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2
1. 기본교육과정의 특징과 구조 24
2. 교육과정 중심 학업성취도 평가 31
3. 발달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향 47
4. 발달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검사조정 접근 56
5. 발달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실태 65
III. 연구 방법 88
연구 1:수학과 평가 프로그램의 개발 90
1. 평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90
2. 평가 프로그램의 개요 91
3. 평가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92
연구 2:검사조정 효과 및 인식 조사 94
1. 연구 대상 94
2. 연구 도구 94
3. 연구 절차 97
4. 연구 설계 98
5. 자료처리 방법 99
IV. 연구 결과 100
1. 수학과 평가 프로그램 102
2. 검사조정의 효과 112
V. 요약 및 제언 146
1. 요약 148
2. 제언 150
참고문헌 154
영문초록 160
부록 162
부록 1. 문항분류표 164
부록 2. 영역별 내용분석표 166
1) 수 영역 166
2) 연산 영역 178
3) 도형 영역 184
4) 측정 영역 187
5) 표와 그래프 영역 198
부록 3.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프로그램 내용(특수학급용) 200
부록 4. 발달장애학생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안내 208
부록 5. 수학과 평가지(1교시용) 212
부록 6. 수학과 평가지(2교시용) 218
부록 7. 수학과 평가 답안지 224
부록 8. 수학과 정답표 227
부록 9. 평가결과 집계표 228
부록 10. 검사조정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조사지 229
판권지 230
〈표 1〉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내용 체제 28
〈표 2〉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 하위 영역과 주요 준거 행동 42
〈표 3〉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한 루브릭의 예 45
〈표 4〉 듣기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67
〈표 5〉 말하기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68
〈표 6〉 읽기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69
〈표 7〉 쓰기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69
〈표 8〉 개인생활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0
〈표 9〉 바른생활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0
〈표 10〉 경제생활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1
〈표 11〉 수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2
〈표 12〉 연산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2
〈표 13〉 도형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3
〈표 14〉 측정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4
〈표 15〉 표와 그래프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4
〈표 16〉 우리의 몸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5
〈표 17〉 동물과 식물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5
〈표 18〉 물체와 물질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6
〈표 19〉 자연환경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7
〈표 20〉 소리와 빛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7
〈표 21〉 생활용구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8
〈표 22〉 기본운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9
〈표 23〉 체력과 운동기능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79
〈표 24〉 놀이와 게임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0
〈표 25〉 스포츠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0
〈표 26〉 보건과 안전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1
〈표 27〉 음악과 탐색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2
〈표 28〉 음악과 표현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2
〈표 39〉 음악과 감상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3
〈표 30〉 미술과 탐색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4
〈표 31〉 미술과 표현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4
〈표 32〉 미술과 감상활동 영역에 대한 학년별 전국 환산 평균 85
〈표 33〉 평가점수 부여 기준 92
〈표 34〉 지역교육청별 학급 및 학생 규모 94
〈표 35〉 기간별 추진 내용 97
〈표 36〉 초3 집단 배치 및 장애유형 실태 113
〈표 37〉 초3 검사조정 유형 114
〈표 38〉 초3 분할 유무 및 분할 빈도 115
〈표 39〉 초3 수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5
〈표 40〉 초3 연산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6
〈표 41〉 초3 도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7
〈표 42〉 초3 측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7
〈표 43〉 초3 표와 그래프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8
〈표 44〉 초3 발달장애학생의 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19
〈표 45〉 초4 집단 배치 및 장애유형 실태 119
〈표 46〉 초4 검사조정 유형 120
〈표 47〉 초4 분할 유무 및 분할 빈도 121
〈표 48〉 초4 수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1
〈표 49〉 초4 연산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2
〈표 50〉 초4 도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3
〈표 51〉 초4 측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3
〈표 52〉 초4 표와 그래프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4
〈표 53〉 초4 발달장애학생의 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5
〈표 54〉 초5 집단 배치 및 장애유형 실태 125
〈표 55〉 초5 검사조정 유형 126
〈표 56〉 초5 분할 유무 및 분할 빈도 127
〈표 57〉 초5 수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7
〈표 58〉 초5 연산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8
〈표 59〉 초5 도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9
〈표 60〉 초5 측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29
〈표 61〉 초5 표와 그래프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0
〈표 62〉 초5 발달장애학생의 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0
〈표 63〉 초6 집단 배치 및 장애유형 실태 131
〈표 64〉 초6 검사조정 유형 132
〈표 65〉 초6 분할 유무 및 분할 빈도 133
〈표 66〉 초6 수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3
〈표 67〉 초6 연산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4
〈표 68〉 초6 도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5
〈표 69〉 초6 측정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5
〈표 70〉 초6 표와 그래프 영역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6
〈표 71〉 초6 발달장애학생의 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집단간 t검증 결과 136
〈표 72〉 기본교육과정의 학습목표 성취에 대한 확인도 138
〈표 73〉 평가 흥미도 138
〈표 74〉 평가시간의 단축 정도 139
〈표 75〉 평가의 용이성 140
〈표 76〉 평가 적극성 141
〈표 77〉 평가문항 이해도 141
〈표 78〉 문제해결력 142
〈표 79〉 평가의 실제성 142
〈표 80〉 평가 기대 143
〈표 81〉 검사조정 요구 144
〈그림 1〉 기본교육과정 수학과의 기본 구조 26
〈그림 2〉 목표선과 비교해 본 각 학습진전 정도 41
〈그림 3〉 수학과 평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93
〈그림 4〉 인적사항 기재 예시 104
〈그림 5〉 학생명 입력 기재 예시 105
〈그림 6〉 평가점수 기재 예시 105
〈그림 7〉 입력 오류 창 예시 106
〈그림 8〉 학급 단위 학습수행상황 평가 결과표 107
〈그림 9〉 개인별 학습수행 평가결과 그래프 108
〈그림 10〉 영역별 학습수행 평가결과 그래프 109
〈그림 11〉 꼬리말 수정 예시 110
〈그림 12〉 속성 바꾸기 예시 111
〈그림 13〉 과목 변경 예시안 111
〈그림 14〉 시트 제목 변경 예시안 112
〈그림 15〉 내용 틀 예시안 112