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I. 연구목적 및 방법 9
II. 중국의 프랜차이즈 유통 현황 10
1. 중국 프랜차이즈 유통의 제도적 환경 10
2. 중국의 프랜차이즈 유통 발전 현황 14
III. 한국 기업의 진출 현황 및 사례 17
1. 중국내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및 문제점 17
2. 한국 주요기업 진출사례 분석 19
(1) 마스터 프랜차이즈+가맹점 확대 전략-B치킨 19
(2) 성공적인 직영점만 가맹점으로-M피자 20
(3) 매장판매 빵류 패러다임 혁신-P제빵 21
(4) 현지 적합형 마케팅 선택-J교육 22
(5)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매장 관리가 중요-A유아복 23
(6) 현지화+한국화-B미용업체 24
IV.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중국 프랜차이즈 진출 25
1. 중국인들의 생활ㆍ소비습관의 변화를 주목하라 25
2. ‘상업프랜차이징관리방법(商業特許經營管理辦法)’을 숙지하라 25
3. 중국의 프랜차이즈는 여전히 ‘블루오션’이다 26
4. ‘현지화’의 어려움이 가장 크다 27
5. 가장 유망한 업종은 요식업과 교육산업 28
6. ‘직영점’을 확실하게 성공시키고, ‘가맹점’ 을 확대하라 29
V.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31
[붙임] 각 업종별 프랜차이즈산업 현황 33
1. 요식업 33
2. 편의점(CVS) 35
3. 세탁업 36
4. 자동차 A/S업 37
5. 교육업 38
6. 의류업 39
7. 주택 인테리어 40
8. 약국업 40
9. 부동산 41
10. 화물 특송 42
11. 미용실 43
12. 피트니스센터(fitness center)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