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6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5
제2절 연구 내용 28
1. 고등교육단계 인적자원개발 정책 환경 변화 개관 28
2.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문제분석 29
3. 고등교육단계 인적자원개발 의의와 분야별 쟁점 논의 29
4. 고등교육개혁 외국 사례 분석 30
5. 지식기반사회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고등교육 발전 방안 모색 30
제3절 연구 방법 31
1. 관련 문헌 및 통계 수집ㆍ분석 31
2. 고등교육 개혁 사례 연구 31
3. 전문가 협의회 구성ㆍ운영 31
제2장 고등교육단계 인적자원개발을 둘러싼 환경 변화 33
제1절 고등교육환경 변화 33
1. 고등교육의 양적 확대 33
2. 고등교육의 질적 변화 44
제2절 경제환경 변화 49
1. 경제성장 패러다임 49
2. 경제규모의 변화 및 전망 50
3. 경제구조의 변화 및 전망 55
제3절 사회환경 변화 56
1. 정보화와 지식기반사회 56
2. 인구성장과 인구구조의 변화 59
3. 세계화 67
제4절 노동환경 변화 72
1. 노동공급의 변화 및 전망 72
2. 고용구조의 변화 및 전망 75
3. 신규인력 수급차 변화 및 전망 79
제5절 정책적 시사 86
제3장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문제 91
제1절 인적자원개발 관점의 우리나라 고등교육 문제 접근 모형 91
제2절 산출(production)의 효율성 문제 101
1. 정부의 대학 규제 101
2. 지배구조 107
3. 불일치(mismatch) 109
제3절 산출물(products)의 질적 수월성 문제 110
1. 대량 교육 체제 111
2. 재원의 높은 가계부담 115
3. 국제 경쟁력 118
제4절 탈산업ㆍ지식기반 패러다임 전환의 문제 120
1. 인적자원개발이 미흡한 성인교육 121
2. 성인교육과 유리된 고등교육 123
3. e-learning과 투자 125
제4장 고등교육단계 인적자원개발의 의의와 분야별 쟁점 129
제1절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본 고등교육의 의의 129
1. 인적자원과 인적자원개발 129
2. 인적자원개발과 고등교육 131
3. 인적자원개발의 진지로서 고등교육 133
제2절 인재육성분야의 인적자원개발 137
1. 학부생 교육과 대학원 기능의 충돌 138
2. 고급 인력육성의 문제 140
3. 최종직업기관으로서의 고등교육 143
4. 정책적 시사 147
제3절 연구개발 분야의 고등교육 인적자원개발 149
1. 연구개발 분야의 성과와 과제 150
2. 연구개발 분야의 인적자원개발 문제 151
3. 산학협력 분야의 인적자원개발 문제 155
4. 정책적 시사 161
제4절 사회참여(봉사) 분야의 인적자원개발 논의 162
1. 사회참여(봉사)의 역사적 맥락과 현재 162
2. 지역사회의 요구와 고등교육 인적자원개발 164
3. 산업으로서 요구와 고등교육 인적자원개발 167
4. 정책적 시사 169
제5장 외국의 고등교육 개혁 방향 173
제1절 일본 173
1. 고등교육 개혁의 배경 173
2.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 174
3. 고등교육 개혁의 내용 178
제2절 미국 185
1. 고등교육 개혁의 배경 185
2. 개혁 변화의 방향과 내용 188
제3절 영국 194
1. '90년대 초반까지의 고등교육 개혁 동향 194
2. '90년대 이후 영국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 197
제4절 프랑스 201
1. 고등교육 개혁 배경 201
2. 고등교육 개혁 방향 203
3. 상보(subsidiarite)(이미지참조) 관계의 3천년대 행정체계 수립 206
4. 고등교육 개혁 내용 - LMD(Licence-Master-Doctorat) 개혁 209
5. 국가연구체계에서의 대학과 공공연구기관간의 역할 재정립 논의 211
제5절 독일 212
1. 고등교육 개혁 배경 212
2. 독일 대학교육의 개혁 내용 214
제6절 핀란드 220
1. 고등교육의 개혁 배경 220
2. 고등교육 개혁 220
제7절 중국 223
1. 고등교육 개혁 배경 223
2. 고등교육의 개혁 224
제8절 유럽 연합(EU) 228
1. Erasmus 계획 228
2. 볼로냐 선언 229
3. 대학 개혁 9대 방안 230
제9절 정책적 시사 231
제6장 지식기반사회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고등교육 발전 방안 237
제1절 지식기반사회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고등교육체제의 미래상 237
1. 고등교육체제의 미래상 구상 시 고려사항 237
2. 고등교육기관의 유형 242
3. 우리나라 고등교육체제의 미래상 247
제2절 기본방향 251
1. 고등교육기관 유형과 기능의 전문적 분화 251
2. 고등교육기관 학과/프로그램 개편 및 산학협력 강화 252
3. 고등교육기관 학사관리 방식 및 거버넌스 구조 개선 253
4. 고등교육의 지역화 추진 253
5. 고등교육의 국제화 추진 254
6. 고등교육의 질 평가ㆍ관리체제구축ㆍ운영 254
7. 행ㆍ재정 지원체제의 정비 255
제3절 정책과제 255
1. 고등교육기관의 다양화ㆍ전문화 255
2. 고등교육기관 학과/프로그램 개편 및 산학협력 강화 258
3. 고등교육기관 학사 운영 방식 및 거버넌스(governance) 구조 개선 259
4. 지역혁신 주체로서의 대학의 역할 강화 260
5. 고등교육의 국제화 261
6. 고등교육의 질 평가ㆍ관리체제 구축ㆍ운영 263
7. 고등교육 단계 인적자원개발 행ㆍ재정 지원 강화 265
SUMMARY 269
참고문헌 277
저자 약력 285
판권지 285
〈표 II-1〉 진학률의 변화(고등학교→전문대 및 대학교) 34
〈표 II-2〉 가구주의 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 36
〈표 II-3〉 인구의 교육수준별 구성 37
〈표 II-4〉 평균교육연수 추이의 OECD 국가별 비교 38
〈표 II-5〉 학교급별 고등교육기관수 변화 39
〈표 II-6〉 설립유형별 고등교육기관수 변화 40
〈표 II-7〉 고등교육기관 입학ㆍ재학ㆍ졸업생수 변화 42
〈표 II-8〉 학교급별 졸업생 전망 43
〈표 II-9〉 학교ㆍ급별 진로 현황 44
〈표 II-10〉 국가경쟁력과 대학교육경쟁력 순위 46
〈표 II-11〉 교수 1인당 학생수 현황 47
〈표 II-12〉 학교급별 학생 수 현황 49
〈표 II-13〉 우리나라 경제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50
〈표 II-14〉 국민소득 성장전망과 기여도 54
〈표 II-15〉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 61
〈표 II-16〉 인구의 연령구조 64
〈표 II-17〉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속도 국제비교 65
〈표 II-18〉 유학목적의 출국자수 추이 68
〈표 II-19〉 국가별 두뇌유출 순위 69
〈표 II-20〉 교육부문 1차 양허안의 주요내용 70
〈표 II-21〉 학력별 노동공급 추이 및 전망 74
〈표 II-22〉 학력별 취업구조 추이 및 전망 76
〈표 II-23〉 산업별 수급차 전망(2005~2015년) 81
〈표 II-24〉 산업대분류의 학력별 수급차 전망(2005~2015년) 82
〈표 II-25〉 직업별 수급차 전망(2005~2015년) 83
〈표 II-26〉 직업대분류의 학력별 수급차 전망(2005~2015년) 85
〈표 II-27〉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87
〈표 III-1〉 고등교육의 현재와 미래 92
〈표 III-2〉 인구수와 대학생수의 비교(수도권 vs. 비수도권) 103
〈표 III-3〉 우수 학생(1등급)의 이공계 진학비율 104
〈표 III-4〉 OECD국가별 대학 자율성 비교 106
〈표 III-5〉 사립대학 설립자 및 법인 이사장 친ㆍ인척 근무 현황 107
〈표 III-6〉 사학 대물림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 현황 108
〈표 III-7〉 임시이사 선임현황 108
〈표 III-8〉 선임유형별 현황 109
〈표 III-9〉 전공별 전공일치 취업률 하위 10개 학과 110
〈표 III-10〉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대비 시간강사 비율 112
〈표 III-11〉 교양과목 외래강사 담당 비율(학부) 112
〈표 III-12〉 전공과목 외래강사 담당 비율(학부) 113
〈표 III-13〉 고등교육 연도별 교원 1인당 학생수 114
〈표 III-14〉 연도별 고등교육기관 직원 1인당 재적 학생수 및 교원수 추이 국제비교 115
〈표 III-15〉 OECD국가별 GDP 대비 교육단계별 공교육비(2001)/(OECD 회원국) 116
〈표 III-16〉 국가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01) (OECD 회원국가) 117
〈표 III-17〉 연도별 교육비 유출입 현황(유학수지) 118
〈표 III-18〉 국내외국유학생/전체대학생 비율의 국제비교 119
〈표 III-19〉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120
〈표 III-20〉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변화 추이 122
〈표 III-21〉 평생학습 참여율 국제비교 122
〈표 III-22〉 우리나라 평생교육 참여 현황 123
〈표 III-23〉 우리나라와 미국의 전문대학 성인 연령 비율 비교 124
〈표 III-24〉 대안적 성인대상 고등교육 기관별 현황 127
〈표 IV-1〉 진학률 현황 135
〈표 IV-2〉 실업계고의 고등교육 진학률 추이 136
〈표 IV-3〉 특성화 유형별 기본 현황 139
〈표 IV-4〉 미국 및 우리나라 주요 대학의 대학생 수, 대학원생 수 및 비율 비교 140
〈표 IV-5〉 의ㆍ치학 전문대학원 전환 대학 현황 141
〈표 IV-6〉 각 고등교육기관의 졸업생 비율(2005) 144
〈표 IV-7〉 고등교육 연도별 교원 1인당 학생수 144
〈표 IV-8〉 고등교육의 취업률 변화 145
〈표 IV-9〉 전문대 및 일반대학 학생수의 증가 146
〈표 IV-10〉 SCI 논문편수 증가 추이 및 논문 1편당 피인용 횟수 150
〈표 IV-11〉 대학의 특허 출원 151
〈표 IV-12〉 기술이전율 151
〈표 IV-13〉 한미 대학간 연구생산성 비교 151
〈표 IV-14〉 우리나라 연구구주체별 연구개발비 152
〈표 IV-15〉 주요국 대학, 기업, 민간연구개발 153
〈표 IV-16〉 주요국의 GDP 대비 연구개발투자액 비율(2003) 154
〈표 IV-17〉 총연구비 및 박사급 연구자의 산ㆍ학ㆍ연 현황 155
〈표 IV-18〉 산학협력단 현황 156
〈표 IV-19〉 학교기업 설치ㆍ운영 현황 156
〈표 IV-20〉 고등교육 지원 및 투자현황 157
〈표 IV-21〉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 158
〈표 IV-22〉 기관별 특허 출원 건수 및 연구비 투입현황 160
〈표 IV-23〉 대학 및 연구소의 기술이전 실적 160
〈표 IV-24〉 수도권대학 및 지방대학 재정지원 비율(사업단위) 165
〈표 IV-25〉 부처별 대학 재정지원 비율(사업단위) 166
〈표 IV-26〉 국내외국 유학생 숫자 및 비율 증가 168
〈표 IV-27〉 국내외국유학생/전체대학생 비율의 국제비교 169
〈표 V-1〉 일본의 대학교육개혁의 방향과 중점 사항 175
〈표 V-2〉 문부과학성 대학교육 개혁 지원액(2006년) 177
〈표 V-3〉 미국 주정부 차원의 고등교육 개혁 사례 191
〈표 V-4〉 영국 고등교육개혁의 목표와 세부 추진 200
〈표 V-5〉 프랑스 고등교육 개혁원칙 및 주요 내용 207
〈표 V-6〉 세계 주요국의 고등교육 개혁 동향 233
〈표 V-7〉 세계 주요국의 고등교육 개혁 정책 유형 235
〈표 VI-1〉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평가모형 개발 시 고려사항 263
[그림 II-1] 주요국의 고등교육 진학률 비교(2003년 기준) 35
[그림 II-2] 고등교육기관 학과수 변화 41
[그림 II-3] 국가경쟁력과 대학교육경쟁력 순위(2005년) 46
[그림 II-4] 교수 1인당 학생수 국제비교 48
[그림 II-5] 경제성장률 변화 51
[그림 II-6] 1인당 국민총소득 변화 52
[그림 II-7] 산업구조의 변화 56
[그림 II-8] 인터넷 이용자수 현황 57
[그림 II-9] 인구증가율 추이 62
[그림 II-10] 15~29세 청년층 인구규모 및 비중의 변화 66
[그림 II-11] 18세 인구의 변화 67
[그림 II-12] 산업별 취업구조 추이 및 전망 77
[그림 II-13] 직업별 취업구조 추이 및 전망 78
[그림 II-14] 학력수준별 수급차 전망(2005~2015년) 80
[그림 III-1]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문제점 95
[그림 III-2] 진학경로와 대입자격고사의 문제점 102
[그림 III-3] 평생교육원 설립 현황 125
[그림 IV-1] 전공 분야별 졸업 후 계획:전체 142
[그림 IV-2] 전공 분야별 졸업 후 계획:이공학 143
[그림 VI-1] Michael의 고등교육 시장체제 유형 분류 243
[그림 VI-2] 미래대학의 여섯 가지 시나리오 246
[그림 VI-3] 우리나라 미래 고등교육체제 모형 250
[그림 VI-4] 고등학교→대학→대학원 진학 경로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