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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연구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2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
1.1.1. 연구의 필요성 22
1.1.2. 연구개발 목표 23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1.3.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25
1.4. 연구의 구성체계 26
제2장 토지 환경오염 측정ㆍ진단기술 28
2.1. 개요 28
2.2. 오염도 조사기술 29
2.2.1. 핸드 볼링 29
2.2.2. 기계 간이볼링 (SCSC식) 29
2.3.3. 로타리식 기계볼링 30
(1) 로타리식 슬리브 내장 이중관 샘플러 30
(2) 표준관입시험용 샘플러 30
(3) 고정 피스톤식 샘플러 30
(4) 로터리식 이중관 샘플러(데니손 샘플러) 31
2.2.4. 파캐션식 볼링 31
2.3. 오염인자의 측정 진단방법 31
2.3.1. 간이 비색법 31
(1) 시험지법 31
(2) 팩테스트법 31
(3) 비색관법 32
(4) 검지관법 32
2.3.2. 간이 분광광도법 33
(1) 분광광도계 33
(2) 임노앗세이법 33
(3) 형광X선 분석법 33
2.2.3. 석유류 분석방법 34
(1) 석유류(방향족 화합물) 분석법 34
(2) 석유류(탄화수소화합물 분석법) 36
(3) 가스크로마토그라피 분석 37
(4) 페트로후라그법 37
제3장 토지 환경오염의 개선기술 40
3.1. 개요 40
3.2. 휘발성유기화합물 41
3.2.1. 양수 포기법 42
3.2.2. 토양가스 흡인법 43
3.2.3. 에어스파징 법 44
3.2.4. 핫소일(Hot Soil)공법 45
3.2.5. 저온가열법 45
3.2.6. 바이오레메디에이션 46
3.2.7. 환원적 탈염소화법(철분을 이용한 정화기술) 48
3.3. 중금속 등 대상에 정화기술 49
3.3.1. 불용화 처리 49
(1) 화학적 불용화 처리법 49
(2) 실링소일 공법 49
(3) 아파타이트 공법 50
3.3.2. 토양세정 51
3.3.3. 열처리 51
3.3.4. 굴착제거 51
3.3.5. 봉쇄 51
(1) 원위치봉쇄 52
(2) 차수공 봉쇄 53
3.4. 질산성 질소오염 개선기술 54
3.5. 석유류에 의한 토지환경 오염의 개선기술 55
3.5.1. 바이오벤팅(Bioventing) 55
3.5.2. 토양세정법 56
3.5.3. 가열처리법 56
3.6. 토지환경오염 개선기술의 도입방안 56
제4장 도로교통 소음 오염리스크 평가 58
4.1. 도로교통 소음 현황 및 각국의 소음 기준 58
4.1.1. 현황 58
4.1.2. 국외 소음 기준 60
4.1.3. 국내 소음 기준 61
4.2. 측정 방법 및 평가방법 62
4.2.1. 도로교통 소음 측정방법 62
(1) 측정점 62
(2) 측정조건 63
4.2.2. 도로교통 소음평가 65
(1) 퍼센트 소음레벨(Lx : x % Sound Level) 66
(2) 등가소음레벨(Equivalent continuous noise level, Leq) (이미지참조) 67
(3) 교통소음지수(TNI : Traffic Noise Index) 68
4.3 소음지도 작성 69
4.3.1. 대상지역 69
4.3.2. 소음지도 작성도구 70
4.3.3. 소음지도 작성결과 70
4.4. 도로교통 소음의 현장측정 72
4.4.1. 측정지점 및 측정방법 72
4.4.2. 측정결과 75
4.5. 소음지도의 신뢰성 분석(실측치와 예측치의 비교분석) 76
4.6. 소음 피해 지역 산정 및 환경 복원 비용 개략치 산정 77
제5장 항공기 소음 오염리스크 평가 80
5.1. 환경부 제시 소음 기준 80
5.2. 항공기 소음 측정 및 평가방법 81
5.2.1. 항공기 소음 측정방법 81
(1) 측정점 81
(2) 측정조건 81
5.2.2. 항공기 소음평가 84
(1) PNL(Perceived Noise Level) 85
(2) EPNL(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 86
(3) ECPNL(Equivalent Continuous PNL) 88
(4)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89
5.3. 소음지도 작성 91
5.3.1. 대상지역 91
5.3.2. 소음지도 작성도구 92
5.3.3. 소음지도 작성결과 92
5.4. 항공기 소음의 현장측정 102
5.4.1. 측정지점 102
5.4.2. 측정방법 102
5.4.3. 측정결과 103
5.5. 소음지도의 신뢰성 분석(실측치와 예측치의 비교분석) 104
5.6. 소음 피해 지역 산정 및 환경 복원 비용 개략치 산정 105
제6장 토지 환경오염리스크 대처방안 108
6.1. 개요 108
6.2. 토지환경의 제도 현황분석 109
6.2.1. 토양환경 109
(1) 토양오염 판단기준 109
(2) 오염기준 및 조치사항 110
(3) 오염시설의 관리 및 복원 111
6.2.2. 토양정화검증 113
6.2.3. 지하수 113
(1) 수질 기준 114
(2) 지하수의 정밀조사 항목 114
6.2.4. 폐기물, 대기 및 소음 (간접인자) 115
6.3. 토지환경 오염 리스크의 분류 116
6.4. 토지환경 오염리스크 대처방안 117
6.4.1. 일반사항 117
6.4.2. 토지환경 오염조사 및 방지대책 119
(1) 이력조사 120
(2) 확인 조사 123
(3) 상세조사 125
(4) 오염대책 125
제7장 결론 128
참고문헌 130
〈표 1.1〉 주요 연구 개발 목표 23
〈표 2.1〉 팩테스트의 장단점 32
〈표 2.2〉 에너지 분산형 형광X선 분석 장치 33
〈표 2.3〉 석유류 분석법 35
〈표 2.4〉 페트로후라그법의 특징 38
〈표 3.1〉 토지환경오염리스크의 개선기술 분류체계 40
〈표 3.2〉 휘발성유기화합물 정화장치의 선정과 모니터링 항목 41
〈표 3.3〉 화학적불용화처리에서 대상물질과 사용 화학물질 49
〈표 3.4〉 질산성 질소 오염에 대한 개선기술 54
〈표 3.5〉 토지환경오염 리스크의 개선기술의 적용대상 및 물질별 도입방안 57
〈표 4.1〉 연도별 도로연장 및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 58
〈표 4.2〉 전국 주요 도시별 도로변지역의 소음실태 59
〈표 4.3〉 국가별 도로교통 소음 기준 60
〈표 4.4〉 환경정책기본법 61
〈표 4.5〉 소음ㆍ진동규제법시행규칙(도로) 62
〈표 4.6〉 각 측정점별 도로교통 소음 종합결과 75
〈표 4.7〉 실측값과 시뮬레이션값 비교 76
〈표 4.8〉 창호단면별 설치비용 및 차음성능 개략치 78
〈표 5.1〉 환경부 제시 항공기소음 평가기준 80
〈표 5.2〉 측정지점별 7일간 항공기소음측정 종합결과 104
〈표 5.3〉 대상지구에서의 예측치와 실측치의 비교 105
〈표 3.4〉 창호단면별 설치비용 및 차음성능 개략치 106
〈표 6.1〉 토양오염기준 110
〈표 6.2〉 개정 지하수법 수질관리항목 113
〈표 6.3〉 지하수 수질기준 항목 114
〈표 6.4〉 지역 유형에 따른 토지속성분류 116
〈표 6.5〉 토지환경오염유무 평가 내용 121
[그림 1.1] 연구흐름도 24
[그림 1.2] 토지자산가치에 미치는 환경오염리스크 26
[그림 2.1] 토지 환경오염 측정진단기술의 구성 28
[그림 3.1] 양수포기법의 설계도 42
[그림 3.2] 토양가스흡입법 43
[그림 3.3] 에어스파징법의 개략도 44
[그림 3.4] 핫소일 공법의 모식도 45
[그림 3.5] 저온가열법의 모식도 46
[그림 3.6] 바이오레메디에이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 47
[그림 3.7] 바이오레메디에이션의 모식도 47
[그림 3.8] 환원적 탈염소화법의 모식도 48
[그림 3.9] 불용화 원리 개념도 50
[그림 3.10] 원위치 봉쇄의 모식도 52
[그림 3.11] 차수봉쇄 구조 53
[그림 3.12] 바이오벤팅의 모식도 55
[그림 4.1] 전국 주요 도시별 도로변지역의 소음실태 및 기준 59
[그림 4.2] 도로교통 소음지도 작성을 위한 대상 부지 70
[그림 4.3] 소음지도 작성을 위한 3차원 모델링 71
[그림 4.4] 대상부지의 소음지도 71
[그림 4.5] 대상부지 내 측정점 72
[그림 4.6] P1 측정장면 73
[그림 4.7] P2 측정장면 73
[그림 4.8] P3 측정장면 73
[그림 4.9] P4 측정 장면 73
[그림 4.10] P5 측정 장면 73
[그림 4.11] P6 측정 장면 73
[그림 4.12] P7 측정 장면 74
[그림 4.13] P8 측정 장면 74
[그림 4.14] P9 측정 장면 74
[그림 4.15] P10 측정 장면 74
[그림 4.16] P11 측정 장면 74
[그림 4.17] P12 측정 장면 74
[그림 4.18] P13 측정 장면 75
[그림 4.19] 시뮬레이션 신뢰성 검토를 위한 실측 및 시뮬레이션값 비교 77
[그림 3.1] 소음감지 곡선 85
[그림 5.2] 예측 대상지역 위치도 92
[그림 5.3] 월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4
[그림 5.4] 월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4
[그림 5.5] 화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5
[그림 5.6] 화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5
[그림 5.7] 수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6
[그림 5.8] 수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6
[그림 5.9] 목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7
[그림 5.10] 목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7
[그림 5.11] 금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8
[그림 5.12] 금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8
[그림 5.13] 토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99
[그림 5.14] 토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99
[그림 5.15] 일요일의 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의 등소음도 100
[그림 5.16] 일요일의 대상 지역 주변의 확대 등소음도 100
[그림 5.17] 7일간 평균 WECPNL(공항 및 대상 지역 주변) 101
[그림 5.18] 7일간 평균 WECPNL(대상 지역 주변) 101
[그림 5.19] 측정지점 103
[그림 6.1] 토지환경오염리스크 인자 108
[그림 6.2] 토양환경보전법의 구성체계 109
[그림 6.3] 토양조사 및 복원절차 112
[그림 6.4] 토양오염도 복원 절차 112
[그림 6.5] 지하수의 정밀조사항목 115
[그림 6.6] 토지자산가치 조사 방법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