특수학급 운영형태 102
표 Ⅳ-3. 특수학급 운영계획 작성 주요 근거 103
표 Ⅳ-4. 특수학급 운영계획서 포함 교육활동 104
표 Ⅳ-5. 진단평가 실시 여부 105
표 Ⅳ-6. 진단ㆍ평가 미실시 이유 106
표 Ⅳ-7. 진단평가 실시 목적 108
표 Ⅳ-8. 진단ㆍ평가 실시 시기 109
표 Ⅳ-9.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여부 111
표 Ⅳ-10.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기능과 역할 (다중선택) 112
표 Ⅳ-1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개회 실적 (2005년 기준) 113
표 Ⅳ-12.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양식 114
표 Ⅳ-13.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영역 116
표 Ⅳ-14.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참조 자료 117
표 Ⅳ-15.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방법 118
표 Ⅳ-16.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수행 결과 평가 120
표 Ⅳ-17.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및 실천의 문제점 121
표 Ⅳ-18. IEP 단위 수업 목표 설정 방식 123
표 Ⅳ-19. 단위 수업시간 운영 방식 124
표 Ⅳ-20. 학생의 기초학습 수행 능력(학급당 평균%) 125
표 Ⅳ-21. 특수학급 수업의 중점 교육내용 126
표 Ⅳ-22. 통합 학생에 대한 수업 지원 127
표 Ⅳ-23. 주당 수업 시수 128
표 Ⅳ-24. 주당 수업시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129
표 Ⅳ-25. 교재ㆍ교구 구입 실태 131
표 Ⅳ-26. 가장 필요한 교재ㆍ교구 132
표 Ⅳ-27. ICT 활용 수업 실태 133
표 Ⅳ-28. ICT 활용 수업 지원 134
표 Ⅳ-29. 생활지도 중점 영역 135
표 Ⅳ-30. 생활지도 프로그램 실시 현황(다중선택) 136
표 Ⅳ-31. 지역사회 자원 활용 교육 현황 137
표 Ⅳ-32.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위한 개선 사항 139
표 Ⅳ-33. 통합교육 운영형태 140
표 Ⅳ-34. 현재 통합교육 형태를 갖춘 이유 142
표 Ⅳ-35.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 인식(인식비율) 143
표 Ⅳ-36.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효과 144
표 Ⅳ-37.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 145
표 Ⅳ-38. 장애이해 교육 실시 실적 146
표 Ⅳ-39. 장애이해 교육 실시 방법 147
표 Ⅳ-40. 통합학급 협력교수 실시 여부 149
표 Ⅳ-4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협력 방안 150
표 Ⅳ-4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적 수정 내용(다중선택) 152
표 Ⅳ-43. 직업교육 실시 여부 152
표 Ⅳ-44. 직업교육 실시 형태 154
표 Ⅳ-45. 특수학급 직업교육 지도 중점 영역 155
표 Ⅳ-46. 직업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설 사항 : 1순위 156
표 Ⅳ-47. 개별화교육계획서(IEP)와 전환교육계획(ITP) 관련성 157
표 Ⅳ-48. 치료교육 요구 영역 : 다중 선택 159
표 Ⅳ-49. 치료교육 활동 운영 상태 160
표 Ⅳ-50. 치료교육 운영 방안 161
표 Ⅳ-51. 생활기록부 형태 162
표 Ⅳ-52. 장애학생의 수업장소 선호도 164
표 Ⅳ-5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형태 165
표 Ⅳ-54. 교육과정, IEP, 수업 연계성 166
표 Ⅳ-55. 교육과정 실효성에 대한 인식 168
표 Ⅳ-56. 교원 연수 적절성 평가 169
표 Ⅳ-57.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요구 내용 170
표 Ⅳ-58. 교육 실효성을 위한 개선 요인 : 1순위 172
표 Ⅳ-59. 교육청 장학 연간 회수 173
표 Ⅳ-60. 교육청 장학 효율화를 위한 최우선 개선 사항 175
표 Ⅳ-61. 직업교육 실시 여부 176
표 Ⅳ-62. 부모교육 실시 회수 177
표 Ⅳ-63. 학부모의 특수교육 요구 사항 179
표 Ⅳ-64. 학교장의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도 180
표 Ⅳ-65. 학교장 연수 내용에 대한 의견 181
표 Ⅳ-66. 특수교육 보조원 배치 확대에 대한 의견 183
표 Ⅳ-67. 특수교육 보조원에 대한 역할 기대 : 다중 선택 184
표 Ⅳ-68. 특수교육 보조원 배치 반대 이유 185
표 Ⅳ-69. 교육 효율화를 위한 학급당 적정 학생 수에 대한 의견 185
표 Ⅳ-70. 특수학급 위치 187
표 Ⅳ-71. 특수학급의 층수 188
표 Ⅳ-72. 특수학급 교실규모 189
표 Ⅳ-73. 특수학급 교실 형태 190
표 Ⅳ-74. 특수학급 예산 지원 만족도 191
표 Ⅳ-75. 특수학급 예산 지원 보완 영역 193
표 Ⅳ-76. 학교 교육목표 설정 근거 194
표 Ⅳ-77. 단위학교 교육현안 과제 196
표 Ⅳ-78. 학교 교육계획서 포함 교육활동 내용 : 다중 선택 198
표 Ⅳ-79. 진단ㆍ평가 실시 여부 199
표 Ⅳ-80. 진단ㆍ평가 미실시 이유 200
표 Ⅳ-81. 진단ㆍ평가 실시 형태 201
표 Ⅳ-82. 진단ㆍ평가 실시 방법 203
표 Ⅳ-83. '개별화 교육 운영위원회' 구성 여부 204
표 Ⅳ-84. '개별화 교육운영위원회' 운영 효율화 정도 206
표 Ⅳ-85. 학교단위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 다중선택 207
표 Ⅳ-86.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개최 실적(2005년 기준) 208
표 Ⅳ-87. IEP 작성 양식 209
표 Ⅳ-88. 특수학교 IEP 내용 구성 요소 : 다중선택 211
표 Ⅳ-89. IEP 작성 영역 211
표 Ⅳ-90. IEP 작성 방법 213
표 Ⅳ-91. IEP 평가 방법 214
표 Ⅳ-92. IEP 평가 형태 215
표 Ⅳ-93. IEP 적용 문제점 217
표 Ⅳ-94. 수업목표 설정 방식 218
표 Ⅳ-95. 수업시간 운영 방법 220
표 Ⅳ-96. 특수학교 재학생의 기초학습 능력 수준 221
표 Ⅳ-97. 특수학교 교원 주당 평균 수업 시수 222
표 Ⅳ-98. 주당 수업시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222
표 Ⅳ-99. 교재ㆍ교구 구입 실태 223
표 Ⅳ-100. 단위 학교 개발ㆍ보급 필요 교재ㆍ교구 225
표 Ⅳ-101. ICT 활용 수업 실태 225
표 Ⅳ-102. ICT 활용 수업 자원 227
표 Ⅳ-103. 생활지도 중점 영역 228
표 Ⅳ-104. 특수학교 운영 생활지도 프로그램 229
표 Ⅳ-105. 지역사회 자원 활용 계획 수립 여부 230
표 Ⅳ-106. 지역사회자원 활용 교육 현황 231
표 Ⅳ-107. 지역사회자원의 활용 영역 233
표 Ⅳ-108.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위한 개선 사항 235
표 Ⅳ-109. 통합(교류)교육 실시 여부 236
표 Ⅳ-110. 통합(교류)교육 실시 대상 학생 238
표 Ⅳ-111. 통합(교류)교육 실시 형태 238
표 Ⅳ-112. 통합(교류)교육 주요 활동 영역 240
표 Ⅳ-113. 통합(교류)교육 실시를 위한 선결 과제 241
표 Ⅳ-114. 통합(교류)교육 미실시 이유 243
표 Ⅳ-115. 전환교육지원 영역(내용) 245
표 Ⅳ-116. 전환교육지원 협력기관 246
표 Ⅳ-117. 직업교육의 목표 248
표 Ⅳ-118. 직업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선 사항 1:1 순위 249
표 Ⅳ-119. 직업교육 실시 형태 250
표 Ⅳ-120. 치료교육 실시 중점 영역 252
표 Ⅳ-121. 치료교육 요구 영역 : 1순위 253
표 Ⅳ-122. 치료교육 실시 방법 254
표 Ⅳ-123. 치료교육 협력기관 255
표 Ⅳ-124. 치료교육 운영 방안 257
표 Ⅳ-125. 생활기록부 형태 258
표 Ⅳ-126. 학업성취도 평가 기준 259
표 Ⅳ-127. 학업성취도 평가기록 방식 261
표 Ⅳ-128.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 262
표 Ⅳ-129. 학교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263
표 Ⅳ-130. 방과후 혹은 방학중 프로그램 운영 여부 264
표 Ⅳ-131. 교육과정, IEP, 수업의 연계성 266
표 Ⅳ-13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효성에 대한 인식 267
표 Ⅳ-133. 특수학교 교원 외부 연수 참여 비율 269
표 Ⅳ-134. 특수학교 교원 연수의 충실 정도에 대한 의견 270
표 Ⅳ-135. 특수학교 장애학생 교육 실효성 향상을 위한 개선 요인 272
표 Ⅳ-136. 특수학교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 활동 273
표 Ⅳ-137. 교육청 장학지원 연간 회수 275
표 Ⅳ-138. 교육청 특수교육 장학의 최우선 개선 사항 276
표 Ⅳ-139. 특수학교 업무 분장 조직 형태 278
표 Ⅳ-140. 특수학교 재학생 장학금 지급 규모 279
표 Ⅳ-141. 특수학교 재학생 건강 검진 회수 281
표 Ⅳ-142. 특수학교 부모교육 실시 회수 282
표 Ⅳ-143. 특수학교 학부모의 부모교육 평균 참여 비율 283
표 Ⅳ-144. 특수학교 학부모의 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요구 285
표 Ⅳ-145. 특수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시설ㆍ설비 확충 정도 286
표 Ⅳ-146. 특수학교 1년 단위 교육예산서 작성 방식 287
표 Ⅳ-147. 특수학교 재정의 예ㆍ결산 공개 방식 289
표 Ⅳ-148. 특수교육 보조원 확대 배치에 대한 의견 290
표 Ⅳ-149. 특수학교 최적 학급당 학생 수에 대한 의견 291
표 Ⅴ-1.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만족도 295
표 Ⅴ-2.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개선 요구 296
표 Ⅴ-3. 단위 학교(급) 교육계획 수립 만족도 298
표 Ⅴ-4. 단위 학교(급) 교육계획 수립 개선 요구 299
표 Ⅴ-5.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진단ㆍ평가의 만족도 301
표 Ⅴ-6.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개선 요구 302
표 Ⅴ-7. 개별화 교육 : 적용절차의 만족도 307
표 Ⅴ-8. 개별화 교육 : 정용절차의 개선 요구 308
표 Ⅴ-9. IEP 관련 법률 규정 만족도 311
표 Ⅴ-10. IEP 관련 법률 규정 개선 요구 312
표 Ⅴ-11. IEP 양식 및 구성요소의 적절성(만족도) 314
표 Ⅴ-12. IEP 양식 및 구성요소의 개선 요구 315
표 Ⅴ-13. 개별화교육 실시 만족도 317
표 Ⅴ-14. 개별화교육 실시 개선 요구 318
표 Ⅴ-15. 단위 학교(급)수업 : 수업의 만족도 320
표 Ⅴ-16. 단위 학교(급)수업 : 수업의 개선 요구 321
표 Ⅴ-17. 단위 학교(급)수업 : 분리 수업의 교육 성취 만족도 322
표 Ⅴ-18. 단위 학교(급)수업 : 분리 수업의 개선 요구 323
표 Ⅴ-19. 단위 학교(급)수업 : 통합 수업의 교육 효과 만족도 324
표 Ⅴ-20. 단위 학교(급)수업 : 통합 수업의 개선 요구 325
표 Ⅴ-21. 교수-학습 자료 개발ㆍ보급의 만족도 328
표 Ⅴ-22. 교수-학습 자료 개발ㆍ보급의 개선 요구 329
표 Ⅴ-23.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생활지도의 만족도 333
표 Ⅴ-24.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생활지도의 개선 요구 334
표 Ⅴ-25. 지역사회 자원 활용 만족도 338
표 Ⅴ-26. 지역사회 자원 활용 교육의 개선 요구 339
표 Ⅴ-27. 장애학생 통합교육 만족도 343
표 Ⅴ-28. 장애학생 통합교육 개선 요구 344
표 Ⅴ-29. 통합학급 수업 장면에서의 지원 만족도 348
표 Ⅴ-30. 통합학급 수업 장면에서의 지원 개선 요구 349
표 Ⅴ-31.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의 실효성 351
표 Ⅴ-32.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 실시 개선 요구 352
표 Ⅴ-33. 통합교육 관련 인사들의 장애인식 354
표 Ⅴ-34. 통합교육 관련 인사들의 장애인식 개선 요구 355
표 Ⅴ-35. 단위 학교(급) 직업(전환) 교육의 만족도 358
표 Ⅴ-36. 단위 학교(급) 직업(전환) 교육의 개선 요구 359
표 Ⅴ-37.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치료교육 만족도 360
표 Ⅴ-38. IEP 관련 법률 규정 만족도 367
표 Ⅴ-39. 단위 학교(급) 치료교육 실시 방식의 만족도 368
표 Ⅴ-40. 단위 학교(급) 치료교육 실시 방식의 개선 요구 369
표 Ⅴ-41. 단위 학교(급)의 학생평가 방법 만족도 377
표 Ⅴ-42. 단위 학교(급)의 장애학생 평가 방법 개선 요구 378
표 Ⅴ-43. 단위 학교(급)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만족도 383
표 Ⅴ-44. 단위 학교(급)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요구 384
표 Ⅴ-45.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기회 만족도 388
표 Ⅴ-46.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기회 개선 연구 389
표 Ⅴ-47.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내용의 품질 만족도 390
표 Ⅴ-48.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내용의 품질 개선 요구 391
표 Ⅴ-49.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만족도 395
표 Ⅴ-50.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개선 연구 396
표 Ⅴ-51.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체제 만족도 397
표 Ⅴ-52.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체제 개선 요구 398
표 Ⅴ-53. 단위 학교(급)의 학교장 지도성 만족도 401
표 Ⅴ-54. 단위 학교(급)의 학교장 지도성 개선 요구 402
표 Ⅴ-55.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보조원 지원 만족도 405
표 Ⅴ-56.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보조원 지원 개선 요구 406
표 Ⅴ-57.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시설 및 설비 만족도 410
표 Ⅴ-58.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시설 및 설비 개선 요구 411
표 Ⅴ-59.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재정 만족도 412
표 Ⅴ-60. IEP 관련 법률 규정 만족도 413
그림 Ⅱ-1. 특수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및 만족 정도 분석모형 66
그림 Ⅱ-2. 특수교육기관 운영실태 및 만족정도 분석 실행절차(맡족정도 분석 실행절차) 67
그림 Ⅱ-3. 특수교육기관의 운영실태 및 교육만족도 분석영역 및 분석요인 69
그림 Ⅲ-1.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및 계획 수립' 영역 만족도 88
그림 Ⅲ-2.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및 계획 수립' 영역 만족도 89
그림 Ⅲ-3. 특수교육기관 운영의 '교육지원 활동' 영역 만족도 91
그림 Ⅲ-4. 2000-2005년간 특수학교(급)졸업생 진학률 분포 92
그림 Ⅲ-5. 2006년 특수학교(급) 및 일반학급 졸업생 진학률 분포 94
그림 Ⅲ-6. 2000-2005년간 특수학교(급)졸업자 취업률 분포 95
그림 Ⅲ-7. 2006년 특수학교(급)졸업자 취업률 분포 97
그림 Ⅳ-1. 특수학급 편성형태 101
그림 Ⅳ-2. 특수학급 운영형태 102
그림 Ⅳ-3. 진단평가 실시 여부 105
그림 Ⅳ-4. 진단평가 미실시 이유 107
그림 Ⅳ-5. 진단평가 실시 목적 108
그림 Ⅳ-6. 진단ㆍ평가 실시 시기 110
그림 Ⅳ-7.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여부 111
그림 Ⅳ-8.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개최 실적(2005년 기준) 113
그림 Ⅳ-9.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양식 115
그림 Ⅳ-10.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영역 116
그림 Ⅳ-11.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참조 자료 118
그림 Ⅳ-12.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방법 119
그림 Ⅳ-13.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수행 결과 평가 120
그림 Ⅳ-14. 개별화교육계획서(IEP) 작성 및 실천의 문제점 122
그림 Ⅳ-15. IEP 단위 수업 목표 설정 방식 123
그림 Ⅳ-16. 단위 수업시간 운영 방식 124
그림 Ⅳ-17. 특수학급 수업의 중점 교육내용 126
그림 Ⅳ-18. 통합학생에 대한 수업 지원 128
그림 Ⅳ-19. 주당 수업시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130
그림 Ⅳ-20. 특수학급 교재ㆍ교구 구입 실태 131
그림 Ⅳ-21. ICT 활용 수업 실태 133
그림 Ⅳ-22. ICT 활용 수업 지원 134
그림 Ⅳ-23. 생활지도 중점 영역 136
그림 Ⅳ-24. 지역사회자원 활용 교육 현황 138
그림 Ⅳ-25.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위한 개선 사항 139
그림 Ⅳ-26. 통합교육 운영 형태 141
그림 Ⅳ-27. 현재 통합교육 형태를 갖춘 이유 142
그림 Ⅳ-28.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효과 144
그림 Ⅳ-29.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 145
그림 Ⅳ-30. 장애이해 교육 실시 실적 147
그림 Ⅳ-31. 장애이해 교육 실시 방법 148
그림 Ⅳ-32. 통합학급 협력교수 실시 여부 149
그림 Ⅳ-3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방안 151
그림 Ⅳ-34. 직업교육 실시 여부 153
그림 Ⅳ-35. 직업교육의 실시 형태 154
그림 Ⅳ-36. 직업교육 지도 중점 영역 155
그림 Ⅳ-37. 직업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선 사항 : 1순위 157
그림 Ⅳ-38. 개별화교육계획서(IEP)와 전환교육계획(ITP) 관련성 158
그림 Ⅳ-39. 치료교육 활동 운영 형태 160
그림 Ⅳ-40. 치료교육 운영 방안 162
그림 Ⅳ-41. 특수학급 학생의 생활기록부 형태 163
그림 Ⅳ-42. 장애학생의 수업 장소 선호도 164
그림 Ⅳ-4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형태 166
그림 Ⅳ-44. 교육과정, IEP, 수업 연계성 167
그림 Ⅳ-45. 교육과정 실효성에 대한 인식 168
그림 Ⅳ-46. 교원 연수 적절성 평가 170
그림 Ⅳ-47.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요구 내용 171
그림 Ⅳ-48. 교육 실효성을 위한 개선 요인 : 1순위 172
그림 Ⅳ-49. 교육청 장학 연간 회수 174
그림 Ⅳ-50. 교육청 장학 효율화를 위한 최우선 개선 사항 175
그림 Ⅳ-51. 부모교육 실시 여부 177
그림 Ⅳ-52. 부모교육 실시 회수 178
그림 Ⅳ-53. 학부모의 특수교육 요구 사항 179
그림 Ⅳ-54. 학교장의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도 181
그림 Ⅳ-55. 학교장 연수 내용에 대한 의견 182
그림 Ⅳ-56. 특수학급 보조원 배치 확대에 대한 의견 183
그림 Ⅳ-57. 교육 효율화를 위한 학급당 적정 학생 수에 대한 의견 186
그림 Ⅳ-58. 특수학급 위치 187
그림 Ⅳ-59. 특수학급의 층수 188
그림 Ⅳ-60. 특수학급 교실 규모 190
그림 Ⅳ-61. 특수학급 교실 형태 191
그림 Ⅳ-62. 특수학급 예산 지원 만족도 192
그림 Ⅳ-63. 특수학급 예산 지원 보완 영역 193
그림 Ⅳ-64. 학교 교육목표 설정 근거 195
그림 Ⅳ-65. 학교 교육 현안 과제 : 1순위 197
그림 Ⅳ-66. 진단ㆍ평가 실시 여부 199
그림 Ⅳ-67. 진단ㆍ평가 미실시 이유 201
그림 Ⅳ-68. 진단ㆍ평가 실시 형태 202
그림 Ⅳ-69. 진단ㆍ평가 실시 방법 204
그림 Ⅳ-70.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여부 205
그림 Ⅳ-7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 효율화 정도 206
그림 Ⅳ-72.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개최 실적(2005년 기준) 208
그림 Ⅳ-73. IEP 작성 양식 210
그림 Ⅳ-74. IEP 작성 영역 212
그림 Ⅳ-75. IEP 작성 방법 213
그림 Ⅳ-76. IEP 평가 방법 215
그림 Ⅳ-77. IEP 평가 형태 216
그림 Ⅳ-78. IEP적용 문제점 217
그림 Ⅳ-79. 수업목표 설정 방식 219
그림 Ⅳ-80. 수업시간 운영 방법 220
그림 Ⅳ-81. 주당 수업시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223
그림 Ⅳ-82. 교재ㆍ교구 구입 실태 224
그림 Ⅳ-83. ICT 활용 수업 실태 226
그림 Ⅳ-84. ICT 활용 수업 자원 227
그림 Ⅳ-85. 생활지도 중점 영역 229
그림 Ⅳ-86. 지역사회 자원 활용 계획 수립 여부 231
그림 Ⅳ-87. 지역사회 자원 활용 교육 현황 232
그림 Ⅳ-88. 지역사회자원의 활용 영역 234
그림 Ⅳ-89.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위한 개선 사항 235
그림 Ⅳ-90. 통합(교류)교육 실시 여부 237
그림 Ⅳ-91. 특수학교의 통합(교류)실시 형태 239
그림 Ⅳ-92. 통합(교류)교육 주요 활동 영역 241
그림 Ⅳ-93. 통합(교류)교육 실시를 위한 선결 과제 242
그림 Ⅳ-94. 통합(교류)교육 미실시 이유 244
그림 Ⅳ-95. 전환교육지원 영역(내용) 246
그림 Ⅳ-96. 전환교육 지원 협력기관 247
그림 Ⅳ-97. 직업교육의 목표 248
그림 Ⅳ-98. 직업교육 효율화를 위한 개선 사항 : 1순위 250
그림 Ⅳ-99. 직업교육 실시 형태 251
그림 Ⅳ-100. 치료교육 요구 영역 : 1순위 253
그림 Ⅳ-101. 치료교육 실시 방법 255
그림 Ⅳ-102. 치료교육 협력 기관 256
그림 Ⅳ-103. 치료교육 운영 방안 257
그림 Ⅳ-104. 생활기록부 형태 259
그림 Ⅳ-105. 학업성취도 평가 기준 260
그림 Ⅳ-106. 학업성취도 평가기록 방식 261
그림 Ⅳ-107.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 262
그림 Ⅳ-108. 학교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264
그림 Ⅳ-109. 방과후 혹은 방학중 프로그램 운영 여부 265
그림 Ⅳ-110. 교육과정, IEP, 수업의 연계성 266
그림 Ⅳ-11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실효성에 대한 인식 268
그림 Ⅳ-112. 특수학교 교원 외부 연수 참여 비율 269
그림 Ⅳ-113. 특수학교 교원 연수의 충실 정도에 대한 의견 271
그림 Ⅳ-114. 특수학교 장애학생 교육 실효성 향상을 위한 개선 요인 272
그림 Ⅳ-115. 특수학교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 활동 274
그림 Ⅳ-116. 교육청 장학지원 연간 회수 275
그림 Ⅳ-117. 교육청 특수교육 장학의 최수우선 개선 사항 277
그림 Ⅳ-118. 특수학교 업무분장 조직 형태 278
그림 Ⅳ-119. 특수학교 재학생 장학금 지급 규모 280
그림 Ⅳ-120. 특수학교 재학생 건강 검진 회수 281
그림 Ⅳ-121. 특수학교 부모교육 실시 회수 283
그림 Ⅳ-122. 특수학교 학부모의 부모교육 평균 참여 비율 284
그림 Ⅳ-123. 특수학교 학부모의 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요구 285
그림 Ⅳ-124. 특수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시설ㆍ설비 확충 정도 287
그림 Ⅳ-125. 특수학교 1년 단위 교육예산서 작성 방식 288
그림 Ⅳ-126. 특수학교 재정의 예ㆍ결산 공개 방식 289
그림 Ⅳ-127. 특수교육 보조원 확대 배치에 대한 의견 291
그림 Ⅳ-128. 특수학교 최적 학급당 학생 수에 대한 의견 292
그림 Ⅴ-1.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만족도 296
그림 Ⅴ-2.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개선 요구 297
그림 Ⅴ-3. 단위 학교(급) 교육목표 설정 만족도 298
그림 Ⅴ-4. 단위 학교(급) 교육계획 수립 개선 요구 299
그림 Ⅴ-5.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진단ㆍ평가의 만족도 301
그림 Ⅴ-6.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진단ㆍ평가의 개선 요구 302
그림 Ⅴ-7. 개별화 교육 : 적용절차의 만족도 308
그림 Ⅴ-8. 개별화 교육 : 적용절차의 개선 요구 309
그림 Ⅴ-9. IEP 관련 법률 규정 만족도 311
그림 Ⅴ-10. IEP 관련 법률 규정 개선 요구 312
그림 Ⅴ-11. IEP 양식 및 구성요소의 적절성(만족도) 314
그림 Ⅴ-12. IEP 양식 및 구성요소의 개선 요구 315
그림 Ⅴ-13. 개별화교육 실시 만족도 317
그림 Ⅴ-14. 개별화교육 실시 개선 요구 318
그림 Ⅴ-15. 단위 학교(급)수업 : 수업의 만족도 321
그림 Ⅴ-16. 단위 학교(급)수업 : 수업의 개선 요구 322
그림 Ⅴ-17. 단위 학교(급)수업 : 분리 수업의 교육 성취 만족도 323
그림 Ⅴ-18. 단위 학교(급)수업 : 분리 수업의 개선 요구 324
그림 Ⅴ-19. 단위 학교(급)수업 : 통합 수업의 교육 효과 만족도 325
그림 Ⅴ-20. 단위 학교(급)수업 : 통합 수업의 개선 요구 326
그림 Ⅴ-21. 교수-학습 자료 개발ㆍ보급의 만족도 328
그림 Ⅴ-22. 교수-학급 자료 개발ㆍ보급의 개선 요구 329
그림 Ⅴ-23.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생활지도의 만족도 334
그림 Ⅴ-24.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생활지도의 개선 요구 335
그림 Ⅴ-25. 지역사회 자원 활용 만족도 339
그림 Ⅴ-26. 지역사회 자원 활용 교육의 개선 요구 340
그림 Ⅴ-27. 장애학생 통합교육 만족도 344
그림 Ⅴ-28. 장애학생 통합교육 개선 요구 345
그림 Ⅴ-29. 통합학급 수업 장면에서의 지원 만족도 349
그림 Ⅴ-30. 통합학급 수업 장면에서의 지원 개선 요구 350
그림 Ⅴ-31.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의 실효성 352
그림 Ⅴ-32.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 실시 개선 요구 353
그림 Ⅴ-33. 통합교육 관련 인사들의 장애인식 만족도 355
그림 Ⅴ-34. 통합교육 관련 인사들의 장애인식 개선 요구 356
그림 Ⅴ-35. 단위 학교(급) 직업(전환) 교육의 만족도 359
그림 Ⅴ-36. 단위 학교(급) 직업(전환) 교육의 개선 요구 360
그림 Ⅴ-37.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치료교육 만족도 361
그림 Ⅴ-38. 단위 학교(급) 장애학생 치료교육 개선 요구 368
그림 Ⅴ-39. 단위 학교(급) 치료교육 실시 방식의 만족도 369
그림 Ⅴ-40. 단위 학교(급) 치료교육 실시 방식의 개선 요구 370
그림 Ⅴ-41. 단위 학교(급)의 장애학생 평가 방법 만족도 377
그림 Ⅴ-42. 단위 학교(급)의 장애학생 평가 방법 개선 요구 378
그림 Ⅴ-43. 단위 학교(급)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만족도 384
그림 Ⅴ-44. 단위 학교(급)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요구 385
그림 Ⅴ-45.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기회 만족도 389
그림 Ⅴ-46.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기회 개선연구 390
그림 Ⅴ-47.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내용의 품질 만족도 391
그림 Ⅴ-48. 단위 학교(급)의 교원 연수내용의 품질 개선 요구 392
그림 Ⅴ-49.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만족도 396
그림 Ⅴ-50.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개선 요구 397
그림 Ⅴ-51.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체제 만족도 398
그림 Ⅴ-52. 단위 학교(급)의 장학지원 체제 개선 요구 399
그림 Ⅴ-53. 단위 학교(급)의 학교장 지도성 만족도 402
그림 Ⅴ-54. 단위 학교(급)의 학교장 지도성 개선 요구 403
그림 Ⅴ-55.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보조원 지원 만족도 406
그림 Ⅴ-56.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보조원 지원 개선 요구 407
그림 Ⅴ-57.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시설 및 설비 만족도 411
그림 Ⅴ-58.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시설 및 설비 개선 요구 412
그림 Ⅴ-59.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재정 만족도 413
그림 Ⅴ-60. 단위 학교(급)의 특수교육 재정 개선 요구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