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제Ⅰ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7
제Ⅱ장 통합교육의 동향 19
1. 법적 근거 19
1) 장애 관련 법 19
2) 교육법에서의 통합과 관련된 법적 내용 24
2. 선진 3개국의 통합교육 동향 29
1) 미국 29
2) 영국 39
3) 일본 49
제Ⅲ장 통합교육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1. 교육과정 운영 요인 69
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69
2)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 76
3) 문제행동 관리 77
4) 장애이해 프로그램의 운영 81
5)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84
2. 사회ㆍ심리적 요인 88
1) 교사의 장애특성에 대한 지식 및 이해 (지식적 측면) 89
2) 교사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인식 및 태도(정서 및 의지적 측면) 90
3) 일반학생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인식 및 태도 92
3. 물리적 요인 95
1) 편의시설 96
2) 교실 환경 개선 98
3) 보조공학적 지원 99
4. 가족, 학교와의 협력 요인 110
1) 협력적 팀 접근에 대한 개요 110
2) 가족, 학교 등 다양한 차원의 협력 요인 114
5. 행정적 제도적 요인 122
1) 특수교육보조원 제도 122
2) 통합교육 연수의 강화 124
3) 통합학급의 예산 확충 125
4) 통합학급의 정원감축 126
5) 통합학급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127
6) 특수교사 배치 확대 127
7)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활성화 128
제Ⅳ장 연구 방법 131
1. 문헌연구 131
2. 조사연구 131
1) 설문조사 131
2) 면담조사 136
제Ⅴ장 연구결과 분석 및 해석 141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41
1) 학교장(원장) 141
2) 담임교사용 151
3) 학부모 174
2. 면담조사 결과 분석 188
1) 학교장(원장)용 188
2) 담임교사 193
3) 학부모 209
제Ⅵ장 결론 및 제언 217
1. 요약 및 결론 217
1) 통합교육에 대한 학교장(원장), 담임교사, 학부모의 인식 217
2) 학교장(원장)및 담임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현황 218
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우 관계 219
4)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 참여 및 학업성취도 평가 219
5) 학교의 물리적 환경 220
6)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지도 220
7) 관련 인사 및 기관과의 협력 221
8) 행정적, 재정적 지원 221
2. 제언 222
참고문헌 227
Abstract 234
부록 236
[부록 1]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의견조사 설문지 237
[부록 2]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실태 조사 면담지 259
판권기 270
표 Ⅱ-1. 통합교육을 명시한 조항과 그 내용(2006년 개정안) 28
표 Ⅱ-2. 장애인교육지원법안 취지문 일부 29
표 Ⅱ-3. 통합의 연속적인 네 단계 30
표 Ⅱ-4. 완전통합 실현을 위해 일반학급에 제공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지원 35
표 Ⅱ-5. 미국의 배치 연속체 범주 6가지의 변화도 37
표 Ⅱ-6. 잉글랜드 지방의 학교형태에 따른 SEN학생 수의 재학현황 44
표 Ⅱ-7. 연계적 단계 활동의 주무 행정 주체, 인적 구성원 및 그 역할 46
표 Ⅱ-8. 법 제도의 변화 51
표 Ⅱ-9. 명ㆍ농ㆍ양호학교수, 재학생수 국ㆍ공ㆍ사립합계 56
표 Ⅱ-10. 특수학급 수, 특수학급 재적학생 수 57
표 Ⅱ-11. 통급에 의한 지도의 실시 상황 58
표 Ⅲ-1. 공통의 교육목표 70
표 Ⅲ-2. 교육과정 수정의 5단계 71
표 Ⅲ-3. PL94-142에 의해 규정된 IEP문서의 필수 요소 74
표 Ⅲ-4.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성적사정 방법 76
표 Ⅲ-5. 문제행동의 범주 77
표 Ⅲ-6. 문제행동의 유형과 지도방법 80
표 Ⅲ-7. 전환교육 체제의 주요 요소들 84
표 Ⅲ-8. 특수교육대학생들의 지원 요구 사항 100
표 Ⅲ-9. 쓰기기술을 위한 보조공학 장비 102
표 Ⅲ-10. 읽기, 공부, 수학과 관련된 보조공학 장비 104
표 Ⅲ-11. 시력과 청력을 위한 보조공학 장비 106
표 Ⅲ-12. 팀 접근 유형과 그 특징 114
표 Ⅲ-13. 가족이 교사에게 교사가 가족에게 중요한 이유 117
표 Ⅲ-14.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을 위한 학급 담당교사와 특수교사의 담당 역할 119
표 Ⅳ-1. 일반학급 배치 현황 132
표 Ⅳ-2. 학교장(원장)용 132
표 Ⅳ-3. 담임교사용 133
표 Ⅳ-4. 학부모용 135
표 Ⅳ-5. 면담자의 분포 136
표 Ⅳ-6. 학교장(원장)용 137
표 Ⅳ-7. 담임교사용 137
표 Ⅳ-8. 학부모용 138
표 Ⅴ-1. 소속 학교급 141
표 Ⅴ-2. 특수교육대상학생 지도경험 142
표 Ⅴ-3. 특수교사 자격증 소지 142
표 Ⅴ-4. 통합교육 운영 지침 유무 142
표 Ⅴ-5. 연수 경험 143
표 Ⅴ-6. 교직원 대상의 연수 144
표 Ⅴ-7. 특수교육 연수 내용 144
표 Ⅴ-8. 특수교육 관련 연수 미실시 이유 145
표 Ⅴ-9. 특수교육 관련 훈시 실시 145
표 Ⅴ-10. 특수교육 관련 훈시 내용 146
표 Ⅴ-11. 특수교육 관련 훈시 미실시 이유 146
표 Ⅴ-1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반학교 재학에 대한 인식 147
표 Ⅴ-13. 일반학생들의 통합교육의 효과 147
표 Ⅴ-14.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통합교육의 효과 148
표 Ⅴ-15. 통합교육의 어려운 점 149
표 Ⅴ-16. 통합교육 지원 시 당면 문제점 149
표 Ⅴ-17. 시ㆍ도 교육청의 지원 150
표 Ⅴ-18. 국가적 지원 151
표 Ⅴ-19. 설립형태 152
표 Ⅴ-20. 소속 학교급 152
표 Ⅴ-21. 담임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 수 152
표 Ⅴ-22. 연수 경험 153
표 Ⅴ-2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반학교 재학 이유 153
표 Ⅴ-24.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반학교 재학에 대한 생각 154
표 Ⅴ-25. 일반학생들의 통합교육 효과 155
표 Ⅴ-26.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통합교육의 효과 155
표 Ⅴ-2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참여 정도 156
표 Ⅴ-2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 미참여 이유 156
표 Ⅴ-29.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 참여 방법 157
표 Ⅴ-30.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 참여 지원 158
표 Ⅴ-3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158
표 Ⅴ-3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지원 159
표 Ⅴ-3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시 조치 159
표 Ⅴ-34.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지원 160
표 Ⅴ-35. 일반학생과의 교우 관계 160
표 Ⅴ-36. 일반학생과의 교우 관계 유지 요인 161
표 Ⅴ-37. 교우 관계 유지를 위한 사용 방법 162
표 Ⅴ-38. 교우 관계 유지를 위한 지원 162
표 Ⅴ-39. 통합교육 환경 163
표 Ⅴ-40. 물리적 환경의 개선점 163
표 Ⅴ-41. 진학지도 방법 164
표 Ⅴ-42. 취업준비 방법 164
표 Ⅴ-43. 진학지도 및 취업준비 지원 165
표 Ⅴ-44. 가족과의 협력 정도 166
표 Ⅴ-45. 학부모와의 협력시 지원 내용 166
표 Ⅴ-46. 교직원과의 협력 방법 167
표 Ⅴ-47. 학교장(원장)의 지원 형태 167
표 Ⅴ-48. 학교 구성원들의 지원 168
표 Ⅴ-49. 지역사회기관 협력 지원 내용 168
표 Ⅴ-50.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도움 여부 169
표 Ⅴ-5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170
표 Ⅴ-52.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70
표 Ⅴ-53. 통합학급 운영의 어려운 점 171
표 Ⅴ-54. 학교의 운선 지원 172
표 Ⅴ-55. 시ㆍ도 교육청의 우선 지원 173
표 Ⅴ-56. 국가의 우선 지원 173
표 Ⅴ-57. 소속 학교 174
표 Ⅴ-58. 일반학교 진학 결정 이유 174
표 Ⅴ-59. 통합교육의 영향력 175
표 Ⅴ-60. 통합교육이 자녀(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주는 효과 176
표 Ⅴ-61. 통합교육이 일반학생들에게 주는 효과 176
표 Ⅴ-62. 자녀의 수업참여 정도 177
표 Ⅴ-63. 자녀의 수업 미참여 이유 178
표 Ⅴ-64. 수업 참여 지원 178
표 Ⅴ-65. 문제행동 관리 지원 179
표 Ⅴ-66. 자녀의 교우 관계 179
표 Ⅴ-67. 교우 관계 유지를 위한 지원 180
표 Ⅴ-68. 물리적 환경 중 불편한 점 181
표 Ⅴ-69.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181
표 Ⅴ-70.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182
표 Ⅴ-71. 진로지도를 위한 지원 182
표 Ⅴ-72. 학교와의 협력 정도 183
표 Ⅴ-73. 학교와의 협력을 위한 지원 내용 184
표 Ⅴ-74. 통합학금 담당교사 지원 내용 184
표 Ⅴ-75.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85
표 Ⅴ-76. 통합교육의 어려운 점 186
표 Ⅴ-77. 학교차원의 지원 186
표 Ⅴ-78. 시ㆍ도 교육청의 지원 내용 187
표 Ⅴ-79. 국가 차원의 지원 내용 188
그림 Ⅱ-1. 미국 장애인 관련 법 20
그림 Ⅱ-2. 우리나라 장애인 관련 법 22
그림 Ⅱ-3. 일본의 특수교육 및 지원서비스의 생애주기별 전달 체계 60
그림 Ⅲ-1. 교수적 수정의 적용절차 73
그림 Ⅲ-2. 전환교육 평가 시기 87
그림 Ⅲ-3. 수직적 및 수평적 변화와 생태학적 협력 관계 111
그림 Ⅲ-4.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과정과 관련 영역의 변화 113
그림 Ⅲ-5. 간학제적 접근 모형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