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서론 11
Ⅱ.연구 방법 15
1.연구 대상과 표집 15
2.학교 폭력 피해 척도 19
Ⅲ.학교 폭력 피해 실태 21
1.물리적 신체적 폭력 피해 경험 21
가. 피해율 21
(1) 금품 갈취 21
(2) 언어 폭력 협박 22
(3) 구타 신체폭력 23
나. 피해 당시 상황 25
(1) 주된 가해자 및 피해 시간과 장소 25
(2) 피해 사실보고 및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 29
다. 지역별 물리적 신체적 폭력의 피해율 비교 31
2.괴롭힘(강제 심부름 놀림 따돌림) 피해 경험 32
가. 피해율 32
(1) 강제 심부름 32
(2) 놀림 34
(3) 따돌림 35
나. 피해 당시 상황 36
(1) 주된 가해자 수 36
(2) 피해 사실 보고 및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 37
다. 지역별 괴롭힘 피해율 비교 39
3.사이버 폭력(및 핸드폰 폭력) 피해 경험 39
가. 피해율 39
(1) 아이디(ID) 도용 40
(2) 인터넷 게시판 폭력 41
(3) 인터넷 게임 관련 사기 폭행 41
(4) 휴대폰 폭력 42
나. 피해 당시 상황 43
(1) 주된 가해자의 수 43
(2) 피해 사실보고 및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 44
다. 지역별 사이버 폭력 피해율 비교 46
4.성폭력 피해 경험 47
가. 피해율 47
(1) 가벼운 성추행 47
(2) 심각한 성폭력 피해율 48
나. 피해 당시 상황 48
(1) 주된 가해자 및 피해 시간과 장소 48
(2) 피해 사실보고 및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 51
다. 지역별 성폭력 피해율 비교 53
5.피해 후 나타난 증상ㆍ후유증 53
Ⅳ.학교 폭력 가해 실태 및 가해ㆍ피해 교차 56
1.학교 폭력 가해 실태 56
가. 물리적 폭력(금품갈취ㆍ협박ㆍ구타) 가해 실태 56
나. 괴롭힘(강제 심부름ㆍ놀림ㆍ따돌림) 가해 실태 60
다. 사이버 폭력(및 휴대폰 폭력) 가해 실태 64
라. 성폭력 가해 실태 67
마. 전체 학교 폭력 가해 실태 68
2.학교 폭력의 가해ㆍ피해의 교차 69
Ⅴ.학교 폭력 가해 원인 74
1.이론적 논의 74
2.독립변인과 종속변인 75
가. 독립변인 75
나. 종속변인 76
3.가해 원인 분석 77
Ⅵ.학교 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지와 태도 81
1.학교 폭력에 대한 인지도 81
(1) 물리적 폭력 가해ㆍ피해 인지 82
(2) 성폭력 가해ㆍ피해 인지 82
(3) 괴롭힘 가해ㆍ피해 인지 83
(4)/(3) 교사의 비행서클 인지도 84
2.교사의 학교폭력 증가에 대한 인지와 불안감 85
(1) 학교폭력 증가 인지 정도 85
(2)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감 85
3.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원인 86
4.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의 장애 요인 88
5.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 대책 88
(1)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 방안 88
(2) 교사가 생각하는 가장 시급한 학교폭력 예방 대책 89
6.교사의 피해사례 접수 실태 및 대처 90
(1) 피해사실 접수 후 대응방안 90
(2) 문제해결 인지 정도 91
(3) 폭력 피해 고지의 인지 정도 92
(4) 알리지 않는 이유에 대한 태도 인지 92
7.교사들의 학교 폭력 관련자의 태도에 대한 인지 93
8.체벌에 관한 태도 94
가. 체벌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 94
나. 체벌의 성격에 대한 태도 95
(1) 교사의 체벌의 폭력성 95
(2) 교사 체벌의 교육상 필요에 대한 태도 96
9.면담 시간 97
10.신고전화의 인지 98
Ⅶ.학교 폭력에 관한 학부모의 인지와 태도 99
1.자녀의 학교폭력피해 실태 99
가. 자녀의 학교폭력 피해율 99
나. 자녀의 폭력피해 인지경로 100
다. 자녀의 학교폭력 피해 후 대처 101
2.자녀의 학교폭력 가해 실태 102
가. 자녀의 학교폭력 가해 경험 103
나. 자녀의 학교폭력 가해 인지경로 103
3.학교폭력에 관한 학부모의 일반적 인식 104
가. 학교폭력의 원인 104
나. 학교폭력 예방 방안 106
다. 학교폭력 신고전화의 인지 108
라. 학교폭력 관련자들의 태도 인식 108
4.자녀와의 관계 109
가. 자녀와의 관계 109
5.체벌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110
가. 체벌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110
Ⅷ.청소년,교사,학부모의 학교폭력 설문 비교 112
1.학교폭력 실태 : 청소년, 학부모 비교 112
가. 학교 폭력 피해 실태 112
나. 학교 폭력 가해 실태 113
다. 학교폭력의 심각성 113
2.교사와 학부모가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원인 비교 114
3.교사와 학부모가 생각하는 학교 폭력 에방방안 비교 115
가. 학교폭력 예방 대책 115
나. 성적처리 방법 수준 비교 117
4.교사/학부모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관련자 태도 비교 117
5.기타 : 청소년,학부모,교사 비교 118
가.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118
나. 체벌에 대한 태도 119
Ⅸ.요약 및 제언 121
첨부 124
「청소년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설문지(중ㆍ고등학생용) 124
「청소년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설문지(초등학생용) 138
「청소년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설문지(학부모용) 152
※첨부: 「청소년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설문지(교사용) 160
[표 Ⅱ-1-1] 설문조사 대상 남녀 및 초ㆍ중ㆍ고교별 분포 16
[표 Ⅱ-1-2] 설문조사 대상 학교와 응답자 분포 16
[표 Ⅱ-1-3] 설문조사 대상 교사의 응답자 분포 18
[표 Ⅱ-1-4] 설문조사 대상 학부모의 응답자 분포 18
[표 Ⅲ-1-1] 금품갈취 피해율 22
[표 Ⅲ-1-2] 언어 폭력 협박 피해율 22
[표 Ⅲ-1-3]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언어 폭력 23
[표 Ⅲ-1-4] 심각한 언어 폭력 협박 23
[표 Ⅲ-1-5] 구타 신체적 폭력 24
[표 Ⅲ-1-6]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신체 폭력 피해율 24
[표 Ⅲ-1-7] 심각한 신체적 폭력 25
[표 Ⅲ-1-8] 피해를 입힌 사람과 가해자수 26
[표 Ⅲ-1-9] 피해를 당한 당시의 시간 27
[표 Ⅲ-1-10] 피해를 당한 당시의 장소 28
[표 Ⅲ-1-11] 피해 후 피해 사실 알린 대상 29
[표 Ⅲ-1-12] 피해를 알리지 않은 주된 이유 30
[표 Ⅲ-1-13] 물리적 폭력 31
[표 Ⅲ-2-1] 강제 심부름 피해율 33
[표 Ⅲ-2-2] 잡심부름 피해율 33
[표 Ⅲ-2-3] 억지로 숙제 해주기 피해율 34
[표 Ⅲ-2-4] 억지로 답안지 보여주기 피해율 34
[표 Ⅲ-2-5] 놀림 35
[표 Ⅲ-2-6] 따돌림 35
[표 Ⅲ-2-7] 괴롭힘 가해자의 수 36
[표 Ⅲ-2-8] 괴롭힘 피해 후 피해 사실보고 대상 37
[표 Ⅲ-2-9] 괴롭힘 피해를 알리지 않은 주된 이유 38
[표 Ⅲ-2-10] 괴롭힘 39
[표 Ⅲ-3-1] 아이디(ID) 도용 피해율 40
[표 Ⅲ-3-2] 인터넷 게시판 모욕 욕설 41
[표 Ⅲ-3-3] 인터넷 게임 관련 사기 피해율 41
[표 Ⅲ-3-4] 인터넷 게임 관련 폭행 42
[표 Ⅲ-3-5] 휴대폰 음성 문자 욕설 43
[표 Ⅲ-3-6] 피해를 입힌 사람과 가해자 수 43
[표 Ⅲ-3-7] 피해 후 피해 사실 알린 대상 45
[표 Ⅲ-3-8] 피해를 알리지 않은 주된 이유 46
[표 Ⅲ-3-9] 사이버 폭력 47
[표 Ⅲ-4-1] 가벼운 성추행 피해율 47
[표 Ⅲ-4-2] 심각한 성폭력 피해율 48
[표 Ⅲ-4-3] 피해를 입힌 사람 49
[표 Ⅲ-4-4] (성폭력의 경우) 피해를 당한 시간 49
[표 Ⅲ-4-5] (성폭력의 경우) 피해를 당한 장소 50
[표 Ⅲ-4-6] (성폭력의 경우) 피해 후 피해 사실 알린 대상 51
[표 Ⅲ-4-7] 피해를 알리지 않은 이유 52
[표 Ⅲ-4-8] 지역별 피해율 53
[표 Ⅲ-5-1] 피해 후유증 질문 항목과 요인 분석 54
[표 Ⅲ-5-2] 피해 후유증 54
[표 Ⅳ-1-1] 금품 갈취 가해율 56
[표 Ⅳ-1-2]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언어 폭력 가해율 57
[표 Ⅳ-1-3] 심각한 언어 폭력 협박 가해율 57
[표 Ⅳ-1-4]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신체 폭력 가해율 58
[표 Ⅳ-1-5] 심각한 신체 폭력 가해율 59
[표 Ⅳ-1-6] 전체 물리적 폭력 가해율 59
[표 Ⅳ-1-7] 잡심부름 가해율 60
[표 Ⅳ-1-8] 강제로 숙제 맡기기 가해율 60
[표 Ⅳ-1-9] 위협하여 남의 답안지 베끼기 가해율 61
[표 Ⅳ-1-10] 따돌림 가해율 62
[표 Ⅳ-1-11] 놀림 가해율 62
[표 Ⅳ-1-12] 전체 괴롭힘 가해율 63
[표 Ⅳ-1-13] 아이디(ID) 도용 가해율 64
[표 Ⅳ-1-14] 인터넷 게시판 모욕ㆍ욕설 가해율 64
[표 Ⅳ-1-15] 인터넷 게임 관련 사기 가해율 65
[표 Ⅳ-1-16] 인터넷 게임 관련 폭행 가해율 66
[표 Ⅳ-1-17] 휴대폰 음성ㆍ문자 욕설 가해율 66
[표 Ⅳ-1-18] 전체 사이버 폭력 가해율 67
[표 Ⅳ-1-19] 가벼운 성추행 가해율 67
[표 Ⅳ-1-20] 심각한 성폭력 가해율 68
[표 Ⅳ-1-21] 전체 성폭력 가해율 68
[표 Ⅳ-1-22] 총 가해율 68
[표 Ⅳ-2-1] 사소한 폭력의 가해ㆍ피해의 교차 69
[표 Ⅳ-2-2] 심각한 폭력의 가해ㆍ피해의 교차 70
[표 Ⅳ-2-3] 괴롭힘의 가해ㆍ피해 교차 71
[표 Ⅳ-2-4] 사이버 폭력의 가해ㆍ피해 교차 71
[표 Ⅳ-2-5] 전체 가해ㆍ피해 교차 72
[표 Ⅴ-3-1] 오프라인 학교 폭력의 대한 회귀분석 77
[표 Ⅴ-3-2] 온라인 폭력에 대한 회귀 분석 77
[표 Ⅴ-3-3] 성폭력에 대한 회귀 분석 78
[표 Ⅴ-3-4] 경비행에 대한 회귀분석 79
[표 Ⅴ-3-5] 중비행에 대한 회귀분석 80
[표 Ⅵ-1-1] 물리적 폭력 가해ㆍ피해 인지 82
[표 Ⅵ-1-2] 성폭력 가해ㆍ피해 인지 83
[표 Ⅵ-1-3] 괴롭힘 가해ㆍ피해 인지 83
[표 Ⅵ-1-4] 비행서클 인지 여부 84
[표 Ⅵ-2-1] 학교폭력 증가 인지 정도 85
[표 Ⅵ-2-2]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감 85
[표 Ⅵ-3-1] 학교폭력의 원인 86
[표 Ⅵ-4-1] 학교폭력 예방의 장애 요인 88
[표 Ⅵ-5-1] 학교폭력 예방 방안 88
[표 Ⅵ-5-2] 가장 시급한 학교폭력 예방 대책 90
[표 Ⅵ-6-1] 교사의 도움 방법 91
[표 Ⅵ-6-2] 문제해결 인지 정도 92
[표 Ⅵ-6-3] 고지에 대한 인지 92
[표 Ⅵ-6-4] 학생들이 교사에게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는 이유 93
[표 Ⅵ-7-1] 학교폭력 관련자의 태도 수준 93
[표 Ⅵ-8-1] 일반적인 체벌의 필요성 94
[표 Ⅵ-8-2] 교사 체벌의 폭력성 95
[표 Ⅵ-8-3] 교사 체벌의 필요성 96
[표 Ⅵ-9-1] 면담시간 97
[표 Ⅵ-10-1] 신고전화의 인지 여부 98
[표 Ⅶ-1-1] 자녀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99
[표 Ⅶ-1-2] 자녀의 폭력피해 인지경로 100
[표 Ⅶ-1-3] 자녀의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알린 곳 101
[표 Ⅶ-1-4] 자녀의 피해를 알리지 않은 이유 102
[표 Ⅶ-1-5] 피해를 알린 경우와 결과 102
[표 Ⅶ-2-1] 자녀의 학교폭력 가해 경험 103
[표 Ⅶ-2-2] 자녀의 학교폭력 가해 인지경로 104
[표 Ⅶ-3-1] 학부모가 인지한 학교폭력의 원인 순위 105
[표 Ⅶ-3-2] 학부모가 인지하는 학교 폭력 예방 방안 106
[표 Ⅶ-3-3] 학교폭력 신고전화의 인지여부 108
[표 Ⅶ-3-4] 학교폭력에 대한 관련자들의 태도 인식 순위 109
[표 Ⅶ-4-1] 자녀와의 관계 110
[표 Ⅶ-4-2]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하루 평균) 110
[표 Ⅶ-5-1] 체벌의 필요성 111
[표 Ⅶ-5-2] 체벌의 대한 태도 111
[표 Ⅷ-1-1] 학교폭력 피해 실태 112
[표 Ⅷ-1-2] 학교폭� 가해경험 113
[표 Ⅷ-1-3] 학교폭력의 심각성 114
[표 Ⅷ-2-1] 학교폭력 원인에 대한 인지 114
[표 Ⅷ-3-1] 교사와 학부모가 생각하는 학교 폭력 예방방안 비교 115
[표 Ⅷ-3-2] 성적처리 방법 수준 117
[표 Ⅷ-4-1] 학교폭력 관련자의 태도 인식 수준 118
[표 Ⅷ-5-1] '부모-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비교 119
[표 Ⅷ-5-2] 체벌의 필요성 119
[표 Ⅷ-5-3] 체벌에 대한 태도 120
[그림 1] 연구에서 가정한 학교 폭력의 원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