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연구 개발 및 협의진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기대효과 18
II. 초등 교육과정의 실행과 지원 19
1. 초등 교육과정의 실행 19
가. 초등 교육과정 실행의 방향 19
나. 미국에서의 연구 21
다. 한국에서의 연구 27
2. 초등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원 32
3. 교과전담을 위한 지원 36
가. 교과전담제의 일반 특성 36
나. 초등 교과전담제의 발전 방향 42
다. 효율적인 초등 교과전담제를 위한 지원 사항 44
III. 초등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유형 47
1. 인적 지원 47
가. 개념 47
나. 범주 47
다.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8
2. 물적 지원 49
가. 개념 49
나. 범주 49
다.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51
3. 제도적 지원 52
가. 개념 52
나. 범주 52
다.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55
IV. 연구방법 및 결과분석 60
1. 연구대상 60
2. 연구의 절차 62
3. 분석결과 64
4. 최종도구 확정 68
V. 교육과정 운영에의 지원효과 72
1. 분석 도구의 기능 72
2. 지원 효과 75
가. 인적 지원의 효과 75
나. 물적 지원의 효과 82
다. 제도적 지원의 효과 85
VI. 요약 및 제언 89
1. 요약 89
2. 제언 92
가. 교육인적자원부에서의 활용 방안 92
나. 교육청에서의 활용 방안 94
다. 단위학교에서의 활용 방안 98
참고문헌 103
[부록1] 초등학교 지원체제 실태에 관한 설문지 108
판권지 118
〈표 II-1〉 초등 교과전담제의 법적 추진 과정 39
〈표 III-1〉 인적지원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48
〈표 IV-1〉 직위별ㆍ소재지별 분포 60
〈표 IV-2〉 연구에 참여한 교사의 담임학년 비율 61
〈표 IV-3〉 학급수로 본 학교규모 분포 61
〈표 IV-4〉 영역별 문항 신뢰도 64
〈표 IV-5〉 인적자원 지원 항목 기술통계 65
〈표 IV-6〉 물적 자원 지원 항목 기술통계 66
〈표 IV-7〉 제도적 지원 항목 기술통계 67
〈표 IV-8〉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68
〈표 IV-9〉 초등학교 교육과정 지원 하위영역 간 상관 68
〈표 V-1〉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자가진단 프로그램의 인적 차원의 지원 효과 81
〈표 V-2〉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자가진단 프로그램의 물적 차원의 지원 효과 84
〈표 V-3〉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자가진단 프로그램의 제도적 차원의 지원 효과 87
[그림 II-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패러다임 변천 19
[그림 II-2] 열린교육 개념모형 20
[그림 II-3] 교사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모형 22
[그림 II-4] 교육과정 실행 관점 28
[그림 II-5] 교육과정의 맥락적 적용 31
[그림 II-6]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수행 과정 34
[그림 V-1] 교육과정 운영지원 체제의 활용 예 73
[그림 V-2] 교육과정 운영지원 우선순위 정도 74
[그림 VI-1] 웹상의 자가진단 결과 예시 95
[그림 VI-2] 자가진단 시스템의 제도적 활용방안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