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4
제2절 연구의 목적 28
제3절 연구 방법 및 분석틀 28
제4절 연구의 제한점 30
제2장 학제 개편의 역사적 맥락 32
제1절 학제 개편 논의 개요 32
제2절 학제 개편의 역사 40
제3절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제의 문제점 51
제3장 국외의 학제 개편 96
제1절 미국의 학제 개편 97
제2절 영국의 학제 개편 102
제3절 프랑스의 학제 개편 107
제4절 독일의 학제 개편 113
제5절 일본의 학제 개편 121
제6절 주요국 학제종합 및 시사점 127
제4장 학제 개편 요구분석 결과 136
제1절 중등 단계 학제 개편 요구 136
제2절 학부 단계 고등교육 학제 개편 요구 분석 145
제3절 대학원 단계 고등교육 체제 학제 개편 요구 분석 155
제5장 결론 166
제1절 학제 개편의 기본 방향 166
제2절 학제 개편(안) 176
SUMMARY 186
〈부록〉 188
〈부록 1〉 학제 개편 요구 분석 연구를 위한 1차 델파이 조사지 190
〈부록 2〉 학제 개편 요구 분석 연구를 위한 2차 델파이 조사지 203
참고문헌 220
저자 약력 227
판권지 227
〈표 I-1〉 델파이 조사지 내용 29
〈표 II-1〉 연구자별 학제 변천 과정 구분 41
〈표 II-2〉 기간학제성립 과정에서의 학제 논의(1945~1951년) 42
〈표 II-3〉 정부 수립 이후 1951년까지의 학제 변동 42
〈표 II-4〉 3공화국 이후의 학제 변동 43
〈표 II-5〉 우리나라 전문대학 성인연령 비율 54
〈표 II-6〉 미국의 2년제 대학 성인연령 비율 54
〈표 II-7〉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현황 57
〈표 II-8〉 전문대학원과 특수대학원 변동추이 58
〈표 II-9〉 상급학교 진학률 구성 현황 59
〈표 II-10〉 실업계고의 고등교육 진학률 추이 59
〈표 II-11〉 연도별 고등교육 진학률 59
〈표 II-12〉 교육수준별 월평균 임금 수준 60
〈표 II-13〉 주요 전문대학, 대학 등록금 현황 60
〈표 II-14〉 연도별 실업고 입학생수 61
〈표 II-15〉 대학입학자수 예측 시계열 분석 62
〈표 II-16〉 전문대의 연도별 모집 추이 62
〈표 II-17〉 사교육비 규모의 변화(1994~2003) 66
〈표 II-18〉 연도별 교육비 유출입 현황(유학수지) 69
〈표 II-19〉 우수 학생(1등급)의 이공계 진학비율 70
〈표 II-20〉 연령별 신입ㆍ편입 학생 수 74
〈표 II-21〉 산업대학과 일반대학의 교원 및 직원 수 75
〈표 II-22〉 방송통신대학 연령별 학생 수 75
〈표 II-23〉 방송통신대학 직업별 학생 수 75
〈표 II-24〉 우리나라 학생의 문제해결력, 읽기, 수학, 과학 소양 순위 76
〈표 II-25〉 우리나라 학생, 교사의 학교만족도 및 학생 과외시간 순위 77
〈표 II-26〉 실업계 고교 변화 예측 78
〈표 II-27〉 SCI 논문편수 증가 추이 및 논문 1편당 피인용 횟수 79
〈표 II-28〉 국내외국유학생/전체대학생 비율의 국제비교 80
〈표 II-29〉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81
〈표 II-30〉 대학의 경쟁력 (IMD 보고서기준) 81
〈표 II-31〉 대학의 교육 규모 변화 추이(1995-2005) 82
〈표 II-32〉 2004년 대졸자 취업률과 계열별 전공 일치도 82
〈표 II-33〉 대학원의 강의수준에 대한 만족도 84
〈표 II-34〉 대학원 수업의 차별성 84
〈표 II-35〉 연도별 대학원 학생 수 84
〈표 II-36〉 학위논문의 질 85
〈표 II-37〉 대학(University)과 대학원대학(Graduate School College)의 운영비 85
〈표 II-38〉 고등교육의 취업률 변화 88
〈표 II-39〉 전공별 전공일치 취업률상위 10개 학과 89
〈표 II-40〉 전공별 전공일치 취업률 하위 10개 학과 90
〈표 II-41〉 고등교육 지원 및 투자현황 91
〈표 II-42〉 주요 기업에서의 신규ㆍ경력자 채용 추이 92
〈표 II-43〉 학력별 일자리 수 증감 추이(총취업자 수 기준) 93
〈표 II-44〉 산업구조의 변화 전망 94
〈표 II-45〉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지식기반 산업 비중 94
〈표 II-46〉 직종별 취업자 증감 추이 94
〈표 III-1〉 미국 주요 시대별 학제 변천 과정 97
〈표 III-2〉 주요국 학제 변화 배경 127
〈표 III-3〉 주요국의 학제 변화 128
〈표 III-4〉 주요국가의 교육개혁에 관한 주요 추진 내용 130
〈표 III-5〉 주요국 학제 변화 목표 131
〈표 III-6〉 주요국 학제 변화 주관 132
〈표 III-7〉 주요국 학제 개혁 최근 동향 133
〈표 IV-1〉 우리나라 교육체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변화 137
〈표 IV-2〉 현 중등 교육 체제의 유지 시, 미래사회에서 당면하게 될 문제 138
〈표 IV-3〉 현 중등 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38
〈표 IV-4〉 현 중등 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139
〈표 IV-5〉 현 중등 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140
〈표 IV-6〉 산업체 요구에 따른 중등 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예상 문제점 141
〈표 IV-7〉 산업체 요구에 따른 중등 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장점 141
〈표 IV-8〉 산업체 요구에 따른 중등 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발생할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142
〈표 IV-9〉 산업체 수요에 따라 중등교육 체제를 개편하는 것이 적절한지 여부 143
〈표 IV-10〉 중등 교육 단계에서 '모든 학생에 대한 기초 직업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동의 정도 143
〈표 IV-11〉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인력 양성을 위한 소규모 특성화 고등학교 운영 144
〈표 IV-12〉 중등 직업교육단계 개편의 현실 가능성 144
〈표 IV-13〉 학부 단계 고등 교육 체제의 유지 시 미래사회(-2020년)에서 당면하게 될 문제 145
〈표 IV-14〉 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46
〈표 IV-15〉 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 하는 이유 147
〈표 IV-16〉 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148
〈표 IV-17〉 산업체 요구에 따른 학부 단계의 고등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예상문제 149
〈표 IV-18〉 산업체 요구에 따른 학부 단계의 고등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장점 149
〈표 IV-19〉 산업체 요구에 따른 학부 단계의 고등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문제점 극복 방안 150
〈표 IV-20〉 현 학부 단계 교육 체제를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 체제'로의 개편에 대한 적절성 150
〈표 IV-21〉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 체제로 개편 시 예상되는 문제점 151
〈표 IV-22〉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체제의 장점 152
〈표 IV-23〉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체제의 단점 152
〈표 IV-24〉 현행 학부단계 교육체제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 153
〈표 IV-25〉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 체제에 비하여 현행 체제의 장점 154
〈표 IV-26〉 프로그램 중심 고등교육 체제에 비하여 현행 체제의 단점 154
〈표 IV-27〉 학부 단계 개편의 현실 가능성 및 비용 대비 효과성 155
〈표 IV-28〉 대학원 단계 고등교육 체제의 유지 시 미래사회에서 당면하게 될 문제 156
〈표 IV-29〉 현 대학원 단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56
〈표 IV-30〉 현 대학원 단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157
〈표 IV-31〉 현 대학원 단계 고등교육 체제하에서 미래에 당면할 문제를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158
〈표 IV-32〉 산업체 요구에 따른 대학원 단계의 고등 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특히 특수대학원의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 158
〈표 IV-33〉 산업체 요구에 따른 대학원 단계의 고등교육 체제로의 전환시(특히 특수대학원의 경우) 장점 159
〈표 IV-34〉 산업체 요구에 따른 대학원 단계의 고등교육 체제로의 전환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160
〈표 IV-35〉 특수대학원 과정이 일반대학원과 차별화되고 융통적인 학사 운영제도가 필요한 이유 161
〈표 IV-36〉 특수대학원의 경우 일반대학원과 차별화된 졸업 요건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여부 161
〈표 IV-37〉 '특수대학원이 일반대학원과 차별화된 교수 선발 및 자격 심사가 필요하다'에 대한 의견 162
〈표 IV-38〉 특수대학원이 일반대학원과 차별화된 교수 선발 및 자격 심사가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 162
〈표 IV-39〉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과과정을 편성해야 하는가 여부 163
〈표 IV-40〉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과과정을 편성해야 하는 이유 163
〈표 IV-41〉 일반대학원ㆍ전문대학원ㆍ특수대학원간의 학위 명칭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63
〈표 IV-42〉 학위 명칭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한 이유 164
〈표 IV-43〉 학위 명칭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 165
〈표 IV-44〉 대학원 단계 개편의 현실 가능성 및 비용대비 효과성 165
[그림 II-1] 평생교육원 설립 현황 55
[그림 II-2] 연령별 대학교 재학생수 추이 56
[그림 II-3] 국민의 학력 구성비의 변화 62
[그림 II-4] 조기 유학생 연도별 추이 69
[그림 II-5] 현행 학제의 진학경로와 대입자격고사의 문제점 71
[그림 II-6] 외국인력 변동 추이 92
[그림 III-1] 미국의 학교제도 101
[그림 III-2] 영국의 학교제도 105
[그림 III-3] 프랑스의 학교제도 112
[그림 III-4] 독일의 학교제도 117
[그림 III-5] 일본의 학교제도 126
[그림 V-1] 국가직무능력에 기초한 중등ㆍ고등(대학원 포함)교육 연계 체제 174
[그림 V-2] 학제 개편 기본 방향 175
[그림 V-3]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본 미래형 학제개편(안) 176
[그림 V-4] 중등단계 학제 개편 방안 177
[그림 V-5] 학부단계 학제 개편 방안 179
[그림 V-6] 대학원 단계의 학제 개편 방안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